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의학/IT/기술

의왕시

의왕시 조류생태과학관, 천연기념물 큰고니 포착

2023.03.10 16:41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의왕도시공사(사장 김홍종) 조류생태과학관은 왕송호수 일대에서 생태환경 모니터링 활동 중, 멸종위기야생생물 2급 및 천연기념물 201호로 지정되어 관리되고 있는 큰고니(Cygnus cygnus,백조)가 카메라에 포착됐다고 10일 밝혔다.

관계자에 따르면 큰고니(Cygnus cygnus)는 오리과에 속하는 대형 물새로 우리나라를 드물게 찾고 있으며, 툰드라를 포함한 유라시아 북부 캐나다 북부 등 고위도 지역으로 북상을 준비하기 위해 자연환경이 뛰어난 왕송호수에 잠시 머물고 있다고 설명했다.

모니터링이 진행된 이날에도 큰고니 11개체가 호수남단 갈대숲 일대에서 왕성한 먹이활동을 보였다고 전했다.

의왕도시공사의 김홍종 사장은 “세계 주요 서식지대의 개발 및 오염으로 월동지를 찾는 개체가 감소되고 있는 상황에서, 최근 왕송호수 일대 귀한 철새가 지속적으로 찾아오고 있는 것은 시민들의 적극적인 환경보존 노력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조류생태과학관은 생태환경 보존과 철새 모니터링에 적극 앞장서 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과학/의학/IT/기술

의왕시

의왕시  2024년 생활과학교실 운영

의왕시 2024년 생활과학교실 운영

Mar 26, 2024 | Q기자

 

의왕시(시장 김성제)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지원하고 한국교통대학교 과학문화진흥센터에서 운영하는‘의왕시 생활과학교실’이 지난 25일 개강했다. 의왕시 생활과학교실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과학적 소양 및 창의적 사고력 증진을 위한 다양한 실험, 체험, 탐구, 창작 활동을 제공하는 인기 프로그램이다. 생활과학교실은 초등학교 돌봄교실, 다함께돌봄센터,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수련관 등의 기관을 대상으로 운영하는‘나눔과학교실’과 개인 신청자를 대상으로 운영하는‘창의과학교실’로 나눠 운영..

의왕도시공사 조류생태과학관, 멸종위기종 큰기러기 포착

의왕도시공사 조류생태과학관, 멸종위기종 큰기러기 포착

Feb 06, 2024 | Q기자

 

의왕도시공사(사장 성광식) 조류생태과학관은 지난 2일, 왕송호수 일대에서 생태환경 모니터링 활동 중 환경부의 멸종위기야생생물 2급으로 지정되어 관리되고 있는 큰기러기(Anser fabalis)가 카메라에 포착됐다고 밝혔다. 조류생태과학관 학예연구사에 따르면 큰기러기(Anser fabalis)는 시베리아 동북부의 툰드라 지대에서 번식하고 한반도 등 중위도 일대에서 월동하는 겨울철새로, 검은색 부리에 주황색 띠를 가지고 있는 특징적인 외형을 가지며 자연환경이 뛰어난 왕송호수에서..

의왕시 중앙도서관 지능형 안내로봇 운영

의왕시 중앙도서관 지능형 안내로봇 운영

Jan 03, 2024 | Q기자

 

의왕시(시장 김성제)는 중앙도서관 1층 어린이책마루에 이용객들을 위한 지능형 안내 로봇을 설치하고 오는 9일부터 시범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지능형 안내 로봇은 자율주행을 기반으로 주요 시설 안내, 방문객 길 안내, 음성 인식 기반 대화형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이 로봇은 도서관을 방문하는 어린이들에게 도서관 이용 및 도서 위치 안내, 프로그램 정보 전달 등으로 호기심을 자극하고 인공지능 기술을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시는 앞으로 운영할 다양한 행사에 안내 ..

의왕시,‘첨단 교통안전서비스 구축’업무협약 체결... 스마트 교통인프라 확충

의왕시,‘첨단 교통안전서비스 구축’업무협약 체결... 스마트 교통인프라 확충

Dec 21, 2023 | Q기자

 

의왕시가 내년부터 교통신호등의 잔여시간을 민간 내비게이션, 자율주행차량과 실외이동로봇에 실시간 전송할 계획으로, 보행자의 안전 및 이동로봇의 안전 운행을 확보하는 한편, 신호를 받기 위한 과속이나 차량 꼬리물기 등 위험 운전이 감소 될 것으로 보인다. 시는 이러한 교통신호정보개방의 실증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20일 도로교통공단과 실시간 교통신호정보 활용 및 서비스 추진 확대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실시간 신호정보 제공 시스템 구축을 통해 자율주..

의왕시 조류생태과학관, 과학원리 특별전 개최

의왕시 조류생태과학관, 과학원리 특별전 개최

Sep 15, 2023 | Q기자

 

의왕도시공사(사장 성광식) 조류생태과학관은 본격적인 나들이 계절을 맞이해 미래 과학 꿈나무들의 호기심을 풍성하게 채워 줄 특별기획전 ‘어서와~과학은 처음이지’를 오는 9월 19일부터 10월 22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는 국내 우수 전시관의 다양한 컨텐츠를 함께 선보일 목적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과천과학관과의 전시 협력으로 개최되며, 일상에서 쉽게 경험할 수 있지만 과학적 원리접근이 어려웠던 빛의 반사와 분자의 운동 등 물리·기초과학과 관련된 지식원리들을 눈높이 해설로..

의왕시 1인창조기업지원센터, ‘경기 딥테크 스타트업 튜터링 프로젝트’참여

의왕시 1인창조기업지원센터, ‘경기 딥테크 스타트업 튜터링 프로젝트’참여

Sep 09, 2023 | Q기자

 

의왕시(시장 김성제) 1인창조기업지원센터는 지난 7일 판교 창업존에서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 외 35개 기관과 함께 ‘경기도 딥테크 스타트업 튜터링 프로젝트’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튜터링 프로젝트는 중소벤처기업부,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도내 스타트업 지원기관과 함께 기술혁신 스타트업, 초격차 분야 기업 등을 발굴하여 지원하는 사업이다. 경기중기청 등 참여기관은 기업에 창업자금, 공간, 투자지원, 기술 멘토링, 네트워킹 등을 지원하고, 딥테크 스타트업으로 육..

2023년 의왕시 청소년 과학캠프 성료

2023년 의왕시 청소년 과학캠프 성료

Aug 21, 2023 | Q기자

 

의왕시는 관내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1학년 청소년 총 50명을 대상으로 8월 12일과 19일 이틀간 한국교통대학교 의왕캠퍼스에서‘2023년 의왕시 청소년 과학캠프’를 운영했다고 밝혔다. 의왕시와 한국교통대학교가 협력해 융합과학기술 분야 및 첨단과학기술분야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운영한 이번 캠프는 학생성장 중심의 맞춤형 과학탐구 활동을 연계해 과학 기술 분야의 기초소양을 강화하고, 이공계 분야 진로 진학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캠프는‘로봇과 AI인공지능이 ..

의왕 왕송호수‘인공지능(AI) 탑재 녹조청소로봇 기술 시연회’실시

의왕 왕송호수‘인공지능(AI) 탑재 녹조청소로봇 기술 시연회’실시

Aug 19, 2023 | Q기자

 

의왕시 왕송호수에서 농어촌공사 부설 농어촌연구원이 개발한‘인공지능(AI) 탑재 녹조청소로봇(무인 자율이동 조류포집장치) 기술 시연회’가 18일 열렸다. 이번 시연회는 저수지, 담수호 등에서 해결하기 어려웠던 녹조 문제의 장애 요소를 극복하고, 스마트한 녹조 제거 기술의 향후 활용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한국농어촌공사와 의왕시가 협력해 실시됐다. 시연회에는 의왕시 김성제 시장을 비롯해 한국농어촌공사 이병호 사장, 정인노 경기지역본부장, 홍성갑 화성수원지사장, 서상기 농어촌연구원..

의왕시, 시티병원 외부 무인민원발급기 신규 설치

의왕시, 시티병원 외부 무인민원발급기 신규 설치

Jul 19, 2023 | Q기자

 

의왕시(시장 김성제)는 오전동 시티병원 외부에 무인민원발급기를 신규 설치해 운영한다. 시는 위치적으로 유동 인구가 많은 점과 병원이라는 특수성을 고려해 시티병원에 365일 오전 9시부터 밤 10시까지 민원서류 발급이 가능한 옥외 무인민원발급기를 설치했다고 19일 밝혔다. 무인민원발급기는 각 행정기관에 방문할 필요 없이 민원서류를 대면 발급보다 최대 100% 감면된 수수료로 쉽게 발급받을 수 있어 시민들의 이용률이 높다.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 가능한 제증명은 ▲주민등록..

의왕시, 공공와이파이 확대 설치

의왕시, 공공와이파이 확대 설치

Jun 14, 2023 | Q기자

 

의왕시는 올 하반기 도서관, 노인복지관 등 시민 편의시설에 공공와이파이를 추가로 설치한다고 14일 밝혔다. 의왕시는 시민들의 통신료 절감 및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지난 2014년부터 관내 편의시설, 문화시설, 공원 등에 공공와이파이를 집중적으로 구축해 왔다. 올해 5월에는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시민과 상인들의 편의를 위해 부곡 도깨비시장(부곡시장길)에 무선 인터넷 장비 8대를 설치했으며, 청계동 신규 버스짇장 5개소에 공공와이파이를 추가로 설치했다. 시는 현재까지 250..

의왕 조류생태과학관, 멸종 위기 야생생물 복원 앞장

의왕 조류생태과학관, 멸종 위기 야생생물 복원 앞장

Jun 07, 2023 | Q기자

 

의왕도시공사 조류생태과학관이 생물자원 보전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지역사회 내 환경보호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국내 멸종 위기야생생물 복원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조류생태과학관에 따르면 무분별한 개발과 포획으로 개체 수가 급감해 멸종 위기 야생생물 2급으로 지정 보호받고 있는 두점박이 사슴벌레를 제주 생물종 다양성 연구소(환경부 지정 서식지 외 보전 기관)로부터 암수 3쌍을 분양 협력 받아 현재 과학관 내 사육시설에서 학예연구사가 인공증식에 도전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

의왕시,‘2023년 온라인 생활과학교실’운영

의왕시,‘2023년 온라인 생활과학교실’운영

Apr 14, 2023 | Q기자

 

의왕시(시장 김성제)는 과학인재 양성을 위한 체험형 탐구 과학교실인 ‘의왕시 온라인 생활과학교실’ 1기 수강생을 4월 20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의왕시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지원하고 한국교통대학교에서 운영하는 ‘의왕시 생활과학교실’은 지역대학의 전문인력이 지역의 어린이들에게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는 과학실험탐구 프로그램이다. ‘의왕시 온라인 생활과학교실’ 1기는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운영하며 △지구의 타임캡슐 화석 △밀가루 암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