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의학/IT/기술

과천시

과천시, 관내 버스 공공와이파이 무료 서비스 확대

2022.09.13 14:57 |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과천시 관내에서 운행되는 모든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맞춤형버스 등에서 누구나 무료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과천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의 인터넷 이용 편의 향상과 통신비 부담 경감을 위해 관내 운행중인 버스 20대에 공공와이파이 서비스 장비를 교체 및 신규 설치했다고 13일 밝혔다.

시는 기존에 공공와이파이 장비를 설치해 운행중이던 8대에 대해서는 노후 장비를 신규 장비로 교체하고, 12대의 버스에는 공공와이파이 서비스 장비를 새로 설치했다.

스마트폰, 노트북 등 휴대용 단말기의 무선인터넷에 "Gwacheon WiFi"를 선택하면 통신사와 관계없이 누구나 무선인터넷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과천시민 누구나 편리하고 빠른 양질의 공공와이파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와이파이 인프라 구축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과학/의학/IT/기술

과천시

과천시, 지정타 르센토데시앙 아파트 근린생활시설에 24시간 운영 무인민원발급기 신규 설치

과천시, 지정타 르센토데시앙 아파트 근린생활시설에 24시간 운영 무인민원발급기 신규 설치

Dec 29, 2023 | Q기자

 

과천시는 지식정보타운 공공주택지구 입주 주민 및 지식기반산업용지 입주 기업 직장인의 행정수요 증가 대응을 위해 과천르센토데시앙 아파트 근린생활시설 내 무인민원발급기 옥외부스를 신규 설치해 2024년 1월 2일부터 연중무휴 24시간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해당 시설 내에 위치한 무인민원발급기에서는 주민등록, 토지·지적·건축, 지방세, 국세청, 건강보험, 교통사고사실확인원, 운전경력증명서(국/영) 등 111종의 서류를 신분증 없이 지문 인식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다. 현재 과..

과천시, 인공지능(AI) 기반 지능형교통체계(ITS) 고도화 사업 본격 추진

과천시, 인공지능(AI) 기반 지능형교통체계(ITS) 고도화 사업 본격 추진

Dec 05, 2023 | Q기자

 

과천시는 4일,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으로 추진하는 ‘지능형교통체계(ITS) 고도화 사업’을 내년 5월 완공을 목표로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과천시는 최근 하승진 부시장과 관계기관 및 담당 공무원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청 상황실에서 착수보고회를 열고, 사업의 방향과 시설물 설치 계획 일정, 구축 완료 후 활용방안에 대해 공유와 관련 논의를 진행했으며, 지난 1일부터 시설물 설치 공사에 들어갔다. 지능형교통체계(ITS)는 전자·제어 및 통신 등의 기술을 활용해 실시간 교통 정..

과천시, 미래의 먹거리 ‘푸드테크 산업’ 육성에 앞장서

과천시, 미래의 먹거리 ‘푸드테크 산업’ 육성에 앞장서

Sep 11, 2023 | Q기자

 

과천시는 지난 7일 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직원 소통의 날’에 서울대학교 푸드테크학과 학과장이자 푸드테크협의회 공동회장인 이기원 교수를 초청하여, ‘푸드테크의 정의와 미래비전’이라는 주제로 전직원 대상 강의를 개최했다. 이날 강의는 과천시가 미래 산업에 대한 직원들의 이해를 제고하여, 창의적인 행정 역량을 이끌어내기 위해 마련한 자리였다. 푸드테크란, 식품(food)에 인공지능·빅데이터·바이오 등 기술(technology)을 융합한 미래 첨단 농식품기술을 말하는 것으로, 과천시는..

과천시 갈현동 행정복지센터에 대법원 통합무인발급기 설치돼

과천시 갈현동 행정복지센터에 대법원 통합무인발급기 설치돼

Jun 23, 2023 | Q기자

 

과천시 갈현동 행정복지센터에 ‘대법원 통합무인발급기’가 신규 설치돼 지난 15일부터 운영에 들어갔다. 이번 설치로 과천에는 시청 민원실과 갈현동 행정복지센터 등 2곳에서 법원 통합무인발급기가 운영된다. 대법원 통합무인발급기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법인인감증명서 △법인등기사항증명서 △부동산 등기사항증명서 등 3종을 발급받을 수 있다. 수수료는 증명서 1통당 1,000원으로 현금, 신용카드 및 모바일 간편결제(삼성페이)로 결제할 수 있다. 과천시는 과천지식정..

경기도교육청 경기과천교육도서관, ‘우리 선생님이 인공지능 로봇이라면?’겨울 독서교실 운영

경기도교육청 경기과천교육도서관, ‘우리 선생님이 인공지능 로봇이라면?’겨울 독서교실 운영

Dec 19, 2022 | Q기자

 

경기과천교육도서관(관장 윤재철)은 내년 1월 17일부터 20일까지 과천, 안양, 군포, 의왕지역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겨울 독서교실을 운영한다. 이번 독서교실은 교과과정과 연계한 독서체험활동으로 독서의 즐거움을 알고 자기 주도적 독서 습관을 기르기 위해 마련했다. 주요 내용은 ▲인공지능 시대에 인간의 역할을 탐구하는 ‘책으로 소통하는 독서토론’, ▲과학기술을 몸으로 익히고 즐기는 ‘상상이 현실로 미래여행’ 등이다.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20일부터 경기과천교육도서관 누리집(l..

과천시, 관내 버스 공공와이파이 무료 서비스 확대

과천시, 관내 버스 공공와이파이 무료 서비스 확대

Sep 13, 2022 | 기자

 

과천시 관내에서 운행되는 모든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맞춤형버스 등에서 누구나 무료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과천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의 인터넷 이용 편의 향상과 통신비 부담 경감을 위해 관내 운행중인 버스 20대에 공공와이파이 서비스 장비를 교체 및 신규 설치했다고 13일 밝혔다. 시는 기존에 공공와이파이 장비를 설치해 운행중이던 8대에 대해서는 노후 장비를 신규 장비로 교체하고, 12대의 버스에는 공공와이파이 서비스 장비를 새로 설치했다. 스마트폰, 노트북 등 ..

과천시, 과천축제 행사장에서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 제공

과천시, 과천축제 행사장에서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 제공

Sep 06, 2022 | 기자

 

과천시는 이달 16일부터 18일까지 시민회관 일대와 청사 앞 잔디마당에서 열리는 과천축제를 찾는 시민과 관람객의 편의를 위해 무료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공공 와이파이존(Free Wi-Fi Zone)을 구축해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시는 이번 축제가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열리는 축제인만큼 많은 시민과 관람객이 행사장을 찾을 것으로 보고, 무선 AP 장비를 축제장 곳곳에 설치하여 행사장 내에서 누구든 편리하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행사장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