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

화성시

경기도, 2022년 최우수 행복마을관리소에 화성·안산·파주 선정

2022.10.29 08:57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화성시 서신면, 안산시 일동, 파주시 파평면 행복마을관리소가 2022년 최우수 경기 행복마을관리소에 선정됐다.

경기도는 28일 경기도인재개발원에서 도내 31개 시·군 행복마을관리소 95곳이 참여한 가운데 2022년 경기 행복마을관리소 사례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사례발표회는 지역 안전, 환경개선, 생활불편해소 및 편의 제공 등 각 행복마을관리소에서 하고 있는 우수사례 공유와 확산을 위해 마련됐다.

앞서 도는 도내 행복마을관리소에서 시행 중인 사업을 대상으로 사례선정위원회의 사전심사를 거쳐 23개소를 선정하고, 이 가운데 상위 8개소를 최종 사례발표회 참가 대상에 올렸다.

사례 발표 후 이어진 현장 투표 결과, 최우수상에는 화성시 서신면, 안산시 일동, 파주시 파평면 등 3개 행복마을관리소를 선정했다. 용인시 포곡읍, 남양주시 진접읍, 이천시 백사면, 구리시 수택동, 포천시 신읍동 등 5개 행복마을관리소는 우수상으로 선정됐다.

화성시 서신면 행복마을관리소는 나무 가지치기 작업으로 열악해진 새들의 번식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폐목재를 활용해 인공 새둥지를 제작했다. 또 의복수선을 해결할 편의시설이 부족한 제부도 주민들을 위해 서신면 행복마을관리소 지킴이가 직접 옷을 수선해주는 사업도 진행했다.

안산시 일동 행복마을관리소는 폐플라스틱통을 활용한 폐건전지 수거함을 제작·설치하고, 버려진 의자를 수거해 오르막길 등에 쉼터를 마련했다. 파주시 파평면 행복마을관리소는 KT 등과 협업해 혼자 사는 어르신들이 아침에 TV를 켜지 않거나 채널이 2시간 이상 변경되지 않으면 모니터링 화면에 경고등이 켜지도록 해 지킴이가 직접 어르신들의 이상유무를 확인하고 있다.

경기 행복마을관리소는 원도심(原都心) 등 주거취약지역에 주민들의 생활 불편 해소와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주민 활동 거점인 행복마을관리소를 설치·운영하는 사업으로 현재 도내 31개 시군에 95개소가 운영 중이다.

조병래 경기도 자치행정과장은 “이번 사례발표회로 공유된 지역특색사업과 우수사례를 확산시켜 행복마을관리소가 다양한 생활밀착형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도민 생활불편 해소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정치

화성시

화성시의회, ‘2024년 100만 화성 시민의 날’ 기념식을 통해 시민 화합의 장 열어

화성시의회, ‘2024년 100만 화성 시민의 날’ 기념식을 통해 시민 화합의 장 열어

Mar 22, 2024 | Q기자

 

화성시의회(의장 김경희)는 3월 21일, 화성시청 대강당(화성시 남양읍)에서 열린‘2024년 100만 화성 시민의 날’기념식에 참석해 시장, 국회의원, 시민 등 내 ·외빈 350여 명이 함께 23살을 맞은 화성시 생일을 축하했다. 김경희 의장은 이날 축사에서“24년 전 소도시로 출발한 화성시가 인구 100만의 대도시가 되었다. 이러한 눈부신 성장이 가능했던 것은 시민 여러분 덕분이다.”라고 하며“100만 시민과 함께, 화성시가 특정 계층 중심이 아닌 전체 시민 중심으로, 변화..

화성시의회, 제229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회

화성시의회, 제229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회

Mar 14, 2024 | Q기자

 

화성시의회(의장 김경희)는 13일 오전 11시, 화성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제229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최하고 3일간의 의사일정에 들어갔다. 김경희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지난 2월, 한국지방자치학회 우수조례 시상식에서 화성시의회가 발의하여 제정된 조례가 대상과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100만 특례시를 준비하는 의회의 노력이 입증되어 그 의미가 크며 앞으로도 화성시의회가 전국을 선도하는 지방의회로 자리매김하도록 정진해 주길 바란다”라고 하며 “이번 임시회에서..

경기도, ‘화성 지질공원’  국내 16번째 국가지질공원 인증

경기도, ‘화성 지질공원’ 국내 16번째 국가지질공원 인증

Mar 04, 2024 | Q기자

 

경기도 ‘화성 지질공원’이 국내 16번째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을 받았다. 한탄강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포천·연천·철원)에 이어 경기도 내 두 번째 국가지질공원이다. 3일 경기도에 따르면 환경부 지질공원위원회는 지난 2월 29일 경기도 화성 지질공원을 신규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하고, 백령·대청 국가지질공원을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후보지로 선정했다. 환경부는 “화성 지질공원은 학술적 가치가 있는 다양한 지질명소를 보유하고 있으며, 역사·생태·문화적 자원과 연계가 우수해 지역 ..

화성시의회, 무안군의회와 우호도시 협약 체결..  화성시의회 최초의 자체적ㆍ독립적 우호교류

화성시의회, 무안군의회와 우호도시 협약 체결.. 화성시의회 최초의 자체적ㆍ독립적 우호교류

Feb 29, 2024 | Q기자

 

화성시의회(의장 김경희)는 28일, 전라남도 무안군의회(의장 김경현)를 방문하여 상호 우의를 도모하고 지속적인 교류협력을 바탕으로 한 우호교류 협약식을 진행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김경희 화성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오문섭 부의장, 유재호 의회운영위원장, 이은진 기획행정위원장, 조오순 경제 환경위원장, 이해남 교육복지위원장, 정흥범 도시건설 위원장이 참석하여 양 지역의 발전을 도모하였다. 화성시의회가 자체적ㆍ독립적으로 우호교류 협약을 체결한 것은 최초이다. 두 의회는 지난 ..

경기도, 올해 화성 에코팜랜드 등 22개 공공건축물 건립 추진. 연내 13개 준공

경기도, 올해 화성 에코팜랜드 등 22개 공공건축물 건립 추진. 연내 13개 준공

Jan 23, 2024 | Q기자

 

경기도건설본부는 올해 시흥 월곶119안전센터 등 22개 공공건축물 건립 사업(총공사비 2천322억 원)을 추진해 에코팜랜드(화성) 등 13개 공공건축물 공사를 연내 완료할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올해 추진 예정인 22개 공공건축물은 ▲공사가 진행 중인 에코팜랜드(화성), 경기도 유기농복합센터(광주) 및 119 안전센터 등 11개 ▲설계 중인 수원팔달 옛 경기도청사 리모델링 사업인 경기도 통합데이터센터 및 기록원과 화성 동부소방서, 119 안전센터 등 11개다. 주요 사..

화성시의회 이계철 의원, 2023년 대한민국사회발전대상 ‘지방자치의정 부문 대상’ 수상 영

화성시의회 이계철 의원, 2023년 대한민국사회발전대상 ‘지방자치의정 부문 대상’ 수상 영

Jan 06, 2024 | Q기자

 

화성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이계철 의원(더불어민주당, 봉담갑·향남·팔탄·양감·정남)이 사단법인 한국신문방송인협회가 주최하고 국회와 언론인들의 엄격한 기준과 공정한 심사로 선정되는 2023년 대한민국사회발전대상 ‘지방자치의정 부문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 의원은 제9대 화성시의원을 시작으로 전반기 도시건설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5분 발언 등을 통해 날카로운 통찰력으로 시정 현안사업 전반에 대한 견제와 감시자로서 화성시 도시..

화성시의회 2024 갑진년(甲辰年) 신년사

화성시의회 2024 갑진년(甲辰年) 신년사

Dec 30, 2023 | Q기자

 

존경하는 100만 화성시민 여러분! 화성시의회 의장 김경희입니다. 2024 갑진년(甲辰年)을 맞이하여 여러분께 인사드립니다. 지난 한 해를 돌아보면 12월의 마지막까지도 의안을 심의하고 예산을 확정하기 위해 자료를 준비하고, 이를 심사숙고하여 검토하고, 이어서 열띤 토의까지 거치는 과정을 반복했습니다. 이를 위해서 스물다섯 분의 의원님들과 공직자 여러분께서 때로는 밤이 새는 줄도 모르고 심사를 이어갔고, 때로는 서로의 입장을 관철시키고자 목소리를 높이며 의견을 주고받는 시간을..

경기도,오병권 부지사  화성시 도로 제설 및 건설 노동자 안전 현장점검

경기도,오병권 부지사 화성시 도로 제설 및 건설 노동자 안전 현장점검

Dec 06, 2023 | Q기자

 

오병권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5일 화성지역 겨울철 대설·한파 대응 현장을 점검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오 부지사는 먼저 화성시 매송면에 위치한 제설 전진기지를 방문해 제설제·제설장비 관리 실태와 제설자재 확보 현황·비축 상태 등을 점검했다. 해당 기지에는 제설제 569톤, 제설장비 24대 등을 보관하고 있다. 오 부지사는 “예고 없이 내리는 폭설과 도로결빙에 대비하기 위해선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면서 “대설 시 신속히 현장 대응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하자”고 당부했다..

화성시의회 임채덕 화성시의원,  “국민의힘 충남도당 당직자 및 당원연수” 사회자로 나서

화성시의회 임채덕 화성시의원, “국민의힘 충남도당 당직자 및 당원연수” 사회자로 나서

Dec 02, 2023 | Q기자

 

화성시의회 임채덕 의원(진안, 병점1‧2동)이 지난 11월 25일, 충청남도 예산군에 위치한 덕산 스팔라스 리솜에서 진행된 ‘국민의힘 충남도당 당직자 및 당원 연수’에서 이미옥 국민의힘 경기도당 부대변인과 공동 사회자로 나섰다. 이날 진행된 당원연수에는 홍문표 충남도당위원장(홍성군‧예산군)을 비롯하여 정진석(공주시‧부여군‧청양군), 이명수(아산시갑), 성일종(서산시‧태안군), 장동혁(보령시‧서천군) 국회의원과 ..

화성시의회 임채덕 의원, 2023 서울평화문화대상 ‘도시개발 자치의정대상’ 수상 영예

화성시의회 임채덕 의원, 2023 서울평화문화대상 ‘도시개발 자치의정대상’ 수상 영예

Nov 18, 2023 | Q기자

 

화성시의회 임채덕 의원(국민의힘, 진안·병점1·2동)이 17일, 제44대 국무총리를 역임한 황교안 대회장이 이끄는 서울평화문화대상위원회가 주최하는 ‘2023 서울평화문화대상’ 시상식에서 ‘도시개발 자치의정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국회의사당 의원회관 2층 대강당에서 진행된 이날 시상식은 사회 각 분야에서 빛나는 업적을 이루고 혁신과 평화문화 정신을 토대로 국가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공헌한 선도자들을 기리기 위해 진행되었다. 임 의원은 제8대 화성시의원을 시작으로 전반..

경기도, 노동안전지킴이 우수사례에 화성·양주·안산시 선정

경기도, 노동안전지킴이 우수사례에 화성·양주·안산시 선정

Oct 10, 2023 | Q기자

 

화성시·양주시·안산시의 노동안전지킴이 활동이 경기도 노동안전지킴이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경기도는 지난 6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경기도 노동안전지킴이 우수사례 발표대회’를 개최했다. 노동안전지킴이는 건설업, 제조업 등의 산업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 보호를 위해 위험 요인을 점검하고 안전 수칙을 홍보하는 인력이다. 경기도 노동안전지킴이는 2020년부터 활동을 시작했으나 사례발표 대회를 연 건 이번이 처음이다. 도는 우수한 노동안전지킴이 활동을 공유하고 배움의 장으로 삼고자 ..

경기도,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 위해 화성시 공직자와 소통의 시간 가져

경기도,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 위해 화성시 공직자와 소통의 시간 가져

Sep 20, 2023 | Q기자

 

경기도가 18일 화성시청 대강당에서 시 공직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경기남부 시․군 공직자 설명회를 열었다. 이번 설명회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과 관련하여 경기도 공직자들의 관심과 협조를 얻기 위해 추진되었으며, 손경식 경기북부특별자치도 민관합동추진위원의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의 추진상황 및 과제’ 특강으로 진행됐다. 이날 화성시를 방문한 오후석 행정2부지사는 “경기북부는 중앙정부의 균형발전 정책에서도 소외되고 있는 것이 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