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의학/IT/기술

서울시의회

서울시의회 이종태 시의원, “학교당 평균 1천만원 예산 들여 설치한다는 무인대출반납기, 실적을 알 수 없다”

2022.11.07 15:21 | Q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서울특별시의회 교육위원회 이종태 의원(국민의힘, 강동2)은 4일(금) 진행된 제315회 좽회 2022년 교육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실적을 알 수 없는 교육청 사업에 약 20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어 추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종태 의원이 문제를 지적한 서울시교육청 사업은 ‘학교도서관 자동화장비 구축’ 사업이다. 모든 학교도서관에 자가대출반납기를 비롯한 자동화 장비를 설치하는 것으로, 2021년과 2022년 두 차례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총 195억 원의 예산이 사용된다.

이 사업으로 관내 초등학교의 90%, 중학교의 99%, 고등학교에 41%에서 자동화기기가 설치되었고 앞으로 대부분의 학교에 기기가 설치될 예정인데, 학교로 납품된 기기들 중 상당수가 통계프로그램을 지원하지 않아 실적을 알 수 없다는 것이 드러났다.

이종태 의원은 “약 200억 원의 예산이 사용되는 큰 사업이다. 그런데 실제 기기가 학생들에 의해 얼마나 사용되었는지 알 수 없다”고 지적하며, “사업 효과성에 대한 평가를 위해 사업 운영실적이 명확하게 제시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예산 규모에 맞는 수준으로 ‘학교도서관 자동화장비 구축’ 사업의 평가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하며, “시스템을 고도화해서 일부 기기라도 이용 실적을 따져본다든지 아니면 이용자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는 등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발언했다.

끝으로 이 의원은 교육청은 막대한 예산을 쏟아부으면서 정책의 당위성만을 강조할 것이 아니라, 명확한 성과기준을 마련하고 사업을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과학/의학/IT/기술

서울시의회

용인시의회 의원연구단체 「Sports-City 용인Ⅵ&#6537

용인시의회 의원연구단체 「Sports-City 용인Ⅵ&#6537

Nov 03, 2023 | Q기자

 

용인특례시의회 의원연구단체 「Sports-City 용인Ⅵ」(대표 이창식)는 2일 체육시설 인프라 개선과 체육 문화 활성화 연구 방안을 모색하고자 인천광역시의 우수사례 벤치마킹을 실시했다. 이번 벤치마킹에는 의원연구단체 회원들과 시 체육진흥과 관계자 등이 참석했으며, 인천 아시아드 경기장을 방문해 주경기장, 보조경기장 등 시설물을 둘러보고 기념관을 방문해 우수사례를 분석하는 등 용인시 시설 개선을 위한 방향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창식 대..

부천시의회 최성운 의장, 제6회 부천판타지아 로봇페스티벌 개막식 참석

부천시의회 최성운 의장, 제6회 부천판타지아 로봇페스티벌 개막식 참석

Sep 11, 2023 | Q편집부기자

 

최성운 부천시의회 의장은 지난 9일, 부천체육관에서 열린 제6회 부천판타지아 로봇페스티벌 개막식에 참석해 축하의 말을 전했다. 최성운 의장은 과거에는 인공지능(AI)과 로봇이 미래산업으로 여겨졌지만, 이제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자주 만나볼 수 있는 기술이 됐다고 언급하며 “AI 스피커가 오늘의 날씨를 알려주고, 로봇이 집을 청소하며, 식당에서도 로봇이 종종 서빙을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라고 말했다. 최 의장은 “시 승격 50주년과 함께 미래 100년을 준비하는 우리에게, 로봇산..

용인시의회 의원연구단체 「Sports City-용인Ⅵ&#6537

용인시의회 의원연구단체 「Sports City-용인Ⅵ&#6537

Aug 02, 2023 | Q편집부기자

 

용인특례시의회 의원연구단체 「Sports City-용인Ⅵ」(대표 이창식)는 2일 4층 대회의실에서 ‘용인시 체육시설 인프라 개선 및 체육문화 발전 방안 연구"에 대한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이창식 대표를 비롯한 의원연구단체 회원들과 시 체육진흥과, 용역 수행 관계자가 참석했으며, 과업 수행 계획을 비롯한 의원연구단체의 과업 방향 및 세부 수행 방법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번 연구용역은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올해 10월까지 과업..

포천시의회 서과석 의장, ‘NO EXIT’ 마약범죄 예방 릴레이 캠페인 동참

포천시의회 서과석 의장, ‘NO EXIT’ 마약범죄 예방 릴레이 캠페인 동참

Aug 01, 2023 | Q편집부기자

 

포천시의회 서과석 의장이 ‘NO EXIT’마약범죄 예방 릴레이 캠페인에 31일 동참했다. 경찰청과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가 공동 주관하는 이번 캠페인은 최근 계속해서 늘어나는 마약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해 마약범죄를 근절하고자 릴레이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서과석 의장은 “최근 사회적으로 마약이 심각한 문제도 대두되고 있는데, 이번 캠페인으로 마약의 위험성을 알리고 마약범죄를 근절하고자 동참하게 되었다.”며“우리 지역을 마약 없는 청정 지역으로 지키기..

용인시의회, 반도체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용인시 선정 환영

용인시의회, 반도체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용인시 선정 환영

Jul 21, 2023 | Q편집부기자

 

용인특례시의회(의장 윤원균)는 지난 20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용인특례시를 반도체 분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선정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일 국무총리 주재로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 회의를 열고 처인구 남사·이동 용인 첨단 시스템 반도체 국가산단과 원삼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삼성전자 미래연구단지를 잇는 1244만여㎡ 일대를 반도체 분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지정·발표했다. 용인특례시는 이번 특화단지 지정으로 이동‧남사 첨단 시..

의정부시의회 최정희 의장,  마약 근절 ‘NO EXIT’ 캠페인 동참

의정부시의회 최정희 의장, 마약 근절 ‘NO EXIT’ 캠페인 동참

May 24, 2023 | Q편집부기자

 

의정부시의회 최정희 의장이 24일 마약 범죄 근절을 위한 ‘NO EXIT(노 엑싯)’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했다. ‘NO EXIT’ 캠페인은 경찰청과 마약퇴치운동본부 주관으로 마약 중독의 위험성을 알리고 경각심을 고취하기 위해 지난 4월 26일부터 올 연말까지 진행하는 SNS 릴레이 형식의 캠페인으로, 최정희 의장은 지난 16일 김동근 의정부시장의 지목을 받은 바 있다. 최정희 의장은 “마약근절 캠페인에 동참할 수 있게 바톤을 넘겨주신 김동근 시장님께 감사드린다”며 ..

용인시의회, 용인 반도체 국가첨단산업단지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정부의 협력 요구 성명서 채

용인시의회, 용인 반도체 국가첨단산업단지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정부의 협력 요구 성명서 채

Apr 19, 2023 | Q편집부기자

 

용인특례시의회(의장 윤원균)는 19일 제272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윤원균 의장이 대표발의하고 전원이 공동발의한 「용인 반도체 국가첨단산업단지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정부의 협력 요구 성명서」를 채택했다. 이날 윤원균 의장은 제안설명에서 정부는 지난 3월 15일 용인시 남사읍, 이동읍 일원을 국가첨단산업단지로 지정하고, 2042년까지 300조 원을 투입해 시스템 반도체 공장 5개를 구축해 국‧내외 소부장, 팹리스 기업 150개를 유치하겠다는..

성남시의회 박종각 의원‘판교 제2 테크노밸리 구역 내 교통편의 확충 시급’

성남시의회 박종각 의원‘판교 제2 테크노밸리 구역 내 교통편의 확충 시급’

Apr 04, 2023 | Q편집부기자

 

성남시의회 국민의힘 박종각 의원(경제환경위 부위원장, 국민의힘, 이매동, 삼평동 출신)은 판교 제2테크노밸리 대중교통 문제가 심각하여 주민의 편의를 위해 지하철역 신설이나 구역 내 버스노선 확충을 관련 부서와 LH공사에 공식적으로 요청하였다. 본건은 기존 판교 테크노밸리의 교통 문제가 날로 심각성을 더하던 중 27일 성남시의회와 성남상공회의소 이업종교류협의회에서 긴급 민원으로 제기되어 현황파악 및 판교 제2테크노밸리 교통 완화를 위한 긴급조치를 신속히 진행 요청했다. 지하..

연제창 포천시의회 부의장, 경기대진테크노파크 감사패 수상

연제창 포천시의회 부의장, 경기대진테크노파크 감사패 수상

Feb 24, 2023 | Q편집부기자

 

포천시의회 연제창 부의장이 24일 경기대진테크노파크에서 주최하는‘경기대진테크노파크 기관발전기여 감사패’를 수상했다. 연제창 부의장은 포천시의회 의원으로 활동하면서 포천시 특화사업 강화와 신사업 발굴을 위한 아낌없는 지원으로 관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감사패를 수상하게 됐다. 연제창 부의장은 “오늘 이렇게 뜻깊은 감사패를 받게 되어 감사하다.”며“앞으로 기술개발 사업이 국가 신성장 동력의 기반이 될 것이며 경기대진테크노파크가 큰 역..

서울시의회 이숙자 기획경제위원장, 마포 제2서울핀테크랩 개관식 참석

서울시의회 이숙자 기획경제위원장, 마포 제2서울핀테크랩 개관식 참석

Jan 16, 2023 | Q편집부기자

 

서울특별시의회 이숙자 기획경제위원장(국민의힘·서초2)이 13일 제2서울핀테크랩 개관식에 참석했다. 제2서울핀테크랩은 창업 3년 이내의 핀테크·블록체인 분야 스타트업에 사무실과 경영, 마케팅, 법률자문 등을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공간으로 마포구 경찰공제회 8층과 11층에 조성됐다. 입주기업은 최대 3년 동안 임대료를 내고, 사무실을 사용할 수 있으며, 입주 계약은 1년 단위다. 서울시는 초기 창업기업은 제2서울핀테크랩에서 육성하고, 성장단계 기업은 2019년 개관한 ..

서울시의회 고광민 서울시의원 “조희연 교육감의 무상 태블릿 지급 및 전자칠판 사업은 전형적

서울시의회 고광민 서울시의원 “조희연 교육감의 무상 태블릿 지급 및 전자칠판 사업은 전형적

Dec 20, 2022 | Q편집부기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의 역점 사업으로 꼽혔던 무상 태블릿 지급 사업 및 전자칠판 설치 사업은 전형적인 포퓰리즘 정책에 해당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현재 교육위원회 부위원장직을 맡고 있는 고광민 서울시의원(국민의힘, 서초구3)은 2023년 서울특별시교육비특별회계 예산안이 서울시교육청의 주력 사업인 무상 태블릿 지급 사업(923억원) 예산과 전자칠판 사업 예산(1,590억원)이 전액 삭감된 상태로 12월 16일 서울시의회 본회의를 최종 통과했다고 밝혔다. 무상 태블릿 지급 ..

서울시의회 이종태 시의원, “학교당 평균 1천만원 예산 들여 설치한다는 무인대출반납기, 실

서울시의회 이종태 시의원, “학교당 평균 1천만원 예산 들여 설치한다는 무인대출반납기, 실

Nov 07, 2022 | Q편집부기자

 

서울특별시의회 교육위원회 이종태 의원(국민의힘, 강동2)은 4일(금) 진행된 제315회 좽회 2022년 교육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실적을 알 수 없는 교육청 사업에 약 20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어 추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종태 의원이 문제를 지적한 서울시교육청 사업은 ‘학교도서관 자동화장비 구축’ 사업이다. 모든 학교도서관에 자가대출반납기를 비롯한 자동화 장비를 설치하는 것으로, 2021년과 2022년 두 차례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총 195억 원의 예산이 사용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