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의학/IT/기술

도, 가상인테리어 같은 유통산업 + 확장현실(XR)/메타버스 기술 도입 지원

2022.05.09 21:20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경기도가 가상/증강현실(VR/AR)을 통칭하는 확장현실(XR)과 메타버스 기술의 유통산업 분야 접목을 지원하기로 하고 해당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협의체(컨소시엄)를 이달 25일까지 모집한다.

‘2022 확장현실(XR)/메타버스 유통특화 실증지원’ 사업은 유통산업과 확장현실․메타버스 기술의 융합 서비스를 발굴하고 실제 판매 현장에서의 실증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예를 들어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해 카메라로 집안을 비추면 가구를 미리 배치해 볼 수 있는 ‘가상 인테리어’, 현실의 쇼핑몰과 똑같은 가상 쇼핑몰을 구축하고 아바타로 가상 쇼핑몰을 둘러보며 구매를 할 수 있는 ‘메타버스 스토어’ 등이 유통분야 융합 서비스에 해당된다.

지원 대상은 확장현실(XR)이나 메타버스 기술을 보유한 경기도내 중소 개발사(주관기업)와 기술을 도입하고자 하는 유통업체(참여기업)로 구성된 협의체(컨소시엄)이다.

경기도는 총 6억 원을 투입, 공모를 통해 선정된 최종 6개 컨소시엄에 각각 최대 1억 원의 실증 지원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신청한 협의체는 ▲사업성(서비스의 시장성) ▲기술성(기술력 및 완성도) ▲수행능력(사업역량) ▲실증가능성(실증계획의 현실성) 등을 기준으로 최종 선정된다.

지원신청은 경기콘텐츠진흥원 사업공고에 첨부된 관련 서류를 오는 25일 오후 6시까지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김규식 경기도 미래성장정책관은 “미래핵심 기술인 확장현실과 메타버스 기술을 유통산업 분야에 접목해보고 그 실용성을 검증하는 사업”이라며 “기술 도입·상용화를 앞두고 실증을 고민하고 있는 개발사와 유통기업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한 문의는 경기콘텐츠진흥원(www.gcon.or.kr) 사업공고를 참고하거나, 경기콘텐츠진흥원 미래콘텐츠팀(031-8064-1717)으로 하면 된다.




관련기사

과학/의학/IT/기술

성남시, 중소기업 기술보호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성남시, 중소기업 기술보호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Mar 28, 2024 | 편집부기자

 

- 28일 한국산업기술보호협회와 업무협약 체결 성남시(시장 신상진)가 28일 성남시 중소기업의 기술 유출 예방과 보호 체계 강화를 위해 한국산업기술보호협회, 성남산업진흥원과 ‘성남시 중소기업 산업기술보호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이날 협약식은 성남시 이진찬 부시장, 한국산업기술보호협회 전재현 상임부회장, 성남산업진흥원 이의준 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성남산업진흥원(킨스타워 7층)에서 진행됐다. 이번 협약은 성남시 중소기업의 기술 유출을 방지하고 핵심기술 보호를 ..

서울시, 카이스트와 건강·심리상태 파악하는 `AI안부확인 기술` 개발한다

서울시, 카이스트와 건강·심리상태 파악하는 `AI안부확인 기술` 개발한다

Mar 28, 2024 | Q기자

 

서울시가 카이스트(KAIST)와 손을 잡고 고립가구 발굴을 위한 기술 개발에 나선다. 시는 AI(인공지능)을 활용해 대상자의 심리상태와 고립 위험신호를 감지해 내는 ‘고도화된 AI안부확인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목표다. 시는 그동안 서울시복지재단과 함께 기존 AI안부확인서비스를 활용해 쌓아온 고립 또는 고립 위험가구 발굴‧지원 관련 대화 데이터를 카이스트에 제공, 카이스트는 이를 바탕으로 고립가구 돌봄에 특화된 ‘맞춤형 대화형 AI’ 개발 등을 진행하게 된다. ..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4월 미래 과학기술 리더  양성 프로젝트 운영

의정부시 과학도서관, 4월 미래 과학기술 리더 양성 프로젝트 운영

Mar 28, 2024 | Q기자

 

의정부과학도서관은 ‘4월 미래 과학기술 리더 양성 프로젝트’를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관련 프로그램으로 2018~2019년생 아동 대상 ‘놀이랑 과학 실험실’과 초등학교 4~6학년 대상 ‘사이언스쿨(이야기코딩)’를 준비했다. 놀이랑 과학실험실은 4월 16~30일 매주 화요일 오후 4시 30분부터 5시 30분까지 과학도서관 배움터에서 3회차로 운영한다. 4월 주제는 ‘지구과학’으로 우리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밀도 차이, 지진의 특징, 로켓 등에 대한 과학이론 수업..

평택시 청소년문화센터,  2024 CU(청터 United) 발대식 및 워크숍 운영

평택시 청소년문화센터, 2024 CU(청터 United) 발대식 및 워크숍 운영

Mar 28, 2024 | Q편집부기자

 

(재)평택시청소년재단 평택시청소년문화센터(센터장 곽지숙)는 소속 청소년 자치조직 및 동아리 CU(청터 United)의 발대식 및 워크숍을 지난 23~24일 양일에 걸쳐 무봉산청소년수련원에서 개최했다. 이번 발대식은 2024년 동아리별 연간활동 계획과 센터의 연간사업계획 발표 및 공유시간을 가졌으며, 이후에는 각 자치조직 및 동아리 대표의 위촉식이 진행됐다. 워크숍은 동아리별 청터 미션 임파서블, 미니운동회, 레이저서바이벌 등이 운영됐다. 참여하는 16개의 자치조직 및 동아리는..

광명시 소하도서관, 과학자 강연회 ‘세상을 바꾼 항생제를 만든 사람들’ 개최

광명시 소하도서관, 과학자 강연회 ‘세상을 바꾼 항생제를 만든 사람들’ 개최

Mar 28, 2024 | Q편집부기자

 

광명시(시장 박승원) 소하도서관은 오는 4월 6일 오전 11시 도서관 강당에서 ‘사이언스 라이프러리’ 사업의 하나로 과학자 강연회를 개최한다. 사이언스 라이프러리는 과학(science), 삶(life), 도서관(library)의 합성어로 시민의 과학 지식 함양에 기여하고자 매년 과학 주제 강연회, 강좌, 도서 전시 등을 개최하는 자연과학 특화 프로그램이다. 이번 강연회는 고관수 교수를 초청하여 ‘세상을 바꾼 항생제를 만든 사람들’을 주제로 인류를 세균 감염으로부터 구원한 항생제와..

경기도,김동연  “AI에 기반 두고 도정 효율성 제고할 것  두려워 말고 시도해 달라”

경기도,김동연 “AI에 기반 두고 도정 효율성 제고할 것 두려워 말고 시도해 달라”

Mar 28, 2024 | Q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도정 업무 전반에 인공지능(AI) 도입을 확대하겠다며 도 공무원을 향해 변화를 두려워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AI를 활용해 달라고 주문했다. 김동연 지사는 27일 도청에서 ‘도정 열린회의’를 열고 “AI에 기반을 두고 도정의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이라며 “경기도가 AI 산업, AI에 기반을 둔 산업의 발전과 경제 활성화의 최일선에서 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지난 1월 다보스포럼에 갔다 와서 경기도가 AI 네이티브(Native)가 되..

강화군, 재난안전통신망 사용 방법 교육 및 숙달 훈련 진행

강화군, 재난안전통신망 사용 방법 교육 및 숙달 훈련 진행

Mar 27, 2024 | Q기자

 

강화군이 27일, 재난안전통신망 단말기 추가 배치를 완료하고 사용 방법 교육과 숙달 훈련을 시행했다. 군은 관내 재난 발생 시 신속한 상황 공유와 전파를 통한 재난 대응 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재난안전통신망 단말기 10대를 추가 구입했으며, 13개 읍․면사무소에 배치를 완료해 총 36대의 재난안전통신망 단말기를 운영하게 됐다. 설치 완료 후 진행된 교육·훈련에는 읍·면사무소의 재난업무 관련 공무원이 참석해 ▲재난안전통신망의 이해 ▲단말기의 조작 및 사용 방법 ▲재..

여주시 「건강 걷기 한걸음!」 장애인 대상  AI.IoT 비대면 건강관리 프로그램 시범 운

여주시 「건강 걷기 한걸음!」 장애인 대상 AI.IoT 비대면 건강관리 프로그램 시범 운

Mar 27,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보건소 건강증진과는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의 일환으로 지역 장애인 대상 「건강 걷기 한걸음!」 AI‧IoT 비대면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4월부터 6월까지 3개월간 시범 운영 할 예정이다. 「건강 걷기 한걸음!」 프로그램은 대상자 스스로 각 가정에서 스마트기기(스마트폰, 스마트워치, 체중계, 혈압계, 혈당계)를 이용하여 주기적으로 건강수치를 측정하며 건강관리를 하는 프로그램으로 보건소 담당자가 이행여부를 체크하며 관리가 진행된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은 의료사각지대..

수원시 이재준시장, “도시계획전문가로서 경험과 수원시의 도시개발 역량 총동원해 북수원테크노

수원시 이재준시장, “도시계획전문가로서 경험과 수원시의 도시개발 역량 총동원해 북수원테크노

Mar 26, 2024 | Q기자

 

이재준 수원시장은 “도시계획전문가로서 경험과 수원시의 도시개발 역량을 총동원해 북수원테크노밸리 개발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6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경기 북수원테크노밸리 개발구상 언론브리핑’에서 이재준 시장은 “수원시는 ‘첨단과학도시’로 미래를 설정하고 있다”며 “저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북수원테크노밸리 개발사업이 잘 추진되도록 수원시와 경기도, 경기도시공사의 역량을 결집하겠다”고 밝혔다. 이재준 시장은 “광교테크노밸리와 고색동 델타플렉스 등 기존 산업 거점들과..

시흥시-서울대, 스누융합과학배움터 사사과정 입학식 개최

시흥시-서울대, 스누융합과학배움터 사사과정 입학식 개최

Mar 26, 2024 | Q기자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지난 23일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에서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스누융합과학배움터(이하, 스누융합과학배움터)의 사사과정 입학식을 개최했다. ‘스누융합과학배움터’는 기존에 수학, 과학, 정보 분야의 전문교육을 제공해 왔던 ‘시흥영재교육원’의 새로운 명칭이다.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발맞춰 시흥시의 학생들에게 수학과 과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스누융합과학배움터’의 ..

의왕시  2024년 생활과학교실 운영

의왕시 2024년 생활과학교실 운영

Mar 26, 2024 | Q기자

 

의왕시(시장 김성제)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지원하고 한국교통대학교 과학문화진흥센터에서 운영하는‘의왕시 생활과학교실’이 지난 25일 개강했다. 의왕시 생활과학교실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과학적 소양 및 창의적 사고력 증진을 위한 다양한 실험, 체험, 탐구, 창작 활동을 제공하는 인기 프로그램이다. 생활과학교실은 초등학교 돌봄교실, 다함께돌봄센터,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수련관 등의 기관을 대상으로 운영하는‘나눔과학교실’과 개인 신청자를 대상으로 운영하는‘창의과학교실’로 나눠 운영..

오산시  운천고등학교 로봇동아리 격려 방문

오산시 운천고등학교 로봇동아리 격려 방문

Mar 26, 2024 | Q기자

 

이권재 오산시장이 운천고등학교에 25일 방문해 코리아로봇챔피언십에서 오산을 대표해 우수한 역량을 펼친 로봇동아리 학생들을 격려했다고 밝혔다. 운천고등학교 1~3학년까지 총 22명의 학생으로 구성된 로봇동아리인 ‘TC(Think&Creative)동아리’는 틀을 깨고 다양한 생각을 하자는 뜻으로 기발하고 창의적으로 도전하는 동아리이다. 최근 ‘23~24년 코리안로봇챔피언십 FTC 부문 경기 1위(Winning Alliance Captain Award) 외 2개 부문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