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피니언

시흥시

“주말에 뭐하지?” 볼거리·놀거리 풍성한 시흥 마을 축제 즐기자

2023.05.15 08:37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시흥시(시장 임병택) 마을공동체 축제가 가정의 달 5월부터 시작해 오는 10월까지 시흥시 전체 19개 동에서 다촨게 열린다.

마을별 특색을 담은 참신한 프로그램으로 마련된 동별 축제를 통해 지역의 특색 있는 문화를 알리고, 주민 누구나 참여하는 공동체 소통의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먼저, 지난 6일 마을공동체 축제의 시작을 알린 ‘목감동이야(ya)’ 축제에서는 촉촉한 봄비 속에서 사람과 자연을 잇는 양달천을 배경 삼아 산현공원에서 다양한 주민참여 문화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뻥튀기 그림 그리기, 소방 체험, 페이스페인팅(얼굴그림), 드로잉 에코백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부스와 주민들이 직접 운영하는 플리마켓(벼룩시장)이 주민들을 반겼다. 이밖에도 감성 가득한 어쿠스틱무대 공연으로 흥을 올리고, 시흥시 대표축제인 물왕예술제와의 연대를 통해 더욱더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지난 13일에는 올해로 6회째를 맞이한 정이마을 동화축제가 정왕동 중앙공원에서 열렸다. ‘동화‘를 주제로 한 축제답게 동화나라 퍼레이드, 토끼를 잡아라 시즌2, 나도동화작가(동화그림전시) 등 아이들이 주체가 돼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풍성했다. 특히 ‘정이마을방송국’이라는 고유의 마을 콘텐츠를 축제에 접목시킴으로써 주민들이 서로 소통하는 자리가 됐다.

오는 20일에는 제7회 신천 ’효‘ 축제(주민이 만드는 효 축제 한마당)가 개최된다. 전통혼례 체험, 3대 가족 즉석사진 찍기, 평양통일예술단 공연 등 다양한 가족 단위 프로그램을 통해 점점 핵가족화가 돼가는 현대사회 속에서 진정한 효의 의미를 되새기는 추억을 선사한다.


이외에도 주말 가족나들이를 계획 중이라면, 10월까지 시흥 곳곳에서 열리는 다양한 축제 현장을 찾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앞으로 열릴 축제를 살펴보면, ▲6월 10일 배곧2동 ‘배곧 윈드페스타 ▲7월 22일 연성동 ‘제3회 시흥연성 관곡지 연꽃축제(연꽃에 반한 금개구리)’ ▲7월 22일 월곶동 ‘제4회 시흥 월곶 짠내나는 물총축제’ ▲9월 중 신현동 ‘제6회 신현8담축제(청자백자야 놀자)’, 과림동 ‘제5회 과림동 행복나눔 축제’, 대야동 ‘소래산 효장부 축제’, 은행동 ‘은행골 주민축제(백색 은행동에서 흥을 시작하다)’, 정왕3동 ‘옥구놀통(옥구드림에서 놀면 통하리)’, 정왕4동 ‘2023 함송 별숲축제’가 마련돼 있다.

10월은 그야말로 축제의 달이다. 군자동 ‘세대공감 산들 축제’를 비롯해 매화동 ‘제18회 호조벌축제’, 정왕1동 ‘제5회 평안골 어울림 축제 한마당’, 배곧1동 ‘제2회 배곧노을축제’, 장곡동 ‘인선왕후축제’, 능곡동 ‘능곡선사마을축제’, 정왕본동 ‘제4회 정왕 본 축제’ 등으로 시민들이 즐길 다양한 축제가 가득하다.

축제 일정과 장소는 추진 상황에 따라 조정될 수 있으므로, 관련 문의는 각 동 행정복지센터로 하면 된다.

관련기사

오피니언

시흥시

시흥시 시화호에서 즐기자... ‘해양레저 아카데미’ 4월부터 본격 운영

시흥시 시화호에서 즐기자... ‘해양레저 아카데미’ 4월부터 본격 운영

Mar 22,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4월부터 거북섬 시화호에서 ‘2024년 해양레저 아카데미 사업’을 시작한다. 거북섬은 해상과 육상에서 다양한 해양스포츠를 즐길 수 있어 해양레저 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 2015년부터 매년 거북섬에서 진행되고 있는 해양레저 아카데미 사업은 요트, 서핑, 조종 교실로 구성돼 있다. 이 중 요트와 서핑 교실은 창의진로체험학교와 연계해 운영되며, 이를 통해 관내 6천여 명의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해양레저(딩기 요트, 카약, 패들보드, 서핑, 다이빙,..

시흥시 봄날, ‘힐링 줍깅’으로 건강 챙기자

시흥시 봄날, ‘힐링 줍깅’으로 건강 챙기자

Mar 21, 2024 | Q기자

 

소지역 건강증진사업을 진행 중인 시흥시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는 연성동 맞춤형 건강동아리로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쓰담 달리기(플로깅) 동아리인 ‘힐링 줍깅’을 결성하고, 지난 19일 장현천 일대에서 첫 활동을 시작했다. ‘힐링 줍깅’은 시흥시 최초 비영리 맘카페 ‘장현맘카페 사랑방’과 연합해 운영하는 쓰담 달리기(플로깅) 동아리다. 지역의 산책로 환경을 정비하고 함께 걸으며 건강도 챙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날 쓰담 달리기를 위해 장현천에 모인 동아리 회원 15..

시흥시의회 LH 도시조성·공공주택사업 개선 촉구 특위,  은계지구 상수도관 이물질 발생 문

시흥시의회 LH 도시조성·공공주택사업 개선 촉구 특위, 은계지구 상수도관 이물질 발생 문

May 17, 2023 | Q기자

 

경기 시흥시의회 LH 도시조성·공공주택사업 개선 촉구 특별위원회(위원장 안돈의)가 5월 16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은계지구 상수도관 이물질 발생 문제 개선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LH 도시조성·공공주택사업 개선 촉구 특별위원회(이하 LH 개선 촉구 특위)는 지난 2018년 4월 30일 최초로 은계지구에서 수질민원이 발생했으나 지금까지 개선이 되고 있지 않다고 LH와 시흥시를 강력하게 비판했다. 기자회견에 나선 안돈의 위원장은 특위 활동을 통해 ..

“주말에 뭐하지?”  볼거리·놀거리 풍성한 시흥 마을 축제 즐기자

“주말에 뭐하지?” 볼거리·놀거리 풍성한 시흥 마을 축제 즐기자

May 15,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 마을공동체 축제가 가정의 달 5월부터 시작해 오는 10월까지 시흥시 전체 19개 동에서 다촨게 열린다. 마을별 특색을 담은 참신한 프로그램으로 마련된 동별 축제를 통해 지역의 특색 있는 문화를 알리고, 주민 누구나 참여하는 공동체 소통의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먼저, 지난 6일 마을공동체 축제의 시작을 알린 ‘목감동이야(ya)’ 축제에서는 촉촉한 봄비 속에서 사람과 자연을 잇는 양달천을 배경 삼아 산현공원에서 다양한 주민참여 문화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시흥시 “올바른 걷기자세로 오늘도 건강하게”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 한걸음 두걸음 걷기교실

시흥시 “올바른 걷기자세로 오늘도 건강하게” 중부건강생활지원센터, 한걸음 두걸음 걷기교실

Mar 20,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올바른 걷기자세로 제대로 된 걷기운동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는 「찾아가는 한걸음 두걸음 걷기교실」 첫 수업을 지난 15일에 열어 주민들에게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시는 중부권 지역주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시민걷기지도자가 목감동, 매화동 공원으로 직접 찾아가 올바른 걷기자세를 알려주고 함께 걷는 시민 주도의 걷기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한걸음 두걸음 걷기교실’의 상반기 수업 기간은 3월 15일부터 6월 28일까지다. ▲ 목감동 산현공원(목감남..

시흥시, 시정소식지 『뷰티풀시흥』시민명예기자 15명 위촉...  시민 간 소통 리더 역할

시흥시, 시정소식지 『뷰티풀시흥』시민명예기자 15명 위촉... 시민 간 소통 리더 역할

Mar 20,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시정소식지 『뷰티풀시흥』을 함께 제작할 시민명예기자를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하고, 지난 17일 선발된 시민명예기자 15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이날 위촉된 총 15명의 인원은 올해 새롭게 위촉된 기자 7명, 위임된 기자 8명으로 구분된다. 위촉된 시민명예기자는 2024년 12월 31일까지 약 2년간 활동한다. 위촉식은 ▲2023년 시정소식지 『뷰티풀시흥』 시민명예기자 위촉장 수여 ▲오리엔테이션 ▲시민명예기자 교육(정확하고 바른 국어표기, 독자는 무엇..

‘시민이 발로 뛰며 알리는 시흥 정보’  시정소식지 [뷰티풀시흥], 시민명예기자 모집

‘시민이 발로 뛰며 알리는 시흥 정보’ 시정소식지 [뷰티풀시흥], 시민명예기자 모집

Feb 21, 2023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시정소식지 『뷰티풀시흥』 제작을 위한 시민명예기자단을 다음달 3일까지 공개모집한다. 지난 2000년에 처음 발간된『뷰티풀시흥』은 매월 1만부씩 발행되고 있는 시정소식지다. 2월 현재 통권 236호를 발간하며 연혁을 이어가고 있으며, 취재·제작에 시민명예기자들이 함께하고 있다. 특히 ▲2023, 시흥은 지금 ▲기획기사 ▲문화가 있는 시흥 ▲시민과 함께하는 시흥이라는 4가지 테마로 다양한 생활, 문화 정보와 감성을 전달하고 있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