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의학/IT/기술

성남시

성남시 ‘스마트도시 조성’ 정부 공모 사업 잇달아 선정

2022.03.02 07:08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undefined

- 도서관-돌봄센터 원격 화상교육, 시설물 위험 징후 감지 IoT 설치 등 추진

성남시는 스마트도시 조성과 관련한 정부 공모사업에 잇달아 선정돼 도서관-돌봄센터 간 원격 화상교육 도입 등의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선정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모한 ‘지역밀착형 생활SOC(사회기반시설) 스마트화’와 행정안전부가 공모한 ‘디지털 기반 노후·위험시설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이다.

지역밀착형 생활SOC 스마트화는 수정·중원 원도심의 도서관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한 사업으로, 오는 11월까지 12억2000만원(국비 9억2000만원 포함)을 투입한다.

시는 중앙·분당·서현·구미·판교·판교어린이·복정·해오름·수정·중원도서관 등 10곳 도서관에 원격 화상교육 시스템을 구축한다.

지역돌봄센터 70곳과 연결해 돌봄 아동이 도서관을 방문하지 않고 독서토론, 글쓰기 등 다양한 문화교육 강좌에 참여하는 환경을 조성한다.

중원어린이도서관에는 증강현실(AR) 뮤지컬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도입한다. 스마트기기를 활용해 증강현실 속 동화 주인공이 연기하는 뮤지컬 공연을 관람하고, 도서관 독서문화 프로그램과 연계해 책 읽기에 대한 흥미와 교육 효과를 높인다.

디지털 기반 노후·위험시설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에는 오는 12월까지 14억원(국비 7억원 포함)을 투입한다.

시는 지역 내 낡은 교량·지하차도·육교 등 90곳 공공시설물에 위험 징후를 감지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설치한다.

시청 시설물 관리부서에서 각 시설물 상태를 3차원 입체영상(3D)으로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선제 대응하는 체제가 구축된다.

시설 현장 점검에 따른 비용과 시간 절감, 건물 붕괴와 같은 대형 재난사고 예방 효과를 높인다.

이 외에도 성남시는 자율주행 스마트 도서관, 지능형 교통체계 고도화, 인공지능 민원 안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민 체감형 스마트도시 조성 사업을 추진 중이다.

성남시 관계자는 “스마트도시는 인공지능(AI), 정보통신기술(ICT), 빅데이터 같은 첨단 인프라와 기술로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시민에 다양한 도시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시”라면서 “수정·중원 원도심과 분당·판교지역 간 균형을 이루는 스마트도시를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과학/의학/IT/기술

성남시

성남시, 중소기업 기술보호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성남시, 중소기업 기술보호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Mar 28, 2024 | 편집부기자

 

- 28일 한국산업기술보호협회와 업무협약 체결 성남시(시장 신상진)가 28일 성남시 중소기업의 기술 유출 예방과 보호 체계 강화를 위해 한국산업기술보호협회, 성남산업진흥원과 ‘성남시 중소기업 산업기술보호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이날 협약식은 성남시 이진찬 부시장, 한국산업기술보호협회 전재현 상임부회장, 성남산업진흥원 이의준 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성남산업진흥원(킨스타워 7층)에서 진행됐다. 이번 협약은 성남시 중소기업의 기술 유출을 방지하고 핵심기술 보호를 ..

성남시, 콘텐츠 기업 자금조달 지원을 위한 특례보증 확대

성남시, 콘텐츠 기업 자금조달 지원을 위한 특례보증 확대

Mar 18, 2024 | 편집부기자

 

- 1억5000만원 출연해 보증 규모 30억원 추가 확보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고금리와 경기침체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콘텐츠 기업의 안정적인 자금조달을 위해 특례보증 지원 규모를 기존 70억원에서 100억원으로 확대 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특례보증 사업은 담보가 부족한 기업인들이 시중 은행에서 손쉽게 사업자 대출을 받도록 성남시가 지원하는 제도다. 2019년 6월부터 시행된 콘텐츠 기업 지원 특례보증 사업을 통해 성남시 관내 콘텐츠기업 147개사가 69억4490만원의 ..

성남시, 2024년 1학기 파스퇴르 주니어 과학교실 참여 학생 모집

성남시, 2024년 1학기 파스퇴르 주니어 과학교실 참여 학생 모집

Mar 14, 2024 | 편집부기자

 

- 관내 중학생 1학년 대상, 3월 18일~26일까지 접수성남시(시장 신상진)는 2024년 1학기 한국파스퇴르연구소 ‘주니어 과학교실’ 참여 학생을 모집한다.파스퇴르 주니어 과학교실은 바이오 분야의 인재 양성을 위해 성남시와 한국파스퇴르연구소(분당구 삼평동 소재) 협약을 통해 운영하기로 한 ‘청소년 바이오 진로 탐색 프로그램’의 일환이다.관내 중학교 1학년생 15명이 모집 대상이며 오는 4월부터 7월까지 총 5회 과정 수업으로 운영된다.참여 학생들은 일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질..

성남시, 국토부 ‘2024년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 업무협약 체결

성남시, 국토부 ‘2024년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 업무협약 체결

Mar 11, 2024 | 편집부기자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11일 오후 2시 세종특별자치시 국책연구단지 베스트웨스턴플러스 토파즈룸에서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항공안전기술원이 주관하는 ‘2024년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성남시를 포함한 실증도시 17개 지자체가 참석해 실증도시 지자체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한 상호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성남시는 이번 실증사업으로 지원받은 국비 5억원에 시비 2억원을 더해 총 사업비 7억원으로 성남시 컨소..

성남시, 드론 체험 활성화 지원사업 2회 연속 공모 선정

성남시, 드론 체험 활성화 지원사업 2회 연속 공모 선정

Mar 07, 2024 | 편집부기자

 

- 올 10월 성남시장배 유소년 드론축구대회 추진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경기도가 공모한 ‘2024년 드론 체험 활성화 지원사업’에 2년 연속 선정되어 오는 10월 ‘성남시장배 유소년 드론 축구대회’를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2024년 드론 체험 활성화 지원사업은 경기도가 도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드론 교육, 드론 체험 프로그램 및 행사 개최를 지원하는 사업이다.성남시는 작년에 이어 2회 연속으로 해당 사업에 선정돼 총 4000만원 (도비 1000만원 포함) 예산을 성남시장배..

성남시, ‘2024 드론쇼 코리아’ 전시관 운영

성남시, ‘2024 드론쇼 코리아’ 전시관 운영

Mar 06, 2024 | 편집부기자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3월 6일부터 8일까지 부산 벡스코 제1전시관에서 열리는 ‘2024 드론쇼 코리아’에 성남관을 운영한다.올해로 8회를 맞이한 ‘2024 드론쇼 코리아’는 국토교통부, 국방부,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부산시가 공동주최하고 벡스코, 한국무인기시스템협회가 주관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드론 전문 전시회이다. 2024 드론쇼 코리아는 ‘드론에 대한 모든 것, 무한한 확장으로 세상을 이롭게 하다’는 주제로 드론·UAM(도심형항공교통) 산업 전반에 대한 정..

성남시, ‘2024년 드론 실증도시 구축 사업’ 4년 연속 공모 선정

성남시, ‘2024년 드론 실증도시 구축 사업’ 4년 연속 공모 선정

Feb 29, 2024 | 편집부기자

 

- 공원 드론배송 확대, 의약품 정기배송·심장제세동기 긴급배송 등 사업화 다각화 예정성남시(시장 신상진)는 국토교통부가 주최한 ‘2024년 드론 실증도시 구축 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돼 올해 11월까지 국비 5억원과 시비 2억원 등 총 7억원을 투입해 드론배송 사업을 추진한다.이번 공모 선정으로 성남시는 전국 최초로 4년 연속으로 실증도시 사업을 실시하는 기초지자체로서 4차산업 특별도시의 위상을 높이게 됐다.올해 추진하는 드론배송 사업은 ▲중앙공원과 탄천 정자동 물놀이장 방문객을..

성남시, 시스템반도체 팹리스 아카데미 교육생 60명 모집

성남시, 시스템반도체 팹리스 아카데미 교육생 60명 모집

Feb 26, 2024 | 편집부기자

 

- 3월 20일까지 접수...반도체 전문인력 양성 인원 100명으로 대폭 확대성남시(시장 신상진)는 3월 20일까지 ‘제3기 시스템반도체 팹리스(설계) 아카데미’ 1차 교육생 60명을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성남시 시스템반도체 팹리스 아카데미는 K-반도체 전략의 핵심인 시스템반도체 산업의 팹리스(설계)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2022년부터 시와 가천대, 한국팹리스산업협회, 반도체공학회, 성남산업진흥원이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전문교육과 취업 연계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성남시, 줄기세포치료제 선도기업 메디포스트와 업무협약 체결

성남시, 줄기세포치료제 선도기업 메디포스트와 업무협약 체결

Feb 23, 2024 | 편집부기자

 

- 시의 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유치 ‘청신호’ 성남시(시장 신상진)가 국내 줄기세포치료제 개발 기업인 메디포스트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성남시의 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유치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시는 23일 오후 4시30분 성남시청 상황실에서 신상진 성남시장과 오원일 메디포스트 대표이사가 참석한 가운데 ‘첨단바이오산업 활성화 및 특화단지 지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이날 협약에서 성남시와 메디포스트는 바이오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첨단바이오산..

성남시, 사우디아라비아와 스마트시티 협력 사업 추진

성남시, 사우디아라비아와 스마트시티 협력 사업 추진

Feb 20, 2024 | 편집부기자

 

- 사우디 알울라왕립위원회, 사업 협의 위해 올 상반기 성남시 방문 예정성남시(시장 신상진)는 최근 사우디아라비아의 알울라왕립위원회(RCU, The Royal Commission for AlUla)와 영상회의를 개최하고, RCU가 사우디 북서부에 위치한 알울라 지역에 추진하는 스마트시티 구축 사업에 참조할 수 있는 성남시 사례에 대해 논의했다고 20일 밝혔다. 사우디아바리아 RCU의 요청으로 이뤄진 영상회의에서 시는 그동안 구축 및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시티 사업에 대해 교통, 안..

성남시, 스마트폰 앱으로 안전한 귀갓길 돕는다

성남시, 스마트폰 앱으로 안전한 귀갓길 돕는다

Feb 19, 2024 | 편집부기자

 

- 24시간 365일 CCTV 통합관제센터에서 관제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관내 1만1669대의 방범 CCTV와 스마트폰 앱을 활용한 안전귀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시의 안전귀가 서비스는 ‘안전귀가’ 앱을 설치한 사용자가 위험 상황에 직면했을 때 스마트폰을 흔들거나 위급상황 버튼을 누르면 현재위치가 지도기반으로 성남시청 8층 CCTV 통합관제센터와 지정된 보호자에게 자동으로 전송되는 구조다.2022년 7월부터 도입한 해당 서비스는 현재 3190곳에 설치된 ..

성남시, ‘하이테크밸리 성남창업센터’ 19일 개소

성남시, ‘하이테크밸리 성남창업센터’ 19일 개소

Feb 19, 2024 | 편집부기자

 

- 중원구 상대원동 LH 지역전략산업지원주택 내 설립, 15개사 입주 예정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의 협력사업으로 조성한 하이테크밸리 성남창업센터가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고 19일 밝혔다. 시는 하이테크밸리 성남창업센터를 507㎡ 규모로 LH 지역전략산업지원주택 2층 (중원구 갈마치로 241)에 마련했다. 중장년기술창업센터 지원기업을 포함해 15개사가 입주해 제품개발과 마케팅, 해외진출, 투자유치 등 기업 맞춤형 창업 프로그램을 지원받는다.개방형 업무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