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의학/IT/기술

경기도교육청

인천시교육청, 과학·수학 마니아 위한 창의융합진로 공동교육과정

2022.11.16 15:14 | Q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일반고교 과학·수학 마니아 학생을 대상으로 창의융합진로 공동교육과정을 개설해 운영 중이라고 16일 밝혔다.

교육과정은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형으로 ▶인천시청 ▶인하대학교 ▶인천대학교 ▶겐트대학교 등 지역대학과 협력해 개발했다. 학생들이 인천지역 기반 산업인 바이오, 수소, 해양, 항공에 대해 학습하고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인천고등학교 등 6개 고교에서 ▶컴퓨터활용 생활 속 물리 탐구 ▶수소에너지 기초 탐구 ▶바이오 프로젝트 ▶해양과학 기초 탐구 ▶항공우주학 기초 탐구 총 5개의 교과를 거점형으로 운영 중이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학생들이 폭넓게 선택할 수 있도록 다섯 개의 교과목을 개설했다”며 “적성과 진로에 맞는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연계 협력을 강화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과학/의학/IT/기술

경기도교육청

인천시교육청,  인하대·항공우주산학융합원과 항공우주 인재양성 업무협약

인천시교육청, 인하대·항공우주산학융합원과 항공우주 인재양성 업무협약

Mar 19, 2024 | Q편집부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18일 항공우주산학융합원에서 인하대학교(총장 조명우), 사단법인 항공우주산학융합원(원장 유창경)과 항공우주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협약은 항공우주 분야 몰입형 진로 로드맵을 구축하고, 항공우주공학의 전문 인력을 갖춘 인하대학교와 항공우주 분야의 최첨단 시설‧설비 및 산학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는 항공우주산학융합원과의 협력으로 우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추진했다. 이번 협약으로 인천시교육청은 창의융합진로 공동교육과..

인천시교육청,  반도체·항공 분야 협약형 특성화고 육성 컨소시엄 업무협약

인천시교육청, 반도체·항공 분야 협약형 특성화고 육성 컨소시엄 업무협약

Mar 13, 2024 | Q편집부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지역 거버넌스 중심 ‘협약형 특성화고등학교’ 지정을 위한 반도체 및 항공 분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업무협약을 12일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인천시교육청과 인천시청을 비롯해 반도체 및 항공 분야 컨소시엄 참여기관인 산업체, 지역대학, 관계기관 등 20여 개 기관이 참여했다. 협약형 특성화고는 산업사회 변화에 발맞춘 지역인재 육성을 위해 지자체·교육청·특성화고·산업체·대학·관계기관 등이 협약을 맺고 해당 지역에 가장 적합한 맞춤형 교육을 실현한다...

인천시교육청,  인천시와 반도체·항공 분야 협약형 특성화고 지정 한뜻

인천시교육청, 인천시와 반도체·항공 분야 협약형 특성화고 지정 한뜻

Feb 14, 2024 | Q편집부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교육부에서 추진하는 2024년 협약형 특성화고등학교 육성 사업 공모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와 참여한다고 14일 밝혔다. 13일 인천시청 회의실에서 이상돈 부교육감, 박덕수 인천시 행정부시장, 양 기관 관계자 등 1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협약형 특성화고 육성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인천지역 산업 인재를 육성해 취업-성장-정주에 이르도록 참여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업무협약 체결 등 다양한 사업에 행·재정적으로 힘을 ..

인천시교육청,  초5 및 중·고교 1학년 신입생에 노트북 8만 대 지원

인천시교육청, 초5 및 중·고교 1학년 신입생에 노트북 8만 대 지원

Feb 07, 2024 | Q편집부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초등학교 5학년과 중‧고등학교 1학년 신입생을 대상으로 노트북을 지원한다고 7일 밝혔다. 학생 노트북 보급 사업은 학생들이 코딩 교육과 디지털 기술 습득을 적극적으로 경험하고, 학생들이 창의적인 코딩 및 프로그래밍 활동을 통해 미래의 문제에 대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인천시교육청은 모든 초‧중‧고 학생에게 1:1 노트북 보급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 중이며, 올해는 4개년 계획 중 3년 ..

경기도교육청 에듀테크활용교육 성과 나눔 한마당 개최

경기도교육청 에듀테크활용교육 성과 나눔 한마당 개최

Dec 18, 2023 | Q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서울대 시흥캠퍼스에서 ‘2023년 에듀테크활용교육 성과 나눔 한마당’을 16일 개최했다. 에듀테크 활용 교수·학습 실천 사례 및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사례를 나누기 위해 마련됐으며 도내 교직원 약 500명이 참여했다. 이번 성과 나눔 한마당은 1부 ‘밑거름’, 2부 ‘발아’로 구성했다. 1부에서는 장대익 가천대 교수의 ‘에듀테크로 바라본 교육의 변화와 미래’ 기조 강연과 담당 장학관이 에듀테크 활용 교육의 정책 방향을 설명했다. 2부에서는 실천 사례..

서울시교육청, 학교급식로봇 공개의 날 운영

서울시교육청, 학교급식로봇 공개의 날 운영

Nov 22, 2023 | Q편집부기자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전국 최초로 숭곡중학교(성북구 종암로)에서 운영중인 급식로봇*을 2023. 11. 22.(수) 공개한다. * 급식로봇 4대: 볶음 2대, 국탕 1대, 튀김 1대 서울시교육청의 급식로봇도입은 급식대량조리 시 발생하는 조리흄과 높은 노동강도로부터 조리종사원들의 건강권을 보장하기 위한 지원 방안의 일부이다. ▢ 서울시교육청에서는 2023년 급식로봇 도입을 위하여 컨소시엄*을 구성,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의 대규모 로봇 융합모델..

경기도교육청  전국 최초 메타버스 기반 IT스포츠대회 개최

경기도교육청 전국 최초 메타버스 기반 IT스포츠대회 개최

Nov 09, 2023 | Q편집부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에듀테크 기반 교육 확대를 위해 오는 10일 전국 최초로 IT 스포츠대회를 개최한다. IT 스포츠대회는 스마트 앱과 연동된 사이클과 로잉머신 종목으로 진행된다. 학생들은 소속교 IT 체육교실에서 온라인으로 접속해 모니터로 경기 상황을 실시간 확인하며 타지역 학생들과 경기를 진행한다. 경기학생스포츠센터가 대회 본부로서 컨트롤 타워 역할을 맡아 출전 학교와 실시간 온라인 소통을 하면서 경기 상황을 통제한다. 이번 대회는 도교육청 IT 체육교실 사업 ..

인천시교육청,  2023 인천과학교육 국제교류의 밤 성료

인천시교육청, 2023 인천과학교육 국제교류의 밤 성료

Nov 01, 2023 | Q편집부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라오스, 태국, 일본,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5개국을 초청해 ‘2023 인천과학교육 국제교류의 밤’ 행사를 10월 27일 운영했다. 인천시교육청은 제25회 인천과학대제전을 운영하며 이웃 국가인 라오스, 태국, 일본,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5개국을 초청해 국제교류 체험 부스를 운영했다. 이를 통해 서로에 대한 문화이해를 높이고 과학교육에 대한 정보를 공유했다. 27일 국제교류의 밤 행사에서는 5개국 관계자들이 상호 인사를 나누고 소통하는 시간으로 ..

경기도교육청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청렴문화 확산 직원 캠페인 실시

경기도교육청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청렴문화 확산 직원 캠페인 실시

Oct 17, 2023 | Q편집부기자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원장 강심원)이 16일 전 직원을 대상으로 교육원에서 ‘청렴 문화 확산 직원 캠페인’을 실시한다. 이번 캠페인은 지난 3월 강심원 원장의 청렴 다짐과 5월 외부 강사 초빙 직원 청렴 교육의 일환으로 지속 가능한 청렴 문화 실천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직원들은 청렴 거울을 매개체로 스스로 자신의 청렴 수준을 진단해 보고 직원 간 소통과 협업을 통해 서로의 장점과 단점을 공유한다. 강심원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장은 “공직자 덕목 중 청렴은 예로부터 지금까지 필수 덕목..

경기도교육청 임태희 교육감 “과학적이고 쉬운 한글,  공부뿐만 아니라 세계 활동에도 큰 도

경기도교육청 임태희 교육감 “과학적이고 쉬운 한글, 공부뿐만 아니라 세계 활동에도 큰 도

Oct 10, 2023 | Q편집부기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한글날인 9일 “세종대왕이 창제한 과학적이고 쉬운 한글은 아이들의 공부뿐만 아니라 세계에 나가서 활동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임 교육감은 이날 여주 세종대왕릉 일원에서 개최된 한글날 문화행사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충우 여주시장과 김유열 EBS 사장을 비롯해 학생과 학부모 등 경기교육 가족이 참여했다. 경기교육을 대표해 참석한 임 교육감은 “학교에서 글자를 배워야 쓰고 싶은 글도 쓰고 마음도 표현할 수 있다”라면서 “한..

경기도교육청 경기도유아체험교육원, AI·디지털 전환교육  시대 유치원 원감 전문성 강화

경기도교육청 경기도유아체험교육원, AI·디지털 전환교육 시대 유치원 원감 전문성 강화

Oct 06, 2023 | Q편집부기자

 

경기도유아체험교육원(원장 허인영)이 5일 교육원에서 경기도 내 유치원 원감 40명을 대상으로‘원감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임은미 성결대 교수를 비롯한 유세경 서울탑산초 병설유치원 원감 선생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인공지능(AI)과 디지털 전환교육을 열어가기 위한 교원의 전문성을 강화코자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원감리더십으로 미래를 열다’를 주제로 ▲유아와 함께하는 인공지능 이해와 교육방안 ▲디지털 전환교육을 위한 원감의 역할 ▲놀이중심 해아뜰체험 실습 등이다. ..

경기도교육청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특수교육·다문화 학생 체험 프로그램 운영

경기도교육청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특수교육·다문화 학생 체험 프로그램 운영

Oct 05, 2023 | Q편집부기자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원장 강심원)이 지난 4월부터 이번달까지 특수교육·다문화 학생을 대상으로 ‘융합과학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교육원이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 강사를 지원하고 도 교육청과 25개 지역 교육지원청이 장소 등을 제공하는 등 기관 간 긴밀한 협업을 바탕으로 마련됐다. 교육원은 이번 운영을 통해 경기교육의 방향인 경기지역 학생 모두의 균형 있는 동반성장을 실천한다는 방침이다.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은 교사들이 교육원에서 연수받은 과학 교구와 프로그램(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