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고양시

고양시자살예방센터, 우울증 겪는 어르신 대상   정신과 외래치료비 지원

고양시자살예방센터, 우울증 겪는 어르신 대상 정신과 외래치료비 지원

Apr 19, 2024 | Q기자

 

고양시자살예방센터는 관내 어르신들의 행복한 삶과 정신건강을 도모하기 위해 정신건강 외래치료비 지원 사업인 ‘경기도 어르신 마인드케어’를 운영 중에 있다. ‘경기도 어르신 마인드케어’는 우울증을 겪고 있는 노인을 위해 정신과 외래치료비를 지원함으로써 치료비에 대한 부담을 완화하고 꾸준한 치료를 통해 정신질환 만성화 예방 및 자살률 감소를 도모하는 사업이다. ‘경기도 어르신 마인드케어’는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질병코드 F32~39(우울증 및 기분장애)를 진단받고 외래치료를 받고 ..

고양시 덕양구보건소–중부대, 산학협력 건강도시 조성 업

고양시 덕양구보건소–중부대, 산학협력 건강도시 조성 업

Apr 18,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덕양구보건소는 지난 16일 중부대학교와 「지속가능한 건강도시 고양 조성」을 위한 상호 지원과 협력을 다짐하는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이날 협약식에는 고양시 덕양구보건소장 및 중부대학교 대외협력처장, 평생교육원장, 학생성장교양학부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건강증진 프로그램 등 보건 인프라 지원 △「건강도시 고양 조성」을 위한 다양한 산학 연계사업 지원 △「건강도시 고양 조성」에 필요한 자원 연계 및 건강증진을 위한 홍보활..

고양시 정신건강복지센터,  2024년 캠프 ‘봄바람 따라 꽃길 따라’운영

고양시 정신건강복지센터, 2024년 캠프 ‘봄바람 따라 꽃길 따라’운영

Apr 16, 2024 | Q기자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12일 경기도 광주에 위치한 율봄식물원으로2024년‘봄바람따라 꽃길따라’캠프를 다녀왔다. 이번 캠프에는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 등록회원과 가족, 자원봉사자를 포함한 60명의 인원이 참여했다. 센터는 봄을 맞이해 반복적인 일상에서 벗어나 야외활동을 통해 활력을 찾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계절별 농촌 체험 활동인 토마토 고추장 만들기를 진행했다. 참여자들은 다양한 봄꽃과 자연경관을 관람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캠프에 참여한 회원과 가족..

고양시 주엽2동, 마을건강복지계획 수립 위한 ‘주민 복지욕구조사’ 실시

고양시 주엽2동, 마을건강복지계획 수립 위한 ‘주민 복지욕구조사’ 실시

Apr 11,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일산서구 주엽2동이 4월 11일(목)부터 5월 3일(금)까지 ‘2024년 주엽2동 마을건강복지계획 수립과 추진을 위한 복지욕구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마을건강복지계획은 우리 동네 문제 파악과 해결을 위해 주민이 참여하는 과정을 포함한 우리 동네 건강복지계획이다. 이번 욕구조사는 주엽2동 주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큐알(QR)코드로 접속해 설문에 참여하거나, 주엽2동 행정복지센터로 방문하여 설문지를 작성할 수 있다. 박교원 주엽2장은 “이번 설문조..

고양시  도로시설물 정밀안전점검.진단 실시

고양시 도로시설물 정밀안전점검.진단 실시

Apr 11,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시민들의 불안 해소와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도로시설물 정밀안전점검‧진단 용역에 착수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도로시설물 안전점검‧진단은 7월까지 화도교, 백마교 등 42개소의 도로시설물에 대하여 실시한다. 이번 정밀안전점검‧진단은 정기점검과 달리 초음파 측정, 철근탐사, 진동측정 등 다양한 시험을 통해 도로구조물의 상태와 안전성을 점검하고 안전사고예방을 위한 시설물 보수 방안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시는..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일산차병원’으로부터 물품 지원 받아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일산차병원’으로부터 물품 지원 받아

Apr 10,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동구보건소는 5일 일산차병원으로부터 기저귀, 물티슈, 약 달력, 욕창 방석 등 300만원 상당의 물품을 지원받았다고 밝혔다. 2023년부터 양 기관이 협력하여 운영 중인 ‘기능형 재활팀’사업의 일환으로 지원된 물품은 관내 취약계층 등록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배부될 예정이다. 차병원 관계자는 “이번 물품이 취약계층 건강관리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지원이 필요한 대상자에게 나눌 수 있어 기쁘다”라고 전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

고양시  건강한 삶의 시작! 4월부터 가좌·주엽공원에서 함께해요

고양시 건강한 삶의 시작! 4월부터 가좌·주엽공원에서 함께해요

Apr 0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서구보건소는 4월 15일부터 지역주민의 실생활 건강증진을 위해 근린공원에서 다양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가좌근린공원에서는 국학기공 및 라인댄스를 주엽공원에서는 우리동네 야외헬스장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가좌근린공원에서 운영하는 국학기공 및 라인댄스는 우리 건강을 챙기는 데 도움이 되는 유용한 운동으로 건강한 신체뿐만 아니라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주엽공원에서 진행되는‘우리동네 야외헬스장"은 ..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지역사회건강조사 자료보고회’개최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지역사회건강조사 자료보고회’개최

Apr 0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동구보건소에서는 지난 5일 지역사회 건강조사 통계결과에 대한 자료보고회를 개최하고 주요 지표결과, 건강취약성 분석 등의 지역사회건강통계를 공유했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지역보건법」제4조(지역사회 건강실태조사)를 근거하여 지역 내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건강행태, 만성질환 유병 및 관리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질병관리청, 고양시,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이 함께 수행하는 국가 승인통계 조사다. 2023년 5월부터 7월까지 고양시 일산동구 총 50..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영양 플러스(+) 건강 UP」 프로그램 운영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영양 플러스(+) 건강 UP」 프로그램 운영

Apr 08,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동구보건소는 영양플러스 대상자 중 위험요인이 높은 대상자를 중점 관리하여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2024년 영양 플러스(+) 건강 UP」 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영양플러스 사업 대상자 중 빈혈, 저체중, 성장부진 등 영양위험요인이 높은 20가구를 선정하여 1:1 가정방문을 통한 영양상담, 염도계 대여 및 건강음식키트 제공 등으로 식생활 변화를 통해 위험요인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또한, 보건소 건강매니저와 함께 금연, 구강, 만성질환 예방관리 ..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지역주민 건강실태 조사 실시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지역주민 건강실태 조사 실시

Apr 05,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서구보건소는 5월부터 7월까지 3달간 지역주민의 주민건강실태 및 요구도에 부합하는 통합건강증진사업 운영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통합건강증진사업 주민건강실태 및 요구도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경기도 통합건강증진사업지원단에서 배포한 설문조사 툴을 활용했다.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 설문으로 설문조사를 완료하면 본인의 건강행태 수준을 알고 관리할 수 있다. 주요내용은 ▲건강위험 인식도(기저질환, 검진 유무) ▲건강행태(흡연, 음주, 영..

고양시 대화동 ‘건강 대화동행 사무소’ 참여자 모집

고양시 대화동 ‘건강 대화동행 사무소’ 참여자 모집

Apr 05,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일산서구 대화동은 주민들의 맞춤형 건강관리를 위해 추진하는 ‘건강 대화동행 사무소’참여자 20명을 4월 19일까지 선착순으로 모집한다고 밝혔다. ‘건강 대화동행 사무소’는 일산서구 가좌보건지소와 연계하여 진행하는 사업으로 4월 24일부터 5월까지 총 6주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대화동 주민 50대~70대 중 운동이 가능한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참여 가능하다. 2023년 지역사회 건강통계 결과, 대화동은 일산서구 평균에 비해 높은 흡연율, 음주율, 비만 유병률을..

고양시 주교동, 건강 취약계층 위한 ‘찾아드림 건강드림’ 사업 시행

고양시 주교동, 건강 취약계층 위한 ‘찾아드림 건강드림’ 사업 시행

Apr 05,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덕양구 주교동은 지난 4월 1일부터 건강 취약계층 150여 가구를 대상으로 「찾아드림 건강드림」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건강 취약계층 독거노인은 경제적 부담으로 병원(의원) 이용에 제한이 있고, 신체·지지체계가 약한 경우 건강 사각지대에 놓이기 쉬워 지역사회 안전망이 필요하다. 이에 주교동 행정복지센터에서는 동에 배치된 간호직 공무원의 전문성을 활용하여 건강·돌봄을 포함한 다양한 욕구에 맞는 맞춤형 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건강드림 사업은 주교동의 ..

고양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 치료비 지원 사업 시행

고양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 치료비 지원 사업 시행

Apr 04, 2024 | Q기자

 

고양시(시장 이동환)정신건강복지센터는 4월부터 시민들을 대상으로 정신건강의학과 진단 및 치료비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정신건강의학과 진단 및 치료비 사업은 정신질환 발병 초기에 집중적인 치료를 유도하고 응급상황 입원 및 퇴원 후에도 꾸준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치료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시민의 정신건강 증진 및 예방에 책임감을 가지고 지난 2019년부터 본 사업을 시행했다. 지원 내용으로는 ▲초기진단비 ▲외래진료치료비 ▲응급입원비 ▲행정입원비..

고양시 마두청소년수련관, 건강한 식습관 형성 프로그램 ‘후루룹 찹찹’성료

고양시 마두청소년수련관, 건강한 식습관 형성 프로그램 ‘후루룹 찹찹’성료

Apr 04, 2024 | Q기자

 

고양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최회재) 마두청소년수련관은 지난 3월 16일(토)부터 3월 30일(토)까지 매주 토요일 총 3회에 걸쳐 청소년이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청소년 건강한 식생활 만들기: 후루룹 찹찹’을 운영했다. 이 활동은 청소년이 불균형한 식생활에서 벗어나 균형 잡힌 식습관을 형성하여 안전한 환경에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1회 차에서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가 있는 오븐 파스타를 만들며 5대 영양소에 대해 알아보고,..

고양시 정신건강복지센터, 가족치료전문가 초청‘청년, 마음을 이해하다’ 강

고양시 정신건강복지센터, 가족치료전문가 초청‘청년, 마음을 이해하다’ 강

Mar 25, 2024 | Q기자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 청춘나래팀에서는 4월 19일 오후 2시, 가족치료전문가를 초청해 정신건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의 가족을 대상으로 청년 정신건강과 스트레스, 가족과의 의사소통법에 관한 무료 강연을 진행한다. 이날 강연은 고양시에 거주하며 정신건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 19세~34세 청년의 가족들을 대상으로 선착순 30명에게 제공한다. 신청방법은 큐알(QR)코드로 접속하여 신청서를 작성하거나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 누리집 공지사항에 적혀있는 신청 링크를 통해 신청..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국립암센터와 함께 재가암환자 건강관리 프로그램 운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국립암센터와 함께 재가암환자 건강관리 프로그램 운

Mar 21,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동구보건소는 지난 18일부터 재가암환자 건강관리 프로그램 ‘이겨냈다! 별별암’의 운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일산동구보건소는 관내 재가암환자를 위한 여러 보건사업을 운영 중이며, 2022년부터 국립암센터 암생존자통합지지실과의 협업을 통해 신체 및 심리 건강증진을 위한 특화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도 3월부터 4월까지 총 7회기로 진행되며, 재가암환자의 우울감 개선 및 웰빙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은 운동, 심리이완훈련, ..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의료급여수급권자 대상 무료 건강검진 사업 안내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의료급여수급권자 대상 무료 건강검진 사업 안내

Mar 20,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덕양구보건소에서는 의료급여수급권자 대상으로 무료 건강검진 수검 독려를 연중 추진한다. 덕양구보건소는 질병의 조기 발견 및 치료를 위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홍보를 비롯해 우편발송, 유선 독려 등 다양한 방면으로 수검을 독려하고 있다. 의료급여수급권자 대상 무료 건강검진은 연령에 따라 일반건강검진과 생애전환기검진으로 구분된다. 올해 일반건강검진 대상자는 20세~64세 세대주와 세대원 중 짝수년도 출생자 이다. 검진항목은 신체계측, 혈압측정..

고양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취업 전 집중교육‘알짜배기 취업전략’실시

고양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취업 전 집중교육‘알짜배기 취업전략’실시

Mar 19, 2024 | Q기자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이정석)는 취업을 희망하는 정신장애인을 대상으로 22일 ‘상반기 취업 전 집중교육(알짜배기 취업전략)’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취업 전 집중교육은 연 2회(총 8회기) 진행한다. 상반기에는 취업 경험이 없거나 적은 회원을 대상으로 스스로 구직정보를 탐색하여 지원을 할 수 있도록 구직정보 파악,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 채용과정의 이해 등의 내용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취업의 첫 발걸음을 돕는다. 하반기에는 면접 준비를 하고 있거나 취업 유지에..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2023년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보고회」 개최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2023년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보고회」 개최

Mar 1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덕양구보건소는 18일 ‘2023년 지역사회건강조사’결과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지역보건법』제4조(지역사회 건강실태조사)에 의거하여 매년 지역주민의 건강행태와 이환, 의료이용 등을 조사하는 국가승인 통계조사로 지역보건의료계획이나 각종 보건사업 계획 시 필요한 조사이다. 보건소는 지난해 만 19세 이상 덕양구 주민 913명을 대상으로 17개 영역, 145개 조사문항을 일대일 면접 설문방식으로 조사했다. 이번 결과보고회에서는 ..

고양시 2024년 2분기「고양시민건강센터중산」 신체활동 프로그램 대상자

고양시 2024년 2분기「고양시민건강센터중산」 신체활동 프로그램 대상자

Mar 1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동구보건소에서 운영하는 고양시민건강센터중산에서는 지역 주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2분기 신체활동 프로그램 대상자를 이달 26일부터 모집한다. 신체활동 프로그램은 주민들에게 올바른 운동방법을 제공하고 건강생활 실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프로그램 구성은 근력강화 운동을 통한 체력 증진과 신체 유연성 향상을 위해 △성인근력 △백세근력 △실버건강체조 △원기충전 △근력강화 △라인댄스 △체력UP! 운동교실 등으로 연령층을 세분화했다. 고양시민..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대한노인회 덕양구지회와  「어르신 명품 건강클래쓰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대한노인회 덕양구지회와 「어르신 명품 건강클래쓰

Mar 1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덕양구보건소는 지난 14일 대한노인회 덕양구지회와 지역사회 어르신의 건강수준 향상·증진을 위한 상호지원과 협력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는 「어르신 명품 건강클래쓰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어르신 명품 건강클래쓰 사업」은 덕양구보건소와 대한노인회 덕양구지회가 연계하여 수행하는 재활·구강·한방 등 보건 분야의 모든 방문건강관리사업(영양강좌, 건강프로그램, 어르신 건강주치의사업 등)을 말한다. 이날 협약식에는 고양시 덕양구보건소장 및 대한노인..

고양시, 장애인 구강 건강 증진 박차

고양시, 장애인 구강 건강 증진 박차

Mar 0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서구보건소는 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재활병원과 협력하여 오는 29일 홀트일산복지타운에서 무료 구강검진 및 구강위생보건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무료 구강 검진 대상은 일산서구에 거주하는 만 12세부터 만 24세 이하의 발달장애인이다. 이번 구강검진 및 교육은 일산서구보건소와 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재활병원의 협업을 통해 장애인들의 생활터로 찾아가 ▲문진 및 기본 구강 검사 ▲스케일링 ▲불소도포 ▲악어 인형, 덴티폼 등을 활용한 개별 양치법 교육 ▲구강위..

고양시, ‘현업업무종사자 1분기 건강상담’ 실시

고양시, ‘현업업무종사자 1분기 건강상담’ 실시

Mar 0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지난 6일 현업업무종사자를 대상으로 직업성 질병을 예방하고, 적극적인 보건관리를 위해 1분기 건강상담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이번 상담은 2023년 하반기 현업업무종사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근골격계부담작업 유해요인조사 결과에서 의학적 조치가 필요한 대상자 및 특수건강진단 결과 사후관리가 필요한 근로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르면 사업의 종류와 사업장 상시근로자 수에 따라 상시근로자 300인 이상을 사용하는 사업장은 산업보건의 및 안전..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장애인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  ‘건강드림 체조교실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장애인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 ‘건강드림 체조교실

Mar 04,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서구보건소는 장애인 건강증진을 위한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 ‘건강드림 체조교실’을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이를 위해 보건소는 지난 29일 대상자들의 사전 평가(근력 및 체성분 검사 등)를 실시했다. ‘건강드림 체조교실’은 3월~11월까지 총 32회기로 진행될 예정으로 햇빛촌장애인자립생활센터 이용자 및 관내 등록 장애인 총 10여명이 참여하게 된다. 고양시체육회, 햇빛촌장애인자립생활센터와 연계하여 운영되며, 장애인생활체육지도자가 특수체육(체..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대한물리치료사협회 경기도회  지역사회 장애인 건강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대한물리치료사협회 경기도회 지역사회 장애인 건강

Feb 27,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동구보건소는 23일 대한물리치료사협회 경기도회와‘지역사회 재가 장애인의 건강 증진을 위한「기능형 재활팀」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기능형 재활팀」사업은 관내 10개 의료기관과 일산동구보건소간 협약을 바탕으로 재가 장애인의 건강 증진을 위한 ▲방문재활 진료 및 자문 ▲물품 지원 ▲이송수단 지원 등 지역사회 장애인들의 의료접근성 향상 및 건강 증진을 위해 2017년부터 지속적으로 힘쓰고 있는 사업이다. 이번 협약으로 보건소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CBR..

고양시 건강가정지원센터 ‘찾아가는 부모교육’ 참여기관 모집

고양시 건강가정지원센터 ‘찾아가는 부모교육’ 참여기관 모집

Feb 27,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건강가정지원센터가 오는 3월부터 4개월간 ‘찾아가는 부모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며, 2월 27일부터 3월 22일까지 교육에 참여할 기관 10개소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부모교육은 교육을 희망하는 기관에 전문 강사가 직접 방문하여, 자녀의 연령별 양육법, 자녀 훈육법, 가족 내 건강한 대화법, 부모 및 자녀 놀이 활동 중에서 희망하는 주제로 진행된다. 관내 어린이집, 유치원, 공공기관, 군부대, 일반기업체 등 참여기관에 제한은 없다. 다만 ..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척추·관절·재활 병원  ‘다병원’과 업무협약 체결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척추·관절·재활 병원 ‘다병원’과 업무협약 체결

Feb 22,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덕양구보건소는 관내 의료기관인 다병원(행신 4동 소재)과 ‘지역사회 재가 장애인 건강증진을 위한 재활 홈런(HOME RUN)케어팀 업무협약’을 지난 20일 체결했다. 이 날 협약식은 덕양구보건소 관계자 및 다병원 병원장, 행정부장, 홍보팀장, 총무팀장 등 총 13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지역 내 장애인의 건강관리를 위한 서비스를 활발하게 진행 중인 두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지역 내 재활 의료서비스 확충과 지역사회 조기 적응 서비스 제공..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90일 건강레벨업’운영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90일 건강레벨업’운영

Feb 20,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서구보건소는 다가오는 3월 5일(화)부터「90일 건강레벨업」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90일 건강레벨업」은 55세 이상 일산서구 주민을 대상으로 90일 간 체계적이고 집중적으로 진행되는 운동프로그램이다. 운동 전 개인별 건강상태와 신체능력을 측정하여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소수정예 참여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만큼, 참여자를 ‘건강리더’로 육성하여 지역주민 스스로 이끄는 건강활동을 활성화하겠다는 방침이다. 「90일 건강레벨업」은 일산서구..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취약계층 건강관리사업 역량 강화교육 실시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취약계층 건강관리사업 역량 강화교육 실시

Feb 1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덕양구보건소에서는 지난 15일 동 배치 간호사 연계 협력사업 일환으로 취약계층 건강관리사업교육을 실시했다. 취약계층 건강관리사업 교육은 고양시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수행기관인 17개 행정복지센터에 배치된 간호사 및 사례관리업무 담당 사회복지직 공무원 총 21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번 교육에서는 ▲찾아가는 홈스피탈 사업 안내 ▲통합 돌봄 서비스 제공 사례 교육 ▲재가암환자관리사업 안내 ▲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 대상자 연계 방안 ▲작업치료 중재 사례..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2024년 어르신 건강주치의 사업’ 간담회 개최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2024년 어르신 건강주치의 사업’ 간담회 개최

Feb 1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덕양구보건소는 15일‘2024년 어르신 건강주치의사업’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어르신 건강주치의’ 사업은 독거노인 등 건강관리 필요 대상 어르신의 의료비 부담 경감 및 이동의 편의를 위해 관내 의료기관 소속 한의사를 건강주치의로 지정하여 방문 진료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의료사각지대의 해소 및 노년 삶의 질을 개선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이날 간담회에 고양시한의사회 회장 및 사무국장, 고양특례시 3개구 보건소 한의사 등 총 11명이 참석했다. ..

고양시  2023년도 성공을 이어...‘찾아가는 건강관리사무소’다시 시작

고양시 2023년도 성공을 이어...‘찾아가는 건강관리사무소’다시 시작

Feb 15,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일산서구보건소 가좌보건지소에서는 전년도에 성공적으로 운영한 ‘찾아가는 건강관리사무소’를 작년에 이어 2024년도에도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건강관리사무소는 직장과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맞춤형 건강 증진 프로그램으로 2023년에는 일산서구 관내 직장·경로당·마을 단체 등 15개 단체를 대상으로 운영한 바 있다. ‘찾아가는 건강관리사무소’는 직장 및 동네 모임에서 15인 이상을 구성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보건 인력이 원하는 장소로 방문해 4~8주 동안 ..

고양시 건강가정지원센터, 예비.신혼기 부부 교육 ‘부부의 품격’ 참여자

고양시 건강가정지원센터, 예비.신혼기 부부 교육 ‘부부의 품격’ 참여자

Feb 14, 2024 | Q기자

 

고양시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는 예비‧신혼기 부부 교육인 ‘부부의 품격’을 오는 3월 16일(토) 및 23일(토) 양일에 걸쳐 토당 문화 플랫폼에서 진행한다. 이번 교육은 결혼생활 적응법 및 부부간 건강한 대화법, 쿠킹 클래스로 이루어져 있으며, 고양시 예비‧신혼기 부부에게 건강하고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알찬 팁을 전수할 예정이다. 참여대상은 예비부부 및 신혼기부부(결혼 3년 이내) 15커플로, 모든 회기 교육에 참석 가능한 커플만 접수 가능하다. ..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유아기 올바른 건강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쑥쑥이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유아기 올바른 건강생활습관 형성을 위한 「쑥쑥이

Feb 13,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동구보건소가 유아기의 올바른 건강생활습관 형성을 위한「쑥쑥이 건강교실」참여기관을 13일부터 접수한다. 「쑥쑥이 건강교실」은 건강생활습관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에 손 씻기·영양·구강·음주예방·신체활동 교육 등 다양한 건강 체험의 장을 제공하여 올바른 생활습관을 정착시키고 건강한 유아기 성장 환경을 조성하고자 마련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뷰박스를 활용한 손 씻기 교육 △구강위생교육 △건전한 음주에 대한 가치관 형성을 위한 음주예방교육 △채..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 ‘새해목표 습관만들기’ 이벤트 개최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 ‘새해목표 습관만들기’ 이벤트 개최

Feb 13, 2024 | Q기자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이정석)는 2024년 새해를 맞이해 마음습관 하프 이벤트‘새해목표 습관만들기 이벤트’를 이 달 29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새해목표 습관 만들기’ 이벤트는 새해목표를 작심삼일에서 끝내지 않고 지속할 수 있도록 해 참여자의 동기를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센터에서는 마음습관 하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개별 마음 습관을 등록하고 실천 후 인증하면 이벤트에 참여한 대상자 총 100명을 추첨해 커피 기프티콘을 증정할 예정이다. ‘마음습관 하프’는 정..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인바디 측정으로 새해 건강관리 중간점검 어떠세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인바디 측정으로 새해 건강관리 중간점검 어떠세

Jan 30,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동구보건소는 2024년 새해를 맞아 인바디 측정 전후 개선 이벤트 ‘부탁이야! 제발 운동하자! 놀면 뭐하니’를 2월 1일부터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부탁이야! 제발 운동하자! 놀면 뭐하니’는 체성분 측정 4주 후 재측정을 통하여 전후 인바디 점수 변화를 확인하는 이벤트이다. 개별 운동 후 인바디 점수가 처음에 비해 상승한 참여자에게는 인센티브가 주어질 예정이다. 보건소에서는 인바디 측정과 더불어 검사 결과에 따라 운동처방사의..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재활전문 다병원과 ‘의료자원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재활전문 다병원과 ‘의료자원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Jan 20,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덕양구보건소는 지난 17일 관내 재활전문병원 다병원과 지역사회 연계 의료자원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날 간담회는 덕양구보건소 관계자 및 다병원 재활의학과 원장, 행정부장, 도수치료 실장 등 총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간담회에서는 ▲방문재활서비스 대상자 의료자문 연계 ▲재활운동프로그램 운영지원 ▲찾아가는 홈스피탈 대상자 진료지원 등 의료 협력체계 효율적 운영 방안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이외에도 지역사회중심재..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재가한센인을 위한 무료 이동진료 실시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재가한센인을 위한 무료 이동진료 실시

Jan 16,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서구보건소는 24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재가한센인을 위한 무료이동진료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한센병이란 피부 및 말초신경계 점막에 침범해 조직을 변형시키는 만성감염성 질환으로 적절한 치료가 이뤄지지 않는 경우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장애를 남길 수 있다. 하지만 조기에 진단해 치료하면 감염의 우려도 없고 완치될 때까지 국가에서 무료로 치료·관리한다. 무료이동진료는 2달 간격으로 운영 중이며, 한센인 피부질환 치료 및 후유증 예방을 위해 ..

고양시, 보건의료 격차 줄이고 접근성 확대…건강안전망 강화

고양시, 보건의료 격차 줄이고 접근성 확대…건강안전망 강화

Jan 15,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시민들의 건강관리를 위해 다양한 보건의료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올해도 의료접근성을 확대해 지역 간 건강격차를 해소하고,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건강관리와 일상 속 감염병 대응체계 강화로 든든한 건강안전망을 구축해나갈 계획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건강취약계층의 의료접근성을 높여 보건의료서비스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코로나19 이후로 일상을 회복한 시민들이 건강관리로 면역력을 높여 건강하고 균형 잡힌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각도로 지원해나가겠다”..

고양시,‘선배시민’을 위한 경로건강대학 추진, 건강 도시로 발돋움하다

고양시,‘선배시민’을 위한 경로건강대학 추진, 건강 도시로 발돋움하다

Jan 10,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서구보건소가 ‘선배시민’을 위한 경로건강대학을 추진하여 건강 도시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선배시민"은 삶에 대한 지혜와 앞선 경험을 가진 사람을 뜻하는 "선배"와 시민사회를 구성하는 "시민"의 합성어이다. 일산서구보건소는 2023년 전국 최초 경로당 건강대학 개념을 도입하여 초고령 사회 대비 치매특화사업으로 ‘고양행복 경로당 건강대학’사업을 진행했다. ‘선배시민’의 사회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돌봄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된 ‘고양행복 경..

고양시, 식품 종사자의 건강진단 항목 변경 안내

고양시, 식품 종사자의 건강진단 항목 변경 안내

Jan 10,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식품위생 분야 종사자의 건강진단 규칙’이 일부 개정됨에 따라 건강진단 항목의 일부가 변경됐다고 10일 밝혔다. 식품위생 분야 종사자의 건강진단 항목 중 국내 환자발생이 거의 없는 한센병 등 전염성 피부질환이 삭제되고, 수인성·식품매개성 감염병 중 관리 필요성이 있는 파라티푸스가 추가됐다. 또한 건강진단 대상자의 검진일자 준수 부담 완화를 위해 건강진단의 유효기간 만료일 전·후 30일 이내에 건강진단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부득이한 사유 발생 ..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어르신 건강주치의사업’ 한방진료 실시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어르신 건강주치의사업’ 한방진료 실시

Jan 05,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서구보건소는 8일부터 관내 65세 이상 의료취약계층의 다수 이용 경로당에서 ‘어르신 건강주치의 사업’ 한방진료를 실시한다. 2022년부터 시작된 ‘어르신 건강주치의 사업’은 보건소 한의사와 방문간호사가 경로당 현장으로 찾아가 어르신의 기초신체 검사와 허약수준 및 건강 진료상담, 개인별 맞춤 질병치료 및 통증관리를 실시하는 사업이다. 한방 침, 한방 약 처방, 귀 혈자리 지압패치, 건강 생활 실천 정보 제공 등 노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서비..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2023년 방문건강관리사업  우수기관 선정

고양시 덕양구보건소, 2023년 방문건강관리사업 우수기관 선정

Dec 27,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덕양구보건소가 2023년 방문건강관리사업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경기도지사 표창을 수상했다고 26일 밝혔다. 덕양구보건소는 지역주민의 자가건강관리능력 및 건강수준 향상에 목적을 두고 보건소에 방문하여 건강관리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가정에 직접 방문하여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문건강관리사업을 지속 추진해왔다. 특히 올해부터는 독거노인 등 1,000명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안부전화 서비스를 도입하여 건강취약계층의 사회..

국민건강보험공단 고양덕양지사, 고양시덕양행신종합사회복지관에 후원금 전달

국민건강보험공단 고양덕양지사, 고양시덕양행신종합사회복지관에 후원금 전달

Dec 23, 2023 | Q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 고양덕양지사(지사장 이철순)가 독거어르신 겨울나기 지원을 위해 12월 20일 고양시덕양행신종합사회복지관(관장 김진우)에 후원금 100만원을 전달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고양덕양지사는 2019년부터 고양시덕양행신종합사회복지관에 기부금과 물품을 후원하며 따스한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이날 국민건강보험공단 고양덕양지사 지사장 및 직원은 후원금으로 식품 꾸러미를 구입해 독거 어르신 가정에 방문 전달했다. 이철순 국민건강보험공단 고양덕양지사 지사장은 “경제적·정서적으..

고양시민건강센터중산, 새해 신체활동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고양시민건강센터중산, 새해 신체활동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Dec 23, 2023 | Q기자

 

고양시민건강센터중산에서 2024년 1월 2일부터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연령층에 맞춰 근력 운동, 실버 체조, 복싱 등 다양하게 운영된다. 신체 유연성·근력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연령별로 △성인근력(60세 이하) △백세근력(65세 미만) △실버건강체조(65~75세) △원기충전(70세 이상) △원펀치 복싱(20~40세)이 운영된다. 비만 관리 및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비만타파 운동교실(체질량지수(BMI) 25 이상, 만성질환 보유자 등) △걷기..

고양시, 2024년 1월부터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운영 종료

고양시, 2024년 1월부터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운영 종료

Dec 21, 2023 | Q기자

 

코로나19 대응체계 개편에 따라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2023년 12월 30일을 마지막으로 선별진료소 운영을 종료한다. 2020년 1월 25일 운영을 시작한 이후 약 4년만이다. 이에 따라 기존에 선별진료소를 이용했던 피시알(PCR)검사 대상자는 2024년 1월 1일부터 의료기관을 이용해야 한다. 단, 고위험군(▲만 60세 이상 ▲응급실, 중환자실 입원환자▲ 고위험 입원환자 ▲요양병원, 정신의료기관, 요양시설 입소자와 그 보호자)에 대한 검사비 지원은 계속된다. 그..

고양시, 명지의료재단 명지병원과 업무협약 체결

고양시, 명지의료재단 명지병원과 업무협약 체결

Dec 20,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12월 19일 명지의료재단 명지병원(이사장 이왕준)과 일산테크노밸리 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을 위한 협력과 인체자원은행을 활용한 디지털 바이오 기반 기술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일산테크노밸리 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을 위해 협력한다. 명지병원은 보유하고 있는 뇌은행, 인공장기은행(오가노이드뱅크) 등 특화된 기술과 시스템을 지원한다. 고양시는 바이오 등 첨단재생의료산업유치와 기..

고양시, 취약계층 고독사 예방·건강관리…든든한 겨울나기 지원

고양시, 취약계층 고독사 예방·건강관리…든든한 겨울나기 지원

Dec 18, 2023 | Q기자

 

고양시는 취약계층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스마트기기를 이용해 독거노인‧중장년층 1인가구의 고독사와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있다. 겨울철 예방접종 지원으로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어르신들의 건강관리를 돕고 민‧관 협력을 통한 나눔문화 확산으로 취약계층의 든든한 겨울나기를 지원할 방침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날이 추워지는 겨울철일수록 소외되기 쉬운 취약계층들에게 더 두텁고 촘촘한 지원이 필요하다”며 “취약계층들의 안전사고 예방과 건강관리에 ..

고양시,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과 업무협약…“바이오 특화단지 지정 협력”

고양시,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과 업무협약…“바이오 특화단지 지정 협력”

Dec 14,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12월 13일 일산테크노밸리 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과 스마트병원 임상실증 연구사업 협력을 위해 국립건강보험 일산병원(원장 김성우)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일산병원은 국내 유일 보험자 직영병원으로 가입자의 이용편의를 도모하고 지역사회의 보건의료 수요 충족 역할을 수행하는 병원이다. 최근에는 보건복지부로부터 첨단재생의료 실시기관으로 지정돼 세포치료제, 조직공학 제제, 유전자치료제, 첨단 바이오 융복합 제제 등을 활용해 환자 치료와 새로운 ..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 온라인 캠페인 ‘청춘의 마음에 위로를 더하다’ 진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 온라인 캠페인 ‘청춘의 마음에 위로를 더하다’ 진

Dec 08, 2023 | Q기자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 청춘나래팀이 12월 6일부터 12월 13일까지 온라인 정신건강 캠페인 ‘청춘의 마음에 위로를 더하다’를 진행한다. ‘청춘의 마음에 위로를 더하다’는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 인스타그램에 게시된 영상을 보고 응원이 필요한 친구에게 공유하는 릴레이 캠페인이다. 캠페인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 인스타그램에 접속한 후 캠페인 영상에 댓글로 응원이 필요한 지인, 친구의 아이디(@상대방 아이디)를 적은 후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 누리집(www.goy..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장애인 건강보건관리사업 우수기관 선정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장애인 건강보건관리사업 우수기관 선정

Dec 07, 2023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서구보건소가 장애인의 일상 속 운동량을 늘려 건강권 향상에 기여한 공로로 ‘2023년 장애인 건강보건 관리사업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일산서구보건소는 같은 공모전에서 작년에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일산서구보건소는 민선 8기 핵심 전략 과제 중 하나인 ‘생활체육’을 달성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생활체육에서 소외되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생활 체육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일산서구보건소는 ‘건강드림 체조교실’을 운영해 지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