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학/IT/기술

수원시

수원시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KSEA)와 교류·협력 약속

수원시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KSEA)와 교류·협력 약속

Apr 05,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와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KSEA)가 바이오산업 관련 교류를 활성화하고, 지속해서 협력하기로 했다. 이재준 시장은 4일 시청 집무실에서 오태환(로체스터공과대학 컴퓨팅·정보학부 교수) KSEA 차기회장을 면담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두 사람은 수원시 바이오산업 진흥·바이오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한 교류 방안을 논의했다. 이재준 시장은 “수원시는 첨단과학 연구중심도시로 나아가고 있다”며 “수원시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과정에 KSEA가 중장기적으로 ..

수원에 ‘첨단과학 혁신클러스터’가 조성된다

수원에 ‘첨단과학 혁신클러스터’가 조성된다

Apr 02, 2024 | Q기자

 

최근 경기도가 ‘북수원 테크노밸리 개발구상’을 발표하면서 수원시가 ‘첨단과학 혁신클러스터’ 조성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 지난달 26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언론브리핑에 함께한 이재준 시장은 “숙원사업이었던 북수원테크노밸리 개발사업이 잘 추진되도록 수원시와 경기도, 경기도시공사의 역량을 결집하겠다”며 “수원에 ‘환상형 첨단과학 혁신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수원시가 추진하는 ‘환상형(環狀形) 첨단과학 혁신클러스터’는 반도체·바이오·AI(인공지능)·에너지 등 첨단과..

수원시 이재준시장, “도시계획전문가로서 경험과 수원시의 도시개발 역량 총

수원시 이재준시장, “도시계획전문가로서 경험과 수원시의 도시개발 역량 총

Mar 26, 2024 | Q기자

 

이재준 수원시장은 “도시계획전문가로서 경험과 수원시의 도시개발 역량을 총동원해 북수원테크노밸리 개발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6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경기 북수원테크노밸리 개발구상 언론브리핑’에서 이재준 시장은 “수원시는 ‘첨단과학도시’로 미래를 설정하고 있다”며 “저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북수원테크노밸리 개발사업이 잘 추진되도록 수원시와 경기도, 경기도시공사의 역량을 결집하겠다”고 밝혔다. 이재준 시장은 “광교테크노밸리와 고색동 델타플렉스 등 기존 산업 거점들과..

수원시 간부공무원들, 생성형 AI 활용해 보고서 작성 실습

수원시 간부공무원들, 생성형 AI 활용해 보고서 작성 실습

Mar 20,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공직자들이 AI 시대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간부 공무원을 대상으로 생성형 AI(인공지능) 활용 교육을 열었다. 지난 18~19일 수원시 정보화교육장에서 열린 교육은 AI 전문가인 김은옥 프로브미디어(ProbeMedia) 대표의 강의로 진행됐다. 김현수 제1부시장, 황인국 제2부시장, 3·4급 공무원 등 간부 공무원 40여 명이 참여했다. 김은옥 대표는 인공지능을 정책 결정, 공공서비스 제공 과정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사례를..

수원시글로벌평생학습관, 4족보행로봇 체험행사 개최

수원시글로벌평생학습관, 4족보행로봇 체험행사 개최

Mar 18, 2024 | Q기자

 

수원시글로벌평생학습관이 IEEE RAS QRC(국제전기전자공학자협회 로봇자동화학회 4족보행로봇챌린지) 예선 개최를 기념해 16일 시민들이 4족보행로봇을 체험하는 행사를 열었다. IEEE RAS QRC 예선은 11~15일 글로벌평생학습관 지능로봇리빙랩에서 열렸다. 4족보행로봇이 험한 지형에서 얼마나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지 겨루는 대회다. 글로벌평생학습관은 16일, 대회가 열렸던 장소를 시민에게 공개하고, 시민들이 4족보행로봇을 관람·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

수원시, 저소득층 노인에 무릎 인공관절수술·개안수술 지원

수원시, 저소득층 노인에 무릎 인공관절수술·개안수술 지원

Mar 12,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저소득층 노인에게 무릎 인공관절·개안 수술비용을 지원한다. 60세 이상이면서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한부모가족이 지원 대상이다. 무릎 인공관절 수술은 한쪽 무릎을 기준으로 120만 원까지 실비로 지원하고, 개안수술은 본인부담금 전액을 지원한다. 수술비는 소급해서 지원하지 않으며, 지원이 결정된 후 3개월 안에 수술해야 한다. 지원을 원하는 시민은 거주지 관할 보건소에 신청하면 된다. 무릎 인공관절 수술은 노인의료나눔재단, 개안수술은 한국실명예방재단..

수원시  ‘수원 오가노이드파크’로 바이오 분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수원시 ‘수원 오가노이드파크’로 바이오 분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Mar 04,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바이오 분야 국가첨단전략산업단지 공모’에 ‘수원 오가노이드파크’를 응모했다. ‘오가노이드(Organoid)’는 장기를 뜻하는 ‘Organ’과 ‘유사함’을 의미하는 접미사 ‘-oid’의 합성어로 ‘유사 장기’로 불린다. 장기와 유사한 세포로 구성된 오가노이드는 신약 발굴, 장기 이식 등 여러 방면으로 응용할 수 있는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바이오의약품 산업과 오가노이드 재생치료제 산업을 국가첨단전략산업으로 지정..

광교 바이오이노베이션밸리’ 조성 추진하는 이재준 수원시장, 오송첨단의료복

광교 바이오이노베이션밸리’ 조성 추진하는 이재준 수원시장, 오송첨단의료복

Feb 28, 2024 | Q기자

 

이재준 수원시장이 27일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을 방문해 간담회를 열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또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 육성 정책·사업에 대한 설명을 듣고,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 주요 산업시설을 시찰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약리학교실 이상래 교수,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차상훈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 후 신약개발지원센터,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 비임상지원센터 등을 시찰했다. 청주시 오송읍 일원에 조성 중인 오송첨단의료복합단지는 부지 면적이 113만..

수원시, ‘2024년 식생활 정보통신’ 운영

수원시, ‘2024년 식생활 정보통신’ 운영

Feb 27,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탄소중립 식생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24년 식생활 정보통신’을 운영한다. 식생활 정보통신은 친환경적인 식재료 선택 방법과 조리법을 알려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고 지속 가능한 식생활을 알리는 정보·교육 자료이다. 수원시 학교급식지원센터 커뮤니티(https://cafe.naver.com/suwonschoolfood)에 게시하고 각 학교에 공문으로 제공한다. 계절별 대표적인 절기와 세시풍속, 제철 음식 조리법을 제공한다. 또 식생활..

수원시, 공직자 대상으로 생성형 AI 활용 교육

수원시, 공직자 대상으로 생성형 AI 활용 교육

Feb 21,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는 공직자들이 AI 시대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생성형 AI(인공지능) 활용 교육을 연다. 지난 19일 수원시 정보화교육장에서 시작된 교육은 2월 26일까지 4회에 걸쳐 진행된다. 교육은 생성형 AI 기본개념과 실무 활용 사례를 소개하는 기본과정과 AI를 활용한 쇼츠(짧은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심화 과정으로 구성된다. 전대호 캔로봇(CanRoBot) 대표가 ▲ChatGPT(챗지피티) 기본 활용 방법과 실습 ▲ChatGPT의 할루시네이션(잘..

수원시, AI 활용해 위기가구 발굴·관리한다

수원시, AI 활용해 위기가구 발굴·관리한다

Feb 01, 2024 | Q기자

 

수원시가 AI(인공지능)를 활용한 위기 가구 발굴·관리 서비스를 1일 시작했다. 지난해 ‘시민 체감형 디지털 맞춤 복지플랫폼 조성’으로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 디지털타운 조성 사업 공모’에 선정된 수원시는 AI를 활용해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관리하는 서비스를 마련했다. 서비스는 ‘AI 콜 상담’과 ‘AI 스피커 제공·모니터링’으로 구성된다. AI 콜 상담은 위기정보시스템으로 추출한 2000여 가구에 주기적으로 자동전화 상담을 하는 것이다. 상담 대상·상황에 맞춰 ..

이재준 수원시장,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4’ 참가

이재준 수원시장,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4’ 참가

Jan 12, 2024 | Q기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IT 박람회 ‘CES 2024’에 참가해 수원 기업이 있는 한국관과 전 세계 기업의 첨단제품을 전시하는 세계관을 시찰했다. 이재준 시장은 10일(현지 시각) CES 외국관 주요 부스와 한국관을 잇달아 방문했다. 외국관에서 세계한인무역협회 베가스 지회 서현교 지회장의 설명을 들은 후 유지범 성균관대 총장, 최기주 아주대 총장 등과 한국관을 찾아 제품을 살펴보고 수원 첨단기술기업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

이재준 수원시장,세계 최대 가전·IT전시회‘CES 2024’참가

이재준 수원시장,세계 최대 가전·IT전시회‘CES 2024’참가

Jan 12, 2024 | Q기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IT 박람회 ‘CES 2024’에 참가해 수원 기업이 있는 한국관과 전 세계 기업의 첨단제품을 전시하는 세계관을 시찰했다. 이재준 시장은 CES 외국관 주요 부스와 한국관을 잇달아 방문했다. 외국관에서 세계한인무역협회 베가스 지회 서현교 지회장의 설명을 들은 후 유지범 성균관대 총장, 최기주 아주대 총장 등과 한국관을 찾아 제품을 살펴보고 수원 첨단기술기업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재준 시장은 “CES에서 첨단..

수원시, 한국ITS학회 제정 ‘ITS 도시상’ 받아

수원시, 한국ITS학회 제정 ‘ITS 도시상’ 받아

Nov 17, 2023 | Q기자

 

수원시가 한국ITS학회가 대한민국 ITS 도입 30주년을 기념해 제정한 ‘ITS 도시상’을 받았다. 시상식은 16일 제주한라대 한라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한국ITS학회 2023년도 추계학술대회’ 중 진행됐다. 수원시는 1997년부터 자체 예산으로 ITS(지능형교통체계) 기반을 구축하고, 2025년 제20회 ITS 아·태총회 개최도시로 선정된 점 등을 높게 평가받았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월 ‘2025년 지능형교통체계(ITS) 아태총회 유치 후보 도시 선정 평가위원회..

수원시, ‘도심항공교통 기반시설’ 도입 방안 모색

수원시, ‘도심항공교통 기반시설’ 도입 방안 모색

Nov 16, 2023 | Q기자

 

수원시가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에 대비해 관련 기반시설 도입을 모색한다. 수원시는 15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제6회 교통정책포럼을 열고, 도심항공교통 기반시설 설치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교통정책포럼은 ‘도심항공교통(UAM) 도입을 위한 기반 여건 조성’을 주제로 한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됐다. 김현수 수원시 제1부시장 등 공직자와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도심항공교통(UAM, Urban Air Mobility)은 항공기를 활용해 사람과 화물을 운송하는 도시교통..

SCL (재)서울의과학연구소, “취약계층 위해 사용해 달라”… 수원시에

SCL (재)서울의과학연구소, “취약계층 위해 사용해 달라”… 수원시에

Nov 14, 2023 | Q기자

 

SCL (재)서울의과학연구소가 “취약계층 아동, 시민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수원시에 3000만 원을 기부했다. SCL 이경률 총괄의료원장, 최혜옥 고문 등은 13일 수원시청을 방문해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에게 기부금을 전달했다. 수원시는 기부금으로 아동복지시설·공동생활가정 아동(2000만 원)과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1000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경률 총괄의료원장은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웃들, 특히 아동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수원시,‘2023 쑤저우 ITS 세계총회’서 홍보관 운영

수원시,‘2023 쑤저우 ITS 세계총회’서 홍보관 운영

Oct 17, 2023 | Q기자

 

수원시가 지난 16일부터 20일까지 중국 쑤저우에서 개최되는 ‘2023 쑤저우 ITS(지능형 교통 시스템) 세계총회’에 참가, 수원시의 선진 ITS 기술과 ‘2025 수원 ITS 아태총회’를 홍보한다. ITS는 교통수단과 교통시설에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해 교통 안정성·편의성을 높이는 시스템이다. 대표적으로 버스정보시스템, 교통정보시스템 등이 있다. 2023 쑤저우 ITS 세계총회는 ITS분야 세계 최대 전시회이자 학술대회다. 국내에서는 7개 공공기관 및 11개 기업..

Again 생태교통, 지속가능한 도시 앞장서는 수원

Again 생태교통, 지속가능한 도시 앞장서는 수원

Oct 17, 2023 | Q기자

 

2023년 현재 수원의 힙플레이스로 손꼽히는 동네는 행궁동이다. 특색있는 인테리어와 메뉴를 갖춘 음식점과 카페들이 많아 멋과 경험을 향유하는 젊은이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아기자기하면서도 단정한 동네 분위기 덕분에 영화와 드라마 촬영이 잇따르는 수원의 대표적인 명소다. 하지만 과거 행궁동의 모습은 달랐다. 오래된 건물과 부족한 인프라로 사람들로부터 외면받는 동네였다. 점집이 즐비하던 거리에서 맛집과 문화가 넘치는 거리로의 반전은 10년 전 특별한 행사에서 비롯됐다. 한 ..

서수원도서관, 인공지능 특강 ‘AI로 동화책 만들기’ 참가자 모집

서수원도서관, 인공지능 특강 ‘AI로 동화책 만들기’ 참가자 모집

Oct 04, 2023 | Q기자

 

서수원도서관이 인공지능 특강 ‘AI로 동화책 만들기’에 참가할 시민 50명을 10월 4일 오전 9시부터 모집한다. AI로 동화책 만들기는 AI(인공지능)를 활용해 글을 쓰고, 동화책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는 강좌다. 인공지능 전문강사인 유경혜 한국미디어강사협회 대표가 11월 1일부터 22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 동안 온라인 화상회의 프로그램 줌(Zoom)을 활용해 강의한다. 인공지능의 개념을 설명하는 강의와 ChatGPT(챗지피티)·AI 실습..

수원시, ‘2025년 지능형교통체계(ITS) 아태총회’개최 준비 위한 T

수원시, ‘2025년 지능형교통체계(ITS) 아태총회’개최 준비 위한 T

Sep 25, 2023 | Q기자

 

‘2025년 지능형교통체계(ITS) 아태총회’를 유치한 수원시가 개최 준비를 위한 ‘ITS 아태총회 TF팀’을 구성했다. ITS 아태총회 TF팀은 주최기관인 국토교통부를 중심으로 ITS 협회, 관련 전문가 등과 함께 실무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좽회의를 개최하며 ▲행사 종합계획 수립 ▲국내외 홍보 방안 마련 ▲총회 조직위 출범 준비 등 ITS 아태총회 실무 전반을 준비하는 역할 한다. TF팀은 2025년 ITS 아태총회 조직위원회가 출범하면 수원시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

수원시, 관내 등록공장 1306개소 운영실태 조사

수원시, 관내 등록공장 1306개소 운영실태 조사

Aug 31, 2023 | Q기자

 

수원시가 기업정보를 현행화하고, 기업지원 정책수립 기초자료의 정확성을 유지하기 위해 관내 등록공장을 대상으로 운영실태를 조사한다. 수원시는 10월 27일까지 관내 등록공장 1306개 소를 대상으로 ▲공장 가동 현황, 휴·폐업 여부 ▲사업장 증설(이전) 계획 ▲운영 애로사항 등을 조사한다. 실태조사원이 직접 방문해 조사한다. 11월 중 조사 결과를 토대로 공장 등록대장을 현행화하고 공장입지 통계를 분석한다. 분석 결과는 기업 유치 관련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수원시, 2023년 등록공장 운영실태 조사원 모집

수원시, 2023년 등록공장 운영실태 조사원 모집

Aug 08, 2023 | Q기자

 

수원시가 2023년 등록공장 운영실태 조사원(기간제 노동자)을 모집한다. 운영실태 조사원은 관내 등록공장 전체를 대상으로 가동현황, 사업장 증설·이전계획, 공장운영 애로사항 등 운영실태 전반에 대해 조사한다. 근무 시간은 휴게시간 1시간을 포함해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채용 분야는 조사원 7명, 통계원 1명이며, 모집 공고일(8월 4일)기준 수원시에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둔 18세 이상 시민이라면 지원할 수 있다. 8월 9~11일 수원시청 홈페이지(h..

수원시 선경도서관, 이수진 작가 기획초대전 ‘우주를 보리’ 개최

수원시 선경도서관, 이수진 작가 기획초대전 ‘우주를 보리’ 개최

Aug 07, 2023 | Q기자

 

수원시 선경도서관이 8월 27일까지 도서관 1층 중앙홀에서 이수진 작가 기획초대전 ‘우주를 보리’를 연다. 이번 전시회에는 보리줄기를 재료로 사용한 보리아트 작품을 전시한다. 보리 한 조각 한 조각이 모여 하나의 우주를 가득 채우는 모습을 서양화 기법으로 표현했다. ‘희망(우주)’, ‘희망(지구)’, ‘희망(달)’, ‘희망(해)’ 등 작품을 만날 수 있다. 9월 9일 오전 10시 30분에는 도서관 1층 강의실에서 보리줄기를 이용해 거울, 머리끈, 그립톡 등을 만드는 방..

수원시 ‘기후테크’주제로 청년 창업·정책 아이디어 경연

수원시 ‘기후테크’주제로 청년 창업·정책 아이디어 경연

Jul 18, 2023 | Q기자

 

수원시와 아주대가 주최하고 아주대LINC 3.0 사업단과 희망둥지협동조합이 주관한 ‘제6회 청년 아이디어톤 대회’에서 ‘전동킥보드 폐배터리를 재사용한 태양광 휴대폰 무선 충전 거치대’ 아이디어를 제안한 ‘배리굿’팀이 대상으로 선정됐다. ‘기후테크’를 주제로 청년들이 창업·정책 아이디어를 경연한 이번 대회는 수원유스호스텔에서 15~16일 1박 2일 동안 진행됐다. 수원시는 지난 6월 5일~18일 대회 참가팀을 모집했고, 30개 팀이 아이디어를 응모했다. 1차 예선 심사로 17개..

수원시, 지식산업센터 공장시설 사용실태 점검

수원시, 지식산업센터 공장시설 사용실태 점검

Jul 10, 2023 | Q기자

 

수원시가 7월 10일부터 9월 27일까지 관내 지식산업센터 사용실태를 점검한다. 수원시는 최근 주거가 불가한 공장시설인 지식산업센터에 입주자가 불법으로 용도를 변경해 거주 용도로 사용하거나 허용된 업종 외에 업체가 시설을 사용하는 사례가 발생하자 사용실태를 점검하기로 했다. 수원시 기업유치단·건축과·구 세무과 직원 등 총 7명으로 구성된 점검반이 지식산업센터 21개소의 공장시설 4265호를 점검한다. 주요 점검 사항은 ▲입주 허용업종 준수 여부 ▲건축물 무단 용도..

이재준 수원시장, “탑동 이노베이션밸리, 첨단과학연구도시로 나아가는 첫

이재준 수원시장, “탑동 이노베이션밸리, 첨단과학연구도시로 나아가는 첫

Jul 07, 2023 | Q기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탑동 이노베이션밸리 조성사업은 수원시가 첨단과학 연구도시로 나아가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6일 수원컨벤션센터 컨벤션 1홀에서 열린 ‘탑동 이노베이션밸리 기업유치 설명회’에 인사말을 한 이재준 시장은 “탑동 이노베이션밸리를 중심으로 서수원 일원을 경제자유구역으로 만드는 게 목표”라며 “궁극적인 목표는 서수원을 ‘한국형 실리콘밸리’로 만드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수원은 도시 인프라(기반 시설)가 잘 갖춰져 있고, 교통이 좋고, 인재를..

수원시 기업유치단, 수원광교테크노밸리 ㈜아스타 방문해 협력 방안 논의

수원시 기업유치단, 수원광교테크노밸리 ㈜아스타 방문해 협력 방안 논의

Jun 29, 2023 | Q기자

 

수원시 기업유치단은 28일 수원 광교테크노밸리 내 ㈜아스타(대표 조응준· 김양선) 본사를 방문해 지원·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아스타는 사우디아라비아 얀부시에 내년 준공 예정인 ‘사우디-한국산업단지(SKIV, Saudi-Korea Industrial Village)’에 입주할 20개 국내 첨단기술 기업 중 하나다. 이상균 수원시 기업유치단장과 기업유치단 직원들은 ㈜아스타의 차세대 MALDI-TOF(말디토프) 진단 시스템에 대한 설명을 들은 후 ‘수원광교 바이오클러스터 ..

수원시,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초거대AI활용지원 공모사업’수요기관 선정

수원시,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초거대AI활용지원 공모사업’수요기관 선정

Jun 17, 2023 | Q기자

 

수원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가 국내 기업의 초거대 인공지능(AI)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AI 생태계 구축 사업’의 수요기관으로 선정됐다. AI 공급기업으로 선정된 네이버, KT, 바이브컴퍼니, 마음AI 기업의 초거대 AI 플랫폼(API, 이용환경) 기반 서비스를 선정된 수요기관이 과금 없이 활용할 수 있도록 국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전체 사업 규모는 13억 8000만원 규모다. 수원시는 지난 4월 공직자 459명을 대상..

수원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초거대 AI 활용지원 공모사업’ 수요기

수원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초거대 AI 활용지원 공모사업’ 수요기

Jun 16, 2023 | Q기자

 

수원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가 국내 기업의 초거대 인공지능(AI)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AI 생태계 구축 사업’의 수요기관으로 선정됐다. AI 공급기업으로 선정된 네이버, KT, 바이브컴퍼니, 마음AI 기업의 초거대 AI 플랫폼(API, 이용환경) 기반 서비스를 선정된 수요기관이 과금 없이 활용할 수 있도록 국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수원시는 연간 13억 8000만원 규모로 사용할 수 있다. 수원시는 지난 4월 공직자..

수원시, 아동·청소년 인터넷중독 예방교육 디지털 건강학교 ‘LOLO’ 운

수원시, 아동·청소년 인터넷중독 예방교육 디지털 건강학교 ‘LOLO’ 운

Jun 12, 2023 | Q기자

 

수원시 장안구보건소와 수원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가 아동·청소년 대상 인터넷중독 예방 프로그램인 ‘2023년 디지털 건강학교 LOLO’를 12월까지 운영한다. ‘LOLO’는 ‘인터넷상에서 Log off(로그 오프), 건강한 삶 Life On(라이프 온)’이라는 뜻으로 아동·청소년이 PC·스마트 기기를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예방하고,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2018년 시작돼 올해로 6년째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 건강학교 LOLO’는 지난 3월부..

수원시, 아시아 최대 규모 싱가포르 정보통신 박람회서 ‘수원시관’ 운영해

수원시, 아시아 최대 규모 싱가포르 정보통신 박람회서 ‘수원시관’ 운영해

Jun 08, 2023 | Q기자

 

수원시가 7일 시작돼 9일까지 열리는 ‘2023 싱가포르 정보통신 박람회 (CommunicAsia 2023)’에서 관내 6개 중소 제조기업의 박람회 참가를 지원하는 ‘수원시관’을 운영했다. 싱가포르 엑스포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싱가포르 정보통신 박람회’는 전 세계 50개국 바이어(구매자) 10만여 명이 참가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 정보통신 박람회이자 정보통신 분야 세계 4대 전시회다. 전 세계 정보통신·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5G·스마트 기술 분야 IT 기업들이 ..

수원시, 싱가포르 정보통신박람회 참여하는 관내 중소기업 사전 교육

수원시, 싱가포르 정보통신박람회 참여하는 관내 중소기업 사전 교육

Jun 02, 2023 | Q기자

 

수원시가 1일 ‘싱가포르 정보통신 박람회 수원시관’에 참여하는 관내 중소제조기업 6개 사를 대상으로 FTA 통상교육을 했다. 경기FTA통상진흥센터가 주관한 이번 교육은 한국무역협회 경기남부지역본부에서 열렸다. 경기FTA통상진흥센터는 한국과 싱가포르 간 FTA(자유무역협정) 현황을 브리핑하고 싱가포르 기반 동남아시아 국가 연합(ASEAN) 진출 방안을 설명했다. 또 FTA 권역 진출 요령을 알리고 FTA 활용 실무 교육을 진행했다. 6월 7일부터 9일까지 싱가포르 EXPO..

수원시, 보건의료융합 AI 데이터 라벨링  인력양성 지원사업 교육생 모집

수원시, 보건의료융합 AI 데이터 라벨링 인력양성 지원사업 교육생 모집

May 17, 2023 | Q기자

 

수원시와 동남보건대가 5월 31일까지 ‘2023년 보건의료융합 인공지능(AI) 데이터라벨링 인력양성 지원사업’ 교육생을 모집한다. 동남보건대 인프라(기반 시설)와 네트워크를 활용해 수원시 거주 청년에게 의료보건융합 AI 데이터라벨링1) 교육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수원시 거주 만 39세 이하 청년 취업준비생(미취업자), 대학 졸업예정자가 신청할 수 있다. 모집 인원은 15명이다. 선정된 교육생에게는 6월 19일~ 8월 11일까지 주중 매일 6시간씩 총 240시간의 ..

수원시, 밤샘주차 단속행정업무 자동화 시스템 성과 공개…지난해 3~4월

수원시, 밤샘주차 단속행정업무 자동화 시스템 성과 공개…지난해 3~4월

May 12, 2023 | Q기자

 

수원시는 버스, 화물차 등 사업용 자동차의 차고지 외 밤샘주차 단속행정업무를 자동으로 처리하는 ‘모바일 단속 시스템’을 지난 2월 구축했다. 지난해 3월 1일~4월 30일 259건의 단속업무를 처리한 것에 비해 올해 같은 기간 두 배 이상 많은 547건을 처리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 시스템은 올해 2월까지 프로그램 개발과 시범 테스트를 거쳐 3월부터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 수원시는 자정부터 새벽 4시까지 차고지가 아닌 장소에 주차한 사업용 차량을 제한 시간 내..

수원시 팔달구치매안심센터, 정보통신기술 활용한 치매예방 프로그램 운영

수원시 팔달구치매안심센터, 정보통신기술 활용한 치매예방 프로그램 운영

May 04, 2023 | Q기자

 

수원시 팔달구치매안심센터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ICT(정보통신기술)를 활용한 치매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팔달구치매안심센터는 헬스케어 기업 ㈜네오펙트와 제휴해 지동행정복지센터 내 건강백세지원센터에 스마트테이블과 COMCOG(컴커그)를 도입했다. 7월 31일까지 운영하는 스마트테이블은 인지기능 재활, 게임 콘텐츠, 돌봄 서비스, 재활 기기 연동 등을 제공하는 탁자형 스마트 돌봄 기기다. 기억력을 높여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지역주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

제143회 수원새빛포럼 강사는 과학커뮤니케이터 ‘궤도’

제143회 수원새빛포럼 강사는 과학커뮤니케이터 ‘궤도’

May 01, 2023 | Q기자

 

과학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전달하는 과학 커뮤니케이터 ‘궤도’가 수원새빛포럼 강사로 나선다. 수원시는 5월 12일 오후 4시 30분 시청 대강당에서 ‘챗지피티(ChatGPT)와 인공지능(AI)이 만드는 미래, 어디까지 왔을까’를 주제로 ‘제143회 수원새빛포럼 과학커뮤니케이터 궤도 편’을 개최한다. 궤도는 알파고부터 현재의 챗지피티까지 AI 개발의 과정과 원리를 설명하고 최근 급격한 과학 발전으로 발생하는 변화를 이야기한다. 궤도는 대중과 학자를 연결해 주는 과학..

수원시, 행정통신망 통신사 이원화한다

수원시, 행정통신망 통신사 이원화한다

Apr 26, 2023 | Q기자

 

수원시가 정보통신 서비스 중단 사고가 발생해도 중단없이 행정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행정통신망 통신사를 이원화한다. 수원시와 SK브로드밴드는 25일 수원시청에서 ‘행정통신망 이원화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산하기관에 대한 통신사 이원화 구축을 하는 기초지자체는 수원시가 처음이다. 협약에 따라 SK브로드밴드는 4개 구청과 주요 사업소 등 22개소에 행정통신망 이원화 광케이블을 포설(鋪設)1) 하고, 네트워크 장비를 설치한다. 통신망 장애가 발생하면 이원화 회..

AI 디스플레이 장착한 트럭이 수원시 곳곳 다니며 시정 홍보한다

AI 디스플레이 장착한 트럭이 수원시 곳곳 다니며 시정 홍보한다

Apr 25, 2023 | Q기자

 

인공지능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트럭이 수원시 곳곳을 다니며 수원시의 주요 행사·정책을 홍보한다. 수원시는 ㈜애드와 24일 수원시청에서 ‘디지털 모빌리티 영상홍보 협약’을 체결하고, ㈜애드가 운영하는 모빌리티 광고 플랫폼 ‘달고T’를 수원시 번화가에서 운영하기로 했다. 달고T를 활용하는 지자체는 수원시가 처음이다. 2018년 설립된 ㈜애드는 AI(인공지능)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광고효과를 측정하는 모빌리티(이동 수단) 광고 플랫폼 ‘달고T’를 운영한다. 달고T는 최첨단..

수원시, ‘2025년 지능형교통체계(ITS) 아태총회’ 개최지 선정

수원시, ‘2025년 지능형교통체계(ITS) 아태총회’ 개최지 선정

Apr 12, 2023 | Q기자

 

수원시가 ‘2025년 지능형교통체계(ITS) 아태총회’ 개최지로 선정됐다. ‘2025년 수원ITS 아태총회 유치준비단’(공동단장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이용욱 국토교통부 도로국장)은 11일 중국 쑤저우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최종 제안발표에서 뉴질랜드와 경합 끝에 ‘2025년 ITS 아태총회’를 수원시에 유치했다. 수원시는 이날 발표에서 Maas(통합교통서비스), DRT(수요응답형교통), UAM(도심항공모빌리티) 등 대도시의 미래 ITS 비전을 제시했다. 민간기업의 적극적인 ..

수원시,관내5개 대학과 손잡고 첨단기업 유치한다

수원시,관내5개 대학과 손잡고 첨단기업 유치한다

Apr 05, 2023 | Q기자

 

수원시가 경기대·동남보건대·성균관대·수원여자대·아주대학교와 손잡고 관내 대학교에 첨단기업을 유치한다. 수원시는 5일 시청 상황실에서 경기·동남보건·성균관·수원여자·아주대학교와 ‘상생 발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을 비롯해 이윤규 경기대 총장, 김종완 동남보건대 총장, 최재붕 성균관대 부총장, 장기원 수원여대 총장, 최기주 아주대 총장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5개 대학은 각 대학 내 가용부지에 기업 유치를 추진하고 수원시가 추진하는 기..

수원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2023년 인터넷·스마트폰 가족치유캠프 공모사업

수원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2023년 인터넷·스마트폰 가족치유캠프 공모사업

Mar 22, 2023 | Q기자

 

수원시청소년재단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여성가족부가 주관하는 ‘2023년 인터넷·스마트폰 가족치유캠프’ 공모사업에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 수원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운영하는 가족치유캠프는 ▲청소년/가족/부모 그룹 집단상담 ▲가족 간 특색활동 프로그램 ▲사후 모임을 통한 사례관리 등을 통해 스마트폰이 미치는 영향과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 습관, 부모-자녀 이해 증진 및 의사소통 방법을 배울 수 있다. ▢ 올해 활동은 스마트폰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초등학생 4~6학..

수원시, 농촌 실외사육견 중성화수술 지원

수원시, 농촌 실외사육견 중성화수술 지원

Mar 22, 2023 | Q기자

 

수원시가 ‘2023년 농촌지역 실외사육견 중성화수술 지원사업’에 참여할 시민을 12월 8일까지 선착순 모집한다. 3월 20일 기준 실제 사육장소가 동 지역 중 용도지역상 주거·상업·공업지역을 제외한 관내 농촌지역이며, 실외에서 등록 대상 동물(개)을 반려 목적으로 키우는 수원시민이 신청할 수 있다. 중성화 수술 대상은 사업 신청자 명의로 내장형 동물등록이 완료된 5개월령 이상 30kg 미만인 실외 사육견이다. 1인당 최대 2마리까지 신청할 수 있고, 등록하지 않은..

민선8기 수원시,두 번째 유치기업은AI첨단기업‘포커스에이치엔에스’

민선8기 수원시,두 번째 유치기업은AI첨단기업‘포커스에이치엔에스’

Mar 13, 2023 | Q기자

 

수원시에 국내 최대 인공지능(AI) 보완 관제 솔루션 기업이 들어선다. 수원시는 13일 시청 상황실에서 AI 첨단기업 포커스에이치엔에스와 수원시에 본사와 연구소를 세운다는 내용을 담은 투자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포커스에이치엔에스는 수원시에 본사와 연구소를 세우고 적극적으로 투자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지역 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수원시는 본사·연구소 건립에 따른 각종 인허가 등 제반 행정절차를 신속히 처리하고, 포커스에이치엔에스의 사업이 원..

수원시 북수원도서관, ‘우리 시 예술인 이미리 개인전 : Rewrite’

수원시 북수원도서관, ‘우리 시 예술인 이미리 개인전 : Rewrite’

Mar 07, 2023 | Q기자

 

수원시 북수원도서관은 3월 26일까지 도서관 1층 갤러리에서 ‘우리 시 예술인 이미리 개인전 : Rewrite(리라이트)’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이미리 작가가 사는 동네에 있는 만석거의 풍경을 담은 작품 ‘일렁이다’, ‘다시쓰다’, ‘노랑물고기’ 등 13점을 감상할 수 있다. 이미리 작가는 산책길에서 만나는 빛‧바람‧향기가 물결치듯 일렁이는 모습, 시간이 일상이 돼 점에서 선으로, 선에서 면으로 이어져 풍경을 만들고 꽃을 피우는 모습을 작..

수원시, ‘2025년 지능형교통체계(ITS) 아태총회’ 유치 후보도시 선

수원시, ‘2025년 지능형교통체계(ITS) 아태총회’ 유치 후보도시 선

Feb 17, 2023 | Q기자

 

수원시가 ‘2025년 지능형교통체계(ITS) 아태총회’ 유치 후보 도시로 선정됐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15일 ‘2025년 지능형교통체계(ITS) 아태총회 유치 후보 도시 선정 평가위원회’를 열고, 수원시를 후보 도시로 선정했다. 수원시는 ▲민간기업의 적극적인 지원 ▲자율주행 등 첨단 ITS서비스 ▲편리한 도시 접근성 ▲지자체의 강한 유치 의지 등을 높게 평가받았다. 국토교통부는 수원시, 경기도, 한국지능형교통체계협회 등과 유치준비단을 구성해 3월 말까지 ITS 아..

2023 싱가포르 정보통신 박람회 수원시관’참가하세요

2023 싱가포르 정보통신 박람회 수원시관’참가하세요

Feb 09, 2023 | Q기자

 

수원지역 중소 제조기업이 해외 시장진출의 물꼬를 틀 수 있도록 수원시가 아시아 최대 규모의 정보통신 박람회 참여를 지원한다. 수원시는 오는 6월 7~9일 싱가포르 엑스포에서 개최될 ‘2023 싱가포르 정보통신 박람회 (CommunicAsia 2023) 수원시관’에 참가할 중소 제조업체 6개 사를 모집한다. ‘싱가포르 정보통신 박람회’는 전 세계 50개국 10만여 바이어가 참가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정보통신 박람회로, 정보통신·AI·IoT·5G·스마트 기술 등 IT 기..

수원시컨벤션센터, MICE 메타버스 플랫폼 ‘수원 MICE CITY’ 열

수원시컨벤션센터, MICE 메타버스 플랫폼 ‘수원 MICE CITY’ 열

Jan 18, 2023 | Q기자

 

(재)수원컨벤션센터가 MICE(마이스) 메타버스1) 플랫폼 ‘수원 MICE CITY’를 제작해 18일 운영을 시작했다. 수원컨벤션뷰로 홈페이지(https://www.suwoncvb.com)에서 수원 MICE CITY를 이용할 수 있다. 수원 MICE CITY(마이스 시티)는 가상의 공간에서 수원시 MICE 인프라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플랫폼으로 수원컨벤션뷰로관, 수원 온라인 전시·컨벤션관, 수원 MICE복합단지관, VISIT SUWON관(수원 방문)으로 이뤄져 있다. ..

수원시, 떼까마귀 분변 AI 검사 결과, ‘음성’

수원시, 떼까마귀 분변 AI 검사 결과, ‘음성’

Dec 28, 2022 | Q기자

 

수원시가 12월 20일 권선구 가구거리 일원에서 떼까마귀 분변 8점을 채취해 AI(조류인플루엔자) 감염 여부를 검사한 결과,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 수원시는 가구거리 일원 2개소에서 분변 시료 8점(1개소 4점)을 채취해 국립야생동물질병관리원에 AI 감염 여부 검사를 의뢰했고, 모두 ‘음성’이라는 결과를 받았다. 2016년 겨울 처음 수원시에 출몰해 4개월여(2016년 12월~2017년 3월) 동안 머무른 떼까마귀는 매년 11월 초부터 이듬해 3월 초까지 수원에..

수원시, 시청 민원실.권선구청에 대법원용 통합무인민원발급기 설치…민원 편

수원시, 시청 민원실.권선구청에 대법원용 통합무인민원발급기 설치…민원 편

Dec 07, 2022 | Q기자

 

법인의 거래와 계약 등 업무처리에 필요한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 대법원용 통합무인민원발급기가 수원시청 통합민원실에 설치돼 수원지역 법인 사업자들의 민원 편의가 개선된다. 수원시는 최근 수원시청 통합민원실에 대법원용 통합무인민원발급기를 설치하고 운영을 시작했다. 대법원용 통합무인민원발급기에서는 법인인감증명서, 법인등기부등본, 부동산등기부등본 등 3종의 민원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다.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용가능하다. 수원시는 올해 내에 권선구청에도 ..

수원컨벤션센터, ‘메타버스 수원 MICE CITY’ 조성

수원컨벤션센터, ‘메타버스 수원 MICE CITY’ 조성

Dec 07, 2022 | Q기자

 

수원특례시가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가상공간에 ‘(가칭)수원 MICE CITY’를 조성, MICE 산업을 활성화를 꾀한다. (재)수원컨벤션센터와 메타버스 전문기업 올림플래닛은 6일 오후 4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수원컨벤션센터와 올림플래닛은 이번 협약을 통해 수원 MICE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하고, 양 기관의 인프라를 활용해 MICE 사업을 대내외적으로 홍보하는데 협력할 예정이다. 또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MICE 산업의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