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연천군

연천군보건의료원, ‘임신 사전건강관리 지원 사업’ 실시

연천군보건의료원, ‘임신 사전건강관리 지원 사업’ 실시

Apr 22, 2024 | Q기자

 

연천군보건의료원은 연천군민을 대상으로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지원하고자 ‘임신사전건강관리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연천군보건의료원은 임신을 준비중인 부부(사실혼, 예비부부 포함)를 대상으로 건강한 임신을 준비하기 위한 준비 단계로서 필수 가임력 검사비를 지원한다. 고령 출산 등 임신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난임 부부들이 많아짐에 따라 이를 위한 선제적 정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연천군 기존 임신. 출산 지원 정책은 출산 이후에 집중되어 있어 신규 추진 되는 ‘임신사전건강..

연천군 자살예방센터, 전곡중 학생 정신건강 위한 업무협약

연천군 자살예방센터, 전곡중 학생 정신건강 위한 업무협약

Apr 16, 2024 | Q기자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연천군자살예방센터는 은대초등학교에 이어 전곡중학교와 학생들의 심리·정서적 안정과 건강한 학교생활 유지 등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증진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상호 협력을 통해 실질적인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사회성 증진, 정신겅간 문제의 예방, 조기발견, 치료연계 등을 위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협약 내용은 자살·자해위기 고위험군 학생 의뢰 및 연계, 상담 및 병원 연계 필요자원 제공, 의뢰 학생들의 정기..

연천군,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 사업 실시

연천군,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 사업 실시

Apr 01, 2024 | Q기자

 

연천군은 여성농업인의 농작업 질환 예방 및 건강복지 증진을 위해 관내 여성농업인 300명을 대상으로 특수건강검진을 실시한다.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사업은 농작업 관련 각종 질환에 취약한 여성농업인의 건강검진비용을 지원해 의료비 부담을 줄이고자 농림축산식품부가 추진하는 사업으로, 군은 올해 초 공모를 통해 50개 지자체 가운데 한 곳으로 선정됐다. 연천군에 거주하며 짝수 연도에 출생한 51세부터 70세 이하의 농업경영체에 등록된 여성농업인은 누구나 신청가능하며 약 2만원 내외의 자..

연천군 정신건강복지센터 연천군자살예방센터, 소상공인봉사회 업무협약

연천군 정신건강복지센터 연천군자살예방센터, 소상공인봉사회 업무협약

Mar 18, 2024 | Q기자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부설)연천군자살예방센터는 18일 센터에서 연천군 소상공인 봉사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연천군 소상공인 봉사회는 연천군 내 40개의 소상공업체의 대표들이 모여 구성된 단체로 지역 내 소외계층을 위한 활동과 지역행사 등에서 다양한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단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연천군 내 정신건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의 정신건강증진 서비스 접근성 강화 및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을 목적으로 진행됐으며, 이후 봉사회를 통한 다양한 정신건강증진 사..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고위험군 발굴·연계사업 ‘마음약국’ 업무 협약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고위험군 발굴·연계사업 ‘마음약국’ 업무 협약

Mar 14, 2024 | Q기자

 

연천군자살예방센터는 전곡읍 호야약국, 휴베이스 여름약국 2곳과 마음약국 신규협약을 맺었다고 14일 밝혔다. 마음약국은 약국을 방문하는 우울 및 자살고위험군 대상자에게 복약지도와 함께 적절할 시기에 정신건강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관할 센터에 연계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호야약국 손귀충 약사는 “연천군민들을 위한 이 사업에 동참하는 것에 감사함을 느낀다. 정신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분들이 있다면 적극 연계하고 사업 적극 동참하겠다”고 강조했다.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지구덕 ..

연천군 정신건강복지센터, 경기북부권역 난임·우울증상담센터 업무협약

연천군 정신건강복지센터, 경기북부권역 난임·우울증상담센터 업무협약

Mar 11, 2024 | Q기자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부설 자살예방센터는 경기북부권역 난임·우울증 상담센터와 산전·산후 우울예방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도내 지역사회 자원 네트워크를 형성해 해당 지역 도민의 심리 건강 서비스 강화 및 심리지원 연계망 구축을 목적으로 진행됐다. 지난해 10월 개소한 경기북부권역 난임·우울증 센터는 임신을 준비하는 대상군에게 심리지원을 위한 자조모임 및 집단프로그램과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지구덕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장은 “서비스 접근성이 낮..

연천군보건의료원, ‘슬기로운 건강교실’ 운영

연천군보건의료원, ‘슬기로운 건강교실’ 운영

Mar 04, 2024 | Q기자

 

연천군보건의료원은 오는 3월 18일부터 7월 3일까지 지역 내 어린이집·유치원 등 미취학(13개소 460명) 아동을 대상으로 ‘슬기로운 건강교실’을 운영한다. 교육 내용으로는 ▲올바른 식생활 교육 ▲영양교육프로그램 ▲금연교육·음주예방교육 및 체험활동 ▲칫솔질 교육 등 아동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보건교육을 실시하며, 약 1시간 동안 진행된다. 연천군보건의료원 관계자는 “지난해 ‘꿈나무 건강지킴이 교실’에 참여한 20개소 475명의 지역 내 아동들이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 및 건..

연천군장애인체육회, 정기이사회 개최…“건강한 체육복지도시 노력”

연천군장애인체육회, 정기이사회 개최…“건강한 체육복지도시 노력”

Feb 23, 2024 | Q기자

 

연천군장애인체육회는 22일 연천종합운동장 내 회의실에서 ‘2024 정기이사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이사회에서는 김덕현 연천군수(연천군장애인체육회장)와 임재화 수석부회장을 비롯해 20여명의 임원이 참석해 제17회 경기도장애인생활체육대회에서 메달 순위 8위를 달성한 성과 등 ‘2023년도 사업결과 및 결산보고’와 ‘2024년 사업계획 및 세입‧세출 예산’ 등 3건의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특히, 이날 이사회에서는 각종 대회 출전과 성적도 중요하지만 체육활..

연천군보건의료원,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운영 종료

연천군보건의료원,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운영 종료

Dec 21, 2023 | Q기자

 

연천군은 코로나19가 발생한 2020년 1월부터 운영했던 연천군보건의료원 선별진료소가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체계 개편에 따라 오는 31일 운영을 종료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15일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를 열어 코로나19 위기 단계를 현행 ‘경계’로 유지하면서 일부 대응체계 개편 방안을 발표했으며, 검사 건수 감소와 보건소 기능 정상화 필요를 고려해 전국 보건소와 의료기관의 506개 선별진료소 운영을 이달 말 모두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고위험군 보호를 위해 진단..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연천군자살예방센터, 소복소복 송년회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연천군자살예방센터, 소복소복 송년회

Dec 08, 2023 | Q기자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부설) 연천군자살예방센터는 8일 연천군종합복지관 대강당에서 ‘소복보속(소소한 행복이 모여 복을 나누자) 송년회’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관내 정신건강복지센터 등록 회원 및 가족, 관계자 130명이 한자리에 모여 2023년 사업 활동을 교류하고 소통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송년회의 이름은 작년과 동일한 ’소복소복 송년회‘로 ’소소한 행복이 모여 복을 나누자.‘ 라는 뜻으로 모든 분들의 작은 복들이 모여 큰 행복을 나눌 수 있는 따뜻한 시간이 되기를 바라는..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의 날 기념 심(心)쉼(,)풀이 행사 개최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의 날 기념 심(心)쉼(,)풀이 행사 개최

Oct 19, 2023 | Q기자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자살예방센터는 세계 정신건강의 날을 기념해 16일 연천수레울아트홀 대공연장에서 심(心)쉼(,)풀이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연천군이 주최하고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가 주관하는 행사로 세계 정신건강의 날(10월 10일)을 기념해 연천군민들에게 정신건강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희망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마련했다. 행사는 총 3부로 진행되었으며 1부에서는 클래식 연주 2부에서는 기념식과 당사자의 회복수기 발표가 있었으며 3부에서는 ‘김미경 쇼’, ‘어쩌..

연천군, 제6회 연천군민 건강걷기 행사 개최

연천군, 제6회 연천군민 건강걷기 행사 개최

Oct 17,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보건의료원은 21일 전곡리유적에서 ‘2023년 제6회 연천군민 건강걷기 행사’를 개최한다. ‘Do walk, Be healthy’를 목표로 개최하는 이번 행사는 올해로 6회째를 맞이했으며 지역주민의 큰 호응에 힘입어 1000여 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1부 행사는 오프닝 공연으로 관내 학교 관현악단 및 댄스 공연이 예정돼 있다. 이후 걷기 코스로 가을 정취가 물씬 풍기는 전곡리유적 입구 잔디밭 광장을 출발해 한탄강 유원지, 전곡 선사박물관과 구석기 산책로를 지난 뒤에 ..

연천군 행복뜰상담소, ‘성폭력 치료회복프로그램 집단상담’

연천군 행복뜰상담소, ‘성폭력 치료회복프로그램 집단상담’

Sep 27,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행복뜰상담소는 지난달 9일부터 9월 25일까지 성폭력 피해자를 대상으로 마음의 소리작업, 나의 삶의 의미 찾기, 내 마음의 균형잡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한 집단상담을 실시했다. 이번 집단상담은 비슷한 경험을 한 구성원들이 함께 어려움에 대처하고 상호지원하는 환경을 조성하여 외로움과 고립감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들과의 연대감과 소속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피해자들은 내면의 갈등이나 고통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고 다양한 경험으로 긍정적인 자존감을 회복하는 기회..

연천소방서, ‘찾아가는 119건강 상담실’ 성황리에 마무리

연천소방서, ‘찾아가는 119건강 상담실’ 성황리에 마무리

Sep 22, 2023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7월 23일부터 9월 12일까지 관내 경로당 12개소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119건강 상담실’을 운영했다고 전했다. 폭염 대비의 일환으로 시작된 ‘찾아가는 119건강 상담실’은 소방서에서 관내 경로당에 직접 방문해 취약 노인들의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며 도민 피해를 최소화하고 양질의 안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됐다. 주용 내용은 ▲119안심콜 서비스 안내 및 홍보 ▲혈압, 체온 등 건강상태 확인 ▲폭염대비 주의사항 및 생활안전 등 재난유형별(5..

연천군보건의료원, 집중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종료

연천군보건의료원, 집중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종료

Aug 11,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보건의료원은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집중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11일 밝혔다. 집중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은 보건의료원에 직접 내소하여 건강관리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지역 주민 36명을 방문건강 전담인력이 어르신 집에 방문하여 건강관리 교육과 폭염 예방 관리교육을 진행했다. 집중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은 “혼자 있다는 외로움이 컸는데 잠시나마 말벗 상대가 있어 좋았다”며 “다양한 교육을 받을 수 있어 연천군에 감사하다”고 소감을 전..

연천군 신서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한 여름나기 보양음식 나눔

연천군 신서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한 여름나기 보양음식 나눔

Aug 08,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 신서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승주·신영옥)는 8일 신서면행정복지센터에서 말복을 앞두고 무더위에 취약한 저소득층분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보양음식 나눔 행사를 가졌다. 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닭과 배추 등을 손질하고 직접 끓인 육수에 한방 재료로 속을 가둔 채운 삼계탕 및 김치, 과일, 건강음료 등을 정성껏 준비해 관내 취약계층 70가구에 전달했다. 더욱이 관내 봉사단체 회원들의 참여와 협의체 위원들이 십시일반 밭에서 직접 키운 채소와 한방재료 등을 보태면서 행사에 의미를..

연천군, 저소득 노인 가구 국민건강보험료 지원사업 우수기관 선정

연천군, 저소득 노인 가구 국민건강보험료 지원사업 우수기관 선정

Jul 20,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은 20일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료 지원사업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군은 저소득 노인가구 등 취약계층을 위한 국민건강보험료 지원사업에 참여해 군민들의 건강 및 복지 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날 김상갑 국민건강보험공단 동두천연천지사장이 연천군청을 방문, 김덕현 연천군수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건강보험료 지원사업은 월 보험료가 최저 보험료 이하인 저소득 노인가구에게 국민건강보험료와 장기요양보험료를 지원해주고 있는 사업이다. 연천군은 지난 2008년부터 ..

연천군, 건강취약계층 대상 ‘건강수칙 및 행동요령 문자 알림’ 서비스

연천군, 건강취약계층 대상 ‘건강수칙 및 행동요령 문자 알림’ 서비스

Jul 13,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보건의료원은 방문건강관리사업 대상자 2100여명 중 독거노인 70여명을 추려 날씨별 건강수칙 및 행동요령 문자 알림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3일 밝혔다. 보건의료원은 주변 지인에게 도움을 받기 어렵거나 자식들이 멀리 떨어져 있는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무더위를 보낼 수 있도록 문자 알림 서비스를 시행한다. 의료원 관계자는 “많은 비가 왔다가 습한 더위가 번갈아 오는 도깨비 장마로 건강 취약계층의 안전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며 “체감온도가 높은 더위가 지속되는 만큼 어..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LH휴먼시아 거주민 정서지원 프로그램 ‘보담’ 진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LH휴먼시아 거주민 정서지원 프로그램 ‘보담’ 진

Jul 11,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자살예방센터는 11일 LH휴먼시아에 거주하고있는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정서지원 프로그램 ‘보담’을 진행했다. 지역주민의 가까운 곳에서 누구보다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는 ‘보담’은 주택관리공단 연천전곡1 주거행복지원센터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LH휴먼시아 거주민의 정서적 고립감 및 우울감을 해소하고 정신건강 서비스 접근성 향상을 목적으로 진행되는 지역 정신건강증진 프로그램이다. 이번 정서지원 프로그램은 ‘여름 맞이 나만의 압..

연천군 전곡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한 여름나기 삼계탕 나눔’

연천군 전곡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한 여름나기 삼계탕 나눔’

Jun 30,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 전곡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28일 하절기 특화사업으로 무더운 여름 건강 돌봄이 필요한 소외계층 100가구를 모시고 삼계탕을 대접하는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홀몸노인, 저소득 장년 1인가구 등 폭염에 취약한 소외계층 100가구에게 전곡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마련한 삼계탕을 만들어 대접하고, 이웃들과 대화의 장을 마련하는 등 건강과 안부를 묻는 뜻깊은 시간이었다. 특히 이번 삼계탕 나눔행사에는 더운 여름 지친 취약계층에게 전곡읍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재능기부한 풍물, 민..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마음약국 자살예방사업 신규협약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마음약국 자살예방사업 신규협약

Jun 30,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자살예방센터는 전곡읍 우리약국, 백학면 백학종점약국 2곳과 마음약국 신규협약을 맺었다고 30일 밝혔다. 마음약국은 지역주민들과 심리적, 정서적 밀착도가 높고 약의 전문가인 약사가 약국을 방문한 우울 및 자살고위험군 대상자에게 정신건강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관할 센터에 연계해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이다. 백학종점약국 윤여환 약사는 “지역 주민들 중에서 정신적인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더 위험해지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마음약국 사업에 참여하게 됐다..

연천행복뜰상담소, 성폭력 피해자 치료회복프로그램 ‘심신회복 캠프’

연천행복뜰상담소, 성폭력 피해자 치료회복프로그램 ‘심신회복 캠프’

Jun 23, 2023 | Q기자

 

연천행복뜰상담소(김순덕 소장)는 지난 17~18일 1박2일 일정으로 여행을 떠나는 “마음테라피”라는 주제로 성폭력 피해자 치료회복프로그램 심신회복 캠프를 진행했다. 이번 캠프는 다례를 통한 예절 체험, 초콜릿 만들기, 자람섬 방문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심리적 휴식과 사회 구성원간의 관계 훈련을 통한 유대감을 향상시키는 시간을 가졌다. 한 참가자는 “1박2일 동안 마음이 편안해지고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시간이였다며 이런 프로그램을 준비해준 연천군과 상담에 감사한 마음..

연천군 군남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한 여름나기 김치 나눔

연천군 군남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한 여름나기 김치 나눔

Jun 22, 2023 | Q기자

 

연천군 군남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1일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한 계절김치 및 건강식 나눔 활동을 펼쳤다. 이날 협의체는 정성껏 담근 계절김치 78kg과 건강식(삼계탕, 갈비탕, 과일)꾸러미를 지역 내 거주하는 장애인, 홀로 사는 어르신, 사각지대 등 취약계층 39가정에 전달했다. 송미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여름철 입맛을 살리는 계절김치와 보양을 위한 건강식으로 우리 이웃에게 새 기운을 불어넣기 위해 준비했다”며 “작은 정성이지만 준비한 음식으로 든든히 식사 하시면 ..

연천군보건의료원, 폭염대비 취약계층 건강 관리 강화

연천군보건의료원, 폭염대비 취약계층 건강 관리 강화

Jun 19,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보건의료원은 오는 9월 말까지 폭염에 취약한 독거노인과 만성질환자, 허약노인 등 건강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방문건강관리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19일 밝혔다. 올 여름 기록적인 폭염이 예고된 만큼 방문건강관리 전문인력을 활용하여 건강취약계층 2,100가구 2,276명을 대상으로 전화나 방문으로 건강 상태를 살펴 건강 취약계층의 폭염 피해를 방지하고 경로당 등 가까운 무더위 쉼터 안내를 통해 폭염을 피할수 있도록 적극 안내 할 계획이다. 연천군보건의료원 관계자는 “온열질환에 ..

연천군 연천읍행복마을관리소, 건강한 여름나기 ‘나만의 부채 만들기’ 진행

연천군 연천읍행복마을관리소, 건강한 여름나기 ‘나만의 부채 만들기’ 진행

Jun 16,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 연천읍 행복마을관리소는 건강한 여름을 보내기 위해 부채에 직접 그림을 그리는 ‘나만의 부채 만들기’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행복마을관리소 지킴이가 마을회관 및 경로당을 방문해 참여를 원하는 어르신들의 신청을 받았으며, 직접 만든 부채를 통해 건강하고 즐거운 여름나기를 도모하고자 했다 행복마을관리소 지킴이가 밑그림을 그린 후, 채색하는 방식으로 진행한 부채 만들기는 그림 그리는 것을 어려워하는 어르신들도 즐겁게 참여할 수 있어 많은 호응을 얻..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연천군자살예방센터, 정보문화 유공 장관표창 수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연천군자살예방센터, 정보문화 유공 장관표창 수

Jun 16,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연천군자살예방센터는 제36회 ‘정보문화의 달’ 정보문화 유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 정부는 건전한 정보문화의 확산과 지능정보사회에 대한 국민의 이해증진을 위해 매년 6월을 정보문화의 달로 지정해오고 있으며, 올해는 ‘디지털 자유를 누리는 대한민국, 디지털 보편권과 포용으로’라는 슬로건으로 6월 15일 정보문화의 달 기념식이 서울시 상암 누리꿈스퀘어에서 열렸다. 정보문화의 달 유공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디지털 정보격차 해..

연천군, 건강취약계층 대상 ‘집중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연천군, 건강취약계층 대상 ‘집중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Apr 28,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보건의료원은 오는 5월부터 만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집중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집중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은 방문건강 전담인력이 병원에 내원하기 어려운 취약계층 노인 등 지역 주민을 직접 방문,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방문건강 전담인력은 질환의 합병증 예방과 낙상사고 등 건강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고 영양교육, 운동교육, 만성질환 교육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보건의료원 관계자는 “생활습관, 만성질환 이환조사, 노인 우울검사 등을..

연천군, 지역사회 건강조사 실시

연천군, 지역사회 건강조사 실시

Apr 24,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은 5월 16일부터 7월 31일까지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실시한다고 24일 밝혔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지역보건법에 따라 지역 보건소와 함께 지역별 평균 890명의 표본을 추출해 매년 5~7월 조사하는 지역단위 건강조사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 만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이뤄지며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교육 받은 받은 조사원이 선정된 조사 가구를 직접 방문해 테블릿에 탑재된 전자 조사표를 이용해 조사대상자와 면접조사를 실시한다. 해마다 실시하는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지역에 맞..

연천군, 경기도지역외상 협력병원 지정 간담회

연천군, 경기도지역외상 협력병원 지정 간담회

Apr 21,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보건의료원과 경기도외상체계지원단, 연천소방서는 20일 보건의료원에서 ‘2023년 경기도 지역외상 협력병원 추가 지정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연천군민의 중증외상 사망률을 낮추기 위한 효과적인 외상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재 경기도의료원 이천병원, 파주병원이 지역외상 협력병원으로 운영되고 있다. 추가 지정 대상 지역에 응급의료 취약지인 연천군이 포함됐다. 보건의료원은 오는 6월 지정식을 가진 후 최종 치료가 불가능한 환자에 대해 초기 소생술을 실시한 뒤 권역..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은대초 및 전곡중과 청소년 정신건강 위한 MOU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은대초 및 전곡중과 청소년 정신건강 위한 MOU

Apr 06,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연천군자살예방센터는 은대초등학교 및 전곡중학교 학생들의 심리·정서적 안정과 건강한 학교생활 유지 등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증진을 위해 각 학교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센터는 학생들의 정신건강증진을 돕기 위한 서비스 제공 및 시스템 구축, 정신건강 인식개선을 위한 교육 및 홍보를 진행할 예정이다.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강희영 센터장은 “은대초등학교, 전곡중학교와 적극적인 사업추진을 통해 실질적인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사회..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연천군자살예방센터, 노인 심리지원 프로그램‘희망나길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연천군자살예방센터, 노인 심리지원 프로그램‘희망나길

Mar 16,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연천군자살예방센터는 지난 14일 전곡읍을 중심으로 농촌형 노인 심리지원 프로그램 ‘희망나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희망나길 프로그램은 자살 고위험군의 선제적 발굴 및 자살률 감소를 위해 경로당 교육 연천군 60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달 14일 전곡읍 소재 18개 경로당 우울자살예방교육을 시작으로 정신건강검진 사전‧사후 검사, 정서지원 프로그램, 위험군별 사후관리 등을 진행하여 연천군 관내 거주 노인의 정서적 고..

연천군 청산사랑나눔회, 건강음료 배달서비스 실시

연천군 청산사랑나눔회, 건강음료 배달서비스 실시

Mar 15,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 청산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청산사랑나눔회는 14일 지역 내 취약계층 등 24가구를 대상으로 건강음료 배달서비스를 실시했다. 이날 청산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차상필 위원장을 비롯해 협의체 위원들은 직접 가정에 방문해 안부를 확인하고, 건강음료를 배달했다. 차상필 위원장은 “간단히 끼니를 해결할 수 있는 건강음료 및 간편죽 배달로 취약계층 어르신들이 건강한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도움이 됐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석휘 청산면장은 “건강음료 및 간편죽 지원으로 어르신들이 건강을 유..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연천군자살예방센터, 지역사회네트워크구축 간담회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연천군자살예방센터, 지역사회네트워크구축 간담회

Mar 13,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연천군자살예방센터는 최근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정신장애인 발굴 및 지역사회 정신건강 안전망을 강화하기 위해 관내 10곳의 읍·면행정복지센터 순회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13일 밝혔다. 각 읍·면 정신장애인 등록 및 사례관리 담당 실무자들이 참석한 이번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간담회에서는 2022년 읍·면행정복지센터 의뢰 및 결과 현황, 센터 등록 정신장애인 사례관리 현황과 유관기관 연계 대상자의 사례관리 프로세스, 정신건강 서비스 지..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연천군자살예방센터, 생명지킴이 양성 교육 실시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연천군자살예방센터, 생명지킴이 양성 교육 실시

Mar 09,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연천군자살예방센터는 9일부터 자살예방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연천군노인복지관 노노케어 일자리 노인 78명을 대상으로 생명지킴이 게이트키퍼 양성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게이트키퍼’는 주변 사람의 극단적 선택을 인지해 적절한 위기상담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전문기관에 연계해 대상자의 자살시도를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게이트키퍼 양성 교육 내용으로는 자살 신호 알아차리기, 적극적으로 들어주기, 안전하게 도와주기 등이 있다. 지난해 동안 3,307명의 게이..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민들레봉사단’ 김장 나눔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민들레봉사단’ 김장 나눔

Dec 15, 2022 | Q편집부기자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부설 연천군자살예방센터는 연말을 맞이하여 12월 9일 센터 등록회원으로 구성 된 민들레봉사단원들과 복지사각지대 취약계층을 위한 김장 나눔 행사를 진행하였다. 이번 행사는 민들레봉사단과 센터 직원들이 함께 동참하여 재료운반, 스티커 작업, 배달 등 역할을 분담하여 나눔 행사에 참여했다. 2018년부터 실시해온 김장 나눔 행사는 수혜자들의 적극적인 요청과 참여로 5년 째 진행되었으며 김치의 양은 10kg으로 작년과 동일하게 하되, 100가구에서 150가구로 서..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소소한 복을 모아 행복을 나누자 송년회 개최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소소한 복을 모아 행복을 나누자 송년회 개최

Dec 15, 2022 | Q편집부기자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부설)연천군자살예방센터는 연말을 맞이하여 12월 7일 연천군보건의료원 대회의실에서 2022년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송년회를 진행하였다. 이날 행사는 관내 정신장애인 중 정신건강복지센터 등록 회원 및 가족, 정신건강복지센터 직원, 보건소 직원 등 100여명이 한자리에 모여 한해를 돌아보며 2022년 사업 활동을 교류하고 소통과 화합의 시간을 마련하고자 개최되었다. 올해 송년회의 이름은 ‘소복소복 송년회’로 ‘소소한 행복이 모여 복을 나누자.’ 라는 뜻으로 모..

연천군, 인제대 상계백병원 업무협약 의료인프라 개선 ‘시동’

연천군, 인제대 상계백병원 업무협약 의료인프라 개선 ‘시동’

Dec 14, 2022 | Q편집부기자

 

연천군이 낙후한 지역 의료인프라 개선을 위해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과 손을 맞잡았다. 연천군은 14일 본관 2층 상황실에서 김덕현 연천군수와 고경수 인제대 상계백병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협약을 맺었다. 연천군은 이 협약으로 지역 주민들이 보다 나은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인제대 상계백병원과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앞으로 인제대 상계백병원은 주민들을 위한 의료봉사활동과 더불어 각종 의료강좌를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진료협력센터를 통해 소아와 임신부를 포함한 응급환..

김덕현 연천군수, “경기도의료원 연천병원 설치해야”

김덕현 연천군수, “경기도의료원 연천병원 설치해야”

Nov 30, 2022 | Q편집부기자

 

경기도내 지자체 중 공공의료서비스가 가장 취약한 연천군에 ‘경기도의료원 연천병원’ 설치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종합병원이 없는 데다 병의원 및 약국도 부족해 공공의료서비스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립의료원 설치가 시급한 상황이다. 30일 연천군에 따르면 올해 기준 경기도내 도립의료원 6곳(수원·의정부·파주·이천·안성·포천)이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전체 도립의료원 6곳 중 절반인 3곳이 남부지역에 있어 실효성과 함께 남북 공공의료서비스 격차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

연천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어울림봉사회와 ‘다문화가족 밑반찬 민들

연천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어울림봉사회와 ‘다문화가족 밑반찬 민들

Oct 26, 2022 | Q편집부기자

 

연천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조금랑)는 지난 22일 연천군새마을회관에서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밑반찬 만들기 행사를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대한적십자사 경기도지사 연천어울림봉사회와 다문화가족 34명이 참여한 가운데 이뤄졌다. 연천어울림봉사회와 다문화가족이 직접 참여해 정성스럽게 만든 반찬은 각 다문화가정으로 전달됐다. 윤덕상 연천어울림봉사회 회장은 “원활한 행사를 위해 우리 회원들이 이틀 전부터 많은 준비를 했다”며 “참여한 다문화가족들이 기뻐하는 모습에..

연천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저출생 극복프로그램 플라워&어른

연천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저출생 극복프로그램 플라워&어른

Oct 19, 2022 | 기자

 

연천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조금랑)는 지난 16일 연천군양성평등기금사업 공모로 생애주기별 저출생극복프로그램 플라워&어른이파티 진행했다. 이 프로그램은 관내 초등학교 4~6학년 자녀를 둔 가족을 대상으로 사춘기로 인해 시작되는 신체적·심리적 변화를 이해하고 자녀의 자아 존중감 향상과 가족 관계 향상에 기여하고자 기획됐다. 프로그램은 사춘기를 주제로 한 부모·자녀 교육과 사춘기·가족·연천군 관련 문제로 도전 골든벨, 가족 구성원 모두가 함께하는 가족 레크레이션, 자녀의 ..

연천署, 메타버스 활용 범죄예방 진단 시스템 구축

연천署, 메타버스 활용 범죄예방 진단 시스템 구축

Oct 05, 2022 | 기자

 

경찰 치안 활동에 국민들의 범죄예방 관심도를 제고 하여 효율적인 치안문제 대응의 필요성에 따라 글로벌 메타버스 제페토 내 범죄예방 진단 스튜디오를 구축하여 온라인 공간인 새로운 소통창구를 마련하여 민원응대를 한다고 밝혀 화제가 되고 있다. ◦제페토란 네이버가 운영하는 자회사로 메타버스 플랫폼을 말하며 메타버스는 가상현실보다 한 단계 진화한 개념인데 캐릭터를 활용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연천경찰서에서 추진하고 있는 메타버스의 가장 큰 ..

연천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연천청년회의소 복지증진 위한 업무협약

연천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연천청년회의소 복지증진 위한 업무협약

Sep 26, 2022 | 기자

 

연천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최근 연천청년회의소와 연천군 가족의 복지증진을 위해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26일 밝혔다. 센터는 지난해 쌀 나눔활동을 시작으로 올해는 분기별로 반찬을 지원하고 있다. 연천청년회의소는 회원들이 직접 실력을 발휘해 반찬을 만들어 봉사를 하고 있다. 찾아가는 반찬 봉사는 관내 취약 위기가족의 먹거리 어려움을 해소하고, 동시에 각 가정의 주거환경을 살펴볼 수 있어 주거환경개선 지원 기회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유창민 연천청년회의소 회장은 ..

연천군, 위민행정진단TF 본격 운영…찾아가는 행정서비스 구현

연천군, 위민행정진단TF 본격 운영…찾아가는 행정서비스 구현

Sep 08, 2022 | 기자

 

연천군이 군민과 소통하는 현장행정을 추진하기 위해 위민행정진단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연천군은 새롭게 구성한 위민행정진단TF가 7일 연천읍 와초리와 상1리, 전곡읍 전곡1·2리 마을회관에서 군민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군은 그동안 주민과의 대화(연1회), 군수 민원상담의 날(월 2회)을 좽화 해왔으나,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과 새로운 소통방식을 제안하기 위해 위민행정진단TF를 2개팀(총13명)으로 구성하고 매주 마을회관을 순회방문해 ..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연천군자살예방센터, 국립횡성숲체원 외부활동 참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연천군자살예방센터, 국립횡성숲체원 외부활동 참

Sep 07, 2022 | 기자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연천군자살예방센터는 지난 8월 31일부터 9월 1일 까지 1박 2일 동안 대상자들에게 건강한 외부활동과, 여가와 쉼을 제공하고 사회성 증진을 독려하며 고립된 환경에서 벗어나 건강한 삶을 살며 회복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국산림복지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산림교육전문 휴양시설인 국립횡성숲체원에서 「나눔의 숲」캠프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국립횡성숲체원은 이용자의 안전 및 편의 도모와 시설 관리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친환경적으로 조성되어있으며, 연령 및 유형에 ..

연천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제1회 DMZ 연천 물빛 가요제 개최

연천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제1회 DMZ 연천 물빛 가요제 개최

Sep 07, 2022 | 기자

 

신한대학교와 함께하는 연천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9월 3일 연천수레울아트홀 대공연장에서 제1회 DMZ 연천물빛가요제를 진행하였다. 해당 사업은 K-water 연천포천권지사가 주최하고 연천군시설관리공단과 한국예술문화단체 총연합회 연천지회의 협찬으로 개최됐다. 가요제의 예심은 연천군에 주소지를 두거나 직장을 다니고 있는 41팀의 사전접수를 받았고, 지난 8월 27일에 연천군종합복지관 대강당에서 35팀이 참가하였다. 이번 예심은 남녀노소 불문한 참가자들과 순수 창작곡으로 도전한..

경기도, 연천군보건의료원 지원 예산 2배 이상 확대

경기도, 연천군보건의료원 지원 예산 2배 이상 확대

Jun 09, 2019 | 경기도청 대변인실기자

 

경기도는 연천지역 유일의 병원급 이상 공공의료기관인 ‘연천군보건의료원’ 지원예산을 1회추경 등을 통해 지난해 3억5,000만원에서 올해 7억1천200만원으로 두 배 이상 인상함에 따라 안과, 소아청소년과 등 2개 진료과목의 전문의는 물론 응급실 간호사 등 전담 의료인력 추가 배치가 가능, 보다 안정적인 진료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고 7일 밝혔다.연천군보건의료원에 대한 지원예산 확대는 ‘특별한 희생에는 특별한 보상이 따라야한다’며 경기북부지역에 대한 지원을 강조해 온 민선 7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