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정/인터뷰

광주시

방세환 광주시장, ‘수해 피해 현황 및 조치계획’온라인 브리핑 개최

2022.08.17 12:18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방세환 광주시장은 17일 온라인 시정 브리핑을 발표했다.

 
이날 브리핑은 ‘폭우로 인한 수해 피해 현황 및 조치계획’에 대해 밝혔다.

광주시는 지난 8일부터 내린 기록적인 폭우로 예상치 못한 큰 피해를 보았다.
 
시는 8일부터 11일까지 4일간 누적 강우량 617㎜를 기록했다. 특히, 8일과 9일 이틀간 누적 강우량은 464㎜로 큰 인명 및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시는 수해 피해 이후 더 피해가 늘지 않도록 가용 가능한 인력과 장비를 총동원해 대응 중이다. 휴일과 연휴에도 전 공직자를 투입해 피해복구 및 조사반을 편성, 피해가 심한 남한산성면을 중심으로 오포읍, 초월읍, 탄벌동 등 13개 읍면동의 침수 피해 현장 복구 작업에 참여하고 있다.

폭우로 인한 인명 피해는 사망 3명, 부상 2명, 실종 1명 등 6명이며 이재민 대피 인원은 513명이며 이중 98명은 아직까지 집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다. 재산피해는 산사태 67개소를 비롯해 토사유출 등으로 사유시설과 공공시설 각각 251건과 528건으로 집계됐고, 농경지는 63.6ha가 침수됐다.

시는 지난 8일 호우주의보 발표 즉시 재난상황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재난상황 비상근무에 돌입했다. 또, 세월교 등 인명 피해 우려지역 25개소, 하천변 자전거도로 및 산책로, 청석공원 등 4개 공원을 통제했다.
 
이와 함께 빗물펌프장 15개소를 가동하고 팔당댐 수문개방 등 시민들의 안전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였다.

9일부터 공무원, 군장병, 각 기관단체 등 자원봉사자들과 굴삭기, 덤프트럭 등 건설 중장비를 동원해 수해복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주요 조치사항으로는 실종자 수색작업을 위하여 수색범위를 확대하고 모든 자원을 총동원하고 있으며,
 
도로 복구 및 하천, 소규모 공공시설 복구 추진으로 도로 27개 구간은 복구를 완료했으며 하천, 소규모 공공시설 10곳도 복구를 완료했다. 아울러 정전 및 관로로 인한 단수 피해 세대 4천207세대 중 99.4%에 해당하는 4,185세대는 급수를 재개했다.
 
아직 급수가 재개되지 않은 관음리 안도장골 마을 22세대와 검복리 86세대는 복구 완료 시까지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광주시 자원봉사센터를 중심으로 새마을회와 적십자, 의용소방대, 군장병 등 수 천여 명의 민간인원 또한 피해복구가 필요한 현장에서 피해 복구에 힘을 쏟고 있다.

인접 도시인 이천시 역시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3일 동안 인력과 중장비를 지원해 남한산성면 수해복구에 동참했다.

방 시장은 “김경희 이천시장님과 이천시민들에게 감사하다” 며 “수해 피해로 시민 여러분의 피로도가 매우 높겠지만 최선을 다해 조속한 복구가 이뤄질 수 있도록 광주시 전 직원과 혼연일체가 되어 복구가 완료될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 온라인 시정브리핑은 18일 오전 광주시청 공식 유튜브와 SNS 등을 통해 볼 수 있다.



관련기사

동정/인터뷰

광주시

방세환 광주시장, ‘수해 피해 현황 및 조치계획’온라인 브리핑 개최

방세환 광주시장, ‘수해 피해 현황 및 조치계획’온라인 브리핑 개최

Aug 17, 2022 | 편집부기자

 

방세환 광주시장은 17일 온라인 시정 브리핑을 발표했다. 이날 브리핑은 ‘폭우로 인한 수해 피해 현황 및 조치계획’에 대해 밝혔다. 광주시는 지난 8일부터 내린 기록적인 폭우로 예상치 못한 큰 피해를 보았다. 시는 8일부터 11일까지 4일간 누적 강우량 617㎜를 기록했다. 특히, 8일과 9일 이틀간 누적 강우량은 464㎜로 큰 인명 및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시는 수해 피해 이후 더 피해가 늘지 않도록 가용 가능한 인력과 장비를 총동원해 대응 중이다. 휴일과 연휴에도 전 ..

광주시, 호우피해 상황 보고회 개최

광주시, 호우피해 상황 보고회 개최

Aug 10,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10일 시청 상황실에서 지난 8일부터 지속된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 상황을 점검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방세환 시장, 임종성 국회의원, 주임록 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과 국‧소‧본부장 등 관계 공무원이 참석했으며 이번 호우에 따른 피해 상황점검과 복구대책을 집중 논의했다. 시에 따르면 지난 8~9일 누적 강수량은 약 435㎜를 기록했으며 이로 인해 인명피해 3명(사망 1, 실종 2), 재산피해 400여건(토사유실, 도로침수, 주택 및 차량침수 등), 농작물 침수 9.6h..

방세환 광주시장,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 총력 대응

방세환 광주시장,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 총력 대응

Aug 09, 2022 | 편집부기자

 

방세환 광주시장이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 현장을 방문해 인명피해 및 침수피해에 대해 대응 현황과 복구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지난 8일부터 내린 집중호우로 인해 광주지역에는 9일 오후 2시 기준 송정‧탄벌동 412.5㎜라는 기록적인 폭우가 내리는 등 평균 332.5㎜의 폭우가 쏟아져 인명피해 6명(사망 2명, 중상 2명, 실종 2명), 이재민 발생 1명, 재산 피해 98건(공유재산 45건, 사유재산 53건)이 발생했다. 이에 방 시장은 9일 새벽부터 호우로 인한 피해 상황을 보고받..

방세환 광주시장, 여름철 집중호우 대비 고속도로 현장점검

방세환 광주시장, 여름철 집중호우 대비 고속도로 현장점검

Jul 15, 2022 | 편집부기자

 

- 세종~포천(안성-구리) 고속도로 10공구 방세환 광주시장은 15일 세종~포천(안성~구리) 10공구 고속도로 공사 현장을 방문해 집중호우로 인한 수해 위험요소와 대응상황을 점검했다. 방 시장은 공사 추진현황 브리핑을 받고 현장을 돌며 절개지, 구조물 및 인근 하천 등을 비롯해 주변지역 토사나 우수로 인한 수방대책과 안전관리 상태 등을 집중 점검했다. 방 시장은 “최근 기후변화에 따라 우기에 집중호우가 잦을 것으로 예상되며, 안전이 최우선인 만큼 건설현장의 위험요소들을 사전에 ..

방세환 광주시장, 본격 시민소통 행보 시작

방세환 광주시장, 본격 시민소통 행보 시작

Jul 15,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는 다양한 분야, 모든 세대의 시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청취하고 민생분야 시민 소통 채널을 강화하기 위해 이달부터 소통 릴레이를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그 첫 행보로 방세환 시장은 이날 경안시장을 방문, 코로나19 피해 이후 최근 물가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 상인들을 만나 격려하고 이홍재 상인회장을 비롯한 상인회 임원들의 애로사항 및 민선 8기 시정 운영에 대한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방 시장은 “시장 상인분들의 이야기를 듣고 함께 고민해 보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

방세환 광주시장, 민선 8기 취임 기자간담회 개최

방세환 광주시장, 민선 8기 취임 기자간담회 개최

Jul 04, 2022 | 편집부기자

 

방세환 광주시장은 4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민선 8기 취임 기자간담회를 열고 시정 주요 과제와 추진방침을 밝혔다. 방 시장은 “광주의 변화와 발전은 반드시 ‘시민 행복’을 기반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소신을 갖고 있다”며 광주시의 미래가치를 제고하는 핵심 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방 시장은 민선 8기 시정 비전으로 ‘희망도시, 행복광주’라는 슬로건으로 대표할 계획이다. 아울러, 방 시장은 ‘희망도시, 행복광주’를 구체화하기 위한 과제를 선정, 5대 목표도 제시했다. 5대 목표는 ‘시민..

방세환 광주시장, 남한산성 아트홀서 취임식 개최

방세환 광주시장, 남한산성 아트홀서 취임식 개최

Jul 01, 2022 | 편집부기자

 

민선 8기 방세환 광주시장은 1일 남한산성 아트홀 대극장에서 취임식을 열고 힘찬 출발을 알렸다. 이날 취임식에는 전‧현직 국·도·시의원을 비롯해 기관사회단체장, 시민 등 1천여명이 참석했다. 방 시장은 이날 오전 8시 현충탑 참배로 공식 일정을 시작했으며 오전 10시부터 개최된 취임식을 통해 민선 8기 출범을 선언했다. 취임식은 취임 선서, 취임사, 축하공연 순으로 진행됐으며 검소하면서 품격있는 행사를 통해 시민들의 축복을 받았다. 방 시장은 취임사를 통해 “이 자리에서 취임 인..

[2022년 신년사] 경기 광주시의회 임일혁

[2022년 신년사] 경기 광주시의회 임일혁

Dec 29, 2021 | 편집부기자

 

존경하는 40만 광주시민 여러분! 광주시의회 의장 임일혁입니다.2022년 ‘검은 호랑이의 해’ 임인년(壬寅年)이 밝았습니다. 호랑이의 힘찬 기운을 받아 활기찬 한 해가 되기를 바라며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제8대 의회가 개원한지 어느덧 4년이 지났습니다. 우리 광주시의회는 시민의 뜻대로 변화를, 시민의 참여로 혁신을 목표로 시민이 행복한 광주를 만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한 한 해였습니다. 작년 한해 동안 7회에 걸친 임시회와 ..

의원연구단체 “더불어 주거정책” 8개월간의 대장정 마무리

의원연구단체 “더불어 주거정책” 8개월간의 대장정 마무리

Aug 19, 2021 | 편집부기자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 의원연구단체인 [더불어 주거정책]에서 지난 1월부터 진행한 보편적 그리고 사회경제적 약자를 위한 주거정책 연구용역이 경기대학교 지역사회협력사업추진단과 8개월간의 활동으로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대표의원인 고찬석 도의원과 실무책임위원 유진선 시의원(용인), 연구책임위원인 이기형 도의원(김포), 실무부책임위원 황소제 시의원(광주) 등 연구단체 소속 시ㆍ도의원 18명이 주도적으로 연구활동에 참여하였으며, 코로나19임에도 불구하고 연구를 통한 정책제안, 법률개정 등..

광주시의회, 제286회 제1차 정례회 폐회

광주시의회, 제286회 제1차 정례회 폐회

Jun 23, 2021 | 편집부기자

 

광주시의회(의장 임일혁)는 지난 18일 제286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를 끝으로 18일간의 의사일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제1차 정례회에서는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2020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의 건 등 각종 안건을 심사 하였고, 총 11건의 시정 질문을 통해 시민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각종 현안사항의 해결방향을 제시하는 등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쳤다. 지난 17일에 개최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 2021년도 제2회 일반 및 특별회..

신동헌 광주시장, 설 맞이 전통시장 장보기 실시

신동헌 광주시장, 설 맞이 전통시장 장보기 실시

Feb 15, 2021 | 편집부기자

 

신동헌 광주시장은 지난 10일 설 명절을 앞두고 코로나19 피해극복과 전통시장 활성화, 서민경제 안정을 위한 장보기 행사를 경안시장에서 실시했다.이날 행사는 신 시장을 비롯해 NH농협 광주시지부장, 한국소기업소상공인연합회 광주지회장, 시 자치행정국장, 복지교육국장, 환경위생국장, 안전교통국장, 도시주택국장 등 8명이 참여했다.신 시장은 사회적리두기 2.5단계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4명이 두 개조로 광주사랑카드를 이용해 명절 성수품을 구입하며 광주사랑카드를 이용해 전통시장을 애용..

신동헌 광주시장, 2021년 신년 온라인 기자간담회 개최

신동헌 광주시장, 2021년 신년 온라인 기자간담회 개최

Feb 03, 2021 | 편집부기자

 

신동헌 광주시장은 3일 신년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개최, 2021년 시정 주요과제와 추진방침을 밝혔다.신 시장은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것이 멈춰 버렸지만 지역의 가치와 후손들에게 물려줄 미래마저 멈추게 할 수는 없다”며 광주시의 미래가치를 제고하는 핵심 방안을 제시했다.특히 올해부터 광주시의 시정 운영 방침을 ‘규제도 자산이다’라는 슬로건으로 대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신 시장은 “우리시는 팔당상수원 규제 등 지역발전에 많은 제약을 받고 있지만 이로 인해 잘 지켜진 자연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