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피니언

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윤성근 의원, 전기자동차 충전구역 화재 안정성 확보 방안

2022.12.22 09:14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윤성근 위원(국민의힘, 평택4)이 좌장을 맡은「전기자동차 충전구역 화재 안정성 확보 방안」 토론회가 20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22경기도정책토론대축제’의 일환으로 열린 이번 토론회는 전기자동차 충전구역 화재 현황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효과적인 안정성 확보 방안을 논의할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개최되었다.

주제발표를 맡은 김형원 가평소방서 현장대응단장은 전기자동차 증가에 따른 화재 건수와 재산피해액도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전기자동차 화재는 리튬이온배터리의 열폭주로 생기며 배터리 특성으로 인해 화재진압 방법의 한계가 존재한다고 제언했다. 실제 경기도 내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표본조사한 결과, 대다수가 안전 기준에 미흡했다며, 다양한 화재 안정성 확보 방안을 제시하고, 관련 제도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첫 번째 토론자인 최두찬 경기대학교·가천대학교 겸임교수는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안정성이 아직 불확실한 상태로 화재 안전을 위한 다양한 시설과 기술이 공식적인 절차와 시험에 의해 인증받을 수 있도록 조속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두 번째 토론자인 박종석 ㈜스펙스테크 대표는 전기차 화재 발생 시 밀폐된 공간에 인화성 유독가스가 가득 차, 화재 확산과 2차 폭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유독가스를 중화시킬 수 있도록 화재 확산을 막기 위한 새로운 자동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세 번째 토론자인 조재용 소방청 화재대응조사과 팀장은 전기차 화재 시 보통 주수소화를 통해 화재 진압하는데, 장비별 특성과 장단점을 고려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및 전용 주차 구역 설치에 대한 부처별 협조와 법령 제정을 제언했다.

네 번째 토론자인 나용운 국립소방연구원 연구사는 배터리에서 발생한 열량을 빼앗아 주변으로 화재가 전이되는 것을 막는 게 핵심이라 밝히며, 효과적이고 실증적인 방법을 도입하기 위해 국민적인 관심과 연구 인력 확충을 주장했다.

다섯 번째 토론자인 박대근 환경국 미세먼지대책과장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전기차 충전 설비의 안전 기준에 대한 개정이 추진 중이며, 장비 요건·관리자 안전 교육 등 안전 관리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충전시설의 설치 위치에 관한 명확한 규정이 없으므로 관계부서 의견을 반영해 시설을 설치하겠다고 언급했다.

좌장을 맡은 윤성근 위원은 “현재 중앙부처에 전기차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주무부서 조차 불분명하다”고 문제점을 제기하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주무부서를 결정하고 조속한 법률개정과 시설기준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전기자동차 충전구역 안정성 확보를 위해 토론회에서 나온 소중한 의견들을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토론회를 마무리 지었다.

이번 토론회는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 국민의힘 유의동 국회의원(평택을), 국민의힘 주호영 국회의원(대구 수성갑), 남화영 소방청장 직무대리가 축하 인사를 전했다.

관련기사

오피니언

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안광률 의원, 유치원·학교의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설치 의무화 폐지 추진

경기도의회 안광률 의원, 유치원·학교의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설치 의무화 폐지 추진

Mar 29, 2024 | Q기자

 

도내 학교와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전국 최초로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의무 설치 대상에서 유치원과 학교를 제외하는 조례 개정이 추진된다.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안깬 부위원장(더불어민주당, 시흥1)은 28일 유치원과 학교를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설치 의무 대상에서 제외하는 내용을 담은 ‘경기도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보급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발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및 같은 법 시행령 등에 따르면, 유..

경기도의회 유호준 의원, 건설기계노동자 체불 해결 촉구 기자회견 실시

경기도의회 유호준 의원, 건설기계노동자 체불 해결 촉구 기자회견 실시

Feb 02, 2024 | Q기자

 

“임금 체불은 삶을 망가뜨립니다.”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유호준 의원(더불어민주당, 남양주6)은 1일 경기도의회 기자회견장에서 민주노총 건설산업노동조합연맹 전국건설노동조합과 함께 ‘건설기계노동자 체불 해결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기자회견은 변문수 수도권남부본부 본부장의 여는 발언, 이영록 서울동부건설기계지부장의 투쟁 발언, 유호준 의원의 기자회견문 낭독 순서로 이어졌으며, 건설현장의 임금체불 문제를 지적하고 도내 건설노동자들의 임금체불 예방 및 구제방안 마련을 촉구하는 ..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일간기자단 선정 베스트 상임위원회 선정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일간기자단 선정 베스트 상임위원회 선정

Dec 14, 2023 | Q기자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위원장 김성남, 포천2)는 12월 13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3년 경기도 일간기자단 우수 의정·행정대상에서 일간기자단 선정 베스트 상임위원회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농정해양위원회는 「경기도 농어업 외국인 근로자 인권 및 지원 조례안」과 「경기도 후계농어업경영인 육성 및 지원 조례안」 등 조례 31건, 동의안 8건, 건의안 3건을 처리하여 농어업 발전을 위한 제도 개선에 앞장섰고, 경기도 집행부와 긴밀히 공조하여 22년, 23년에 연속..

경기도의회 박옥분 의원, 요양보호사 처우개선을 위한 기자회견 개최

경기도의회 박옥분 의원, 요양보호사 처우개선을 위한 기자회견 개최

Sep 19, 2023 | Q기자

 

박옥분 경기도의원(보건복지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수원2)은 18일 경기도의회 기자회견장에서 전국요양보호사협회 경기지부와 함께 요양보호사 처우개선을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자회견은 박옥분 의원의 모두발언을 시작으로 유덕화 경기도노인복지시설협회 경기지부장 발언, 오래 일하지 못하는 현실에 대한 요양보호사의 발언, 기자회견문 낭독 순서로 이어졌다.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현황과 쟁점사항을 제시하며, 노인장기요양 관련 법과 처우개선 조례에 따라 장기요양요원의 처우를 개선하고, 복지를 ..

경기도의회 이자형 의원, 아동기본법 제정 촉구 기자회견

경기도의회 이자형 의원, 아동기본법 제정 촉구 기자회견

Jul 28, 2023 | Q기자

 

“나이가 어리다고, 목소리가 작다고, 존중받지 않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이자형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은 27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아동권리옹호단 와 함께 아동기본법 제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이자형 의원과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아동권리옹호단 경기도권역 아동들, 학부모 서포터즈를 비롯해 장윤정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산3), 이충로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경기지역본부장, 박원규 초록우산 어린이재..

경기도의회 서현옥의원,기회기자단 어린이기자와 즐거운 만남

경기도의회 서현옥의원,기회기자단 어린이기자와 즐거운 만남

Jul 22, 2023 | Q기자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서현옥 의원(평택3, 더불어민주당)은 20일 경기도 기회기자단 소속 김선아 어린이 기자와 도의회 평택상담소에서 즐거운 만남을 가졌다. 김선아 기회기자단 어린이 기자는 ▲지역상담소의 기능과 역할 ▲지역상담소에 건의가 들어왔을 때 진행 절차 등 상담소에 대한 다양한 질문을 이어갔다. 이에 서현옥 의원은 “지역상담소는 평택시민들이 도의회가 있는 수원까지 직접 가지 않고 가까운 곳에서 현장형 주민 소통창구로 이용할 수 있는 곳”이며 “오늘 어린이기자단 기자님..

경기도의회 오지훈 의원, 교실정보화기자재 보급사업 집행률 저조 지적

경기도의회 오지훈 의원, 교실정보화기자재 보급사업 집행률 저조 지적

Jun 20, 2023 | Q기자

 

교실정보화기자재 보급 사업 관련 연례적 추경 편성으로 수년째 ‘집행률 저조’와 ‘이월 과다’ 현상이 반복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소속 오지훈 의원(더불어민주당, 하남3)은 6월 19일 열린 제369회 좽회 교육기획위원회 2022회계연도 결산 심사에서 교실정보화기자재 보급사업에 대한 추가경정예산을 본예산보다 더 많이 편성함으로써 집행률 저조와 이월액 과다 현상이 되풀이되고 있음을 지적했다. 경기도교육청 교실정보화기자재보급사업 예산편성 현황을 보면, 20..

경기도의회 경기도 기회기자단 소속 어린이기자, 오산상담소 현장방문 취재

경기도의회 경기도 기회기자단 소속 어린이기자, 오산상담소 현장방문 취재

Jun 10, 2023 | Q편집부기자

 

경기도 기회기자단 소속 채연아 어린이기자는 6월 8일 경기도의회 오산상담소를 방문하여 최호균 팀장과 오산상담소 상담관과의 인터뷰를 통해 지역상담소에 대한 궁금증을 취재했다. 채연아 어린이기자는 지역상담소의 위치와 역할, 운영시간과 이용방법, 상담중 기억에 남는 사례 등 궁금한 내용을 차분히 질문하고, 어린이의 시각으로 상담소에 바라는 점 등을 이야기했다. 도의원은 오산상담소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시군마다 경기도의회 지역상담소가 있는지, 아동의 권리나 안전에 대한 상담도 가능한지..

어린이 기자, 경기도의회 하남상담소 탐방 취재

어린이 기자, 경기도의회 하남상담소 탐방 취재

May 25, 2023 | Q기자

 

강민아 경기도 경기기회기자가 5월 24일 경기도의회 하남상담소를 방문, 경기도의회 지역상담소를 담당하는 최호균 팀장, 하남상담소 상담관과 지역상담소에 대한 궁금증을 인터뷰를 통해 취재했다. 경기기회기자라고 밝힌 강민아 어린이 기자의 주요 인터뷰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문)지역상담소는 언제 생겼는지요 답)2015년부터입니다. ▲ 지역상담소는 어떤 곳인가요 답)도민의 고충 및 의견을 듣기 위해 도의원과 도민이 만나는 곳입니다. ▲ 문)무슨 일을 하는 곳인가요 답)도민, 공무원, 도..

경기도의회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추진 특위 구성 TF, 기자회견 통해 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위한

경기도의회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추진 특위 구성 TF, 기자회견 통해 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위한

Apr 14, 2023 | Q기자

 

경기도의회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추진 특별위원회 구성 TF(간사 윤종영·이인규 의원)가 특위 구성의 취지와 추진경과, 추후 활동방향을 발표했다. TF는 특히, 특위 구성 결의안을 오는 4월 임시회에 안건으로 상정하고 20명의 위원으로 이뤄진 특위를 출범시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위한 활동에 본격 착수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피력했다. TF 소속 임상오 의원(국민의힘, 동두천2/북부도의원협의회장)과 간사인 윤종영(국민의힘, 연천)·이인규(더민주, 동두천1) 의원, 오석규(더민주, 의..

경기도의회 윤성근 의원, 전기자동차 충전구역 화재 안정성 확보 방안

경기도의회 윤성근 의원, 전기자동차 충전구역 화재 안정성 확보 방안

Dec 22, 2022 | Q기자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윤성근 위원(국민의힘, 평택4)이 좌장을 맡은「전기자동차 충전구역 화재 안정성 확보 방안」 토론회가 20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22경기도정책토론대축제’의 일환으로 열린 이번 토론회는 전기자동차 충전구역 화재 현황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효과적인 안정성 확보 방안을 논의할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개최되었다. 주제발표를 맡은 김형원 가평소방서 현장대응단장은 전기자동차 증가에 따른 화재 건수와 재산..

경기도의회 고준호 의원, 2023년 파주시 예산안 관련 파주시 기자회견에 대한 입장 표명

경기도의회 고준호 의원, 2023년 파주시 예산안 관련 파주시 기자회견에 대한 입장 표명

Dec 21, 2022 | Q기자

 

경기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건설교통위원회 위원 고준호 의원(국민의힘, 파주1)은 20일 파주상담소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2023년 파주시 예산안 관련한 파주시의 기자회견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2023년 경기도 예산안 조율을 시작하기에 앞서 타당성과 필요성에 확인이 필요한 사업예산을 점검하는 과정에서 파주시 관련 경기도 예산 상당수가 점검 대상에 오른 바 있다. 고준호 의원은 파주시 예산을 둘러싼 파주시의 주장에 유감을 표명하며, “파주시의 거듭된 소통 부재와 비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