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양평군

양평군 양서면, 면사무소 방문 주민 대상 ‘양서-건강똑똑 ZONE’ 운영

양평군 양서면, 면사무소 방문 주민 대상 ‘양서-건강똑똑 ZONE’ 운영

Apr 22, 2024 | Q기자

 

양평군 양서면은 매주 수요일 오전 10시부터 11시 30분까지 양서면사무소를 방문하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건강똑똑 ZONE’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건강똑똑 ZONE’은 양서면 주민들을 대상으로 민원처리 대기시간을 활용해 혈압과 혈당을 측정하고 통합적인 건강·복지 상담을 제공하는 양서면 특수시책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건강스크리닝(혈압측정 및 혈당검사) ▲고혈압 및 당뇨병 예방 및 관리 교육 ▲복지상담 등과 연계돼 진행된다. 특히 면사무소내 프로그램을 운영해 주민들의..

양평군  보건진료소 운영협의회장 소통 간담회 개최

양평군 보건진료소 운영협의회장 소통 간담회 개최

Apr 22, 2024 | Q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지난 19일 양평군청 대회의실에서 보건진료소 운영 활성화를 위한 소통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관내 17개 보건진료소 운영협의회장과 군수, 보건소장, 보건·복지 관계 부서장이 참석했으며 △운영 현황 및 주요사업 안내 △매력양평과 보건진료소 운영 활성화 및 발전방안을 위한 의견 수렴 등 진료소별 관할 주민대표와 소통의 시간이 마련됐다. 보건진료소 운영협의회는 「농어촌 등 보건의료를 위한 특별조치법」 제21조에 따라 보건진료소 운..

양평군 보건소, 은빛대학 ‘건강백세 신체활동’ 교육 호평

양평군 보건소, 은빛대학 ‘건강백세 신체활동’ 교육 호평

Apr 12, 2024 | Q편집부기자

 

양평군 보건소는 11일 용문교회 부설 은빛대학에서 참여 어르신 200명을 대상으로 노년기‘건강백세를 위한 생활 속 운동법’ 신체활동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교육은 보건소 신체활동 담당 운동사가 진행했으며 용문 은빛대학 참여 어르신을 대상으로 노년기 비만예방을 위한 건강체중 관리법과 함께 중등도 유산소, 근력운동, 평형성 운동 등 어르신 맞춤 신체활동 권장 내용을 알기 쉽게 교육해 큰 호응을 얻었다. 용문교회 관계자는 “어르신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교육이었다”..

양평군  취업지원 프로그램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교육생 모집

양평군 취업지원 프로그램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교육생 모집

Apr 12, 2024 | Q편집부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2024년 취업지원 프로그램인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교육생을 오는 29일부터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취업지원 프로그램은 관내 미취업 군민을 대상으로 하며 직업교육 훈련사업을 통해 취업률을 높이고 근로소득을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된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는 출산가정에 파견되어 산모의 산후 회복 및 신생아의 양육을 지원하는 전문가를 의미한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양성과정은 보건복지부장관이 고시한 프로그램으로, 교육과정 종료 후 수..

양평군 서종면, 정배2리 경로당서 찾아가는 진지상·건강복지 서비스 진행

양평군 서종면, 정배2리 경로당서 찾아가는 진지상·건강복지 서비스 진행

Apr 04, 2024 | Q기자

 

양평군 서종면(면장 강금덕)은 지난 3일 정배2리 경로당에서 찾아가는 진지상과 건강복지 서비스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서종면 새마을회(협의회장 우광필, 부녀회장 박순자)와 대한노인회 서종분회(분회장 김정희)는 점심식사와 반찬조리 등을 지원해 어르신들의 든든한 한끼 식사를 도왔다. 서종면 복지팀에서도 어르신들의 혈압과 혈당을 측정하고 건강상담을 진행하며 어르신들의 건강을 꼼꼼히 살폈다. 한 어르신은 “혈당 측정기를 선물로 받았는데 어떻게 사용하는지 몰라 가지고만..

양평군, 아동비만 예방을 위한 ‘건강한 돌봄놀이터’ 운영

양평군, 아동비만 예방을 위한 ‘건강한 돌봄놀이터’ 운영

Apr 02, 2024 | Q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관내 7개 초등학교 돌봄교실 참여 아동 198명을 대상으로 아동비만 예방사업’건강한 돌봄놀이터‘를 오는 6월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군은 아동 비만율 증가와 패스트푸드 섭취율 증가, 신체활동 실천율 저하 등 건강생활습관 지표가 악화됨에 따라 아동들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과 체계적인 신체활동 경험 제공을 위해 이와같은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건강한 돌봄놀이터는 방과 후 돌봄교실 아동에게 미각체험 등 흥미를 유발하는 영양·식생활 체험교육(주1회 40분)..

양평문화재단-국립교통재활병원, 지역문화 발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양평문화재단-국립교통재활병원, 지역문화 발전 위한 업무협약 체결

Mar 27, 2024 | Q기자

 

양평문화재단(이사장 박신선)이 지역의 생활문화 활성화와 상생하는 지역문화 발전을 위해 국립교통재활병원(병원장 방문석)과 두 손을 맞잡았다. 양 기관은 25일 국립교통재활병원에서 양평문화재단 박신선 이사장과 재단 임직원, 국립교통재활병원 방문석 병원장과 병원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재단은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국립교통재활병원과 지역문화 발전 및 문화 나눔 활동을 위해 ‘2024 생활문화 햇빛 음악회’를 공동 추진하고, 지역 동호..

양평문화재단, 국립교통재활병원 업무협약 체결

양평문화재단, 국립교통재활병원 업무협약 체결

Mar 27, 2024 | Q기자

 

양평문화재단(이사장 박신선)은 지역의 생활문화 활성화 및 상생하는 지역 문화 발전을 위해 국립교통재활병원(병원장 방문석)과 두 손을 맞잡았다. 양 기관은 3월 25일(월) 국립교통재활병원에서 양평문화재단 박신선 이사장과 재단 임직원, 국립교통재활병원 방문석 병원장과 병원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재단은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국립교통재활병원과 지역 문화 발전 및 문화 나눔 활동을 위해 ‘2024 생활문화 햇빛 음악회’를 공동 추진하고, 지역 ..

양평군, 건강증진사업 보건복지사업 연계 활성화 방안 모색

양평군, 건강증진사업 보건복지사업 연계 활성화 방안 모색

Mar 21, 2024 | Q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체계적이고 다양한 보건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해 건강증진사업과 보건복지 사업의 연계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공유회의를 20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보건소장을 비롯해 보건소 공무원과 복지정책과, 노인장애인과, 12개 읍·면 복지팀의 사회복지직·간호직 공무원 등 총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회의에서는 보건소 주요 건강증진사업과 복지사업 공유, 신규사업 홍보가 이뤄졌으며 보건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사업 연계 활성화 방안을 모색..

양평군, ‘건강 씽씽’ 경로당 프로그램 성황리에 마무리

양평군, ‘건강 씽씽’ 경로당 프로그램 성황리에 마무리

Mar 19, 2024 | Q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농한기 경로당에서 진행하는 건강 씽씽 비만 예방관리사업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10주에 걸쳐 실시된 사업은 11개 면 268명의 어르신들이 참여했다. 특히 보건소 전문 인력이 매주 경로당을 방문해 노년기 통합건강관리와 비만 예방을 위한 신체 활동을 진행했다. 통합건강증진 교육은 전문 운동 강사의 어르신 맞춤형 근력운동 및 영양, 고혈압·당뇨 관리, 중풍 예방, 원예, 한지 등 힐링 여가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대상..

양평군 단월면, 단절 없는 보건·복지 위한“경로당으로 찾아가는 건강채움서

양평군 단월면, 단절 없는 보건·복지 위한“경로당으로 찾아가는 건강채움서

Mar 15, 2024 | Q기자

 

단월면(면장 권호일)에서는 지난 12일 덕수 1리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식전 혈당과 혈압 측정 및 복지 상담을 진행하였다. 단월면 복지팀 소속 간호직 공무원이 경로당을 방문하여 주민들을 혈압과 혈당을 체크하고 개인별 건강 상담 및 건강 교육을 진행하여 어르신들의 만성 질환 관리 등에 도움을 드리고 건강 관리와 검진의 중요성 재고하는 시간을 가졌다. 건강채움서비스를 통하여 건강 이상 증상을 발견하여 조기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안내 하여 조기 치료를 통한 질병 치료에 기..

양평군  단월면, 명성1리 경로당서 ‘찾아가는 건강채움서비스’ 시행

양평군 단월면, 명성1리 경로당서 ‘찾아가는 건강채움서비스’ 시행

Mar 14, 2024 | Q기자

 

양평군 단월면 복지팀은 지난 11일 명성 1리 경로당을 방문해 어르신들에게 건강 상담과 복지 서비스를 안내하는 ‘찾아가는 건강채움서비스’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명성1리 경로당에는 20여 명의 어르신들이 모인 가운데 협압, 혈당 측정과 개인별 건강상담, 교육이 진행됐다. 또한, 1:1 복지 상담을 실시하고 어르신들에게 누구나 돌봄, 1인 병원 안심 동행 등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안내했다. 권호일 단월면장은 “어르신들이 많이 참여해주시고 좋아해 주셔서 기쁘다. 앞으로..

양평군 강상면, 행복 UP! 건강상담실 운영

양평군 강상면, 행복 UP! 건강상담실 운영

Mar 12, 2024 | Q기자

 

양평군 강상면(면장 정영석)은 매월 첫째 주 수요일, 오전 9시부터 12시까지 면사무소에서 ‘행복 UP! 건강상담실’을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행복 UP! 건강상담실’(이하 건강상담실)은 강상면의 특수시책 사업으로, 복지팀 간호직 공무원이 강상면사무소를 방문하는 모든 주민을 대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및 치매조기선별 검진과 1:1 맞춤형 건강상담을 제공한다. 강상면은 면사무소에 건강상담실을 운영해 주민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기초건강검사와 상담을 통한 보건소 ..

양평군  1인가구 대상 ‘병원 안심 동행 서비스’ 선보여

양평군 1인가구 대상 ‘병원 안심 동행 서비스’ 선보여

Mar 12, 2024 | Q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1인가구나 1인가구에 준하는 돌봄 공백가구를 대상으로 ‘병원 안심동행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2일 밝혔다. 1인가구 병원 안심 동행 사업은 국가자격증을 소지한 동행매니저가 집에서 출발할 때부터 병원접수와 수납, 진료, 입·퇴원, 귀가까지 보호자처럼 동행하는 사업이다. 3월 한달 간 시범 운영 후 4월부터 본격 시작한다. 홀로 병원에 가기 어려운 1인가구라면 연령, 소득과 관계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1인가구가 아니라도 거동이 어려운 노인부부..

양평군 서종면, 문호6리 어르신들을 위한 ‘찾아가는 건강복지 서비스’

양평군 서종면, 문호6리 어르신들을 위한 ‘찾아가는 건강복지 서비스’

Feb 29, 2024 | Q기자

 

양평군 서종면은 지난 28일 문호6리 경로당을 방문해 어르신들의 혈압과 혈당을 측정한 후 개인별 건강상담과 혈압계 사용법 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어르신들이 올바른 혈압 측정을 통해 스스로 건강관리를 함으로써 건강한 노후 생활을 이어가는데 도움이 되고자 추진됐다. 이날 활동은 혈압, 혈당을 측정하면서 그동안 궁금했던 건강 정보에 관해 질문을 하는 등 어르신들의 큰 관심 속에서 이뤄졌다. 장차남 문호6리 노인회장은 “양평군이 어르신들의 복지에 관해 많..

양평군 양서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경로당 하하호호 웃음치료’ 진행

양평군 양서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경로당 하하호호 웃음치료’ 진행

Feb 22, 2024 | Q기자

 

양평군 양서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강금숙, 이하 협의체)는 21일 ‘경로당 하하호호 웃음치료’ 사업을 진행하고 지역 어르신들의 웃음을 되찾아주는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양서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위원장의 재능 기부로 시작된 웃음치료 사업은 주2회 10개소 경로당에서 진행된다. 스마일 체조, 율동, 삶의 지혜 이야기 등을 통해 어르신들이 활력있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매주 진행한다. 강금숙 민간위원장은 “양서면 어르신들의 웃음을 되찾아드리는 시간을 ..

양평군 단월면, 단절 없는 보건·복지 ‘경로당으로 찾아가는 건강채움 서비

양평군 단월면, 단절 없는 보건·복지 ‘경로당으로 찾아가는 건강채움 서비

Feb 22, 2024 | Q기자

 

양평군 단월면(면장 권호일)은 19일 보룡2리 경로당에서 단절 없는 보건·복지를 위한 ‘경로당으로 찾아가는 건강채움 서비스’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경로당으로 찾아가는 건강채움 서비스’는 지난해 읍면에 간호직 공무원이 배치됨에 따라 어르신들의 건강을 챙기고 복지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해 올해부터 추진됐다. 올해 단월면은 월 2~4회 18개 경로당을 순회하며 혈압, 혈당 측정 후 건강 상담과 복지 상담, 복약 지도 등을 진행하고 혈압계 사용 방법을 안내하는 등 꾸준한 건..

양평공사, 양평어린이건강놀이터 스마트 위험요인 신고시스템 운영

양평공사, 양평어린이건강놀이터 스마트 위험요인 신고시스템 운영

Feb 21, 2024 | Q기자

 

양평공사 (사장 신범수)는 양평어린이건강놀이터를 이용하는 이용객들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스마트 위험요인 신고시스템’을 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스마트 위험요인 신고시스템은 이용객의 시선에서 놀이 공간의 위험요소를 발굴하고 개선하기 위해 실시된다. 이용객이 놀이터 이용 중 발견한 놀이시설의 위험요소 또는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QR코드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신고된 나용은 실시간으로 담당자에게 통보되며 조치 결과는 매월 자체 게시판 또는 네이버 알림을 통해 게시될 예정이..

양평군 서종면 문호2리, 경로당으로 찾아가는 건강복지 서비스 시행

양평군 서종면 문호2리, 경로당으로 찾아가는 건강복지 서비스 시행

Feb 15, 2024 | Q기자

 

양평군 서종면은 지난 13일 문호2리 경로당에서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혈압, 혈당 측정법과 혈압계 사용법을 교육했다고 밝혔다. 이날 서종면 복지팀은 경로당에 방문해 어르신들의 혈압과 혈당을 측정하고 개인별 건강상담을 진행했으며 경로당에 비치된 혈압계 사용법을 안내했다. 건강상담을 마친 한 어르신은 “찾아가는 건강복지 서비스 시행 후 올바른 혈압계 사용법을 알게 됐고 나의 혈압 수치에 관심이 생겼다”라며 “앞으로 자주 경로당에 방문해 혈압 측정을 하겠다”고 말했다. ..

양평군  건강취약계층 대상 ‘찾아가는 한의약 건강상담’ 실시

양평군 건강취약계층 대상 ‘찾아가는 한의약 건강상담’ 실시

Feb 14, 2024 | Q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건강취약계층인 방문건강관리 대상자 중 한의약 건강관리가 필요한 어르신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한의약 건강상담을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올해 찾아가는 한의약 건강상담은 2월부터 12월까지 주 2회로 진행되며, 전문 의료인(공중보건한의사, 간호사)이 직접 대상자 가정에 방문해 만성질환 및 근골격계 급성·만성 통증이 있는 어르신에게 한의약 건강상담과 진료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요내용은 ▲한의약 건강상담 ▲건강취약계층을 위한 건강관리 운동법 및 영양지도..

양평군, 65세 이상 어르신 대상 비대면 건강관리 사업 참여자 모집

양평군, 65세 이상 어르신 대상 비대면 건강관리 사업 참여자 모집

Jan 29, 2024 | Q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비대면 건강관리 사업 참여자를 29일부터 모집한다. 이번 비대면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은 코로나 19 이후 건강 증진 서비스 접근성이 떨어지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며 지속가능한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고자 추진됐다. 양평군은 2022년 10월 보건복지부 주관 공모사업에 선정돼 지난해 7월부터 사업을 시작했다.. 올해는 건강습관 개선이 필요한 65세 이상 어르신 420명게 건강위험요인에 따라 스마트 기기..

양평군, 새해 맞이 건강 걷기 챌린지 운영

양평군, 새해 맞이 건강 걷기 챌린지 운영

Jan 26, 2024 | Q편집부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이 걷기 운동 생활화를 위해 모바일 건강 걷기 앱 워크온을 통해 ‘건강걷기 챌린지’를 연중 운영한다. 군은 주민들이 꾸준히 걷기 운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걸음수 달성, 코스 따라 걷기 운동 등 월별 다양한 챌린지를 진행하고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1월 29일부터 2월 25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새해맞이 걷기 챌린지는 202,400보를 달성할 경우(1일 10,000보 제한) 선착순 300명에게 모바일 커피 쿠폰을 제공한다. 해..

양평군, 2024년 고혈압당뇨병 건강교실 대상자 모

양평군, 2024년 고혈압당뇨병 건강교실 대상자 모

Jan 22, 2024 | Q편집부기자

 

양평군 보건소는 고혈압·당뇨병 건강교실을 2월 6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건강교실은 보건소와 동부·서부 건강관리센터에서 진행되며 고혈압, 당뇨병 질환자를 비롯해 관심있는 주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건강교실 참여자들은 간호사, 영양사, 운동사와 함께 △교육 전·후 건강수치 측정 △질환·영양·운동 이론교육과 △혈압관리 요령 △식사일지 작성 방법 △운동·식이조절 등 실습교육을 받는다. 특히 혈압·혈당이 조절되지 않는 대상자를 특별 집중관리군으로 선별해 1:1 집중 ..

양평군, 2024년 건강 씽씽 경로당 프로그램 운영

양평군, 2024년 건강 씽씽 경로당 프로그램 운영

Jan 10, 2024 | Q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이 농한기를 맞아 어르신 약 190명을 대상으로 한 ‘2024년 건강 씽씽! 경로당 프로그램’ 첫 수업을 8일부터 시작했다고 밝혔다. 총 8주로 구성된 프로그램은 보건소 전문인력이 매주 1회 경로당을 방문해 어르신들의 건강관리를 돕고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추진됐다. 특히 이번 경로당 프로그램은 노년기 자발적인 건강생활 실천을 목표로 진행되며 사전, 사후 건강측정과 개인별 비만 관리, 가정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신체활동 프로그램 등으로 구..

양평군,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운영 종료

양평군,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운영 종료

Dec 19, 2023 | Q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이 내년부터 코로나19 선별진료소를 종료한다고 밝혔다. 군은 지난 2020년 1월 28일부터 코로나19 확진자를 조기 발견하고 감염병 확산을 차단하 기 위해 선별진료소를 설치했으며 1,433일간 운영을 끝으로 이달 말 운영을 종료한다. 한편 감염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먹는 치료제 대상군(60세 이상인 자, 12세 이상의 기저질환자·면역저하자), ▲응급실·중환자실 입원환자, 고위험 입원환자(중환자실, 혈액암 병동, 장기이식 병동 입원·전실 시, 입원환..

양평군, 한파 대비 건강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 집중 실시

양평군, 한파 대비 건강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 집중 실시

Nov 29, 2023 | Q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이 겨울철 한파 종합대책에 따라 건강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방문건강관리를 집중 실시한다. 이에 따라 군 보건소 방문보건팀은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독거노인, 장애인 등 건강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파 대책기간(‘23. 11. 15. ~ ’24. 3. 15.)동안 집중적으로 건강관리에 나선다. 한파 대비 방문건강관리 비상 연락망을 구축해 ▲ 한파특보 발효 시 대상자 안전확인을 위한 직접 방문 및 전화 ▲ 혈압·혈당 등 기본적인 건강체크, 개인별 질병에 따른..

양평군, 보건진료소 업무 우수사례 공유 회의 개최

양평군, 보건진료소 업무 우수사례 공유 회의 개최

Nov 10, 2023 | Q기자

 

양평군 보건소는 9일 보건소장과 보건진료소 전담 공무원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보건진료소 업무 우수사례 공유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코로나19를 거치며 관계가 단절된 지역사회를 활성화하고 주민 건강증진을 위해 애쓴 보건진료소의 노고를 격려함과 동시에 업무 발전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관계자들은 보건진료소별 진료 사례, 건강증진사업, 대민 친절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보건의료 향상을 위한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2024년 보건소 주요사..

양평군 정신건강복지센터, 청년 마음 건강 위한 “별밤 음악회” 개최

양평군 정신건강복지센터, 청년 마음 건강 위한 “별밤 음악회” 개최

Oct 30, 2023 | Q기자

 

양평군 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 자살예방센터)는 지난 26일 관내 청년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일상생활 스트레스 해소와 정신건강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해 ‘별밤 음악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최근 코로나19 등 감염병 대유행으로 인한 사회적 연결고리 약화와 과열 경쟁에 중독된 한국 사회의 구조적 문제 등으로 여러 정신건강의 문제를 호소하는 양평 관내 청년들의 마음을 위로하기 위해 ‘디토 앙상블’의 음악 공연이 펼쳐졌고 청년 기관들의 홍보 부스가 운영됐다. 2016년 정신질환 ..

양평군 치매안심센터, 인지건강 및 치매 인식 개선 교육 실시

양평군 치매안심센터, 인지건강 및 치매 인식 개선 교육 실시

Oct 20, 2023 | Q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지난 19일 용문교회 부설 용문은빛대학과 연계해 인지건강 및 치매 인식 개선 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교육은 용문은빛대학 어르신 230여 명이 참여했으며 치매 예방, 상담, 조기진단, 환자 및 가족지원 등 치매 인식 개선 교육과 양평군 치매안심센터 이용 안내, 민선 8기 공약사항인 치매 치료비 지원, 조호물품 제공 추진 안내 등을 중점으로 다뤘다. 또한, 양평군 치매안심센터에서는 만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치매 조기 검진과 전문의 ..

양평군, 경기도 지역외상 협력병원 지정 간담회 가져

양평군, 경기도 지역외상 협력병원 지정 간담회 가져

Sep 19, 2023 | Q기자

 

양평군 보건소와 경기도외상체계지원단, 양평소방서, 양평병원은 지난 18일 양평소방서에서 경기도 지역외상협력병원 지역 외상 시스템 구축을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지역외상 협력병원은 지역 내 발생하는 외상환자의 치료를 비롯해 해당 의료기관에서 최종 치료가 불가능한 환자에 대해 초기 소생술 뒤 권역외상센터로 이송하는 역할을 하도록 지정받은 병원이다. 현재 경기도 내 총 8개소의 지역외상 협력병원이 운영 중이며, 양평병원은 2023년 6월 1일 경기도 지역외상 협력병원으로 지..

양평군 강상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SOS 긴급출동추진단”봉사 진행

양평군 강상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SOS 긴급출동추진단”봉사 진행

Sep 19, 2023 | Q기자

 

강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김영주)는 지난 18일 “SOS 긴급출동추진단” 사업으로 저소득층의 집수리 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SOS 긴급출동추진단”은 마을복지계획 사업의 일환으로, 긴급 도움이 필요한 가구에 상황에 따른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집수리 봉사활동은 지역 내 저소득 독거노인 가구를 선정했으며, 대상자는 거동이 불편해 보행보조기를 이용하는데 집 앞에 턱이 높아 다닐 때 매우 불편한 상황이었다. 이에 집 앞 단차를 없애기 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 양평지사, 추석 명절 맞이 이웃돕기 물품 기탁

국민건강보험공단 양평지사, 추석 명절 맞이 이웃돕기 물품 기탁

Sep 15, 2023 | Q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 양평지사(지사장 신성섭)는 지난 13일 추석 명절 맞이 관내 취약계층을 위해 100만원 상당의 이웃돕기 물품 참치선물세트 52세트를 기탁했다. 앞서 국민건강보험공단 양평지사는 관내 취약계층을 위해 출산가정 육아용품, 명절맞이 나눔상자 등을 전달했으며, 양평군장애인복지관에 저소득층 장애인을 위한 추석 명절 기념 후원금 150만 원을 기탁해 ESG 경영 실현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양평군 달리는 행복나눔 이웃들(달행이)에도 협력 기관으로 참여..

양평군, 2023년 건강탄탄 여름경로당 프로그램 성황리에 마무리

양평군, 2023년 건강탄탄 여름경로당 프로그램 성황리에 마무리

Sep 08, 2023 | Q기자

 

양평군 보건소는 지난 7월 3개 읍·면 경로당에서 어르신 약 8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3년 건강탄탄 여름경로당 프로그램을 7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노년기 건강생활실천을 위해 진행된 이번 사업은 양평읍 대흥1리, 용문면 코아루아파트, 강하면 운심2리 3개소 경로당을 매주 2회씩 방문해 노인들에게 신체활동, 영양, 치매 예방, 금연, 절주 등의 통합건강증진교육을 제공했다. 또한, 통합건강증진 교육과 함께 원예, 고무신 만들기 등의 힐링 여가 프로그램도 진행..

양평군,‘생애초기 건강관리 시범사업’공모 선정

양평군,‘생애초기 건강관리 시범사업’공모 선정

Aug 28, 2023 | Q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지난 25일 보건복지부 공모사업인 ‘생애초기 건강관리 시범사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생애초기 건강관리사업은 임산부와 2세 미만 영아가 있는 가정에 전문역량을 갖춘 간호사·사회복지사가 찾아가서 아이와 산모의 건강상담, 영아 발달 관련 상담과 양육에 대한 교육과 심리적, 사회적 지지를 제공하는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양평군은 보건소 등록 임산부 대상 건강 평가를 진행하며, 평가 결과에 따라 ‘기본방문’과 ‘지속방문’ 군으로 ..

양평군,‘한의약 건강증진 영유아 경혈 마사지교실’운영

양평군,‘한의약 건강증진 영유아 경혈 마사지교실’운영

Aug 18, 2023 | Q편집부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관내 영유아를 대상으로 부모와의 경혈마사지 등 신체접촉을 통해 영유아의 심리적 정서를 안정시키고 근골격계, 신경계, 순환기계를 자극해 영유아의 신체발달과 정서적 발달을 도모하고자 8월 17일부터 9월 14일까지 5회에 걸쳐 마사지교실을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영유아의 한의학적 건강특성이해와 영유아기 마사지의 필요성, 성장과 비만, 구강관리, 단계별 이유식 방법과 육아 스트레스 관리방법 등의 내용을 구성해 참여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다. 배명석 양평..

양평군, 장애인 건강관리 교육 및 복달임 삼계탕 나눔 행사 추진

양평군, 장애인 건강관리 교육 및 복달임 삼계탕 나눔 행사 추진

Aug 09, 2023 | Q기자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양평군지회는 지난 8일 양평장로교회에서 200여 명의 회원이 참석한 가운데 장애인건강관리 교육 및 복달임 삼계탕 나눔 행사를 추진했다. 이날 행사는 보건소에서 진행하는 장애인건강관리 교육을 시작으로 장애인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양평요양병원, 양평서울해장국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삼계탕을 먹으며 회원간 화합과 단합의 시간을 가졌다.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양평군지회 박진수 지회장은 “후원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삼계탕 드시고 건강하게 여름 나시기를 ..

양평군, 폭염 대비 취약계층 방문 건강관리 강화

양평군, 폭염 대비 취약계층 방문 건강관리 강화

Aug 03, 2023 | Q편집부기자

 

양평군 보건소는 연일 기록적인 폭염이 지속되면서 2023년 경기도 폭염 대응 방문건강관리 사업추진계획에 따라 취약계층들의 폭염 피해 예방과 건광 관리 강화를 꾀할 방침이다. 특히 만성질환자나 노인, 소아 등의 취약계층은 폭염으로 인해 사망까지 이를 수 있어 가구 방문 시 건강수칙 홍보자료 배부, 충분한 수분 섭취 등 건강관리 교육, 무더위 쉼터 이용 안내는 물론 혈압·혈당검사 등 기본적인 건강 체크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전화나 문자 등을 통해 직접 방문이 이뤄지지 못하는..

양평군 여름 보양식 드시고 건강하세요

양평군 여름 보양식 드시고 건강하세요

Jul 27, 2023 | Q편집부기자

 

양평군 강하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오세호)는 지난 26일 거동불편으로 바깥 활동이 어려운 가구에 삼계탕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지역특화사업인 ‘사랑나눔반찬’의 일환으로 거동불편 등으로 집에서만 생활하는 어르신들께 특별식을 제공해 더운 여름 기력회복을 돕자는 취지에서 시작됐다. 이날 행사는 강하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성금을 걷어 재료를 준비하고 무더위에도 행사 이틀 전부터 담근 김치와 당일에 직접 조리한 삼계탕을 비롯해 떡을 함께..

양평공사, 양평 어린이건강놀이터 입장 절차 간소화 나서

양평공사, 양평 어린이건강놀이터 입장 절차 간소화 나서

Jul 21, 2023 | Q기자

 

양평 어린이건강놀이터(이하 놀이터)는 지난 18일부터 고객 편의성 향상을 위해 입장 절차 간소화 서비스를 시범 도입했다고 밝혔다. 입장 절차 간소화 서비스는 발급된 회원바코드를 스캔해 시설을 이용하는 어린이들의 신속한 입장을 도모한다. 고객들이 입장 자격 확인을 위한 구비서류를 준비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한 놀이터 이용 고객은 “그동안 놀이터를 이용하려면 어린이의 연령과 거주 지역 확인을 위한 접수증 작성과 구비서류 확인 절차가 필요했다”며, “재방문 ..

양평군, 건강 탄탄! 여름경로당 프로그램 운영

양평군, 건강 탄탄! 여름경로당 프로그램 운영

Jul 20, 2023 | Q편집부기자

 

양평군 보건소는 3개 읍․면 경로당을 중심으로 어르신 눈높이에 맞는 통합건강증진교육과 원예교실, DIY 고무신 만들기 등 힐링 여가 프로그램을 제공해 노년기 우울감을 예방하고 건강생활실천 유도를 통한 어르신 삶의 질을 높이고자 지난 17일부터 ‘건강 탄탄! 여름 경로당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7월 17일부터 9월 7일까지 8주간 진행되는 ‘건강 탄탄! 여름경로당 프로그램’은 양평읍과 용문면, 강하면 3개 읍․면에 각 1개소씩 경로당을 선정했다. 6월 1..

양평군 개군면, 초복이닭! 건강한 여름나기 보양식 전달

양평군 개군면, 초복이닭! 건강한 여름나기 보양식 전달

Jul 20, 2023 | Q편집부기자

 

양평군 개군면(면장 이광범)은 지난 19일 어려운 이웃들에게 보양식을 전달하는 ‘초복이닭! 건강한 여름나기’ 사랑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개군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김기영) 위원들은 삼계탕과 영양죽, 참치 세트로 구성된 꾸러미를 지역 내 취약계층 107가구에 전달하고 안부를 확인하는 등 복지안전망 구축에 일조했다. 김기영 위원장은 “장마와 무더위로 힘들어하는 이웃에게 ‘초복이닭’ 꾸러미를 전달해주신 위원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마을 복지 활동..

양평군, 65세 이상 비대면 건강관리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양평군, 65세 이상 비대면 건강관리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Jun 02, 2023 | Q기자

 

양평군은 6월 1일부터 관내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앱과 스마트 기기를 통해 맞춤형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은 코로나19 이후 건강증진 서비스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지속 가능한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됐다. 군은 2022년 10월 보건복지부 주관 공모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올해 7월부터 사업을 시작하게 ..

양평군, 건강한 체중 감량을 위한‘확찐자 탈출하기 프로그램’대상자 모집

양평군, 건강한 체중 감량을 위한‘확찐자 탈출하기 프로그램’대상자 모집

May 26, 2023 | Q기자

 

양평군은 오는 6월 8일부터 운동과 영양을 위한 코치서비스를 통해 건강한 체중 감량과 만성질환 관리를 도와줄 ‘확찐자 탈출하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확찐자 탈출하기 프로그램’은 주 2회 운동과 식사 사진 인증을 통해 대상자의 건강한 체중감량을 목표로 하는 8주 동안의 운동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6월 8일부터 8주간 화, 목요일 오전 10시부터 11시까지 양평군 평생학습센터에 진행된다. 또한 개인별 식사 사진을 네이버 밴드를 통해 공유하며, 영양사와 ..

양평군 양서면, 찾아가는 건강복지 「돌봄 YeS 양서」경로당 순회 방문

양평군 양서면, 찾아가는 건강복지 「돌봄 YeS 양서」경로당 순회 방문

May 25, 2023 | Q기자

 

양서면 복지팀은 찾아가는 건강복지 「돌봄 YeS 양서」를 지난 4월부터 5월까지 면내 36개 경로당 순회 방문을 완료하였다. 찾아가는 건강복지「돌봄 YeS 양서」는 양서면 주민들을 대상으로 건강상담과 복지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여 건강한 생활을 제공하고자 하는 양서면 특수시책 사업이다. 이 사업은 양서면 내 36개 경로당을 방문하여 362명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혈압계 사용방법 교육, 고혈압 건강교육 ▲건강 서포터즈와 함께하는 혈압측정(자가측정) ▲건강상담 및 혈당체크 ▲복지상..

양평어린이건강놀이터, 국내 대표 벤치마킹 대상지로 등극

양평어린이건강놀이터, 국내 대표 벤치마킹 대상지로 등극

May 11, 2023 | Q기자

 

양평군은 지난 2021년 11월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놀이공간을 제공해 행복한 지역사회 조성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개관한 양평어린이건강놀이터가 시설 운영 우수사례로 인정받아 타 지자체의 벤치마킹을 위한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3월 강원도 고성군을 시작으로 양구군이 방문했으며, 최근 경기 하남시와 가평군이 양평을 찾아 공공형 놀이터 조성 및 관리·운영 사례에 대한 벤치마킹을 진행했다. 양평어린이건강놀이터는 연면적 1,060.73m²(약 320평) 규모로..

양평군, 2023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실시

양평군, 2023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실시

May 09, 2023 | Q편집부기자

 

양평군 보건소는 오는 5월 16일부터 7월 31일까지 질병관리청에서 선정한 표본가구를 방문해 가구원(성인 900여 명)을 대상으로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지역 특성에 맞는 보건사업 추진을 위해 주민의 건강 수준을 수집하는 통계 조사로, 지난 2008년부터 매년 질병관리청과 전국 258개 시․군․구 보건소가 함께 수행하는 국가승인 통계 조사이다. 조사결과는 지역 건강정책 수립 및 건강증진 사업의 근거자료로 활용되며, ..

양평군,‘2023년 건강 탄탄 경로당 프로그램’성황리에 마무리

양평군,‘2023년 건강 탄탄 경로당 프로그램’성황리에 마무리

May 01, 2023 | Q기자

 

양평군은 지난 28일, 앞선 3월 6일부터 8주간 관내 경로당을 찾아 11개 읍․면 어르신 약 25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2023년 건강 탄탄! 경로당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이번에 진행한 건강 탄탄 경로당 프로그램은 노년기 건강생활실천을 위해 진행되어 신체활동, 영양, 중풍예방, 구강, 금연, 절주 등 통합건강증진교육과 한지공예, 원예교실의 체험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프로그램은 매주 경로당을 방문해 실버체조 및 건강교육을 제공하며, 건강지식 습득과 ..

양평어린이건강놀이터, 타 지자체 벤치마킹 방문 줄이어

양평어린이건강놀이터, 타 지자체 벤치마킹 방문 줄이어

Apr 14, 2023 | Q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에서 지난해 문을 연 양평어린이건강놀이터가 타 지자체의 벤치마킹의 대상으로 부각되고 있다. 지난해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여러 지자체에서 벤치마킹을 다녀갔으며, 지난 13일에는 강원도 양구군에서 서흥원 군수를 비롯한 관계자 10여 명이 놀이터를 방문해 공사 진행 절차, 예산 비용, 활동 프로그램 등 설치시 준비사항 등을 확인하고 시설 운영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했다. 양구군 관계자는 “양평군에 어린이건강놀이터를 설치한 노고에 격려를 아끼지 않았으며, 활..

양평군 양서면, 찾아가는 건강복지‘돌봄 YeS 양서’추진

양평군 양서면, 찾아가는 건강복지‘돌봄 YeS 양서’추진

Apr 11, 2023 | Q편집부기자

 

양평군 양서면사무소는 지난 3일부터 관내 경로당을 순회 방문하는 찾아가는 건강복지 「돌봄 YeS 양서」를 추진하고 있다. 찾아가는 건강복지「돌봄 YeS 양서」는 양서면 주민들을 대상으로 건강상담과 복지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양서면 특수시책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4월부터 5월까지 양서면 내 36개 경로당을 방문해 지역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혈압계 사용방법 교육 ▲건강 서포터즈와 함께하는 혈압측정 ▲건강상담 및 혈당체크 ▲복지상담 시간으로 운영된다. 박수정 양수3리..

양평군, 건강취약계층 대상‘집중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운영

양평군, 건강취약계층 대상‘집중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운영

Apr 11, 2023 | Q편집부기자

 

양평군은 올해 찾아가는 방문건강관리사업과 함께 건강문제에 따라 증상조절이 어려운 만 65세 어르신을 대상으로 ‘집중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보건소에 직접 방문해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받기 어려운 지역 주민을 위해 추진되어, 마을의 경로당과 각 가정을 찾아가는 건강관리서비스다. 집중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은 어르신들의 건강한 삶을 위한 건강관리를 돕고자 사전에 선정된 집중 관리군 대상자 100여명에게 3개월 이내의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