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의학/IT/기술

의정부시

의정부과학도서관, 초등학생 진로탐색 특강 운영

2022.11.03 15:14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초등학생의 진로와 직업탐색을 위해 어린이가 궁금해하는 직업의 세계에 대해 쉽게 설명해주는 「진로탐색 특강」을 운영한다.

이번 특강은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서 조사한 ‘2021년 초중고등 진로교육 현황조사’를 바탕으로 어린이들에게 인기 있는 3가지 직업인 웹툰작가, 수의사, 유튜버를 선정해 현재 현장에서 활동 중인 3명의 전문직업을 가진 도서 작가를 초청해 진행될 예정이다.

각 회차 별로 실제로 일하고 있는 사람만이 알 수 있는 직업에 대한 설명과 꿈을 이루기 위한 준비 과정, 노력 등 구체적이고 생생한 이야기를 솔직담백하게 전달해주어 이제 막 진로를 찾으려는 어린이에게 직업을 간접 경험하게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운영 날짜는 11월 26일부터 12월 10일까지 매주 토요일로, 총 3회 의정부과학도서관에서 진행되며, 수강 신청은 11월 14일 월요일 오전 10시부터 도서관 홈페이지 책문화프로그램 코너에서 선착순으로 할 수 있다.

관련기사

과학/의학/IT/기술

의정부시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4월 미래 과학기술 리더  양성 프로젝트 운영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4월 미래 과학기술 리더 양성 프로젝트 운영

Mar 28, 2024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4월 미래 과학기술 리더 양성 프로젝트’를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관련 프로그램으로 2018~2019년생 아동 대상 ‘놀이랑 과학 실험실’과 초등학교 4~6학년 대상 ‘사이언스쿨(이야기코딩)’를 준비했다. 놀이랑 과학실험실은 4월 16~30일 매주 화요일 오후 4시 30분부터 5시 30분까지 과학도서관 배움터에서 3회차로 운영한다. 4월 주제는 ‘지구과학’으로 우리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밀도 차이, 지진의 특징, 로켓 등에 대한 과학이론 수업..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김범준 작가 강연회 개최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김범준 작가 강연회 개최

Mar 25, 2024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4월 14일 오후 2시 「김범준의 이것저것의 물리학」의 저자 김범준 작가 강연회를 개최한다. 이번 강연은 2024년 도서관의 날․도서관주간 행사의 일환으로 문화체육관광부와 국가도서관위원회의 ‘우리동네 도서관 프로젝트’에 선정된 데 따른 것이다. ‘과학이 들려주는 세상 이야기’라는 주제로 우리의 일상과 사회 속에 숨겨진 과학적 원리와 개념에 대해 들려줄 예정이다. 김범준 작가는 현재 성균관대학교 물리학과 교수로 「과학을 보다」, 「김범준..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제60회 도서관주간 행사 개최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제60회 도서관주간 행사 개최

Mar 22, 2024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4월 12일부터 ‘제2회 도서관의 날’ 및 ‘제60회 도서관주간’을 맞아 작가 강연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도서관주간은 한국도서관협회 주관으로 매년 4월 12일부터 18일까지 일주일간 도서관의 가치와 필요성을 널리 알리고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위해 전국 도서관에서 개최한다. 의정부과학도서관에서는 ▲전세계 아름다운 그림책을 전시하는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 도서전 ▲도서관 in 시네마 ▲전 연령 독서통장 발급 및 대출 시 다양한 혜택이 있는..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사서와 함께 하는 독서교실 운영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사서와 함께 하는 독서교실 운영

Mar 13, 2024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초등학생 1~3학년 15명을 대상으로 사서와 함께 하는 독서교실 ‘내 생각이 그림책으로!’ 프로그램을 3월 24일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이 그림책을 읽으며 스스로 질문하고 대답하는 수업을 통해 철학과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마련했다. 특히 수업 내용이 그림책처럼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며 새로운 형식의 독후활동을 경험할 수 있다. 과학도서관은 3월 사서컬렉션 주제인 ‘시간의 가성비’의 연계 프로그램으로 도서관에 시간 관리법과 시간의 중요성..

의정부과학도서관, 사서컬렉션 확장 서비스 ‘공감서재’ 운영

의정부과학도서관, 사서컬렉션 확장 서비스 ‘공감서재’ 운영

Feb 29, 2024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사서컬렉션 확장 서비스 ‘공감서재’를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공감서재는 독서에 대한 의견을 방명록처럼 남길 수 있는 공간으로, 1층 어린이청소년자료실과 2층 일반자료실에 각각 구성했다.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마련한 1층 어린이청소년자료실 공감서재는 사서컬렉션과 연계, 선정된 도서를 벽면 게시판에 비치한다. 그 주위에 메모지를 붙여 이용자가 글과 그림으로 감상을 표현할 수 있다. 성인 대상 2층 일반자료실 공감서재는 선정된 큰글자도서를 전..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경기 북부 최초  제56회 한국도서관상 수상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경기 북부 최초 제56회 한국도서관상 수상

Feb 23,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2월 22일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열린 한국도서관협회 주관 제56회 한국도서관상 시상식에서 의정부과학도서관이 경기 북부 최초로 ‘한국도서관상(단체부문)’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한국도서관상은 국내 도서관 사업 발전에 공적이 현저한 개인 또는 단체를 표창해 그 공로를 치하하고, 도서관 사업 발전에 대한 의욕을 고취하고자 마련됐다. 1969년 제정해 시상해 온 도서관계의 권위 있는 상이다. 의정부과학도서관은 2007년 경기 북부 최초 천문우주 및 과학기..

의정부시 과학도서관에서 신나는 과학 체험 함께 해요!

의정부시 과학도서관에서 신나는 과학 체험 함께 해요!

Feb 22, 2024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어린이집, 유치원 및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3월부터 어린이과학체험실 단체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도서관 3층에 마련된 어린이과학체험실은 과학을 테마로 한 놀이와 체험을 통해 과학의 원리와 개념을 배우는 공간이다. 이곳에서 과학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호기심을 키우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다. 동작인식 기술과 모래놀이를 결합한 모션샌드, 3D 영상과 특수효과로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4D영상체험실, 로켓에서 우주로 발사되는 순간의 무중력을 체험하는 ..

의정부과학도서관, 책 꾸러미 대출 서비스 ‘북키톡키’ 운영

의정부과학도서관, 책 꾸러미 대출 서비스 ‘북키톡키’ 운영

Feb 21, 2024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2월부터 특별한 책꾸러미 대출 서비스 ‘북키톡키(Booki,Talki)’를 운영한다. 북키톡키는 쉬운 요리를 위해 만들어진 밀키트처럼, 쉬운 독서를 돕고자 마련했다. 특정 키워드와 주제로 구성된 책꾸러미를 자료실마다 비치해 대출할 수 있는 서비스다. 성인을 위한 ‘북키트’와 ‘블라인드 북’, 가족 회원을 위한 ‘톡키트’로 구분해 운영한다. 북키트(Book Kit)는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고민하는 시민들을 위해 테마별로 사서가 추천하는 도서 2권..

의정부시, 단국대와 손잡고 첨단기술로  취약계층 고독사 예방

의정부시, 단국대와 손잡고 첨단기술로 취약계층 고독사 예방

Feb 15,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가 취약계층의 고독사를 예방하고자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에너지빅데이터연구센터)과 함께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시스템 개발에 나선다. 시는 2월 14일 시장실에서 단국대 산학협력단과 ‘AI, ioT 기반의 취약계층 고독사 예방시스템 개발 및 실증연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행정안전부의 ‘국민수요 맞춤형 생활안전 연구개발사업’ 공모에 선정된 단국대 산학협력단(에너지빅데이터연구센터‧성신여자대학̷..

의정부시평생학습원, 의정부시 HiVE FAIR 성과전시회 참가

의정부시평생학습원, 의정부시 HiVE FAIR 성과전시회 참가

Nov 30, 2023 | Q기자

 

(재)의정부시평생학습원(원장 유상진)은 경민대학교 기념관에서 개최된 의정부시 HiVE FAIR 성과전시회 「NEW ERA, NEW YOU」에 28~29일 양일에 걸쳐 참가했다. 이번 행사는 경민대학교(총장 홍지연)에서 주최한 사업으로 지역내 청‧장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취업연계 및 청소년들에게 직업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개최됐다. 경민대 성과전시회 행사장은 △LIFE 존 △LINC 3.0존 △HiVE 존 △혁신지원 WOW 존 등 부스별 다양한 사업의 성과..

의정부시 「클래스가 남다른 과학고전」 조숙경 작가 강연회 운영

의정부시 「클래스가 남다른 과학고전」 조숙경 작가 강연회 운영

Nov 22,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12월 2일 오후 2시 과학도서관 3층 배움터에서 「클래스가 남다른 과학고전」 조숙경 작가 강연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클래스가 남다른 과학고전」은 과학 교양의 시대 현대인이 생각해 볼 12가지 과학 이슈를 다룬 책이다. 이번 강연회는 과학도서관과 타임교육C&P 출판사가 협업해 청소년부터 성인 30명을 대상으로 마련했다. 세계과학커뮤니케이션학회의 회장으로 활약하는 조숙경 작가가 ‘과학의 빛나는 성과는 작은 만남에서 시작되었다’를 주제로 이야..

의정부시평생학습원,‘AI와 함께 소설가 되기’개강

의정부시평생학습원,‘AI와 함께 소설가 되기’개강

Nov 10, 2023 | Q기자

 

재단법인 의정부시평생학습원(원장 유상진)은 지난 8일 생활 문해교육 활성화를 위한 ‘AI와 함께 소설가 되기’과정을 개강했다. 이번 과정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인공지능 및 디지털 기술의 획기적 변화를 체감하고 생성형 인공지능서비스인 Chat Gpt의 활용법을 학습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 내용은 ‘Chat Gpt를 활용한 문학창작 활용법’및‘주제별 소설 쓰기’ 등으로 창작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소설작가로 활동 중인 전문가의 실질적 강의 제공으로 시민들의 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