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학/IT/기술

화성시

화성시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신규 대상자 모집

화성시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신규 대상자 모집

Mar 12,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AI(인공지능)・IOT(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신규 참여자를 상시 모집한다. 시는 의료접근성이 떨어지는 어르신들의 올바른 건강습관 형성과 자가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하고자 지난 2020년부터 스마트 기술을 이용해 비대면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신청대상은 스마트폰을 소지한 65세 이상 어르신 중 허약,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 관리와 건강 행태 개선을 희망하는 어르신이다. 단 스마트폰 기종과 건강 ..

화성시,전국 최초 초거대인공지능기반  ‘민원상담AI어시스턴트’서비스 구축

화성시,전국 최초 초거대인공지능기반 ‘민원상담AI어시스턴트’서비스 구축

Dec 21,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전국 최초로 공공분야 민원상담 콜센터에 초거대인공지능을 활용한 ‘민원상담 AI어시스턴트’서비스를 구축했다. 민원상담 AI어시스턴트는 초거대인공지능을 활용해 민원상담 데이터를 기반으로 콜센터 외부민원의 분류 및 응답, 안내 등을 지원한다. 특히 콜센터 민원 상담 시 ▲손쉬운 방식의 매뉴얼 상세검색 ▲검색된 정보의 융합 및 요약 ▲유사민원 자동추천 등을 통해 민원인이 원하는 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제공해 민원응답시간을 단축하고 상담 품질을 향상할 수 있다..

화성시, 국화도·입파도 이동통신서비스 무선망 개선

화성시, 국화도·입파도 이동통신서비스 무선망 개선

Dec 08, 2023 | Q기자

 

화성시 국화도와 입파도에서도 이동통신 서비스를 원활히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화성시(시장 정명근)는 LGU+와의 협의를 통해 마이크로웨이브파를 활용한 안정적인 통화품질 확보를 위해 국화도 무선망 시설을 강화하고 국화도 인근 입파도에서도 이동전화 및 LTE·5G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무선망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앞서 시는 입파도에 전파 음영지역이 발생해 출입하는 주민 및 방문객의 불만이 증가함에 따라 지난 5월 LGU+ 관계자와 함께 입파도에 입도해 현장을 실사 후 서비..

화성ICT생활문화센터, 슬기로운 과학생활 행사 개최

화성ICT생활문화센터, 슬기로운 과학생활 행사 개최

Oct 20, 2023 | Q기자

 

화성ICT생활문화센터가 오는 21일 여러 가지 기초과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는‘슬기로운 과학생활’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무한 상상의 놀이터, 화성ICT생활문화센터’를 주제로,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 10분까지 센터 내 R5동 전시장에서 진행된다. 극저온의 세계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실험 프로그램과 기초과학의 원리를 이해하며 체험할 수 있는 라바 램프 및 캐릭터 방향제 만들기 프로그램을 비롯해, 환상적인 매직 버블쇼 공연까지 관람객을 위한 다촘운 ..

화성시, AI원격모기장치 시범 도입

화성시, AI원격모기장치 시범 도입

Sep 15,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감염병 매개모기의 종을 정확하게 확인하고 선제적인 방제에 활용하기 위해 동탄호수공원에 인공지능 기반 자동모기분류감시장비를 시범 도입했다. 화성시동탄보건소에서 지난 4월 동탄지역 공원에 설치한 5대의 기존 원격모기장치는 모기 발생 수 파악은 가능하나, 채집된 모기가 어떤 종인지 파악하기 위해서는 사람이 직접 육안 또는 현미경으로 분류하는 작업을 추가로 수행해야 했다. 시는 AI원격모기장치 도입을 통해, 이산화탄소로 유인돼 포집된 모기를 현장에서 바로..

화성시,‘똑똑한AI스쿨존 보행안전시스템 구축’으로 적극행정 최우수상 수상

화성시,‘똑똑한AI스쿨존 보행안전시스템 구축’으로 적극행정 최우수상 수상

Sep 11,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어린이 교통사고 원천 차단, 똑똑한 AI 스쿨존 보행안전시스템 구축’으로 2023년 경기도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2022년에 이어 2년 연속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지난 8일 경기도 인재개발원 다산홀에서 열린 이번 대회에는 1, 2차 예선을 통과한 6개 시군이 본선에 올라 경합을 벌였다. 화성시는 이 자리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해 향후 행정안전부 주관 적극행정 경진대회 예선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을 얻었다. ‘어린이 교통사고..

화성시, ‘화성 테크노폴 정책 자문단’  현장 방문 맞춤형 자문 회의 개

화성시, ‘화성 테크노폴 정책 자문단’ 현장 방문 맞춤형 자문 회의 개

Aug 29,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29일 화성 테크노폴 정책 자문단(위원장 임채운) 2차 회의를 동탄2 인큐베이팅센터 현장에서 개최했다. 자문단은 동탄2 인큐베이팅센터 내 위치한 창업지원플랫폼 시설을 둘러보고 이어 올 하반기 구축 예정인 소공인복합지원센터와 동탄 롯데백화점 내 화성시-KAIST 사이언스 허브 등 기업지원시설 등을 직접 방문했다. 또한, 현장 방문에 이어 동탄권역 기업지원시설을 비롯한 권역별 테크노폴 조성에 필요한 요소들에 대한 자문 의견을 교환하는 등 심도 있는 논의..

정명근 화성시장, 마약 예방‘노 엑시트(NO EXIT)’ 캠페인 동참

정명근 화성시장, 마약 예방‘노 엑시트(NO EXIT)’ 캠페인 동참

Aug 25, 2023 | Q기자

 

정명근 화성시장이 24일 마약 예방을 위한 ‘노 엑시트(NO EXIT)’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했다. 노 엑시트(NO EXIT) 캠페인은 마약의 심각성을 환기하고 범죄라는 경각심을 고취해 마약 범죄를 방지하고자 지난 4월부터 경찰청과 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관계 부처가 합동으로 추진 중인 범국민적 마약 예방 캠페인이다. 정 시장은 “이번 캠페인 참여가 최근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마약의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 SW-AI코딩전문강사 양성과정 일자리협력망 회의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 SW-AI코딩전문강사 양성과정 일자리협력망 회의

Jul 11, 2023 | Q기자

 

(재)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경륜)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지난 7월 5일 [SW-AI코딩전문강사 양성과정] 직업교육훈련생들의 취업지원과 취업연계를 위해 일자리협력망을 개최하였다. ‘SW-AI코딩전문강사 양성’은 취업 또는 이직을 희망하는 여성을 대상으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키우기 위해 학교 현장에서 요구하는 로봇코딩, 드론, AI, 메타버스 등 실습 위주의 훈련과 학교 및 각종 기관에서 방과 후 강사, 진로체험강사 등으로 취업할 수 있도록 총18..

화성시인재육성재단 동탄중앙이음터 ‘7월 마이랩 테크니션 워크샵 프로그램’

화성시인재육성재단 동탄중앙이음터 ‘7월 마이랩 테크니션 워크샵 프로그램’

Jun 29, 2023 | Q기자

 

화성시인재육성재단(대표이사 임선일) 동탄중앙이음터센터에서는 7월 8일부터 관내 12세 이상 시민을 대상으로 ‘마이랩 테크니션 워크샵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7월 마이랩 테크니션 워크샵 프로그램’은 정기적인 마이랩 장비 교육 및 SW활용교육을 통한 지속적 이용자 증대 및 메이커 문화 확산 목적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모든 교육은 무료로 지원한다. 프로그램 운영은 지역주민 및 학생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주말 시간을 활용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장비교육 및..

화성시,카이스트와 첨단형 공동훈련센터 유치

화성시,카이스트와 첨단형 공동훈련센터 유치

Jun 21,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카이스트, 화성산업진흥원. 화성시 소재 기업체 등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이 산업인력공단의 공모사업인 ‘2023년 첨단형 공동훈련센터’에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첨단형 공동훈련센터는 첨단산업에 필요한 전문인력을 집중 육성해 관련 산업을 활성화기 위해 도입된 사업으로, 공동훈련센터가 보유한 시설을 활용하여 협약기업의 근로자에게 맞춤형 훈련을 제공하고, 정부는 훈련 인프라와 훈련비 등을 지원하게 된다. 이를 위해 카이스트와 화성산업진흥원은 동탄2신도시 롯..

안성맞춤천문과학관 ‘벌집성단·화성 근접관측회’ 운영

안성맞춤천문과학관 ‘벌집성단·화성 근접관측회’ 운영

May 30, 2023 | Q기자

 

안성시는 벌집성단과 화성이 근접하는 6월 2일(금)~3일(토) 이틀간, 안성맞춤랜드안에 위치한 안성맞춤천문과학관에서 ‘안성맞춤천문과학관 벌집성단·화성 근접관측회’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벌집성단은 게자리에 모여있는 수백 개의 젊은 별들의 무리를 말한다. 지구에서 약 577광년 떨어져 있는 산개성단으로 프레세페성단 또는 M44라고 불린다. 6월 2일(금)~3일(토) 이틀간, 저녁에는 벌집성단과 화성이 매우 가까워져 천문과학관의 망원경으로 보면 두 천체가 한 시야에 들어오게..

화성시, AI활용해 정책 모니터링 한다

화성시, AI활용해 정책 모니터링 한다

Apr 28,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27일 화성시청 접견실에서 ㈜코딧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AI를 활용한 법안 및 정책 정보 모니터링을 추진하기로 했다. ㈜코딧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입법, 법령, 조례 등 정책 데이터를 분석, 제공하는 플랫폼 기업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시는 코딧이 제공하는 플랫폼을 무상으로 사용하고 서비스 개선사항을 제안하기로 했다. 또한 ▲화성시 관련 법령·자치법규·입법·법령해석 및 정책 데이터 공유 ▲공동 정책 연구 협력 및 학술 교류 ▲네트워..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  ‘SW-AI코딩전문강사 양성과정’교육생 모집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 ‘SW-AI코딩전문강사 양성과정’교육생 모집

Mar 29, 2023 | Q기자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 2023년 ‘SW-AI코딩전문강사 양성과정’ 교육생 모집 (재)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대표이사 김경륜) 화성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여성가족부가 지원하는 직업교육훈련으로 ‘SW-AI코딩전문강사 양성과정’ 교육생을 2023년 3월 31일(금)까지 모집한다. ‘SW-AI코딩전문강사 양성과정’은 학교 현장에서 요구하는 코딩 로봇, 드론, AI, 메타버스, 현장 중심 교수법, 강의계획안 작성 등 실습 위주의 교육 프로그램으로 학교 및 각종 기관에서 교과·방과후..

화성시, ‘테크노폴 정책 자문단’꾸린다

화성시, ‘테크노폴 정책 자문단’꾸린다

Mar 18, 2023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첨단기술 집적도시 ‘테크노폴’ 추진에 앞서 정책 자문단 구성에 나섰다. 정명근 화성시장의 핵심 공약 사업인 테크노폴은 미국 실리콘밸리, 프랑스 소피아 앙티폴리스처럼 연구부터 교육, 산업, 주거를 한데 모아놓은 도시를 뜻한다. 이에 시는 도시계획, 환경, 산업 등 분야별 최고 전문가 10여 명으로 자문단을 꾸려 지역 특성에 맞춘 테크노폴 추진 계획과 거점별 산업 육성 전략, 앵커기업 및 이공계 대학 유치 전략 등을 마련할 방침이다. 자문단은 오는 ..

화성소방서, 팔탄면 공장 화재 소방활동 검토회의 실시

화성소방서, 팔탄면 공장 화재 소방활동 검토회의 실시

Mar 07, 2023 | Q기자

 

화성소방서(서장 이정식)는 7일 오전 본서 2층 소회의실에서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6일 팔탄면 노하리에 있는 자동차 부품 제조공장 화재에 대한 소방활동 검토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난 3월 7일 12시 51분 화성 팔탄면 노하리 자동차 부품 제조공장 건물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명피해는 없었으나 인근 공장 4개 동으로 연소 확대되어 소방서 추산 약 12억 원의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화성소방서는 대응 2단계를 발령하고 151명의 소방력과 58대의 장비를 동원해 ..

화성시인재육성재단, ‘해외 첨단산업 탐방’청년 모집

화성시인재육성재단, ‘해외 첨단산업 탐방’청년 모집

Feb 21, 2023 | Q기자

 

(재)화성시인재육성재단이 해외 첨단산업 도시 탐방 프로그램 ‘2023년 화성 into 테크노폴’에 참여할 지역 청년을 모집한다. 창의·융합 혁신인재를 키우고 첨단기술 복합도시를 구현할 정책을 제안받겠다는 취지이다. 총 32명을 선발하며, 자부담 25만을 제외하고 1인당 230만 원 상당의 탐방비용이 지원된다. 관내 IT·바이오 혁신 기업부터 첨단기술집적 도시인 싱가포르 탐방과 ‘테크노폴 화성’을 위한 정책 제안 기회가 제공될 예정이다. 지원 대상은 관내 1년 이상 ..

화성시,초·중학생 느린 학습자를 위한 컴퓨터 활용 교육

화성시,초·중학생 느린 학습자를 위한 컴퓨터 활용 교육

Feb 09, 2023 | Q기자

 

화성시가 관내 초·중학생 느린 학습자를 위한 컴퓨터 활용 교육을 실시한다. 느린 학습자란 지능발달 정도를 나타내는 IQ지수가 71점 이상 84점 이하로 지적 장애는 아니지만 학습 능력이 낮은 학습자를 의미한다. 올해 첫 도입된 이번 프로그램은 대상 맞춤형 평생학습특화사업으로 학습격차를 줄이는 동시에 느린 학습자의 눈높이에 맞춘 수업으로 학습 성취도를 높일 수 있도록 마련됐다. 교육은 오는 3월 7일부터 매주 화요일 오후 5시 30분부터 7시까지 5개월간 화성시평생학습관..

화성시,세계 최대IT종합전시회‘CES 2023’에 대규모 참관단 파견

화성시,세계 최대IT종합전시회‘CES 2023’에 대규모 참관단 파견

Jan 09, 2023 | Q기자

 

화성시가 미래 먹거리 발굴과 관내 기업의 수출 활성화를 위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IT종합 전시회 ‘CES 2023’에 대규모 참관단을 파견했다. 현지시간 5일부터 8일까지 열리는 CES 2023은 전 세계 2,500개 기업과 10만 명의 관람객 참가하는 세계적 규모의 전시회로 인공지능♂봇, 메타버스, 디지털 헬스, 블록체인, 5G, 스포츠 테크, 핀테크 등 세계 각국의 최신 미래기술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관내 유망 수출기업 42개..

화성시,공장화재 저감 대책 지원사업 위·수탁 협약 체결

화성시,공장화재 저감 대책 지원사업 위·수탁 협약 체결

Dec 21, 2022 | Q기자

 

화성시는 20일 한국전기안전공사 경기지역본부와 함께 ‘2023년 맞춤형 공장화재 저감대책 지원사업 위·수탁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2022년부터 실시된 이번 사업은 공장화재 원인분석을 통해 주된 원인인 전기적 원인의 공장화재를 저감하고자 하는 전국 최초 사업이다. 화성시청 2층 중앙회의실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승호 기획조정실장과 안수목 한국전기안전공사 경기지역본부 점검부장 등이 참석해 전기 안전진단 및 전기 설비지원, 홍보 등에 협의했다. 이날 협약식에서는 그간 ..

화성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 향남 구문천리 AI 의심 발생 현장 방문

화성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 향남 구문천리 AI 의심 발생 현장 방문

Nov 19, 2022 | Q기자

 

화성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위원장 조오순)는 지난 16일 발생한 향남읍 구문천리 AI 의사환축 발생에 따라 신속한 방역 조치 및 대책을 당부하기 위하여 18일 향남거점소독시설 및 풍무교 현장에 방문하였다. 이날 현장 방문에는 화성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 조오순 위원장을 비롯한 위영란 부위원장, 공영애, 배정수, 차순임 위원과 관련 부서장이 참석하였다. 조오순 위원장과 위원들은 현장 방문을 통해 AI 의심 발생 상황에 대해 보고 받았으며, “최근 강원도, 충청도에서도 조류인플루엔..

화성시 U-만성질환관리센터, ‘AI 바우처’사업 운영

화성시 U-만성질환관리센터, ‘AI 바우처’사업 운영

Oct 11, 2022 | 기자

 

화성시 U-만성질환관리센터가 이달 11일부터 전국 최초로 AI를 활용한 심전도 검사와 안저검사를 무료로 지원한다. U-만성질환관리센터 수탁기관인 한림대학교 동탄 성심병원이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AI 바우처 지원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기존에 제공하던 혈압, 공복 혈당, 체성분 측정, 혈중 콜레스테롤 검사에 심전도와 안저 검사를 추가로 지원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심전도 검사는 동탄, 봉담, 향남, 기배, 정남 5개 만성질환센터에서 받을 수 있으며, 안저 검사는 동탄 센터에서만 ..

화성산업진흥원, ‘화이트바이오 과학기술정책세미나’ 성료

화성산업진흥원, ‘화이트바이오 과학기술정책세미나’ 성료

Sep 28, 2022 | 기자

 

화성산업진흥원(원장 나원주)은 지난 22일 경기바이오센터 대회의실에서 ‘화이트바이오 과학기술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과 공동 주관으로 진행한 이번 세미나는 ‘지역의 미래를 여는 과학기술 프로젝트’ 과제 수행의 일환으로, 화이트바이오 분야의 정책 및 기술·산업 동향과 전망에 대한 전문가 강연이 이어졌다. 먼저 이충구 KIST 천연물연구소 선임연구원이 ‘천연물 마이크로바이옴 상호작용 연구기반 유용 식의약품 소재 발굴 및 적용’을 주제로, 천연물 마이크로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