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의학/IT/기술

3D프린팅 제작 부품 시험·평가 인프라, 경기 시흥에 들어선다‥국비 80억 확보

2020.07.08 13:56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경기도가 시흥시와 협력해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2020년 산업혁신기반구축사업’ 공모에 선정, ‘3D프린팅 제작 산업용 부품 실증지원 센터’ 구축을 위한 국비 80억 원을 확보했다.


‘3D프린팅 제작 산업용 부품 실증지원 센터’는 3D프린팅을 활용해 제조된 부품의 상용화를 위해 공정기술과 품질, 신뢰성 등을 실증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인프라다.


3D프린팅은 그간 플라스틱 소비재, 시제품 제작 등 많이 활용이 돼왔으나, 금속과 같은 고부가가치 부품 등의 경우 품질 평가가 충분히 이뤄지지 못해 사업화나 현장적용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이를 위해 한국생산기술연구원 3D프린팅제조혁신센터와 협력해 오는 2023년까지 국비 80억 원, 지방비 27억 원, 민자 7억4,000만 원 총 114억4,000만 원의 사업비를 들여 시흥시 관내에 해당 인프라를 구축하게 된다.


이곳에는 시편제조 전용 3D프린터, 연마기, 3D프린팅 부품전용 열처리기, 금속 피로/고온 시험기, 내부용력 측정기, 소매 및 형상 분석기 등 총 11종의 3D프린팅 특화 평가관련 장비들이 구축된다.


구체적으로 3D프린팅 기술로 제조된 부품들의 인장강도, 경도, 피로강도, 내구성, 내마모, 내압·기밀성 등을 평가해 기업들이 해당 부품을 믿고 활발히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도는 이번 센터 구축으로 3D프린팅으로 제작된 부품에 대한 실증평가지원과 현장에서도 사용가능한 수준의 품질평가 데이터 확보가 가능해져 3D프린팅을 활용한 제조업 활성화와 도내 산단 기업의 제조기술 혁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임문영 경기도 미래성장정책관은 “이번 공모 선정으로 기업들의 원활한 시험인증과 국제 수준의 제품 개발이 힘을 얻게 됐다”며 “도내 중소기업의 제조기술 역량 확충으로 미래산업 육성에 적극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흥시는 이번 공모사업 선정에서 3D프린팅 기술활용이 가능한 뿌리공정 기반 소재·부품·장비 중소기업들이 많이 밀집해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관련기사

과학/의학/IT/기술

이천시  고층건물 화재대비 유관기관 재난안전통신망 합동훈련 실시

이천시 고층건물 화재대비 유관기관 재난안전통신망 합동훈련 실시

Apr 23, 2024 | Q기자

 

이천시(시장 김경희)는 지난 4월19일 관내 고층건물의 화재 상황을 가정한 유관기관 재난안전통신망(PS-LTE) 합동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 날 진행된 훈련에는 김경희 시장의 주재로 이천소방서, 이천경찰서, 육군제3901부대, 한국전력공사 등 8개 유관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고층건물 화재발생 재난상황을 설정하고, 재난안전통신망을 활용하여 유관기관과 유기적으로 재난상황에 대처하고, 재난안전통신망을 원활하게 가동할 수 있도록 단말기 숙달 훈련을 중점적으로 실시했다. ..

여주시 정보통신과, 전직원 회의 ‘수요정통회’ 실시

여주시 정보통신과, 전직원 회의 ‘수요정통회’ 실시

Apr 23,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청 정보통신과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여주시 정보통신 관련 업무를 전담하는 부서이다. 주요 업무를 보면 행정정보시스템, 행정전화, 정보통신망, 홈페이지, 개인정보, 정보보안, 공공데이터 등 작은 문제가 발생해도 빈틈이 생겨 행정업무에 큰 지장을 주는 업무들이다. 이러한 업무 환경에 대응하고 정보 공유 및 업무연찬, 장애 발생 시 신속한 복구 체계 점검을 위하여 매월(세번째 수요일) 부서 전 직원 좽회의 ‘수요정통회’ 회의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달 주요 회의 내용을 보..

고양시, 국가첨단전략산업 바이오 특화단지 유치 총력

고양시, 국가첨단전략산업 바이오 특화단지 유치 총력

Apr 22,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국가첨단전략산업 바이오 특화단지 지정을 위해 바이오·메디컬기업 투자의향서 총 43건, 5348억원을 확보해 지정을 신청했으며 향후 바이오 산업육성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라고 19일 밝혔다. 고양특례시는 지난 2월 수도권과밀억제권역이라는 지역적 한계를 극복하고 자족시설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바이오산업 특화단지 지정을 신청했다. 바이오 특화단지 대상지는 일산서구 일산테크노밸리 도시개발사업지역 약 87만㎡(약 26만평)이다. 시는 그동안 바이..

안산시, 독일 아헨공대와 로봇 공학 등 미래산업 육성 협력

안산시, 독일 아헨공대와 로봇 공학 등 미래산업 육성 협력

Apr 22, 2024 | Q편집부기자

 

경제자유구역 지정, 기업 IR을 통한 외투기업 유치 등을 위해 독일 해외 출장 중인 이민근 안산시장이 공식 일정 첫날 아헨공과대학교를 방문해 로봇 공학 등 미래산업 육성과 우수 기술 협력·교류를 약속했다. 안산시는 19일(현지시간) 이민근 시장과 경제사절단이 독일의 MIT라고 불리는 아헨공과대학교를 방문해 미래산업 육성 및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아헨공과대학교에서 진행된 협약식에서 이민근 안산시장과 울리히 뤼디거 아헨공과대학 총장이 직접 협약서..

인천공항공사, 농번기 맞은 지역농가 찾아  모내기 일손돕기 봉사활동 시행

인천공항공사, 농번기 맞은 지역농가 찾아 모내기 일손돕기 봉사활동 시행

Apr 20, 2024 | Q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이학재)는 19일 오전 인천공항 인근에 위치한 인천시 옹진군 북도면 장봉도를 찾아 ‘봄철 농번기 지역농촌 일손돕기 봉사활동’을 시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봉사활동에는 공사 이학재 사장을 포함해, 22개의 인천공항 상주기관으로 구성된 ‘인천공항 합동 자원봉사단(ICN V-앰배서더)’, 인천광역시자원봉사센터, 농협중앙회 인천지역본부 및 인천옹진농협 소속 봉사자 등 약 100 명이 참여했다. 이번 봉사활동은 봄철 모내기 준비가 한창이지만 농촌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노..

경기도,경기경제자유구역청  ‘육·해·공 무인이동체 협업 네트워크 운영위원회` 열려

경기도,경기경제자유구역청 ‘육·해·공 무인이동체 협업 네트워크 운영위원회` 열려

Apr 20, 2024 | Q기자

 

경기경제자유구역청은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에서 육·해·공 무인이동체 융복합 기술을 이끌어갈 "협업 네트워크 운영위원회"를 19일 개최했다. 이날 운영위원회는 시흥 배곧지구에 육·해·공 혁신 클러스터 기반 조성과 무인이동체 산업생태계 활성화에 필요한 구체적인 추진방향과 ‘무인이동체 기술 고도화와 산업생태계 활성화’라는 구체적인 최종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따른 사업추진 전략 및 수행 방법, 추진계획 등을 논의했다. 경기경제청은 이번 운영위원회 개최를 시작으로 법제도, 정책 수용..

김포여성새로일하기센터 직업교육훈련 AI 데이터라벨러 전문가 양성과정 개강식 개최

김포여성새로일하기센터 직업교육훈련 AI 데이터라벨러 전문가 양성과정 개강식 개최

Apr 19, 2024 | Q기자

 

김포여성새로일하기센터(이하 김포새일센터)가 지난 18일 일자리경제과장, 교육강사, 훈련생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AI 데이터라벨러 전문가 양성과정’ 개강식을 개최했다. ‘AI 데이터라벨러 전문가 양성과정’은 여성가족부와 김포시가 진행하는 직업훈련과정으로 AI(인공지능) 및 데이터 시장 확대에 따른 AI 학습용 데이터를 수집·가공·검수하는 데이터라벨러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개설했다. 본 과정은 훈련생 20명을 대상으로 ▲엑셀 ▲포토샵 ▲파워포인트 ▲데이터 수집·가공·검..

의정부시  KB손해보험 스타즈 배구단,  과학도서관에 도서 700권 기증

의정부시 KB손해보험 스타즈 배구단, 과학도서관에 도서 700권 기증

Apr 19, 2024 | Q기자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4월 18일 의정부과학도서관에서 ‘2024년 의정부 KB손해보험 스타즈 배구단 도서 기증식’을 가졌다. 이번 도서 기증은 ‘KB손해보험 스타즈 배구단과 의정부시 상생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마련했다. KB손해보험 스타즈 배구단은 23-24시즌 V리그 정규리그 중 소속 선수들이 서브에이스와 블로킹 득점을 할 때마다 2권의 도서를 적립, 이날 490만 원 상당의 도서 700권을 과학도서관에 기증했다. 앞서 KB손해보험 스타즈 배구단은 21-22..

하남시  후면 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과속 오토바이 꼼짝마”

하남시 후면 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과속 오토바이 꼼짝마”

Apr 19, 2024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는 뒷번호판을 찍어 교통 법규 위반 행위를 단속하는 ‘후면 무인 교통 단속 장비’를 본격 도입한다고 19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11월 하남경찰서와 합동 현장실사를 벌여 △신장초교사거리 △미사남측상가 앞 △e편한세상미사오피스텔 앞 △미사역효성해링턴타워오피스텔 앞 △하남시청 맞은편 △위례 스타필드시티 삼거리 등 이륜차 사고가 빈번한 6곳을 선정했다. 이 곳에 총 2억5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후면 무인 교통 단속 장비’ 설치를 이달 완료했으며, 향후 ..

경기도,제2회 스위치(Switch) 더 경기 포럼-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한 공동 노력 주제

경기도,제2회 스위치(Switch) 더 경기 포럼-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한 공동 노력 주제

Apr 18, 2024 | Q기자

 

경기도는 기후변화 주간을 맞아 4월 17일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회의실에서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한 민간 보전활동 공유 및 공동협업 과제 발굴을 주제로 ‘제2회 스위치(Switch) 더 경기 포럼’을 개최했다. ‘스위치(Switch) 더 경기 포럼’은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기후위기 대응정책 과 각 기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월별 세부 주제를 선정하여 운영하는 민·관 합동 정기 포럼이다. 이날 포럼은 에코코리아 이은정 사무처장이 ‘생물다양성 증진에 있어 시민과학의 ..

경기도의회 황진희 의원, ‘에듀테크기반 기초기본학력보장 활성화방안 연구’ 착수보고회 개최

경기도의회 황진희 의원, ‘에듀테크기반 기초기본학력보장 활성화방안 연구’ 착수보고회 개최

Apr 18, 2024 | Q기자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의 연구단체인 경기교육정책연구회(회장 황진희, 더불어민주당, 부천4)는 4월 17일(수) “에듀테크기반 기초기본학력보장 활성화방안 연구”를 주제로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본 연구의 책임 연구원인 이인숙 소장(사단법인 미래학교자치연구소)은 착수보고회에서 본 연구의 주요 의제로 △현행 기초학력보장을 위한 정책의 효과성 분석 △에듀테크 기반 기초기본학력 보장 방안 탐색 △기초ㆍ기본학력 부진 학생 관리 LMS 시스템 구축 방안 제안 등이 다루어질 예정이라..

성남시, 일본 오사카 시장개척단 참가기업 모집

성남시, 일본 오사카 시장개척단 참가기업 모집

Apr 18, 2024 | 편집부기자

 

- 헬스케어·건강식품 기업 대상으로 4월 30일까지 접수... 7월에 파견 예정 성남시(시장 신상진)는 관내 우수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판로 개척을 위해 일본 오사카 해외시장개척단 참가기업을 오는 4월 30일까지 모집한다.참가 대상은 관내 본사 또는 공장이 있는 헬스케어 및 건강식품 관련 중소업체이며 총 20개사를 모집한다. 선정된 기업은 오는 7월 3일부터 5일까지 현지에서 오사카 상공회의소와 오사카 의료기기협동조합과 연계된 수출상담회에 참가하게 된다. 참가 희망 업체는 성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