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의학/IT/기술

안양시

제19회 안양사이버과학축제 성료…과학 전문 축제로 자리매김

2022.09.20 15:58 |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안양시는 17~18일 안양종합운동장에서 개최된 제19회 안양사이버과학축제를 시민 1만8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쳤다고 20일 밝혔다.

개회식에는 최대호 안양시장, 최병일 안양시의회의장 등이 3년 만에 열리는 축제의 개막을 축하했다. 이어 신기술과 미디어가 혼합된 ‘VR 드로잉 & 아트 퍼포먼스’ 공연이 화려한 축제의 시작을 알렸다.

개회식 직후에 열린‘카트라이더 러쉬 플러스 대회’는 100여 명의 청소년들이 참가해 경쟁을 펼쳤으며 친구들의 열띤 응원은 축제의 열기를 더했다.

또 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 곳곳에서 로봇‧코딩‧3D프린팅 등 4개 분야 8개 종목의 경진 대회도 열렸다. 4차 산업을 이끌어갈 300여 명의 청소년이 실력을 겨뤘으며 최종 8개 분야 우수참가자에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등 72점의 상장이 수여됐다.

특히, 미래 안양과 어울리는 첨단 건축물을 마인크래프트로 구현하는‘스마트 안양 랜드마크 건축대회’에서는 정유찬 학생의 ‘미래의 안양시티’작품이 최우수상을 받았다. 건축대회 참가자의 참신한 아이디어들은 SNS 홍보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그 외에도 이번 축제는 정보화체험관, 과학탐구체험관, 청소년 버스킹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관내 초·중·고등학생, 대학생, 관내 4차 산업의 유망 기업들이 참여해 명실상부 과학 전문 축제로 자리매김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과학은 우리 생활·문화 곳곳에 다양한 모습으로 세상을 움직이고 있다”며 “과학 전문 축제를 통해 청소년과 관내 유망 기업이 4차 산업의 주역으로 발전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과학/의학/IT/기술

안양시

안양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사)한국정보과학진흥협회와 업무협약 체결

안양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사)한국정보과학진흥협회와 업무협약 체결

Mar 19,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청소년재단(이사장 최대호) 산하 안양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센터장 민미연)는 지난 18일 (사)한국정보과학진흥협회와 학교 밖 청소년 및 위기 청소년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앞으로 양 기관은 AI 기반 기술 교육을 지원하는 등 학교 밖 청소년들의 자립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 또한 안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도 관련 협약을 체결해 관내 위기 청소년 발굴과 자립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이어갈 ..

안양시 키워드 넣으면 자소서 뚝딱…안양시, ‘AI 자소서 작성’ 서비스 개시

안양시 키워드 넣으면 자소서 뚝딱…안양시, ‘AI 자소서 작성’ 서비스 개시

Mar 14,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자기소개서 작성이 어려운 구직자를 위한 ‘자기주도형 인공지능(AI) 자소서 작성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4일 밝혔다. 구직자가 안양시 일자리센터 홈페이지(anyang.go.kr/job)를 통해 플랫폼에 접속해 자기소개서 내용을 구성할 항목별 기본 정보를 입력하면, 인공지능이 문장으로 자기소개서를 생성해준다. 생성된 자기소개서를 안양시 일자리센터 직업상담사의 도움을 받아 더 완성도 있게 만들 수 있고, 작성된 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면접 예상 질문도 제공 받을 수 있..

안양사이버과학축제 새 이름 새 출발…‘안양 스마T움 축제’

안양사이버과학축제 새 이름 새 출발…‘안양 스마T움 축제’

Feb 13,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2002년부터 개최해온 ‘안양사이버과학축제’의 명칭을 ‘안양 스마T움 축제’로 새롭게 변경한다고 13일 밝혔다. 안양시 과학축제는 지난 2002년 ‘안양사이버축제’로 문을 열어 2009년 제8회부터는 ‘안양사이버과학축제’란 이름으로 개최돼왔다. 지난해에는 시 승격 50주년 및 축제 20주년을 맞아 영국의 엔터테이너 로봇 ‘타이탄(TITAN)’을 선보이는 등 다양한 특별행사를 진행해 4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현장을 방문한 바 있다. 시는 과학축제 20주년을 넘어 ..

농심 안양공장 군포시 취약계층에 라면 500박스 기탁

농심 안양공장 군포시 취약계층에 라면 500박스 기탁

Dec 20, 2023 | Q편집부기자

 

㈜농심 안양공장(공장장 윤종준)은 지난 18일 군포시청에 라면 500박스를 기탁했다. ㈜농심 안양공장은 군포시의 소외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매년 꾸준히 라면을 후원하며 사회공헌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윤종준 공장장은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이웃들이 따뜻한 라면 한그릇으로 몸도 마음도 따뜻해졌으면 좋겠다. 앞으로도 지역사회를 위해 나눔활동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하은호 군포시장은 “소외계층들이 더 어렵고 힘든 시기에 지역사회에 따뜻한 온정을 나누기 위해 뜻깊은 나눔에..

안양시, 국제전기통신연합 평가 ‘스마트도시 국제표준 인증’ 획득

안양시, 국제전기통신연합 평가 ‘스마트도시 국제표준 인증’ 획득

Dec 14, 2023 | Q기자

 

안양시가 국내 기초지방자지단체 중 최초로 유엔(UN) 산하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평가하는 ‘스마트도시 국제표준 인증(U4SSC)’을 획득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로써 시는 2021년 9월 국토교통부가 최초로 인증한 ‘스마트도시’의 위상에 이어 국제표준을 충족하는 ‘세계 속 스마트도시’의 타이틀도 거머쥐게 됐다. 스마트도시 국제표준 인증(U4SSC, United for Smart Sustainable Cities)은 전기통신분야 전문기구인 국제전기통신연합(ITU)과 유엔유럽경..

안양시자원봉사센터,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으로부터 친환경키트 후원품 전달받아

안양시자원봉사센터,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으로부터 친환경키트 후원품 전달받아

Dec 09, 2023 | Q기자

 

안양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최대호)가 지난 7일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과 연말 맞이 후원품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진흥원은 연말을 맞이하여 관내 취약계층 가구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달하고 싶다며 친환경 키트 140세트(448만원)를 후원하였다. 진흥원 박승기 원장은 “연말을 맞이하여 후원품 전달을 통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내는 데 보탬이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자원봉사센터 최대호 이사장은 “소외된 이웃을 위해 꾸준히 관심을 가져주시는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에 ..

안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및 해소사업’우수기관 선정, 여성가족

안양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및 해소사업’우수기관 선정, 여성가족

Dec 04,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청소년재단(이사장 최대호) 산하 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민미연)는 여성가족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이 주최한 2023년‘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및 해소사업’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지난 1일 여성가족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 센터는 건강한 인터넷·스마트폰 사용 문화를 만들기 위해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청소년 대상 개인 상담 및 집단상담을 비롯해 학급 단위 상담을 수행했다. ◦ 또한 가정에서부터 올바른 미디어 사용 문화를 만들고자 초..

안양산업진흥원-대림대-인텔코리아, AI 인재 양성 업무협약

안양산업진흥원-대림대-인텔코리아, AI 인재 양성 업무협약

Dec 01,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산업진흥원(이사장 최대호)은 지난 30일 대림대학교, ㈜인텔코리아와 인공지능 관련 미래인재 양성 및 디지털 교육 환경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해 AI 관련 기술 및 도구 활용 능력 등 인공지능 사회 전반을 대비할 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이 목적이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인텔코리아의 AI 교육 프로그램 활용 및 운영에 협력하여 인공지능 사회 대비 미래인재 양성 역량 강화 ▲인텔 원격관리 기술 활용 AI 교..

안양시, GITEX GLOBAL 2023 참관기업 간담회 개최

안양시, GITEX GLOBAL 2023 참관기업 간담회 개최

Nov 29, 2023 | Q기자

 

안양시는 지난 23일 동안청년오피스에서 ‘GITEX Global 2023 참관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10월 두바이에서 개최된 중동지역 최대 기술 전시회 ‘GITEX Global 2023’에 참여한 기업들이 주요 성과 및 본 사업의 개선점 등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경쟁력 있는 청년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신기술을 현장에서 직접 경험하고 해외 진출 기회를 모색할 수 있도록 20개사를 대상으로 전시회 참..

스마트도시 안양시, ‘제1회 지능형교통체계(ITS) 도시상’ 수상

스마트도시 안양시, ‘제1회 지능형교통체계(ITS) 도시상’ 수상

Nov 22,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가 한국ITS학회 주관 ‘제1회 지능형교통체계(ITS) 도시상’을 수상하며 다시 한번 스마트도시의 위상을 알렸다. ITS 도시상은 한국ITS학회가 대한민국의 ITS 도입 30주년을 기념해 미래 디지털 교통 혁신사업을 선도하고 ITS 발전에 크게 기여한 도시를 처음으로 평가·선정한 매우 뜻깊은 상이다. 22일 시에 따르면, 한국ITS학회는 지난 16일 제주한라대학교에서 ‘2023년 추계학술대회’와 함께 ‘ITS 도시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한국ITS학회는 ‘안..

안양산업진흥원, 호치민 IT지원센터와 업무협약 체결

안양산업진흥원, 호치민 IT지원센터와 업무협약 체결

Nov 13,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산업진흥원(이사장 최대호)은 지난 10일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호치민 IT지원센터와 관내 기업 베트남 진출 지원 및 상호 산업교류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협약 내용은 ▲안양시 베트남 수출 유망기업 발굴 및 성장지원 ▲양 기관 주요사업 네트워크 구축 인력 및 기술산업 정보 교류 ▲안양기업 경쟁력 강화 및 산업 발전을 위한 유관 사업 상호협력 등이다. 호치민 IT지원센터는 베트남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중소ㆍ중견 ICT기업을 대상으로 ..

최대호 안양시장, 로봇 및 자동화장비 전문기업 ‘아이로보’ 개소식 참석

최대호 안양시장, 로봇 및 자동화장비 전문기업 ‘아이로보’ 개소식 참석

Nov 07, 2023 | Q기자

 

최대호 안양시장이 6일 오후 호계동에서 열린 로봇 및 자동차 장비 전문기업 ㈜아이로보(I-ROBO) 개소식에 참석했다. 아이로보는 제품군 확장에 따른 생산라인 증설과 고객 맞춤형 장비 등 특수 수요 대응하기 위해 광명에서 이달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으로 사옥을 이전했다. 아이로보는 지난 2010년 설립된 매출 113억원 규모(지난해 기준)의 산업용 로봇 제조 기업으로, 지난해 반도체용 인쇄기판 제조 기업 에이엘에스에 인수됐다. 일반적인 직교좌표 로봇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특허 기술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