> 정치

강원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연구회, 정책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2022.03.24 19:01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연구회는 ‘3기 신도시 등 대규모 개발사업에 따른 미세먼지 집중관리범위 설정 연구’ 정책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도시환경위원회 회의실에서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경기도 3기 신도시 등 대규모 개발사업 예정지를 대상으로 개발사업에 따른 대기오염 영향권을 예측하고, 미세먼지 집중관리범위 설정(안)을 제시하기 위해 진행된다.

연구수행기관인 경희대학교 산학협력단 이태정 교수는 “2015년 기준 전국 22,827건의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관련 민원 중 경기도가 7,903건으로 34.6%를 차지하고 있다”며 “특히 건설업 관련 비산먼지 민원이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라고 연구배경과 필요성을 설명했다.

고찬석 도시환경위원회 부위원장은 “3기 신도시 등 대규모 개발사업은 해당 지역 공간구조에 변화를 가져올 만큼 매우 중요한 사업이나 개발단계에서 공사장에서 발생하는 소음·진동, 비산먼지 등으로 인근 지역 주민들이 고통을 받아서는 안된다”며 “발생원에 대한 세밀한 분석과 관리방안을 마련하는 등 철저히 준비하여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기본방향과 다양한 정책이 제안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도시환경연구회’는 경기도의회 의원들로 구성된 연구단체로 경기도내 도시환경 정책 실태와 현황을 분석하고 국내ㆍ외 선진사례 연구를 통해 경기도 도시환경 정책의 발전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설립되었으며, 3개월 동안 진행되는 이번 연구는 6월 최종 보고회를 개최한다.



관련기사

정치

강원

경기도의회 임상오의원, 이대표 경기분도 강원서도 전락 망언은 경기북부 도민들의 염원 무시한

경기도의회 임상오의원, 이대표 경기분도 강원서도 전락 망언은 경기북부 도민들의 염원 무시한

Mar 26, 2024 | Q기자

 

임상오(국민의힘, 동두천2) 의원은 경기북부 분도에 대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망언을 비판하고 김동연 지사와 더불어민주당의 공식적인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임상오 의원은 25일 경기도청 북부분원에서 국민의힘 도의원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갖고 이재명 대표의 ‘경기분도 강원서도 전락’ 망언을 맹비난했다. 이 대표는 지난 23일 의정부유세에서 경기북도 추진에 대해 “분도를 즉시 시행하면 경기북도는 강원서도(西道)로 전락할 것”이라며 신중론을 보인바 있다. 임 의원은 “경기도의회 제..

고양시의회 보훈정책연구회, 강릉 벤치마킹 및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실시

고양시의회 보훈정책연구회, 강릉 벤치마킹 및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실시

Nov 28,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보훈정책연구회(회장 이철조)’가 지난 11월 23일부터 24일까지 이틀간 고양시 보훈정책 수립 및 방향성 모색을 목적으로 강릉통일공원, 통일안보전시관, 강릉 6.25 피학살현장 및 노암터널을 방문하고, 정책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벤치마킹은 보훈 및 현충시설이 우수하게 정비되어 있는 강릉시를 방문하여 시설 답사 및 시의회 차원의 지원 방안 등을 논의하여 고양시에 적용점을 찾기 위해 추진됐다. 11월 23일 보훈정책연구회 소속 의원..

경기도,김동연 경기도지사·오세훈 서울시장·유정복 인천시장  수도권 현안과제 공동해결 나선다

경기도,김동연 경기도지사·오세훈 서울시장·유정복 인천시장 수도권 현안과제 공동해결 나선다

Jul 12, 2023 | Q기자

 

경기도와 서울시, 인천시가 폐기물 처리와 광역교통망 구축 등 수도권 공동현안을 함께 해결하기로 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 오세훈 서울시장, 유정복 인천시장은 11일 오후 수원 도담소에서 만나 ‘수도권 공동생활권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서’에 서명했다. 이번 협약은 경기도와 서울시, 인천시가 하나의 공동생활권임을 공감하고, 3개 시도가 상호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수도권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함께 노력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3개 시도는 수도권 공동현안 1..

강원특별자치도법 전부개정안, 국회본의회 통과

강원특별자치도법 전부개정안, 국회본의회 통과

May 26, 2023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법」전부개정안이 5월 25일(목),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였다. 이번 「강원특별자치도법」 전부개정안 국회통과의 3대 의미는, 1) 6월 11일 강원특별자치도 성공 출범 - ‘이름만 바뀌는 특별자치도’, ‘실질적 변화가 없는 빈껍데기 뿐인 특별자치도’에 대한 도민들의 우려를 해소함 2) 도민의 힘으로 만든 ‘도민의 특별자치도’ - 중앙정부가 만들어준 특별자치도가 아닌, 300만 강원도민이 제안하고, 18개 시군의 특례‧안건 요청을 모아서 법안..

경기도의회 청국회, 강원도의회 강원미래정책연구회와 정담회 가져

경기도의회 청국회, 강원도의회 강원미래정책연구회와 정담회 가져

May 25, 2023 | Q기자

 

경기도의회 의원 연구단체 ‘청국회(회장 이인애 의원)’는 23일 강원도의회 의원 연구단체 ‘강원미래정책연구회(회장 최재민 의원)’와 정담회를 갖고 저출생과 인구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정담회는 ‘강원미래정책연구회’의 경기도 의회 방문 일정 중 하나로 마련되었으며 곽미숙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국민의힘 대표의원(고양6)도 함께 의견을 나눴다. 이인애 의원은 “저출생과 일·가정 양립이 화두인 이 시점에 청년 의원들끼리 소통하는 자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면서 “이번 만남이 양 의회가..

경기도,경기도일자리재단  강릉 산불 피해 이재민 돕기 성금 전달

경기도,경기도일자리재단 강릉 산불 피해 이재민 돕기 성금 전달

Apr 26, 2023 | Q기자

 

경기도일자리재단은 지난 4월 11일 강원도 강릉에서 발생한 산불로 인해 피해를 입은 이재민 구호 및 지원을 위해 성금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성금은 임직원들의 자발적으로 참여해 모금한 것으로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피해지역 이재민과 지원인력을 위한 구호식량 지원, 담요 등 구호물품 지원, 쉘터 설치 등 임시보호소 운영에 사용될 예정이다. 이번 성금 모금은 산불로 삶의 터전을 잃은 이재민에게 희망을 전달하고, 나눔문화 확산 및 상생문화 조성을 위해 노사가 공동으로 추진했다. ..

경기도, ‘강릉 산불 피해’ 이재민 위해 재해구호기금 긴급 지원

경기도, ‘강릉 산불 피해’ 이재민 위해 재해구호기금 긴급 지원

Apr 17, 2023 | Q기자

 

경기도가 지난 11일 산불로 수백 명의 이재민이 발생하는 등 큰 피해를 본 강원도 강릉지역을 위해 재해구호기금 2억 원을 긴급 지원하고, 자원봉사·심리회복·산림복구 등을 돕기로 했다. 경기도는 ‘재해구호법’에 따른 의연금 모집기관인 전국재해구호협회에 ‘강릉 산불 피해’ 이재민을 위한 재해구호기금 2억 원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재해구호기금은 이재민의 보호와 생활 안정을 위해 재해구호법에 따라 설치된 기금으로, 지정 기탁 방식으로 이재민 지원에 사용된다. 도는 ..

김진태 강원도지사, 윤석열 대통령에게 특별자치도법 개정 정부 협조 강력 호소

김진태 강원도지사, 윤석열 대통령에게 특별자치도법 개정 정부 협조 강력 호소

Apr 07, 2023 | Q기자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4월 6일(목)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제4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 참석하여 강원도 방문을 건의했다. 이번 회의는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한덕수 국무총리, 전국 시‧도지사,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박진 외교부장관, 한동훈 법무부장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조승환 해양수산부장관, 방문규 국무조정실장, 이완규 법제처장, 우동기 국가균형발전위원장, 전국 4대협의체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

강원도-원주시, 박정하 국회의원실 찾아  「원주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핵심 현안 논의

강원도-원주시, 박정하 국회의원실 찾아 「원주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핵심 현안 논의

Mar 20, 2023 | Q기자

 

강원도와 원주시는 지난 3월 17일 국회를 방문해 박정하 국회의원을 만나 원주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관련 지역 핵심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국비사업 반영을 건의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➊ 강원도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계획 보고 ➋ 강원도 반도체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23 ~ ’24년 주요 국비사업의 당위성과 필요성에 대한 설명 및 건의 ➌ 2026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반도체 교육센터 추진계획 등이다. ..

경기도, 서울·인천·강원 등 4개 시도와 비상기획관 회의 열어

경기도, 서울·인천·강원 등 4개 시도와 비상기획관 회의 열어

Jan 27, 2023 | Q기자

 

경기도는 26일 북부청사에서 서울시, 인천시, 강원도 비상기획관 등 ‘접경지역 4개 시․도 비상기획관 회의’를 열고 비상사태 발생 시 기관 간 유기적 협업체계를 갖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번 회의는 지난해 12월 26일 북 무인기 5대의 수도권 영공 침범 사실이 지자체에 전달하지 않아 민방위 경보발령과 주민대피가 이뤄지지 않은데 따른 것이다. 4개 시·도 비상기획관들은 이날 국내외 불안정한 안보 상황에서 비상사태·재난 발생 시 효과적 대응을 위해 인접 기관과의 유..

강원도 “TESLA 기가팩토리를 강릉으로”도지사·강릉시·국회의원 한목소리

강원도 “TESLA 기가팩토리를 강릉으로”도지사·강릉시·국회의원 한목소리

Dec 14, 2022 | Q기자

 

강릉이 글로벌기업 테슬라의 아시아 제2공장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김진태 강원도지사와, 김홍규 강릉시장, 권성동 국회의원(강릉)은 대통령과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의 화상 면담 직후부터 「아시아 기가팩토리 제2공장」을 강원도에 유치하기 위한‘원팀’체제에 들어갔다. 14일 국회 제6간담회장에서 열린 「테슬라 기가팩토리 유치전략 회의」에서는 김진태 강원도지사, 김홍규 강릉시장, 권성동 국회의원을 비롯한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하여 테슬라 유치를 위한 전략소개와 심도 깊은 ..

제327회 동해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7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327회 동해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7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Dec 10, 2022 | Q기자

 

제327회 동해시의회(의장 이동호) 제2차 좽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안성준)는 12월 9일(금), 안전과, 건축과, 건설과, 도시과, 도시정비과에 대한 2023년도 당초 예산안을 심의했다. 김향정 의원은 “생활밀착형 CCTV 설치 확대와 관련해 사회적 취약계층 주거시설 뿐만 아니라 어린이․청소년이 생활하고 통학하는 학교 주변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신경써달라”고 요청했다. 민귀희 의원은 “내년부터 시민안전보험에 시민 혜택 보장항목이 추가로 늘어난 것에 대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