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의학/IT/기술

국내전국

AI가 글쓰기·콘텐츠 소비 분야에 불러올 6가지 변화

2018.07.24 14:51 | 관리자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일본 소프트뱅크그룹의 손정의 회장은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강연에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이미 인공지능(AI)이 모든 산업 구조를 바꾸기 시작했다. 50년 안에 AI가 인간의 모든 직업을 대체할 것이다.”

2024년엔 상담 로봇이 콜센터 직원을 대체하고, 2027년엔 작곡기계가 인간을 대신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2049년 소설가, 2053년 외과의사가 AI 기술로 대체되고 2061년이 되면 AI 기술이 모든 직업 분야에 투입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손 회장에 따르면 소설가도 AI 기술로 대체된다고 하는데 과연 인공지능은 글쓰기, 언론, 홍보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오늘은 AI가 글쓰기·콘텐츠 소비 분야에 불러올 6가지 변화를 소개합니다.

1. 번역

AI는 인간의 학습능력과 추론능력, 지각능력, 자연언어의 이해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기술을 의미합니다. AI기술은 번역 품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2016년 대폭 업그레이드된 구글 번역기입니다. AI 시스템을 이용해 업그레이드된 구글 번역기는 단어 단위의 번역이 아닌 구문이나 문장을 정확하게 번역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제 구글 번역기는 초기보다 놀라울 정도로 정확해졌으며 자신만의 언어를 발명하여 번역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국내에는 네이버가 개발한 AI 번역기 파파고가 있습니다. 파파고는 입력문장의 일부가 아니라 문장 전체 정보를 바탕으로 번역을 수행하기때문에 정확하고 문장 맥락에 맞는 번역을 하는것이 특징입니다.

이처럼 번역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언어의 장벽은 허물어지고 번역 업무의 상당 부분이 기계로 대체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발행인 및 간행물의 저자는 번역기를 이용하여 출판물을 무료로 다른 언어로 번역하여 판매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공지능이 번역 직업 자체를 대체할 수는 없으리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입장입니다. 번역은 상대방의 언어나 사유에 관한 깊은 이해가 동반되기 때문입니다.

2. 편집 및 감수

많은 분에게 워드, 한글 문서 편집 프로그램에서 맞춤법 오류 표시 기능이 익숙할 것입니다.

미국의 대표적인 영어 맞춤법, 스펠링, 영어 문법 검사기 Grammarly는 AI 기술을 이용해 철자 오류 외에도 지나치게 긴 문장, 모호한 표현, 수동태의 사용, 문체 오류 등을 찾아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맞춤법 검사 소프트웨어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우리가 수필, 블로그 포스트, 이메일 등 모든 유형의 글을 쓸 때 유용하게 활용할 것입니다. 특히 외국어로 글을 쓰는 경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으로 전문편집자로 커리어를 쌓기 위해서는 단순 교정이나 편집 외에도 표지 및 마케팅에 대한 기획 등 창의성이 필요할 편집능력을 갖추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3. 속보 기사 작성

언론계에는 벌써 로봇 기자가 등장해 스포츠, 날씨, 기업 분석과 전망, 주가 동향 등 데이터에 근거한 단신 뉴스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미국 일간지 워싱턴포스트(WP)는 자체 제작한 AI 기사작성 로봇 ‘헬리오그래프’를 통해 실시간 속보를 자동으로 작성합니다.

이러한 AI 기사 작성 기술이 발달할수록 온라인 신문사와 웹사이트는 기사와 콘텐츠를 빠르게 게시할 수 있다는 장점을 누릴 수 있지만, 이 기술을 통해 작성되는 저품질의 파생 콘텐츠가 과잉생산되면서 전반적인 콘텐츠의 질이 낮아지게 될 수도 있다는 단점도 분명 있습니다.

얼마 있으면 로봇이 기자를 대체할 것이라는 우려도 있지만 사실 기자라는 직업은 창의성과 예술성, 인간에 대한 통찰이 필요한 글쓰기 기술이 요구됩니다. 비록 어느 정도의 기사 작성 영역은 인공지능으로 대체될 것이지만 인공지능이 100%를 대체할 가능성은 작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표절 검사

대학교와 출판사가 직면한 주요 문제 가운데 하나는 표절입니다. 표절을 예방하기 위한 AI 기술이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Turnitin이라는 표절검사솔루션은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해 제출한 작업이 기존 소스와 일치하는지를 파악해내며, 엠마 아디덴티티(Emma Identity)라고 불리는 AI봇은 입력한 텍스트의 저자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기술이 계속해서 발달하게 되면 필명을 통해 작품활동을 하는 원작자의 본명을 밝혀내거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익명 게시물 작성자의 본명까지 밝혀낼 수도 있다는 맹점이 있습니다.

5. 음성 검색

동영상 및 음성 형태의 콘텐츠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텍스트와 달리 비디오와 오디오는 검색할 수 없어 정보 검색은 주로 텍스트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AI 기술은 음성 검색 기술을 대폭 향상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Siri와 Alexa입니다. 이와 같은 서비스는 음성을 디코딩하여 검색을 실행합니다.

음성 검색 기술이 발달하면서 앞으로 콘텐츠 제작자에게는 스크립트를 쓰는 작업이 동영상 제작만큼이나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AI는 음성 검색뿐 아니라 받아쓰기 기술에도 응용되어 영상 콘텐츠의 스크립트를 사람보다 빠르게 작성해내기도 할 것입니다.

6. 도서 및 콘텐츠 추천

아마존과 같은 주요 온라인 서점은 복잡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이미 구입한 도서를 기반으로 누군가가 관심을 가질만한 도서를 예측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도서 추천 기술이 독자에게는 자신이 좋아할 만한 책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저자에게는 자신의 책을 읽어줄 독자를 발견하도록 도와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독립서점이나 및 사서에게는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알고리즘이 도서를 자동으로 추천해준다면 이 분야의 전문가는 필요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AI 기술은 사람의 글쓰기 경험에 깊이 파고들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에만 주목한다면 인공지능이 글쓰기 관련 업무를 모두 대체할 것이라는 생각까지 하게될 수 있는데, 사실 사람의 창의성이 요구되는 글쓰기 직업은 상당 기간 지속될 것입니다. 고도의 창의성과 예술성, 인간에 대한 통찰이 필요한 글쓰기일수록 인공지능이 대체할 가능성이 작아질 것입니다.



관련기사

과학/의학/IT/기술

국내전국

PM2.5 미세먼지 자동측정기 국산화 성공…수입대체 효과 기대

PM2.5 미세먼지 자동측정기 국산화 성공…수입대체 효과 기대

Jan 24, 2019 | 환경부기자

 

미세먼지(PM2.5) 농도를 자동으로 측정하는 장비가 국산화에 성공하면서 올해 약 310억 원의 수입대체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그간 국가에서 운영되는 대기오염 측정소(2018년 9월 말 기준 443곳)에서 사용 중인 미세먼지(PM2.5) 농도 자동측정기는 외국산 장비를 쓰고 있었다. 환경부(장관 조명래)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남광희)은 국가 연구개발(R&D) 사업 지원으로 베타선(β-ray) 흡수방식의 미세먼지(PM2.5) 농도 연속 자동측정기의 국산화 개발에..

도시, 민간기업과 함께 스마트에 도전한다!

도시, 민간기업과 함께 스마트에 도전한다!

Jan 15, 2019 | 국토교통부기자

 

기업, 대학, 지자체 등 민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도시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고, 혁신적인 기술·서비스의 접목을 위한새로운 방식의 스마트시티 조성·확산사업이 올해부터 추진된다. 국토교통부(장관 : 김현미)는 민간의 적극적인 참여와 함께 지자체·시민의 수요를 반영(Bottom-up)하는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스마트도시 민간제안형 사업, 이하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공모를 15일부터 시행한다.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은 미국에서 지난 2016년에 진행한‘챌린지 사업’..

한국가상현실, 인천국제공항공사 통합공간관리시스템 고도화 사업 착수

한국가상현실, 인천국제공항공사 통합공간관리시스템 고도화 사업 착수

Jan 11, 2019 | K-COSEPA기자

 

가상현실 기반으로 제공되는 공간별 세부 정보 예시3차원 가상현실 분야의 선도 기업인 한국가상현실㈜이 2014년 인천국제공항공사 통합공간관리 시스템 구축에 이어 인천국제공항공사 통합공간관리 시스템 고도화 사업을 착수했다고 10일 밝혔다. 공간 내의 모든 자산 정보를 공간을 기반으로 현황정보를 제공하는 통합공간관리시스템은 자산의 종합 운영정보와 다양한 통계 및 실시간 현황 정보를 제공하며 기존의 엑셀 및 종이 도면을 활용한 현장 업무를 대체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이번 인천국제공항..

차세대전지 소재  2019년 실태·개발방향 및 상용화 세미나 개최

차세대전지 소재 2019년 실태·개발방향 및 상용화 세미나 개최

Jan 11, 2019 | K-COSEPA기자

 

산업계에서는 포스트반도체 찾기가 한창인 가운데 2차전지가 4차 산업혁명 이후 ‘산업의 쌀’로 떠오른 반도체의 바통을 이어받을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전기차 시장 급성장세가 원동력으로서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2018년에 450만대에서 2025년이면 2200만대 규모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의 주류인 리튬이온전지는 기술적 진화의 한계에 도달하여 고비용, 불충분한 에너지 밀도, 긴 충전시간, 짧은 사이클 수명, 안전성 등의 문제에 대한 지속적 대처가 ..

삼성전자, 업계 첫 2세대 10나노급 모바일 D램 양산

삼성전자, 업계 첫 2세대 10나노급 모바일 D램 양산

Jul 28, 2018 | 삼성전자기자

 

삼성전자가 업계 최초로 2세대 10나노급(1y) 공정을 적용한 16Gb(기가비트) LPDDR4X(Low Power Double Data Rate 4X) 모바일 D램을 양산하기 시작했다.삼성전자는 업계 유일 2세대 10나노급(1y) '8Gb DDR4 서버 D램('17.11월)'을 양산한지 8개월만에 '16Gb LPDDR4X 모바일 D램('18.7월)' 양산에 돌입했다.이에 삼성전자는 2세대 10나노급(1y) 공정을 적용한 D램 제품군의 비중을 70%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전략이다.삼..

삼성 퀵드라이브 세탁기, 참신한 마케팅·혁신 기술로 동남아서 인기몰이

삼성 퀵드라이브 세탁기, 참신한 마케팅·혁신 기술로 동남아서 인기몰이

Jul 28, 2018 | 삼성전자기자

 

삼성전자 ‘퀵드라이브(QuickDrive™)’ 드럼세탁기가 싱가포르를 비롯한 동남아 지역에서 ‘30분대의 빠른 세탁’이라는 장점을 살린 현지 마케팅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퀵드라이브’ 는 기존 드럼세탁기의 상하 낙차 방식과 전자동 세탁기의 회전판 방식을 결합해 상·하·전·후 네 방향 움직임을 구현함으로써 강력한 세탁 성능은 물론 세탁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인 것이 특징이다.‘퀵드라이브’는 특히 맞벌이가 많은 싱가포르·말레이시아 등에서 가사 노동 시간을 줄이고 싶어하는 소비자들..

삼성 건조기, 여름철 맞아 인기몰이

삼성 건조기, 여름철 맞아 인기몰이

Jul 28, 2018 | 삼성전자기자

 

무더운 여름철을 맞아 삼성 건조기가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올해 2분기 국내 건조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4배 증가했다.특히 지난 3월 출시 이후 소비자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대용량 건조기 ‘그랑데’는 삼성 건조기 국내 매출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며 성장을 견인했다.삼성 ‘그랑데’는 국내 최초 14kg 대용량 건조기로 기존 9kg 모델 대비 1.8배 커진 207L 건조통과 ‘하이브리드 이중건조’ 기술이 적용돼 빨래가 크게 늘어나는 여름철에도 한번에 많은 양의 ..

AI가 글쓰기·콘텐츠 소비 분야에 불러올 6가지 변화

AI가 글쓰기·콘텐츠 소비 분야에 불러올 6가지 변화

Jul 24, 2018 | K-COSEPA기자

 

일본 소프트뱅크그룹의 손정의 회장은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강연에서 이같이 말했습니다.“이미 인공지능(AI)이 모든 산업 구조를 바꾸기 시작했다. 50년 안에 AI가 인간의 모든 직업을 대체할 것이다.”2024년엔 상담 로봇이 콜센터 직원을 대체하고, 2027년엔 작곡기계가 인간을 대신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2049년 소설가, 2053년 외과의사가 AI 기술로 대체되고 2061년이 되면 AI 기술이 모든 직업 분야에 투입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손 회장에 따르면 소설가도 AI 기술..

반석전자, 레노버 TAB4 10 PLUS 즉시할인 이벤트 진행

반석전자, 레노버 TAB4 10 PLUS 즉시할인 이벤트 진행

Jul 07, 2018 | K-COSEPA기자

 

한국레노버의 공식 유통사인 반석전자(대표 진형건)는 11번가 게이밍 태블릿 기획전을 통해 레노버 태블릿 TAB4 10 PLUS를 구매 시 5만원을 즉시 할인 받을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또한 구매한 고객에게는 64GB 마이크로 SD카드를 추가 무상 증정한다. 이벤트 기간은 7월 5일부터 7월 18일까지이다. 레노버 TAB4 10 PLUS는 안드로이드 7.1 누가를 탑재하고 최신의 64bit 옥타코어 프로세서를 장착하여 뛰어난 속도와 강력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

대원CTS, 여름휴가맞이 ‘마이크론이 너의 방콕! 여행을 책임진다’ 프로모션 진행

대원CTS, 여름휴가맞이 ‘마이크론이 너의 방콕! 여행을 책임진다’ 프로모션 진행

Jul 07, 2018 | K-COSEPA기자

 

PS4, 빔프로젝트, 게이밍 헤드셋 등 총 600만원 상당 경품 지급 대원CTS 유통 정품 마이크론 SSD 및 RAM 구매자 대상 이벤트 이벤트 제품 구매자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경품 지급 마이크론 국내 공식 유통사인 대원CTS(대표이사 정명천)가 마이크론 SSD 및 RAM 제품 구매자 대상으로 여름 휴가를 맞이하여 ‘마이크론이 너의 방콕! 여행을 책임진다’(이하 방콕! 이벤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번 방콕! 이벤트는 7월 6일부터 9월 9일까지 진행되는 행사로, 마이크론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