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의학/IT/기술

연천군

연천군보건의료원,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실시

2023.04.18 15:25 | Q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연천군보건의료원은 오는 7월 3일부터 관내 만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을 시작한다고 18일 밝혔다.

연천군보건의료원은 ‘오늘건강’ 앱을 스마트폰과 연동해 손목활동량계, 체중계, 혈압계, 혈당계, AI스피커 등 스마트기기를 이용해 보건의료원 전문인력이 어르신 건강상태에 맞는 비대면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한다.

건강관리서비스는 사전 건강 스크리닝 후 개인별 미션 참여 및 맞춤형 비대면 건강관리(6개월)로 진행되며, 사후 건강 스크리닝을 통해 자가 건강관리가 얼마나 이뤄졌는지 평가한다.

만성질환을 겪거나 건강습관 개선이 필요한 만65세 이상 어르신 중 고혈압, 당뇨병 등 건강위험요인이 1개 이상인 어르신을 우선 대상으로 선발할 예정이다.

최병용 연천보건의료원장은 “연천군은 사회적 연계망이 없는 1인 노인가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 발굴과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다”며 “노년을 건강하게 보낼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연천군보건의료원 방문보건팀(031-839-4065)로 문의하면 된다.

관련기사

과학/의학/IT/기술

연천군

연천군청소년육성재단, ‘찾아가는 생각교실 과학진로 캠프’ 성료

연천군청소년육성재단, ‘찾아가는 생각교실 과학진로 캠프’ 성료

Oct 31, 2023 | Q기자

 

(재)연천군청소년육성재단(청소년문화의집)은 28~29일 이틀간 관내 청소년 35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STEM+1 생각교실 과학 지로 캠프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찾아가는 생각교실 과학진로캠프는 청소년들에게 무게중심은 어디에, 생성형 인공지능 창의성 AI, 빅데이터 수학, 진로직업 교육 등 다양한 과학수업과 체험중심 프로그램으로 쉽고 흥미롭게 진행됐다. 동국대학교 과학연재교육원은 연천군 청소년을 대상으로 지속적 과학교실 뿐아니라 수도권 대학 캠퍼스 탐방과 문화체험 등을 제공,..

연천군보건의료원 ‘홀로 사는 어르신 살린 AI 스피커 깨비’

연천군보건의료원 ‘홀로 사는 어르신 살린 AI 스피커 깨비’

Aug 18,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보건의료원은 연천군 거주 만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운영 대상자 중 건강취약계층에 보급한 AI스피커를 통해 119 호출로 위험한 고비를 넘겼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17일 오전 8시께 혼자 사는 A씨(85)가 갑작스런 두통과 호흡곤란을 호소했다. A씨는 집에 설치된 AI스피커를 통해 “깨비야 도와줘”라고 외쳤고, AI 스피커가 이에 반응했다. AI스피커는 즉시 119에 위치 신호를 보냈고 119대원들은 위치 신호를 기반으로 ..

연천군 보건의료원, 건강취약계층 AI 스피커 음성 안내 서비스 지원

연천군 보건의료원, 건강취약계층 AI 스피커 음성 안내 서비스 지원

Aug 11,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보건의료원은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운영 대상자 중 건강취약계층에 보급한 AI스피커를 통해 음성 안내 서비스를 지원한다고 11일 밝혔다. 폭염 뒤 찾아온 태풍 카눈으로 많은 비가 내려 건강취약계층의 각별한 관리가 필요한 만큼 음성 안내 서비스로 휴대폰을 보지 않아도 음성 안내가 가능하도록 보급된 AI스피커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마쳤다고 전했다. 보건의료원 관계자는 “AI스피커를 통해 어르신의 움직임을 확인하고 4시간 이상..

연천군, “건강취약계층 대상자에 AI 스피커 보급, 깨비를 불러주세요”

연천군, “건강취약계층 대상자에 AI 스피커 보급, 깨비를 불러주세요”

Jul 20,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보건의료원은 만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운영 대상자 중 건강취약계층에 AI스피커를 보급하고 교육을 진행했다고 20일 밝혔다. AI-IoT기반 어르신건강관리사업에 참여하고 싶지만 스마트폰이 없는 어르신을 선별하여 AI스피커를 보급하고 AI스피커를 통해 ‘오늘건강’ 미션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말벗기능, 치매예방 놀이, 운동 교육, 유튜브 감상, 라디오 듣기 등의 기능을 탑재해 독거 어르신의 든든한 말동무가 되어줄 뿐 아니라 소방..

연천군보건의료원,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미션 성공 상품 지급

연천군보건의료원,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미션 성공 상품 지급

Jul 07,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보건의료원은 지역 내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을 진행한다고 7일 밝혔다. AI-IoT기반 어르신건강관리사업은 ‘오늘건강’ 앱을 스마트폰과 연동하여 손목활동량계, 체중계, 혈압계, 혈당계, AI스피커 등 스마트기기를 이용해 어르신들에게 미션을 부여하고 미션을 성공하면 포인트를 얻는 제도이다. 매달 120포인트 이상일 경우 미션 성공이며, 미션 성공을 하면 소정의 상품을 12월에 6개월치를 미션 성공품을 지급할 예..

연천군보건의료원,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사전건강스크리닝

연천군보건의료원,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사전건강스크리닝

Jun 30,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보건의료원은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AI-IoT 기술을 활용한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한 대규모 사전 건강스크리닝을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지난해 9월 보건복지부 공모사업을 통해 선정된 이 사업은 건강 취약계층 및 건강에 관심있는 만65세 이상 연천군민을 대상으로 스스로 건강을 관리하고 건강행태 습관 형성을 돕기 위한 사업으로 활동량계, 체중계, 혈압계, 혈당계, DP형 AI스피커 등 대상자에 따라 디바이스를 제공하고 있다. 보건의료원 관계자는 “앞으로 어르신 ..

연천군시설관리공단, 마약 근절 캠페인(NO EXIT) 동참

연천군시설관리공단, 마약 근절 캠페인(NO EXIT) 동참

Jun 27,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시설관리공단은 마약 예방을 위한 NO EXIT 캠페인에 동참했다고 27일 밝혔다. 마약 근절 캠페인(NO EXIT)은 최근 유명 연예인, 학원가 등을 비롯해 마약 범죄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마약 중독에 대한 경각심과 위험성을 알리기 위한 캠페인으로, 4월부터 연말까지 경찰청과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가 함께 주관하는 온라인 릴레이 캠페인이다 연천군시설관리공단은 연천경찰서장의 지목을 받아 이번 릴레이에 참여했으며 ‘NO EXIT 출구없는 미로’ 슬로건과 함께 사진을 찍어 SNS에..

연천군보건의료원,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전담인력 교육

연천군보건의료원,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전담인력 교육

Jun 27,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보건의료원은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AI-IoT 기술을 활용한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담인력을 대상으로 디바이스 교육을 진행했다고 27일 밝혔다. 보건의료원은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진행에 앞서 활동량계, 체중계, 혈압계, 혈당계, DP형 AI스피커 등 시연을 통해 디바이스 사용법 및 활용 방법을 숙지해 대상자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교육을 준비했다. 보건의료원 관계자는 “26일부터 대규모 사전건강스크리닝을 통해 참여 어르신들에게 미션..

연천군보건의료원,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눈길’

연천군보건의료원,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눈길’

May 11,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보건의료원이 ‘AI-IoT 기술을 활용한 건강관리 서비스’로 눈길을 끌고 있다. 11일 연천군보건의료원에 따르면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은 만성질환을 앓거나 식생활과 운동 습관 교정이 필요한 어르신에게 오늘건강 앱(APP)을 이용해 비대면으로 건강관리를 돕는 서비스다. 사전 건강스크리닝을 통해 제때 약먹기, 매일 걷기, 매일 외출하기, 하루 물 8잔 마시기, 혈압 측정하기, 혈당 측정하기 등 어르신 맞춤형 미션을 제공해 스스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힘을 길..

연천군보건의료원,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참여자 모집

연천군보건의료원,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참여자 모집

Apr 28,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보건의료원은 오는 6월 16일까지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28일 밝혔다. 대상자는 허약, 만성질환 및 건강행태개선이 필요한 만 65세 이상 어르신 135명과 만60세 ~ 64세 중장년층 15명이다. 대상자는 연천군보건의료원 보건사업과 방문보건팀(031-839-4065)으로 신청하거나 E-mail 접수 (nimbus21@korea.kr) 하면 된다. 참여 대상자 전원에게 활동량계(손목시계)와 체중계를 지급하며, 만성질환 유무에 따라 혈압계,..

연천군보건의료원,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실시

연천군보건의료원,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실시

Apr 18,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보건의료원은 오는 7월 3일부터 관내 만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을 시작한다고 18일 밝혔다. 연천군보건의료원은 ‘오늘건강’ 앱을 스마트폰과 연동해 손목활동량계, 체중계, 혈압계, 혈당계, AI스피커 등 스마트기기를 이용해 보건의료원 전문인력이 어르신 건강상태에 맞는 비대면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한다. 건강관리서비스는 사전 건강 스크리닝 후 개인별 미션 참여 및 맞춤형 비대면 건강관리(6개월)로 진행되며, 사후 건강 스크리닝..

연천군청소년육성재단, 혜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SW·AI 융합 플러스 캠프 성료

연천군청소년육성재단, 혜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SW·AI 융합 플러스 캠프 성료

Feb 18, 2023 | Q기자

 

연천군청소년문화의집 혜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14~16일 겨울방학 디지털체험 활동으로 ‘함께 즐기는 SW·AI 융합 플러스 캠프’를 실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방과후아카데미 진로개발 특성화로 경희대학교 연계 오픈 소스 활용 코딩로봇 SW 프로그래밍 과정으로 SW 키트를 활용한 체험형, 실습형으로 진행됐다. 첫째 날에는 인공지능 SW소개와 인공지능 체험과정, 둘째 날에는 레고블록으로 바이크를 만들어 SW 프로그래밍하여 시연하는 과정, 마지막 날에는 오픈소스 하드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