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동두천시

동두천시 생연1동, 제일요양병원과 ‘건강지킴이 이동병원’ 업무 협약 체결

동두천시 생연1동, 제일요양병원과 ‘건강지킴이 이동병원’ 업무 협약 체결

Mar 14, 2024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 생연1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이호성)는 13일 동두천 제일요양병원(이사장 장태수)과 ‘생연1동 민관협력 보건 복지서비스 (건강지킴이 이동병원)’ 상호 공동 협력을 목적으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생연1동은 주민들의 건강서비스 연계 기반 구축과 의료서비스 정보 안내 등 의료취약계층의 보건복지서비스 체감도 향상을 기대한다. 이호성 생연1동장은 “동두천 제일요양병원과 함께 협력해 찾아가는 이동병원서비스 지원을 강화하고, 건강취약노인 무료 의료서비스 지원을 ..

동두천시  2024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조사원 모집

동두천시 2024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조사원 모집

Mar 05, 2024 | Q기자

 

동두천시 보건소에서는 질병관리청과 공동으로 수행하는 2024년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수행할 조사원을 모집한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지역보건법 제4조 및 지역보건법시행령 제2조에 따라 동두천 시민의 건강 상태 및 건강 문제의 원인 등을 파악하기 위해 2008년부터 매년 실시해오고 있다. 또한 지역보건의료계획 및 통합건강증진사업 계획 수립 등을 위한 통계자료 생성에 활용되고 있다. 한편 2024년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오는 5월 16일부터 7월 31일까지 조사대상 가구로 선정된 표본 ..

동두천시 임경숙 부시장, 보건소 비상진료대책반 운영 현황 점검

동두천시 임경숙 부시장, 보건소 비상진료대책반 운영 현황 점검

Mar 05, 2024 | Q기자

 

동두천시(시장 박형덕) 임경숙 부시장은 4일, 보건소 비상진료대책반 운영 현황과 지역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보건소를 방문해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 동두천시에서는 의료계 집단행동과 관련해, 보건의료재난 위기 경보가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상향됨에 따라 지난 2월 25일부터 ‘동두천시 지역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있으며, 보건소에서는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이 운영 중에 있다. 보건소에서는 현재 의료계 집단행동 움직임이 없고, 응급 환자 이송이 안정적으로 이뤄지고 있지만 지..

동두천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관계형성 미술치료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동두천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관계형성 미술치료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Mar 04, 2024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꿈드림)는 학교 밖 청소년의 관계 형성을 위한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한다. 프로그램은 3월 6일부터 4월 3일까지 총 5회로 청소년수련관 동아리실2에서 진행되며 매주 수요일 15시부터 17시까지 운영된다. 동두천시 관내에 거주하는 17세에서 23세 학교 밖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 방법은 센터 홍보 채널(카카오톡 채널, 인스타그램 등)의 게시물 속 링크를 통해 3월 3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센터 관계자는 “..

동두천시 보건소, ‘활력UP 건강UP 찾아가는 건강 교실’ 운영

동두천시 보건소, ‘활력UP 건강UP 찾아가는 건강 교실’ 운영

Feb 15, 2024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는 보건소를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외곽 지역 주민들을 위해 건강 교육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고자 ‘활력UP 건강UP 찾아가는 건강 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활력UP 건강UP 찾아가는 건강 교실’은 관내 외곽 지역인 걸산동, 상패동, 탑동동, 광암동 등 보건소 접근성이 낮은 지역 경로당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복합 건강증진 교육을 실시하는 사업이다. 주요 교육 내용으로는 △낙상 예방 근력 운동 및 스트레칭 교육 △올바른 구강관리 방법교육 △만성질환 예방관리 △치..

동두천제일요양병원, 동두천시에 성금 300만원 기부

동두천제일요양병원, 동두천시에 성금 300만원 기부

Feb 14, 2024 | Q편집부기자

 

동두천제일요양병원은 14일 시청 부시장실에서 동두천시에 기부금 300만 원을 전달했다. 동두천제일요양병원은 동두천 광암동에 위치한 노인전문 요양병원으로 암 환자, 치매 및 파킨슨, 간병인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호스피스 센터로 다양한 과목을 진료하고 있으며 특화된 의료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다. 조정숙 이사는 “겨울철 취약 계층분들이 기부금을 통해 조금이나마 위로를 받으시고 실질적인 도움을 받으셨으면 하는 마음에서 기부하게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에 동두천시 ..

동두천시, 의정부 을지대학교병원과 업무 협약 체결

동두천시, 의정부 을지대학교병원과 업무 협약 체결

Jan 30, 2024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시장 박형덕)는 지난 29일 의정부 을지대학교병원과 신속하고 양질의 의료 서비스 제공에 힘쓰고자 업무 협약을 맺었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형덕 동두천시장, 이승훈 의정부 을지대학교병원장과 각 기관의 관계자 7명이 참석한 가운데 마련됐다. 양 기관의 주요 협력 내용은 △동두천시민에게 신속하고 양질의 의료 서비스 제공 △교류 협력을 통한 시민의 건강증진과 보호에 앞장 △교육, 지역축제 등 우호교류 및 의료혜택 제공에 대한 사항 등이다. 동두천시는 그동안 종합병원과 3..

의정부 을지대학교병원, 동두천 연탄은행에 연탄 5,000장 전달

의정부 을지대학교병원, 동두천 연탄은행에 연탄 5,000장 전달

Dec 14, 2023 | Q편집부기자

 

의정부 을지대학교병원(병원장 이승훈)은 12일 동두천 연탄은행에 연탄 5,000장(4,500천원 상당)을 전달했다. 이승훈 의정부 을지대학교병원장은 “겨울철 한파가 예상되지만, 에너지 취약 계층의 겨울나기 사정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어 교직원들과 뜻을 모아 연탄을 기부하게 됐다”라며 “작은 나눔으로 우리 이웃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또한 의정부 을지대학교병원 교직원 80여 명이 다가오는 16일 광암동 지역 3가구에 1,700장‘사랑의 ..

동두천시, 청년 정신 건강을 위한 ‘청년 마인드케어 페스티벌’ 개최

동두천시, 청년 정신 건강을 위한 ‘청년 마인드케어 페스티벌’ 개최

Oct 11,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박찬호)는 청년 정신건강을 위한 청년 마인드케어 페스티벌을 오는 21일 개최한다. 올해로 3번째를 맞는 ‘청년 마인드케어 페스티벌’은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통해 청년들의 정신질환의 조기 예방과 자존감 향상, 스트레스 해소와 인식개선 등 청년 정신 건강 증진을 위해 매년 실시되고 있다. 이번 페스티벌은 MBTI(너..T야)성격 검사, 타로(신박한 야매타로), 포토부스(인생한컷, 추억을 뿜뿜뿜), 알까기, 타투스티커&헤나(해보자구)체험, 나만의 링..

동두천시 보건소, “부지Run한 줍깅, 건강홈Run” 참가자 모집

동두천시 보건소, “부지Run한 줍깅, 건강홈Run” 참가자 모집

Sep 21,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시장 박형덕) 보건소는 오는 10월 18일 동두천시 지행역 일대에서 열리는 “부지Run한 줍깅 건강홈Run” 캠페인에 참가할 시민을 모집한다. 동두천시와 경기도, 국민건강보험공단 인천경기지역본부가 공동 주최하는 ‘부지RUN한 줍깅 건강홈RUN’캠페인은 다음 달 18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진행되며 동두천 시민을 비롯한 경기도민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플로깅은 지행역 일대를 8개 구간으로 지정하여 걷는 코스로, 회수한 일반쓰레기와 담배꽁초 무게를 측정하여 가장 많이..

동두천시, 『노르웨이 이동외과 야전병원』 경기도 등록(문화)유산 지정 추

동두천시, 『노르웨이 이동외과 야전병원』 경기도 등록(문화)유산 지정 추

Sep 04,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시장 박형덕)는 『노르웨이 이동외과 야전병원』(NORMASH) 1동과 『노르웨이 한국전쟁 참전 유품』 13점에 대해 경기도 등록(문화)유산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동두천시는 하봉암동 소재 『노르웨이 이동외과 야전병원』(NORMASH) 목조건축물 1동과 자유수호평화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노르웨이 한국전쟁 참전 유품』 13점을 ‘경기도 등록(문화)유산’으로 지정하기 위해 지난 8월 10일 신청서(2건)를 제출하였다. 이에 따라 경기도문화재위원회(등록문화재분과..

동두천 시보건소, 미취학아동 “새싹건강교실” 운영

동두천 시보건소, 미취학아동 “새싹건강교실” 운영

Aug 14,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보건소는 지난 8월 10일 창말어린이집을 시작으로 오는 11월 30일까지 관내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 다니는 아동을 대상으로 ‘새싹건강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새싹건강교실은 어린이집 및 유치원 아동에게 영양·신체활동·흡연예방·구강보건 교육을 통해 올바른 건강생활습관 형성을 유도하는 통합 프로그램이다. 전문 교육 강사들이 흡연예방, 올바른 칫솔질, 스트레칭법, 비만 관리 등 영유아 식습관 및 건강생활 습관을 교육하며 또한 가정에서도 부모님과 함께할 수 있는 교육 자료를 ..

동두천시, 가정보육 어린이 건강과일 지원

동두천시, 가정보육 어린이 건강과일 지원

Aug 04,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시장 박형덕)는 어린이 식습관 개선 및 건강증진, 농산물 소비확대를 위해 「2023년 경기도 가정보육 어린이 건강과일 공급사업」 지원대상자를 8월 7일부터 모집한다. 신청 대상은 8월 또는 9월 가정양육수당 또는 부모급여(현금)를 받고 있는 아동의 보호자로, 경기 민원24 홈페이지, 아동 주민등록지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 신청하면 된다. 단, 어린이집 등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아동은 해당 기관을 통해 과일을 제공 받고 있어 사업 대상에서 제외된다. 선정된 아동에게는 친..

동두천시, 건강생활유지비 환급대상 의료사각지대 일제조사 실시

동두천시, 건강생활유지비 환급대상 의료사각지대 일제조사 실시

Aug 02,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시장 박형덕)는 7월 한 달 동안 의료1종 수급자 중 건강생활유지비 100% 환급자의 의료기관 미이용현황 등을 일제조사했다고 밝혔다. ‘건강생활유지비’는 선택의료기관 지정자 등을 제외한 의료급여 1종 수급권자의 외래진료 시 본인부담금을 일부 지원하기 위해 월 6천원씩 연 7만2천원까지 보장기관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로, 동두천시의 경우 현재 총 2,991명이 지원받고 있다. 이번 건강생활유지비 100% 환급대상자 일제조사는 의료급여종합시스템을 통해 건강생활유지비를..

동두천시 간호사회, 승지골 경로당에서  건강 상담과 손 마사지 등 봉사

동두천시 간호사회, 승지골 경로당에서 건강 상담과 손 마사지 등 봉사

Jul 18,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 간호사회(회장 박수자)는 15일 승지골 경로당을 방문해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날 봉사는 지역사회 건강증진을 위한 동두천시 간호사회 봉사활동 사업으로 사전 협약을 맺은 경로당을 방문해 혈압과 맥박 등을 점검하고 정상 수치를 벗어난 어르신은 병원 진료를 안내하는 등 전반적인 건강상담을 진행했다. 또한 다리 마사지와 허브 오일을 이용한 손 마사지, 매니큐어 봉사 등 다촘운 프로그램을 준비해 참여한 어르신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이날 참여한 경로당의 한 어르신은 “몸이 아..

동두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 해맑음 지역아동센터와  청소년 정신건강증진 M

동두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 해맑음 지역아동센터와 청소년 정신건강증진 M

Jul 07,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박찬호)는 지난 6일 정신건강의 어려움이 있는 장애 청소년들의 심리 지원체계 구축과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샘솟는기쁨 복지재단 해맑음 지역아동센터(센터장 최금숙)와 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서 양 기관은 상호 간 업무 수행 과정에서 필요한 전반적인 사항을 논의했으며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장애 청소년과 부모를 대상으로 심리지원, 정신건강 교육과 관련 프로그램 제공 등 정신건강 통합 서비스 제공체계를 구축하기로 협의했다. 센터 관계자는“이번 ..

동두천시, 건강한 조직 분위기 조성을 위한 제2회 멘탈케어박람회 개최

동두천시, 건강한 조직 분위기 조성을 위한 제2회 멘탈케어박람회 개최

Jun 14,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시장 박형덕)는 오는 7월 7일, 시 직원을 위한 제2회 멘탈케어 박람회를 개최한다. 지난 3월에 이어 두 번째 개최되는 이번 박람회는 직원들의 업무 및 관계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개인의 스트레스 회복 탄력성 향상을 통한 건강한 조직 분위기 조성을 위해 개최되며 직원들이 각자 원하는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체험하는 형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체험형 부스는 총 7개로, 3월에 비해 2개 프로그램을 추가하고 인기 프로그램을 확대 편성하였다. 주요 프로그램은 스트레스 ..

동두천시 생연1동, 로컬드림봉사회 찾아가는 병원 동행 서비스 진행

동두천시 생연1동, 로컬드림봉사회 찾아가는 병원 동행 서비스 진행

May 24,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 생연1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22일 로컬드림봉사회(회장 이창민)와 업무협약에 따라 거동이 어렵고 보호자가 없는 취약계층 대상자들에게 찾아가는 병원 동행 서비스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이날 로컬드림봉사회는 병원 이용에 어려움이 있는 대상자 가구를 방문하여 애로사항을 청취한 후 치료 중인 병원까지 동행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하지 절단 수술로 인한 불편 상황과 만성적으로 진행 중인 괴사 증상을 확인하여 대상자에게 필요한 진료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한편, 생연1..

동두천자원봉사센터 재능나눔 우쿨렐레·음악치료 봉사단 연주 및 노래봉사 펼

동두천자원봉사센터 재능나눔 우쿨렐레·음악치료 봉사단 연주 및 노래봉사 펼

May 12,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 자원봉사센터는 재능나눔 우쿨렐레·음악치료봉사단이 지난 11일, 상패동 소재 동두천노인복지요양센터를 방문해 흥겨운 연주 및 노래봉사로 어르신들께 기쁨을 선사했다고 전했다. 이날 재능나눔 우쿨렐레·음악치료봉사단은 그동안 갈고 닦은 우쿨렐레, 팬플루트, 하모니카, 플루트, 오카리나 등 다양한 악기 연주와 어버이날을 기념하여 감사의 마음을 담은 노래와 율동을 선보여 큰 박수와 환호를 받았다. 자원봉사센터 우쿨렐레·음악치료봉사단을 지도하는 안미현 강사는 “코로나 기간에도 꾸준..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서울아산병원과 이동건강검진 진행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서울아산병원과 이동건강검진 진행

May 10,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윤대중)은 지난 9일 오전 10시 복지관 2층 강당에서 이동건강검진 서비스를 진행했다. 이동건강검진 서비스는 신체적‧정신적 이유로 의료기관을 이용하지 못하는 취약계층 장애인의 질병 조기 발견 및 정서적 불안감 감소를 위한 사업이다. 장애인종합복지관은 서울아산병원(이동진료팀)과 연계하여 복지관 등록 장애인을 대상으로 사전 및 당일 접수를 통해 진행됐다. 이동진료팀은 전문 의료진 진료를 통해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대상자별 필요 검사(X..

“건강한 치아 100세까지”  동두천시, 초등학생 4학년 치과주치의 사업

“건강한 치아 100세까지” 동두천시, 초등학생 4학년 치과주치의 사업

May 02,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보건소는 5월 2일부터 11월말까지 초등학교 4학년(동연령 학교밖 청소년, 미등록 이주아동)을 대상으로 구강건강관리 서비스인 치과주치의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일반적인 학생구강검진이 문진 및 기본구강검사에 그치는 반면 「치과주치의사업」은 △구강검진(문진, 기본구강검사, 위생검사) △구강보건교육(칫솔·치실 사용법, 바른식습관, 불소이용법) △예방진료(전문가 구강 관리, 불소도포, 치아홈메우기, 단순치석제거, 파노라마 촬영) 등 포괄적인 예방 차원의 구강관리 서비스를 제공..

동두천시, 장애인 가족 대상 정신건강 교육 실시

동두천시, 장애인 가족 대상 정신건강 교육 실시

Apr 05,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달 31일 한국장애인부모회 동두천지부 회원 21명을 대상으로 성인 정신건강 교육 “우울증 예방 및 스트레스 관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2022년 4월 서울시가 발표한 “고위험 장애인가족 지원방안” 연구결과에 따르면, 가족돌봄자의 건강 상태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한 질병은 우울·불안을 포함한 정신적 질환 및 장애(36.7%), 다음으로는 신체적 질환 및 장애(18%)로 나타났으며 정신건강 문제의 주원인은 1위 (돌봄)스트레스(75.5%), 2위 ..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서울아산병원과 이동건강검진 서비스 제공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 서울아산병원과 이동건강검진 서비스 제공

Mar 24,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윤대중)은 지난 21일, 복지관 2층 강당에서 서울아산병원과 함께하는 이동건강검진 서비스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건강검진 서비스는 신체적·정신적 이유로 의료기관을 이용하지 못하는 취약계층 장애인의 질병 조기 발견 및 정서적 불안감 감소를 위한 사업으로, 서울아산병원(이동진료팀)과 연계하여 복지관 등록 장애인을 대상으로 사전 및 당일 접수를 통해 진행하였다. 전문 의료진과 개별 진료를 통해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대상자별 필요 검사(X-RAY 촬영, 피검..

동두천시, 건강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멘탈케어프로그램 진행

동두천시, 건강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한 멘탈케어프로그램 진행

Mar 20,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시장 박형덕)는 지난 17일 시 직원을 대상으로 건강한 조직문화와 소통하는 직장환경 조성을 위한 멘탈케어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코로나19 이후 관계 단절과 번아웃 증후군을 겪는 직원들의 심신 안정과 스트레스 회복을 돕기 위해 마련했으며 민원 처리에 바쁜 직원들을 위해 각자 편한 시간대에 원하는 프로그램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체험하는 형식으로 구성했다. 체험형 부스는 총 5개로, 스트레스 상태에 따라 색이 변하는 패치를 통해 컨디션을 점검할 수 ..

동두천시, 정신건강인식개선 온라인 캠페인 “춘하추동” 실시

동두천시, 정신건강인식개선 온라인 캠페인 “춘하추동” 실시

Mar 16,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오는 20일부터 31일까지 정신건강 인식개선 온라인 캠페인 “춘하추동”을 진행한다. 이번 온라인 캠페인은 코로나19 후유증 예방을 주제로 ‘코로나 블루’에서 ‘엔데믹 블루’로 전환된 이후, 코로나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가는 두려움과 우울감을 예방할 수 있는 “잃어버렸던 나만의 계절 찾기 이벤트- 시즌 one, 봄 찾기!”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참여 방법은 오는 20일부터 31일까지 센터 홈페이지(www.cmhc.or.kr) 또는 포스터 QR코드로 접속하..

동두천시, 자살예방사업 “마음G킴 플러스병원”업무협약 체결

동두천시, 자살예방사업 “마음G킴 플러스병원”업무협약 체결

Mar 08,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부설자살예방센터는 지난 28일 동두천시 생연동 소재의 임내과의원과 자살 고위험군 발굴 및 연계를 위한 “마음G킴 플러스병원”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마음G킴 플러스병원 사업”은 비정신건강의학과를 이용하는 환자 중 정신과적 문제로 우울 및 자살의 위험성이 있는 환자를 주치의가 발견하게 되면 자살예방센터와 연계하여 전문가 또는 전문기관으로부터 조기에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는 지난해 경기도립노인전문병원에 이어 올해 임내과의원..

동두천시, 자살예방사업 “마음G킴 플러스병원” 업무협약 체결

동두천시, 자살예방사업 “마음G킴 플러스병원” 업무협약 체결

Mar 07,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부설자살예방센터는 지난 2월 28일 동두천시 생연동 소재의 임내과의원과 자살 고위험군 발굴 및 연계를 위한 “마음G킴 플러스병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마음G킴 플러스병원 사업”은 비정신건강의학과를 이용하는 환자 중 정신과적 문제로 우울 및 자살의 위험성이 있는 환자를 주치의가 발견하게 되면 자살예방센터와 연계하여 전문가 또는 전문기관으로부터 조기에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전년도 경기도립노인전문병원에 이어 올해 임내과의..

동두천시보건소, 걸산동경로당 대상 찾아가는 건강교실 운영

동두천시보건소, 걸산동경로당 대상 찾아가는 건강교실 운영

Feb 28,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보건소는 지난 2월 23일에 걸산동경로당을 대상으로 ‘활력UP 건강UP’찾아가는 건강교실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활력UP 건강UP’찾아가는 건강교실은 공중보건한의사, 간호사·치과위생사·사회복지사 등 전문 인력으로 구성된 운영팀이 보건소 접근성이 낮은 경로당을 대상으로 직접 방문하여 이용 어르신 대상 맞춤 건강교육 등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번 건강교실에서는 걸산동경로당 이용 어르신 25명을 대상으로 △맞춤형 한방 진료 △ 낙상예방 근력운동 및 스트레칭 교육 △ 칫솔질 ..

동두천시 상패동 행정복지센터, 찾아가는 건강교실 운영

동두천시 상패동 행정복지센터, 찾아가는 건강교실 운영

Feb 21,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 상패동 행정복지센터는 노인인구가 많은 지역사회의 특수성을 반영하여 어르신들이 건강한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찾아가는 건강교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지난 20일 상패4·5통 경로당을 방문하여 ▲건강일반상식 ▲치매, 당뇨 등 주요 성인병 예방수칙 ▲어르신 맞춤형 운동법 등 다양한 교육을 실시하고 말벗도 되어드리며 안부를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에 참여한 한 어르신은 “동사무소에서 직접 경로당을 찾아와 운동방법을 알려주고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며 재미있고 유익한 ..

동두천시, 생연2동.중앙동 마을건강지킴이 양성교육 개강

동두천시, 생연2동.중앙동 마을건강지킴이 양성교육 개강

Feb 06, 2023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는 생연2동·중앙동 도시재생사업 추진에 따른 노노케어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마을 건강 지킴이 양성 교육’을 지난 1일, 제일상가 내 위치한 제일문화플랫폼(어수로 77-11)에서 주민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강했다. 이번 교육은 2월 1일 개강하여 2월 10일까지 매일 오후 2시~5시 제일문화플랫폼에서 총 8회차 과정으로 운영된다. 교육 내용은 운동기구 사용법과 건강관리 방법, 온라인 어플 등을 활용한 건강코칭 방법 등을 교육하여 주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올바른 ..

동두천시 로젠요양병원, 천사의 집에 따뜻한 겨울나기 위한 나눔 실천

동두천시 로젠요양병원, 천사의 집에 따뜻한 겨울나기 위한 나눔 실천

Dec 26, 2022 | Q기자

 

사회복지법인 동두천시사회복지협의회(회장 한완수)는 지난 22일 크리스마스를 맞아 로젠요양병원(이서경 원장) 후원으로 미혼모자시설 천사의 집에 사랑의 먹거리(스팸, 참치, 컵라면)와 생활용품(물티슈)을 후원하는 “행복나눔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로젠요양병원은 작년에 이어 도움이 필요한 천사의 집에 지정후원을 해오고 있으며 임직원들이 십시일반 모은 후원금으로 천사의 집 미혼여성들에게 꼭 필요한 물품으로 준비하여 전달하였다. 천사의 집은 미혼여성들의 아픈 상처를 치유하고 새..

동두천중앙성모병원, 자동 혈압측정기 후원

동두천중앙성모병원, 자동 혈압측정기 후원

Dec 23, 2022 | Q편집부기자

 

동두천중앙성모병원(병원장 윤석진, 조황래)은 지난 22일 관내 어르신들의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고자 동두천시노인복지관에 자동 혈압측정기를 후원했다고 밝혔다. 윤석진, 조황래 병원장은 “겨울철 어르신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심혈관 질환, 특히 전조증상이 없는 급성심근경색증 등이 염려된다”라며, “혈압측정계를 통해 지속적인 건강 체크를 하여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건강한 노후 생활을 보내시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동두천시노인복지관 강창운 관장은 “어르신들의 가장 기본이 되는 건강관리 ..

동두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2022년 사업보고회 개최

동두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2022년 사업보고회 개최

Dec 20, 2022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16일 평생교육원에서 2022년 사업보고회 ‘마음의 불을 켜다:ON’을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에는 박형덕 동두천시장을 비롯하여 동두천시의회 의장, 유관기관 내빈, 종사자, 센터 회원 및 가족 등 180여 명이 참석했으며, 올 한해 사업성과 보고와 우수 회원 및 유공자에 대한 시상, 회원과 자원봉사단체의 공연 등 다촘운 내용으로 진행됐다. 이날 박형덕 동두천시장은 한 해 동안 시민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애쓴 종사자와 관련자의 노고를 격려했으며, ..

동두천시, 경기도립노인전문동두천병원과 자살고위험군 발굴 위한 업무협약 체

동두천시, 경기도립노인전문동두천병원과 자살고위험군 발굴 위한 업무협약 체

Nov 23, 2022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부설 자살예방센터는 지난 21일 경기도립노인전문동두천병원과 자살 고위험군 발굴 및 연계를 위한 “마음G킴 플러스+병원사업”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비정신건강의학과를 이용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우울 및 자살 고위험군 환자를 조기 발견하여 적시에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전문기관에 연계하는 “마음G킴 플러스+병원사업”에 적극 협력하기로 협의하였다. 센터 관계자는 “경기도립노인전문동두천병원을 시작으로 관내 1차의료기관..

동두천시보건소, 보영여자중·고등학교 대상 건강증진사업 연계 홍보 실시

동두천시보건소, 보영여자중·고등학교 대상 건강증진사업 연계 홍보 실시

Nov 22, 2022 | Q편집부기자

 

동두천시보건소(소장 이승찬)는 청소년 약물오남용 예방 캠페인과 연계하여 지난 21일 보영여자중·고등학교 학생 300여 명을 대상으로 흡연예방 및 구강보건사업에 대해 홍보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동두천로타리클럽이 주최 및 주관했으며, 청소년 약물 중독의 유해성과 심각성을 알리고 관내 청소년을 유해환경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마련됐다. 보건소는 학교 내 강당에서 “골든벨을 울려라”라는 주제로 약물오남용 관련 퀴즈 등을 진행했으며, 청소년 흡연의 유해성과 구강건강관리 등 보건..

국민건강보험공단 동두천연천지사, 연탄 1,100장 기부

국민건강보험공단 동두천연천지사, 연탄 1,100장 기부

Oct 27, 2022 | Q편집부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 동두천연천지사(지사장 변영심)는 지난 26일 동두천시청을 방문해 연탄 1,100장을 기부했다. 변영심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장은 “트윈데믹(코로나19 및 독감이 함께 유행하는 상황)이 우려되는 겨울을 앞두고, 열악한 환경 속에서 생활하는 소외된 이웃에 따뜻한 온정이 전달되기를 바라며 이번 기부를 진행하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꾸준한 나눔 활동을 통해 지역주민의 복지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이번 기부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사회공헌..

동두천시, 제생병원 입구 칠봉산 우회 등산로 개통

동두천시, 제생병원 입구 칠봉산 우회 등산로 개통

Oct 19, 2022 | 기자

 

동두천시는 지난 18일 사유재산권 행사로 폐쇄되었던 칠봉산 등산로 중 생골 산책로~제생병원 쉼터 구간의 우회 등산로를 신설해 개통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제생병원 입구 쪽에서 임야로 넘어가는 구간을 목재데크 계단(약 30m), 유도 및 경계용 난간(70m), 목교 및 침목계단, 흙길노면 다지기 등 각종 시설물 설치 및 등산로 정비를 통해 안전을 확보하고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등산객의 편의를 도모했다. 특히 새롭게 조성된 등산코스는 콘크리트의 급한 경사로를 따라 직선으..

동두천시보건소, 장애인종합복지관 대상 찾아가는 건강증진교육 실시

동두천시보건소, 장애인종합복지관 대상 찾아가는 건강증진교육 실시

Oct 13, 2022 | 기자

 

동두천시보건소는 지난 13일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을 방문, 회원 약 50명을 대상으로 흡연예방교육 및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고 밝혔다. 이번 찾아가는 금연교육은 흡연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금연교육과 상담을 진행하고 금연보조제와 행동강화물품 등을 제공하여 금연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으며 거동이 불편하여 대면상담이 어려운 장애인을 위해 비대면 금연상담을 실시하여 흡연 장애인들의 금연 서비스 접근성을 높였다. 또한 찾아가는 구강교실에서는 스스로 구강관..

동두천시 장애인종합복지관, 아산병원 연계 무료 건강검진 서비스 제공

동두천시 장애인종합복지관, 아산병원 연계 무료 건강검진 서비스 제공

Sep 28, 2022 | 기자

 

동두천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윤대중)은 지난 27일, 복지관 2층 강당에서 무료 건강검진 서비스를 진행했다고 전했다. 이날 건강검진 서비스는 의료기관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인들의 건강 관리를 돕기 위해 서울아산병원(무료이동진료팀)과 연계하여 추진하는 사업으로, 복지관 등록 장애인 50여 명을 대상으로 사전 신청을 받은 후 진행하였다. 전문 의료진의 개별 진료를 통해 대상자의 건강상태를 파악하고 대상자별 필요 검사(X-RAY 촬영, 피검사, 소변검사 등)를 실시한 후 약 처방..

소요동·성경원 미라클봉사단·경기도립노인전문동두천병원, [어르신 힐링 Da

소요동·성경원 미라클봉사단·경기도립노인전문동두천병원, [어르신 힐링 Da

Sep 23, 2022 | 기자

 

동두천시 소요동 행정복지센터는 성경원 미라클봉사단(단장 이진숙), 경기도립노인전문동두천병원(이하 경기도립병원), 소요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이정훈)와 함께 지난 22일 『어르신 힐링 Day』를 운영했다. 소요동 마을복지계획 운영의 일환으로 이번에 처음 시행된 『어르신 힐링 Day』는 관내 경로당을 찾아가 성경원 미라클봉사단에서는 발마사지 봉사를, 경기도립병원에서는 치매 인식개선 교육을 진행하는 것으로 이날은 소요5통 경로당을 방문하여 어르신들의 큰 호응 속에서 성황리에 행사..

동두천시, 제생병원 입구 우회하는 칠봉산 등산로 신설 추진

동두천시, 제생병원 입구 우회하는 칠봉산 등산로 신설 추진

Sep 20, 2022 | 기자

 

동두천시는 최근 생골산책로~칠봉산 등산로 구간 중 일부가 사유재산권 행사로 폐쇄됨에 따라 대진의료재단과의 협약을 통해 제생병원 입구에 우회 등산로 신설 계획을 수립하고 공사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수십 년간 칠봉산 등산로로 사용되어온 해당 등산코스는 생골산책로와 연결되어 쉼터, 운동기구, 먼지털이기 등 편의시설이 구비되어 지역주민들과 칠봉산을 찾는 많은 등산객들이 이용해왔다. 이번 공사는 등산로 폐쇄 후 발길을 돌려야 하는 등산객과 시민들의 닫힌 길목을 열어달라는 다수의 민원이..

동두천시보건소, 추석 연휴 선별진료소 운영

동두천시보건소, 추석 연휴 선별진료소 운영

Sep 01, 2022 | 기자

 

동두천시보건소는 추석 연휴 기간인 9월 9일부터 12일까지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추석 당일을 제외하고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선별진료소는 연휴 동안 오전 9시부터 12시 30분까지 운영하고 추석 당일(9월 10일)은 운영하지 않는다. 검사대상은 만 60세 이상 고령자, 의료기관 내 의사소견에 따라 코로나19 검사가 필요한 자, 역학적 연관성 있는 자, 감염취약시설 선제검사, 신속항원 검사양성자 등이다. 아울러 의료기관에서도 코로나19 검사(신속항원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