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의학/IT/기술

안산시

안산시, 국토부 주관‘지능형교통체계(ITS)’공모사업 선정…국비 60억 확보

2022.09.06 14:32 |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2023년 지자체 지능형교통체계(ITS) 구축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60억 원을 확보했다고 6일 밝혔다.

지능형교통체계(ITS)는 도로, 차량, 신호시스템 등 기존 교통체계에 전자·제어·통신 첨단기술을 연계해 교통시설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시스템이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은 ▲출·퇴근 상습정체 구간 해소 위한 스마트 신호시스템 도입 ▲온라인 교통신호 체계 구축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고도화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안전 시스템 구축 ▲교통정보센터 시스템 고도화 등이다.

총 사업비는 100억 원으로 국토교통부가 60억 원을 지원하고 안산시가 40억 원을 부담한다.

시는 내년에 사전행정절차를 거쳐 사업자를 선정하고, 하반기부터 시스템을 구축해 2024년에 사업을 마무리 할 예정이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안산스마트허브 출·퇴근 정체가 줄어들고 시민과 어린이 등 교통약자의 안전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들의 교통편의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과학/의학/IT/기술

안산시

올해 첫 안산사이언스밸리 기관장 협의회… 첨단로봇·제조 분야 논의

올해 첫 안산사이언스밸리 기관장 협의회… 첨단로봇·제조 분야 논의

Mar 12,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는 이민근 안산시장이 지난 11일 한국생산기술연구원(KITEC) 인간중심생산기술연구소에서 개최된 2024년 첫 안산사이언스밸리(ASV) 기관장 협의회에 참석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경제자유구역 지정 후보지인 안산사이언스밸리(ASV) 일원에 첨단로봇·제조를 주제로 기관 간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한국생산기술연구원(원장 이상목) 인간중심생산기술연구소(소장 김민선)에서 추진 중인 ‘안산시-KITECH 첨단로봇·스마트 제조 실증사업’..

안산시, 에스엘(주) 안산공장으로부터 설 명절 후원품 기탁 받아

안산시, 에스엘(주) 안산공장으로부터 설 명절 후원품 기탁 받아

Feb 07,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6일 ‘에스엘(주) 안산공장으로부터 설 명절을 맞아 어려운 이웃을 위한 후원품으로 쌀 60포(포대당 10kg), 라면 60박스(약 320만 원 상당)를 기탁받았다고 7일 밝혔다. 에스엘(주) 안산공장은 단원구 신길동에 설립된 자동차 램프생산 전문업체로, 지난 2019년부터 매년 직원들의 봉급 끝전 나누기 사업을 통해 안산시 취약계층을 위한 후원품을 기부하고 있다. 이날 기탁받은 쌀과 라면을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관내 저소득층에게 배분될 ..

안산시 “AI가 자소서 작성 돕는다”안산시, AI 면접체험관 운영

안산시 “AI가 자소서 작성 돕는다”안산시, AI 면접체험관 운영

Jan 18,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변화된 채용환경에 적응하고 시민 누구나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AI 면접‧화상 채용 면접‧교육‧취업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AI 면접체험관을 상시 운영 중이라고 18일 밝혔다. AI 면접체험관은 안산시청 제2별관동 1층 전용공간에 위치해 있다. 지난해 AI 면접체험에 총 358명이 참여했고, 매주 목요일은 기업 채용면접에 688명이 비대면 화상 면접으로 지원해 도합 1,046명이 취업에 도움을 받았다. 올해는 AI 면..

안산시, 환경부 탄소중립도시(Net-Zero City) 예비대상지 선정

안산시, 환경부 탄소중립도시(Net-Zero City) 예비대상지 선정

Jan 02, 2024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환경부 ‘신정장 4.0 전략’등에 따른 탄소중립도시(Net-Zero City) 조성사업 추진을 위한 예비대상지에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탄소중립도시(Net-Zero City) 조성사업은 환경부에서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2030년까지 온실가스 순배출량이 0 또는 효율적으로 감축 가능한 도시 10개소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안산시는 지난해 10월 수소거점도시 확대를 중점 추진사업으로 하는 참여의향서를 제출해 서류평가 및 심층 면담을 통해 예비대상지로 선정..

“로봇시티 구축”안산시, ASV 로봇산업 진흥을 위한 공동협력 협약 체결

“로봇시티 구축”안산시, ASV 로봇산업 진흥을 위한 공동협력 협약 체결

Dec 29,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8일 대한민국 로봇·제조 산업을 이끄는 11개 관련기관과 ‘안산사이언스밸리 경제자유구역 후보지 로봇산업 진흥을 위한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시에서 첨단로봇·제조 중심의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안산사이언스밸리를 대한민국 대표 로봇산업 R&D집적단지로 조성해 수도권 최대 반월·시화 국가산업단지의 제조혁신을 견인하는 ‘첨단제조 혁신생태계 조성’을 위해 마련됐다. 한양대 에리카캠퍼스 게스트하우스에서 ..

말레이시아 R&D 기술 연구시찰단, 안산사이언스밸리 첨단산업 현장 방문

말레이시아 R&D 기술 연구시찰단, 안산사이언스밸리 첨단산업 현장 방문

Dec 15,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2일 말레이시아 생산성공사 연구시찰단이 국내 우수 R&D 기술 시책 및 안산사이언스밸리 내 첨단산업 현장견학을 위해 방문했다고 15일 밝혔다. 말레이시아 생산성공사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지속가능한 사회경제 발전을 위한 아시아 생산성기구 중 하나로 생산성 향상을 위해 활동한다. 현재 회원국은 21개국으로 한국도 가맹국이다. 시찰단은 지난 11일부터 오는 16일까지 5박 6일간의 한국 방문 일정 중 국내 우수 R&D 기술 및 시책을 벤치마킹하기..

안산시, 인테그리스 코리아 테크놀로지센터 착공… 내년 말 완공 목표

안산시, 인테그리스 코리아 테크놀로지센터 착공… 내년 말 완공 목표

Dec 06,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5일 오전 글로벌 반도체기업 인테그리스가 한양대 에리카캠퍼스에서 코리아 테크놀로지센터(KTC, R&D센터) 착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양대 에리카캠퍼스 혁신파크 내 연면적 1만2,000㎡, 6층 규모로 건립되는 코리아 테크놀로지센터는 다른 국가에 있는 인테그리스 시설 모범사례를 집대성한 전략적 핵심 기지로 내년 말 완공될 예정이다. 이날 착공식에는 이민근 안산시장과 베르트랑 로이(Bertrand Loy) 인테그리스 회장, 김재원 인테그리스 코리아..

안산시, 전국 최초 AI 수기 고지서 세입 처리 자동화 시스템 도입

안산시, 전국 최초 AI 수기 고지서 세입 처리 자동화 시스템 도입

Nov 22,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청 세정과 소속 수기 고지서 처리 담당 직원이 지난 20일 안산문화예술의전당에서 열린‘AI 수기 고지서 세입 처리 자동화시스템’구축 시연 행사에서 전한 말이다.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전국 기초자치단체 가운데 최초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지방세 수기 고지서 세입 처리 자동화 판독시스템을 구축해 다음 달부터 공식 운영에 들어간다고 22일 밝혔다. 대부분의 지방세 업무가 전산화됐지만, 지방소득세나 주민세 등 납세자가 직접 신고·납부하는 일부 세목의 경우 비 OCR 수..

안산시 상록구, 2023 IT 경진대회 성황리 개최

안산시 상록구, 2023 IT 경진대회 성황리 개최

Nov 17,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 상록구(구청장 유용훈)는 지난 16일 상록구청 대회의실 및 정보화교육장에서 ‘2023 상록구 IT 경진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상록구와 한양대학교 에리카가 공동 주관으로 개최된 이번 대회는 디지털 시대를 맞아 어르신, 아동 등 정보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추진해 온 ‘상록구 정보화교육’ 수강생 100여 명이 참가했다. 이번 대회는 어르신부와 아동부로 나눠 진행됐으며, 문제지를 보고 인터넷으로 문제의 키워드를 검색해 답을 찾는 인터넷정보검색 능력을 평가..

안산시, 재활용품 무인회수기 운영… 포인트 적립 시 현금처럼 사용

안산시, 재활용품 무인회수기 운영… 포인트 적립 시 현금처럼 사용

Oct 24,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이달부터 투명페트병·캔 투입 시 현금으로 보상해 주는 인공지능 기반 재활용품 무인회수기를 운영한다고 24일 밝혔다. 시는 분리 배출을 보다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시민의 접근성이 용이한 ▲사동행정복지센터 ▲고잔동행정복지센터 ▲원곡동행정복지센터 ▲성호로6길 23-1(일동) ▲한양대학1길 3(한양대학교 옆) 등 총 5개소에 각 1대씩 재활용품 AI 무인회수기를 설치했다. 재활용품 AI 무인회수기는 라벨을 제거한 투명페트병과 캔을 투입하면 자동으로 재활용..

안산시, AI기술 활용 영상 관제로 범죄 등 위급상황 긴급대처

안산시, AI기술 활용 영상 관제로 범죄 등 위급상황 긴급대처

Oct 20,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올해 연말까지 방범 취약지역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 딥러닝 기술을 활용한‘지능형 선별관제시스템’확대 구축 및 기능 고도화를 통해 각종 범죄·재난 등 비상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스마트 안전도시 구현에 나선다고 20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영상분석 기술을 이용해 CCTV 영상에서 객체를 추출해 미리 입력된 패턴과 비교하고 결과를 얻는 기존 지능형 모니터링과 달리 인공지능 딥러닝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객체 인식률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을 지녔다. 특히..

안산시, 일본 기업 투자유치 위한 팸투어 진행… 로봇 기업 유치 추진

안산시, 일본 기업 투자유치 위한 팸투어 진행… 로봇 기업 유치 추진

Oct 13, 2023 | Q편집부기자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12일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 소장 및 일본기업과 회계법인 대표 등 20여 명을 초청해‘안산시 투자환경 홍보 및 기업 유치를 위한 팸투어’를 실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시에서 추진 중인 경제자유구역 지정 후보지에 일본의 첨단 신산업 및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꼽히는 로봇 분야의 우수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참가자들은 안산사이언스밸리 내 경제자유구역 후보지에 대한 설명을 듣고 현장을 돌아본 후, 해양생태관광지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