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의학/IT/기술

의정부시

의정부시  KB손해보험 스타즈 배구단,  과학도서관에 도서 700권 기증

의정부시 KB손해보험 스타즈 배구단, 과학도서관에 도서 700권 기증

Apr 19,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4월 18일 의정부과학도서관에서 ‘2024년 의정부 KB손해보험 스타즈 배구단 도서 기증식’을 가졌다. 이번 도서 기증은 ‘KB손해보험 스타즈 배구단과 의정부시 상생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마련했다. KB손해보험 스타즈 배구단은 23-24시즌 V리그 정규리그 중 소속 선수들이 서브에이스와 블로킹 득점을 할 때마다 2권의 도서를 적립, 이날 490만 원 상당의 도서 700권을 과학도서관에 기증했다. 앞서 KB손해보험 스타즈 배구단은 21-22..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사서와 함께하는 독서교실 운영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사서와 함께하는 독서교실 운영

Apr 16, 2024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4월 28일 오후 2시 초등학생(1~3학년) 15명을 대상으로 사서와 함께하는 독서교실 ‘보드게임으로 그림책 읽기’를 진행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과학도서관 4월 사서컬렉션 주제인 ‘읽는 사람: 호모부커스의 멸종’의 연계 프로그램이다. 이 일환으로 도서관에 문해력과 독서력에 대한 도서들을 전시했다. 프로그램에서 활용할 도서는 「책읽기가 즐거운 101가지 이유」로 책 내용을 보드게임으로 만들었다. 아이들이 책을 왜 읽어야 하는지, 책을 읽으면 좋은 점에 ..

의정부시 호원1동, 찾아가는 ‘복지 with 건강’ 상담 큰 호응

의정부시 호원1동, 찾아가는 ‘복지 with 건강’ 상담 큰 호응

Apr 03, 2024 | Q기자

 

의정부시 호원1동주민센터(동장 고연희)는 신규 지정된 수급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복지 with 건강’ 상담을 추진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3일 밝혔다. 복지 with 건강 상담은 건강‧돌봄을 포함한 지역주민의 다양한 욕구에 대응하고자 작년부터 실시한 호원1동의 특화사업이다. 보건복지팀이 신규 기초생활수급자로 선정된 가구를 방문해 혈압, 혈당 측정 등을 하고 개인별 맞춤형 건강서비스를 연계한다. 3월까지 총 64가구를 상담해 52건의 보건복지 정보 제공,..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4월 미래 과학기술 리더  양성 프로젝트 운영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4월 미래 과학기술 리더 양성 프로젝트 운영

Mar 28, 2024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4월 미래 과학기술 리더 양성 프로젝트’를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관련 프로그램으로 2018~2019년생 아동 대상 ‘놀이랑 과학 실험실’과 초등학교 4~6학년 대상 ‘사이언스쿨(이야기코딩)’를 준비했다. 놀이랑 과학실험실은 4월 16~30일 매주 화요일 오후 4시 30분부터 5시 30분까지 과학도서관 배움터에서 3회차로 운영한다. 4월 주제는 ‘지구과학’으로 우리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밀도 차이, 지진의 특징, 로켓 등에 대한 과학이론 수업..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김범준 작가 강연회 개최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김범준 작가 강연회 개최

Mar 25, 2024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4월 14일 오후 2시 「김범준의 이것저것의 물리학」의 저자 김범준 작가 강연회를 개최한다. 이번 강연은 2024년 도서관의 날․도서관주간 행사의 일환으로 문화체육관광부와 국가도서관위원회의 ‘우리동네 도서관 프로젝트’에 선정된 데 따른 것이다. ‘과학이 들려주는 세상 이야기’라는 주제로 우리의 일상과 사회 속에 숨겨진 과학적 원리와 개념에 대해 들려줄 예정이다. 김범준 작가는 현재 성균관대학교 물리학과 교수로 「과학을 보다」, 「김범준..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제60회 도서관주간 행사 개최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제60회 도서관주간 행사 개최

Mar 22, 2024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4월 12일부터 ‘제2회 도서관의 날’ 및 ‘제60회 도서관주간’을 맞아 작가 강연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도서관주간은 한국도서관협회 주관으로 매년 4월 12일부터 18일까지 일주일간 도서관의 가치와 필요성을 널리 알리고 도서관 이용 활성화를 위해 전국 도서관에서 개최한다. 의정부과학도서관에서는 ▲전세계 아름다운 그림책을 전시하는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 도서전 ▲도서관 in 시네마 ▲전 연령 독서통장 발급 및 대출 시 다양한 혜택이 있는..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사서와 함께 하는 독서교실 운영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사서와 함께 하는 독서교실 운영

Mar 13, 2024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초등학생 1~3학년 15명을 대상으로 사서와 함께 하는 독서교실 ‘내 생각이 그림책으로!’ 프로그램을 3월 24일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이 그림책을 읽으며 스스로 질문하고 대답하는 수업을 통해 철학과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마련했다. 특히 수업 내용이 그림책처럼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며 새로운 형식의 독후활동을 경험할 수 있다. 과학도서관은 3월 사서컬렉션 주제인 ‘시간의 가성비’의 연계 프로그램으로 도서관에 시간 관리법과 시간의 중요성..

의정부과학도서관, 사서컬렉션 확장 서비스 ‘공감서재’ 운영

의정부과학도서관, 사서컬렉션 확장 서비스 ‘공감서재’ 운영

Feb 29, 2024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사서컬렉션 확장 서비스 ‘공감서재’를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공감서재는 독서에 대한 의견을 방명록처럼 남길 수 있는 공간으로, 1층 어린이청소년자료실과 2층 일반자료실에 각각 구성했다.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마련한 1층 어린이청소년자료실 공감서재는 사서컬렉션과 연계, 선정된 도서를 벽면 게시판에 비치한다. 그 주위에 메모지를 붙여 이용자가 글과 그림으로 감상을 표현할 수 있다. 성인 대상 2층 일반자료실 공감서재는 선정된 큰글자도서를 전..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경기 북부 최초  제56회 한국도서관상 수상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경기 북부 최초 제56회 한국도서관상 수상

Feb 23,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2월 22일 국립중앙도서관에서 열린 한국도서관협회 주관 제56회 한국도서관상 시상식에서 의정부과학도서관이 경기 북부 최초로 ‘한국도서관상(단체부문)’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한국도서관상은 국내 도서관 사업 발전에 공적이 현저한 개인 또는 단체를 표창해 그 공로를 치하하고, 도서관 사업 발전에 대한 의욕을 고취하고자 마련됐다. 1969년 제정해 시상해 온 도서관계의 권위 있는 상이다. 의정부과학도서관은 2007년 경기 북부 최초 천문우주 및 과학기..

의정부시 과학도서관에서 신나는 과학 체험 함께 해요!

의정부시 과학도서관에서 신나는 과학 체험 함께 해요!

Feb 22, 2024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어린이집, 유치원 및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3월부터 어린이과학체험실 단체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도서관 3층에 마련된 어린이과학체험실은 과학을 테마로 한 놀이와 체험을 통해 과학의 원리와 개념을 배우는 공간이다. 이곳에서 과학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호기심을 키우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다. 동작인식 기술과 모래놀이를 결합한 모션샌드, 3D 영상과 특수효과로 가상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4D영상체험실, 로켓에서 우주로 발사되는 순간의 무중력을 체험하는 ..

의정부과학도서관, 책 꾸러미 대출 서비스 ‘북키톡키’ 운영

의정부과학도서관, 책 꾸러미 대출 서비스 ‘북키톡키’ 운영

Feb 21, 2024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2월부터 특별한 책꾸러미 대출 서비스 ‘북키톡키(Booki,Talki)’를 운영한다. 북키톡키는 쉬운 요리를 위해 만들어진 밀키트처럼, 쉬운 독서를 돕고자 마련했다. 특정 키워드와 주제로 구성된 책꾸러미를 자료실마다 비치해 대출할 수 있는 서비스다. 성인을 위한 ‘북키트’와 ‘블라인드 북’, 가족 회원을 위한 ‘톡키트’로 구분해 운영한다. 북키트(Book Kit)는 어떤 책을 읽어야 할지 고민하는 시민들을 위해 테마별로 사서가 추천하는 도서 2권..

의정부시, 단국대와 손잡고 첨단기술로  취약계층 고독사 예방

의정부시, 단국대와 손잡고 첨단기술로 취약계층 고독사 예방

Feb 15,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가 취약계층의 고독사를 예방하고자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에너지빅데이터연구센터)과 함께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시스템 개발에 나선다. 시는 2월 14일 시장실에서 단국대 산학협력단과 ‘AI, ioT 기반의 취약계층 고독사 예방시스템 개발 및 실증연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행정안전부의 ‘국민수요 맞춤형 생활안전 연구개발사업’ 공모에 선정된 단국대 산학협력단(에너지빅데이터연구센터‧성신여자대학̷..

의정부시평생학습원, 의정부시 HiVE FAIR 성과전시회 참가

의정부시평생학습원, 의정부시 HiVE FAIR 성과전시회 참가

Nov 30, 2023 | Q기자

 

(재)의정부시평생학습원(원장 유상진)은 경민대학교 기념관에서 개최된 의정부시 HiVE FAIR 성과전시회 「NEW ERA, NEW YOU」에 28~29일 양일에 걸쳐 참가했다. 이번 행사는 경민대학교(총장 홍지연)에서 주최한 사업으로 지역내 청‧장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취업연계 및 청소년들에게 직업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개최됐다. 경민대 성과전시회 행사장은 △LIFE 존 △LINC 3.0존 △HiVE 존 △혁신지원 WOW 존 등 부스별 다양한 사업의 성과..

의정부시 「클래스가 남다른 과학고전」 조숙경 작가 강연회 운영

의정부시 「클래스가 남다른 과학고전」 조숙경 작가 강연회 운영

Nov 22,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12월 2일 오후 2시 과학도서관 3층 배움터에서 「클래스가 남다른 과학고전」 조숙경 작가 강연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클래스가 남다른 과학고전」은 과학 교양의 시대 현대인이 생각해 볼 12가지 과학 이슈를 다룬 책이다. 이번 강연회는 과학도서관과 타임교육C&P 출판사가 협업해 청소년부터 성인 30명을 대상으로 마련했다. 세계과학커뮤니케이션학회의 회장으로 활약하는 조숙경 작가가 ‘과학의 빛나는 성과는 작은 만남에서 시작되었다’를 주제로 이야..

의정부시평생학습원,‘AI와 함께 소설가 되기’개강

의정부시평생학습원,‘AI와 함께 소설가 되기’개강

Nov 10, 2023 | Q기자

 

재단법인 의정부시평생학습원(원장 유상진)은 지난 8일 생활 문해교육 활성화를 위한 ‘AI와 함께 소설가 되기’과정을 개강했다. 이번 과정은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인공지능 및 디지털 기술의 획기적 변화를 체감하고 생성형 인공지능서비스인 Chat Gpt의 활용법을 학습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 내용은 ‘Chat Gpt를 활용한 문학창작 활용법’및‘주제별 소설 쓰기’ 등으로 창작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소설작가로 활동 중인 전문가의 실질적 강의 제공으로 시민들의 큰..

의정부시 「2023 미래 과학 트렌드」 강성주 작가 강연회

의정부시 「2023 미래 과학 트렌드」 강성주 작가 강연회

Nov 06, 2023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11월 18일 오후 2시 도서관 3층 배움터에서 「2023 미래 과학 트렌드」의 저자 강성주 작가 강연회를 진행한다.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한 과학 분야 특강으로 ‘인류 탄생 이래 가장 역동적인 우주 시대가 온다’라는 주제로 강연한다. 강성주 작가는 국립과천과학관 연구자이자 유튜브 채널 안될과학의 멤버 항성으로 활동 중인 우주과학 분야의 현장 전문가다. 우주 시대에 대한 담론과 최신 과학 정보를 일반인 눈높이에서 재미있고 알기 쉽게 전달할 예정이다..

의정부시 쓰레기 재활용하고 돈도 받자!…인공지능 재활용품 무인회수기 시범

의정부시 쓰레기 재활용하고 돈도 받자!…인공지능 재활용품 무인회수기 시범

Oct 23,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고품질 재활용품인 투명페트병을 투입하면 현금을 주는 ‘인공지능 재활용품 무인회수기’를 시범 운영한다. 무인회수기는 시민들이 투명페트병 분리배출을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접근성이 좋은 송산사지 근린공원과 흥선동 에코이음에 설치했다. 자판기 형태의 무인회수기에 투명페트병을 투입하면 1개당 10포인트가 적립된다. 2천 점 이상이 쌓이면 계좌로 현금을 환급받을 수 있다. 개인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하고 버튼을 몇 번만 누르면 적립이 완료된다. 1명..

의정부시 상우고와 함께하는 하반기 과학도서관 속  어린이 과학 실험실

의정부시 상우고와 함께하는 하반기 과학도서관 속 어린이 과학 실험실

Oct 18,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과학중점학교인 상우고등학교와 함께하는 ‘하반기 과학도서관 속 어린이 과학 실험실’을 10월 28일부터 11월 18일까지 과학도서관에서 운영한다. 상우고 과학동아리와 과학도서관의 협력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과학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됐다. 어린이들과 상우고 학생들이 함께 소통하며 즐겁게 과학을 탐구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 초등 4~6학년을 대상으로 매주 토요일 오호(마시는 물병), 립글로즈, 손난로, 간이 소화기 만들기 등 8가지..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11월 미래 과학기술 리더 양성 프로젝트 운영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11월 미래 과학기술 리더 양성 프로젝트 운영

Oct 16, 2023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미래 과학기술 리더 양성 프로젝트’ 11월 프로그램으로 초등 3~6학년 대상 ‘이야기 코딩’과 2017~2018년생 미취학 아동 대상 ‘빛의 이용’을 운영한다. 이야기 코딩은 과학도서관의 초등 대상 사이언스쿨의 프로그램으로 코딩프로그램을 활용해 컴퓨터로 직접 코딩해보며 코딩의 기본부터 응용까지 배울 수 있다. 빛의 이용은 과학도서관의 미취학 아동 대상 놀이랑 과학실험실의 프로그램이다. 빛의 반사, 빛의 파동, 빛의 이용, 빛 만들기 등에 관련된 과학..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조선이 만난 아인슈타인」  민태기 작가 강연회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조선이 만난 아인슈타인」 민태기 작가 강연회

Oct 05, 2023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10월 28일 오후 2시 「조선이 만난 아인슈타인」 민태기 작가의 강연회를 진행한다. 이번 강연은 청소년과 성인 30명을 대상으로 마련된 과학분야 특강이다. 누리호 터보 엔진의 한 부분을 만든 공학자 민태기 작가가 전 세계 현대 물리학이 성립되던 100년 전 조선에서 펼쳐진 우리 조상들의 과학 탐사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참여 신청은 12일 오전 10시부터 과학도서관 홈페이지 책문화프로그램 코너에서 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10월 미래 과학기술 리더 양성 프로젝트 운영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10월 미래 과학기술 리더 양성 프로젝트 운영

Sep 25, 2023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미래 과학기술 리더 양성 프로젝트’ 10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초등 3~6학년 대상 ‘이야기 코딩’과 2017~2018년생 미취학 아동 대상 ‘생활 속 과학 원리’가 준비돼 있다. 이야기 코딩은 초등학생 대상 사이언스쿨 프로그램이다. 코딩프로그램을 활용해 컴퓨터로 직접 코딩을 해보며 코딩의 기본부터 응용까지 배울 수 있다. 생활 속 과학 원리는 미취학 아동 대상 놀이랑 과학실험실 프로그램이다. 탄성, 톱니바퀴, 인공 눈, 무게중심 등에 관련된..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인디밴드 ‘취향상점’ 공연 개최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인디밴드 ‘취향상점’ 공연 개최

Sep 25, 2023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10월 21일 오후 2시 인디밴드 ‘취향상점’의 공연을 개최한다. 이번 공연은 경기아트센터 문화피크닉 수행기관 공모사업에 과학도서관이 선정돼 마련됐다. 취향상점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일상의 여러 가지 이야기를 밝은 멜로디에 담아 노래하는 밴드다. 재즈 기반 멜로디로 듣는 이의 마음속에 숨겨진 진심을 발견할 수 있는 음악을 선사할 예정이다. 공연은 설렘, 청춘, 쓸쓸함, 포근함을 담은 각 계절별 취향에 어울리는 익숙한 노래와 자작곡으로 구성된다...

의정부시 장암동, ㈜우주엔비텍에서 추석맞이 이불 기부

의정부시 장암동, ㈜우주엔비텍에서 추석맞이 이불 기부

Sep 18, 2023 | Q기자

 

의정부시 장암동주민센터(동장 조교묵)는 9월 14일 의정부시 자원회수시설의 위탁업체인 ㈜우주엔비텍(대표 곽태헌)이 추석을 맞이해 소외된 이웃을 위해 나눠달라며 겨울 이불 9채를 기탁했다고 밝혔다. ㈜우주엔비텍은 2012년부터 11년째 어려운 이웃을 위한 기부 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매년 추석과 설 명절에 취약계층을 위한 이불, 백미 등을 꾸준히 지원하며 나눔문화 확산에 큰 힘이 되고 있다. 곽태헌 대표는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한 명절을 보냈으면 하는 마음으로 준비했..

의정부시 호원1동, ㈜우주엔비텍에서 추석맞이 차렵이불 지원

의정부시 호원1동, ㈜우주엔비텍에서 추석맞이 차렵이불 지원

Sep 18, 2023 | Q기자

 

의정부시 호원1동주민센터(동장 고연희)는 9월 14일 ㈜우주엔비텍(대표 곽태헌)이 추석을 맞아 어려운 이웃을 위한 50만 원 상당의 차렵이불 세트 9채를 기부했다고 밝혔다. ㈜우주엔비텍은 의정부시 자원회수시설을 운영하는 기업이다. 매년 명절뿐만 아니라 100일간 사랑릴레이 배턴잇기 운동에도 꾸준히 동참하며 이웃사랑 실천에 앞장서고 있는 의정부시 대표 착한기업 중 하나다. 이번에 기부받은 이불 세트는 주거 취약계층에 다가올 겨울을 대비할 수 있도록 전달될 예정이다. ..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거북이자리」 김유진 작가와의 만남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거북이자리」 김유진 작가와의 만남

Sep 01, 2023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9월 어린이분야 사서컬렉션 ‘뭐가 되든 괜찮아’와 연계해 9월 23일 초등학생 1~3학년 20명을 대상으로 「거북이자리」 김유진 작가와의 만남을 진행한다. 거북이자리는 남들보다 느린 주인공이 수족관 앞에서 자신과 비슷한 거북이를 발견하고, 서랍에 거북이 친구를 접어주면서 서랍 속 바다에서 위로와 응원을 받고 한 단계 성장하는 내용의 그림책이다. 작가가 직접 책을 읽어주며 작가의 경험이 어떤 과정을 통해 그림책 속 이야기로 바뀌는지 들려준다. 책과 관련..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당신은 결국 무엇이든 해내는 사람」 김상현 작가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당신은 결국 무엇이든 해내는 사람」 김상현 작가

Aug 23, 2023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9월 2일 오후 2시 「당신은 결국 무엇이든 해내는 사람」의 저자 김상현 작가 강연회를 개최한다. 「당신은 결국 무엇이든 해내는 사람」은 시행착오에 대한 불안을 위로와 응원의 문장들을 통해 해소하며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는 책이다. 2022년 출간 이후 10만 부 이상 판매되며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이번 강연은 9월 사서컬렉션 주제인 ‘뭐가 되든 괜찮아’의 연계 프로그램이다.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가진 사람들이 자신감과 용기를 갖는 데 도..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9월 독서의 달 행사 운영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9월 독서의 달 행사 운영

Aug 23, 2023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9월 독서의 달을 맞아 ‘과학은, SF를 좋아해’를 주제로 9월 1일부터 27일까지 작가 강연회, 놀이극, 공연, 도서 전시 등 다양한 독서 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먼저 9월 10일 한국SF에 관심이 있거나 처음 접하는 시민들에게 흥미를 불어 일으킬 「우리는 SF를 좋아해」의 저자 심완선 작가 의 강연을 시작으로, 16일에는 어린이들이 직접 참여하며 즐길 수 있는 참여형 놀이극 ‘오즈를 찾아서’ 공연이 펼쳐진다. 27일에는 지역문화단체 ‘의정부 유..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미래 과학기술 리더 양성 프로젝트 운영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미래 과학기술 리더 양성 프로젝트 운영

Aug 18, 2023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미래 과학기술 리더 양성 프로젝트’ 9월 프로그램으로 초등학생 3~6학년 대상 ‘이야기 코딩’과 2017~2018년생 미취학 아동 대상 ‘지구탐험’을 운영한다. 이야기 코딩에서는 코딩 프로그램을 활용해 컴퓨터로 직접 코딩을 해보며 코딩의 기본부터 응용까지 배울 수 있다. 지구 탐험은 공기, 물, 땅, 생물 등에 관련된 과학이론 수업과 만들기 활동을 통해 지구에 대한 호기심을 해결하는 프로그램이다. 두 프로그램 모두 8월 31일부터 매주 목요일 ..

의정부시 ㈜케이지테크, 저소득층에 성금 300만 원 전달

의정부시 ㈜케이지테크, 저소득층에 성금 300만 원 전달

Aug 17,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8월 14일 ㈜케이지테크(대표 이진욱)가 저소득층을 위한 성금 300만 원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시장실에서 열린 전달식에는 ㈜케이지테크 관계자 3명이 참석했다. ㈜케이지테크는 고양시에 위치한 가로등 등 조명기기 제조업체로, 2011년부터 매년 고양, 아산, 부산 지역의 소외된 이웃을 위한 백미, 난방유 등 현물 나눔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케이지테크 관계자는 “의정부시 복지 사각지대 이웃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도움이..

의정부시 전국 최초 AI 다기능 스마트 미러로 쓰레기 무단투기 근절

의정부시 전국 최초 AI 다기능 스마트 미러로 쓰레기 무단투기 근절

Aug 10, 2023 | Q기자

 

의정부시가 전국 최초로 쓰레기 무단투기 근절을 위한 ‘AI 다기능 스마트 미러’를 도입하며 스마트도시로 한 단계 도약한다.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노후 건축물이 많고 생활 인프라가 취약한 가능동 731-1번지 흥선행복마을 일대에 쓰레기 무단투기 예방을 위한 ‘AI 다기능 스마트 미러’를 설치했다고 10일 밝혔다. AI 다기능 스마트 미러는 인력을 통한 무단투기 단속·계도 위주의 행정에서 스마트 기술을 이용한 예방 중심의 행정으로 전환하고자 마련됐다. 쓰레기 무단투기 ..

의정부시, 전국 최초 AI와 IoT 센서 결합한  119 다매체 신고체계

의정부시, 전국 최초 AI와 IoT 센서 결합한 119 다매체 신고체계

Jul 28, 2023 | Q기자

 

의정부시가 전국 최초로 지능형 분석과 사물인터넷 센서를 결합한 119 다매체 신고체계를 갖춰 화재에 보다 안전한 도시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건축물 노후도가 높고 생활 인프라가 취약한 가능동 731-1번지 일원 흥선행복마을 일대에 ‘AI+IoT 융합 기반 스마트 도시안전망 119 다매체 신고체계’를 구축했다고 28일 밝혔다. 해당 서비스는 노후주택이 많은 지점에 불꽃파장 감지센서와 연기·불꽃 영상 감지센서를 설치해 작동한다. 화재가 발생하면 의..

의정부시 보건소, 취약계층 어르신  무릎인공관절 수술비 지원

의정부시 보건소, 취약계층 어르신 무릎인공관절 수술비 지원

Jul 27, 2023 | Q기자

 

의정부시 보건소(소장 장연국)는 취약계층 어르신들의 무릎인공관절 수술비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만 60세 이상으로 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지원법에 따른 지원 대상자가 신청할 수 있다. 본인부담금에 해당하는 검사비, 진료비 및 수술비를 한쪽 무릎 기준 120만 원 한도 실비 지원한다. 애초 취약계층 무릎인공관절 수술비 지원은 지방비 투입 없이 국비 100% 예산으로 보건복지부가 노인의료나눔재단을 통해 추진해 오고 있는 국가 주도 ..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8월 사서컬렉션 연계  ‘코딩의 세계’ 관련 작가 강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8월 사서컬렉션 연계 ‘코딩의 세계’ 관련 작가 강

Jul 26, 2023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8월 과학분야 사서컬렉션 연계프로그램 ‘코딩의 세계’와 연계해 「코딩천재 노빈손, 황금 키보드를 지켜라!」의 저자 정재성 작가의 강연을 진행한다. 이번 강연은 8월 9일 오후 4시 초등 3~5학년 20명을 대상으로 과학도서관 3층 배움터에서 열린다. 「코딩천재 노빈손, 황금 키보드를 지켜라!」는 현직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래머’란 직업을 소개하는 도서다. 코딩에 흥미를 가진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프로그래머란 직업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강연과 함께 종이..

의정부시, KT와 초거대 AI 활용 공동연구로 미래지향적 지능형 행정 구

의정부시, KT와 초거대 AI 활용 공동연구로 미래지향적 지능형 행정 구

Jul 25,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7월 24일 ‘내 삶을 바꾸는 도시, 의정부’를 구현하고자 ㈜KT와 ‘초거대 AI를 활용한 행정혁신 방안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했다. 시장실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김동근 시장과 유창규 ㈜KT 강북/강원법인고객본부장을 비롯한 시 자치행정국장, 정보통신과장, ㈜KT 북부법인고객2담당 단장 등 양 기관 임직원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시는 KT와 공동연구를 수행, 초거대 AI를 활용해 일하는 방식을 개선하고 행정업무를 효율화한다. 또한 시민들이 ..

의정부과학도서관, 냉각탑 교체 및 장서점검으로 임시휴관

의정부과학도서관, 냉각탑 교체 및 장서점검으로 임시휴관

Jul 06, 2023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냉각탑 교체 공사 및 소장자료 장서점검을 위해 7월 18일부터 21일까지 4일간 휴관한다. 의정부시 도서관은 자료 이용 접근성 향상 및 도서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2년마다 장서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과학도서관은 냉각탑 교체로 냉방기 가동이 중지되는 기간 장서점검을 실시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장서점검은 도서관 소장목록과 실제 도서를 대조해 소재 불분명 자료를 파악하고 파·오손 도서 및 미이용 도서 등을 선별하는 작업이다. 장서점검 후에는..

의정부시, 어린이 심장병 수술비 후원금 전달

의정부시, 어린이 심장병 수술비 후원금 전달

Jun 20,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6월 20일 한기범희망나눔과 함께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어린이 심장병 수술비 1천만 원을 전달했다. 이번 어린이 심장병 수술비 후원금은 5월 13일 의정부체육관에서 열린 ‘2023 스타와 함께하는 희망농구’ 자선경기의 수익금으로 마련됐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을 통해 어린이 심장병 수술비로 지원될 예정이다. 한기범희망나눔은 ‘스타와 함께하는 희망농구 자선경기’, ‘청소년 건강증진 3x3 농구대회’, ‘한기범희망농구교실’ 등 매년 다양한 행사를 ..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아름다운 마트료시카의 세계 「마트료시카」 김지현 작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아름다운 마트료시카의 세계 「마트료시카」 김지현 작

Jun 08,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초등학생 1학년 ~ 3학년을 대상으로 그림책「마트료시카」를 그린 김지현 작가와의 만남을 6월 24일 과학도서관에서 진행한다. 마트료시카는 인형을 열면 그 속에 작은 인형들이 겹겹이 들어있는 러시아를 대표하는 둥근 모양의 목각인형이다. 한 개의 인형 속에 들어 있는 작은 인형의 개수는 보통 6개 이상이지만, 수십 개가 넘는 작은 인형이 들어 있는 경우도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과학도서관의 6월 사서컬렉션 주제인 ‘지금 문학은’의 연계프로그램이다...

의정부과학도서관, 7월부터 정기 휴관일 월요일로 변경

의정부과학도서관, 7월부터 정기 휴관일 월요일로 변경

Jun 08,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7월 1일부터 과학도서관의 정기 휴관일을 매주 금요일에서 월요일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이번 휴관일 변경은 도서관 이용 시민의 혼란 방지와 이용률 제고, 도서관 운영과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됐다. 기존 과학도서관 휴관일은 월요일에 휴관하는 정보․미술․음악․영어도서관과 달라 시민들이 매번 이용 가능한 도서관을 확인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이번 휴관일 변경으로 상호대차 도서의 배송업무 지연도 해소돼 원하는..

의정부소방서, 마약 예방「NO EXIT」릴레이 캠페인 동참

의정부소방서, 마약 예방「NO EXIT」릴레이 캠페인 동참

Jun 03, 2023 | Q기자

 

의정부소방서 유해공 서장이 마약범죄 예방 「NO EXIT」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했다. 「NO EXIT」릴레이 캠페인은 “마약, 출구 없는 미로”라는 슬로건으로 마약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여 마약 범죄를 예방하고자 추진하는 캠페인으로, 의정부시의회 최정희 의장으로부터 지목 받은 바 있다. 유해공 의정부소방서장은 “최근 마약의 노출이 빈번하게 발생하여 누구도 안전하지 않다”며 “의정부소방서도 마약 예방에 대한 홍보와 대처에 대한 항상 준비하고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의정부시 호원1동, ‘복지 with 건강’ 상담 추진

의정부시 호원1동, ‘복지 with 건강’ 상담 추진

Jun 02, 2023 | Q기자

 

의정부시 호원1동주민센터(동장 조복현)는 5월부터 추진한 찾아가는 ‘복지 with 건강’ 상담사업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2일 밝혔다. 복지 with 건강은 지역주민의 다양한 욕구에 부응하고자 신규 기초생활수급자로 책정된 가구로 찾아가 기존 복지 혜택 외 부가적인 복지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안내하고 혈압, 당뇨 등 건강사정을 고려해 건강 정보도 제공하는 사업이다. 상담을 받은 한 어르신은 “경제적 어려움으로 정부의 도움을 받게 됐는데 다른 부가적인 혜택들이..

의정부시 사물인터넷(IoT) 으로 소규모 대기배출사업장 실시간 관리

의정부시 사물인터넷(IoT) 으로 소규모 대기배출사업장 실시간 관리

May 23,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방문점검에 의존했던 4~5종 소규모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도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해 실시간 관리가 가능해졌다고 23일 밝혔다. 실시간 모니터링은 사물인터넷 활용 대기배출시설 관리시스템(GreenLink)을 통해 가능하다. 해당 시스템은 방지시설에 계측기와 통신장비를 설치한 뒤 인터넷에 연결해 방지시설 적정 운영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장방문 없이도 방지시설 등의 운전상태를 원격으로 점검해 소모품 교체주기 파악 등 사업장의 자율적인 ..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5월 사서컬렉션 연계프로그램  ‘70%의 비밀’ 저자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5월 사서컬렉션 연계프로그램 ‘70%의 비밀’ 저자

May 19,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과학도서관에서 초등 1~3학년 15명을 대상으로 5월 과학분야 사서컬렉션 연계 프로그램 「70%의 비밀」의 저자 이민희 작가를 초청해 강연을 진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어린이들이 생활 속에서 과학을 발견하는 즐거움을 체험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5~6월 과학분야 사서컬렉션 주제인 ‘현재 : 생활 속 과학’의 연계프로그램으로 이민희 작가의 강연과 드림캐쳐 만들기로 구성된다. 70%의 비밀은 자연부터 먼 우주까지 세상 곳곳에 ..

의정부과학도서관, 6월 미래 과학기술 리더  양성 프로젝트 운영

의정부과학도서관, 6월 미래 과학기술 리더 양성 프로젝트 운영

May 18,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과학도서관에서 6월 한 달간 ‘미래 과학기술 리더 양성 프로젝트’를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프로젝트는 초등 3~5학년을 대상으로 한 ‘사이언스쿨’과 6~7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놀이랑 과학 실험실’이다. 사이언스쿨은 6월 1일부터 22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과학도서관 3층 배움터에서 4회차로 진행된다. ‘세상을 바꾼 위대한 발명품 – 전기, 전자공학’을 주제로 과학적 발견 중 전기, 전자공학 분야에 관련된 ..

김동근 의정부시장, 마약 예방 ‘NO EXIT’ 캠페인 동참

김동근 의정부시장, 마약 예방 ‘NO EXIT’ 캠페인 동참

May 16, 2023 | Q기자

 

김동근 의정부시장이 5월 16일 마약 범죄 근절을 위한 `NO EXIT’ 캠페인에 동참했다. ‘NO EXIT’ 캠페인은 4월 26일부터 경찰청과 마약퇴치운동본부 주관으로 마약에 대한 심각성을 알리고 중독을 방지하기 위해 진행하는 SNS 릴레이 형식의 캠페인이다. 김동근 시장은 `출구 없는 미로, NO EXIT, 마약 절대 시작하지 마세요’라는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인증 사진을 찍은 후 “마약의 심각성을 다시 한번 일깨우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마약 청정도시 의정부..

의정부시·의정부경찰서, 경기 북부 최초  후면 무인 교통단속 장비 도입

의정부시·의정부경찰서, 경기 북부 최초 후면 무인 교통단속 장비 도입

May 12,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차량의 후면 번호판을 인식하여 사륜차뿐만 아니라 이륜차(오토바이)의 교통 법규 위반도 단속할 수 있는 후면 무인 교통단속 장비를 경기 북부 최초로 도입했다고 밝혔다. 후면 무인 교통단속 장비가 설치된 의정부시 서부로 구간은 시 북쪽 녹양동과 시 남쪽 호원동을 잇는 제한속도 80km/h 도로로 수도권제1고속도로로 진·출입할 수 있는 호원IC가 설치되어 많은 차량이 이용하고 있다. 또한 2017년부터 2020년까지 3건의 이륜차 운전자 교통 사망 사고가..

의정부시, 농촌지역 실외 사육견 중성화수술 지원사업 실시

의정부시, 농촌지역 실외 사육견 중성화수술 지원사업 실시

May 01,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5월 1일부터 농촌지역 실외 사육견 중성화수술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용도지역상 주거‧상업‧공업지역을 제외한 관내 농촌지역의 실외에서 등록 대상 동물(개)을 반려 목적으로 키우고 있는 소유주가 신청할 수 있다. 중성화수술 대상은 신청자 명의로 내장형 동물등록이 완료된 5개월령 이상의 실외 사육견이다. 신청 시 동물등록이 돼 있지 않은 경우, 중성화수술과 내장형 동물등록을 병행해야 한다. 사업은 1인당 최대 3마리까지 신..

의정부과학도서관, ‘나만의 걱정인형 만들기’ 하루 수업

의정부과학도서관, ‘나만의 걱정인형 만들기’ 하루 수업

Apr 26,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초등 1학년부터 3학년을 대상으로 ‘나만의 걱정인형 만들기’ 하루 수업을 5월 20일 오후 2시에 과학도서관에서 진행한다. 걱정인형은 옛 마야 문명의 발상지인 중부 아메리카의 과테말라에서 오래전부터 전해오는 것으로, 걱정하는 아이에게 부모가 인형을 선물로 줬던 것에서 유래한다. 나만의 걱정인형 만들기는 5월 사서 컬렉션 주제인 ‘현재를 살아라’의 연계프로그램이다. 아이들이 직접 만든 걱정인형에게 자기의 걱정과 고민을 이야기함으로써 크고 작은 걱..

의정부시 실험으로 과학에 대한  호기심 해결하고 싶은 어린이들 모여라!

의정부시 실험으로 과학에 대한 호기심 해결하고 싶은 어린이들 모여라!

Apr 25,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과학중점학교인 상우고등학교의 과학동아리와 함께하는 ‘과학도서관 속 어린이 과학 실험실’을 5월 13일부터 과학도서관에서 운영한다. 어린이 과학 실험실은 지역사회 과학문화 확산을 위한 상우고 과학동아리와 과학도서관의 협력 프로그램이다. 과학동아리 학생들이 실험주제를 직접 선정했으며, 실험에 필요한 재료도 제공한다. 어린이들과 고등학생들이 함께 소통하며 생활 속 다양한 과학 원리를 탐구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 초등학생 4~6학년을..

의정부과학도서관에서 배움을 통해  과학 영재들의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깨워

의정부과학도서관에서 배움을 통해 과학 영재들의 무궁무진한 잠재력을 깨워

Apr 13,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 과학도서관은 ‘미래 과학기술 리더 양성 프로젝트(5월)’로 초등 3~5학년을 대상으로 한 「사이언스쿨」과 6~7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놀이랑 과학실험실」을 운영한다. 「사이언스쿨」은 5월 4일(목)부터 25일(목)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의정부과학도서관 3층 배움터에서 4회차로 진행된다. ‘세상을 바꾼 위대한 발명품 – 물리’를 주제로 과학적 발견 중 물리 분야에 관련된 공기의 힘, 세탁기 원리, 반사의 원리, 양력 등 ..

의정부과학도서관에서 만나는 우리 민물고기

의정부과학도서관에서 만나는 우리 민물고기

Apr 11, 2023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4월 5일(수)부터 경기 지역에 서식하는 우리 민물고기를 직접 만나볼 수 있는 「도심 속 민물고기 도서관」을 의정부과학도서관에서 전시하고 있다. 「도심 속 민물고기 도서관」은 우리에게 익숙한 민물고기인 버들붕어, 각시붕어, 대륙송사리, 쉬리뿐만 아니라 참갈겨니, 흰줄납줄개, 떡납줄갱이 등 12종의 살아있는 민물고기가 전시되어 있다. ‘민물고기 컬렉션’ 코너에서는 다양한 민물고기 관련 도서를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살아 움직이는 민물고기를 관찰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