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가평군

가평군 건강하고 행복한 가족 지원 정책 추진

가평군 건강하고 행복한 가족 지원 정책 추진

Mar 26, 2024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은 인구감소에 대응하고 자녀와 부모가 더불어 행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가족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올해 다문화 가족의 맞춤형 생활 지원 서비스를 확대하는 등 6개 분야 25개 사업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먼저 군은 가족센터를 운영해 다양한 형태의 가정을 대상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가족 문제 전문상담소, 행복한 가족 프로그램, 가족 친화 직장문화조성 등 5개 통합가족 지원을 추진한다. 또한 다문화 가족 특성화 사업, 문화 다양성 이해 교육, 문화..

가평군 경기도민 축제의 장 만든다. 민간추진단 출발     ~5

가평군 경기도민 축제의 장 만든다. 민간추진단 출발 ~5

Feb 05, 2024 | Q편집부기자

 

가평군 역사 이래 가장 큰 대회로 치러지는 2025~2026년 경기도 종합체육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민간추진단이 구성돼 본격적인 활동에 나서게 된다. 군은 5일 음악역 1939에서 서태원 군수를 비롯한 군의회 의장 및 의원, 읍면장, 체육회 관계자, 추진단원 등 1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종합체육대회 민간추진단 발대식을 가졌다. 군민이 함께 만들고 참여하는 민간추진단은 이장 협의회, 주민자치회, 노인회, 새마을 지도자회, 부녀회, 바르게살기협회, 지역사회보장협..

가평군 건강한 숲 특명, 산림병해충 방제 작전 전개

가평군 건강한 숲 특명, 산림병해충 방제 작전 전개

Jan 29, 2024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이 올해 28억여 원을 들여 상반기 소나무재선충병 긴급방제 작전을 벌인다고 29일 밝혔다. 건강한 숲 조성이라는 특명을 안고 작전에 투입된 군은 오는 3월 말까지 피해 고사목 1만1000본 제거와 예방나무 주사 60ha를 실시하는 등 소나무재선충병 예방 및 피해 확산 저지에 총력을 기울여 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이 기간에는 산림병해충 예찰방제단 12명을 고용해 재선충병 발생지 주변 및 반출금지 구역 내 고사목에 대한 정밀예찰과 시료 채취 등을 진행키로 했다. ..

가평군 보건지소 및 보건진료소 직무역량강화 교육 실시

가평군 보건지소 및 보건진료소 직무역량강화 교육 실시

Sep 19,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군보건소(소장 정연표)는 지난 14일 관내 5개 보건지소 및 15개 보건진료소 직원 대상으로 직무역량강화교육을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보건소 2층 치매카페에서 열린 이번 교육은 보건지소 및 진료소가 단순 진료역할에 멈추지 않고 주민과의 긴밀한 소통과 공공 보건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마련됐으며,“취약지 보건의료 현황과 미래 지향적인 보건지소와 보건진료소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박건희 평창군의료원장이 진행했다. 이번 교육에서 박 원장은 지역의료의 개선방안으로..

가평군 건강진단 검사 보건지소로 확대 운영

가평군 건강진단 검사 보건지소로 확대 운영

Jul 03,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이 사각지대에 놓인 지역 의료환경 개선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고 있는 가운데 건강진단결과서(구 보건증) 검사가 보건지소에서도 가능하도록 했다. 3일 군 보건소에 따르면 관내 식품위생 관련 종사자들이 매년 1회 이상 받아야 하는 건강진단 검사가 관내 유일한 수검기관인 가평읍 보건소에서 조종면 보건지소로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시기는 오는 6일부터로 원거리 주민들의 접근성이 향상돼 이동불편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군은 효율적인 검사를 위해 조종면 보건지소의..

가평군 행복한 임신과 건강한 출산 돕는다

가평군 행복한 임신과 건강한 출산 돕는다

Jun 22,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이 사각지대에 놓인 의료서비스 지원으로 행복한 임신과 건강한 출산을 도모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가평은 산부인과, 산후조리원 등 임산부 등과 관련된 시설도 하나도 없어 주민들은 인근 남양주, 구리, 의정부, 강원 춘천, 서울 등의 응급의료시설을 이용하는 위험과 불편을 겪고 있다. 이에 군 보건소는 산부인과의 지리적 접근성이 낮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이달 19일부터 ‘찾아가는 건강지킴이 아가맘 홈케어’사업을 운영하고 있어 산모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아가맘..

가평보건소 소아전문 공중보건의 배치,  19일부터 소아과 진료 한다

가평보건소 소아전문 공중보건의 배치, 19일부터 소아과 진료 한다

Jun 12,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이 지역 의료환경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으로 소아과 진료가 가능해 짐에 따라 그동안 소아 진료 및 영유아 건강검진을 위해 원거리 진료에 불편을 겪었던 부모들에게 희소식이 되고 있다. 가평지역에는 지난해 20년 가까이 아이들의 건강을 지키던 마지막 소아청소년과 의원이 저출산과 장기간의 코로나19 사태로 경영이 어려워지자 결국 문을 닫으면서 소아청소년과 전문 병·의원이 하나도 남지 않은 상태다. 12일 군 보건소에 따르면 지난해 5월 관내 소아청소년과 폐업으로 인한 ..

가평군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 공급, 푸드플랜 추진

가평군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 공급, 푸드플랜 추진

Mar 27,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이 지난해 3월부터 푸드플랜 5개년 종합계획을 수립해 추진 중인 가운데 푸드플랜 참여 농가를 모집한다고 27일 밝혔다. 푸드플랜은 지역소멸위기가 심화되고 있는 군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도입된 사업으로 2020년 9월 푸드플랜 도입에 관한 타당성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2021년 9월 군 먹거리 보장 기본조례를 제정한바 있다. 이를 통해 군민의 건강한 먹거리 기본권 보장, 농업과 농촌지역 유지의 근간이 되는 다수 가족소농의 판로확보로 지속가능한 지역농업실현, 지역주민 ..

가평군 보건소, 「유아 건강 체험교실」 대면 운영 재개

가평군 보건소, 「유아 건강 체험교실」 대면 운영 재개

Mar 17,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군 보건소는 관내 아동을 대상으로 4월1일부터 10월4일까지 매주 수요일 가평군보건소 건강증진센터에서 「유아 건강 체험교실」을 운영한다. 교육대상은 어린이집‧유치원 아동(6~7세)이며, 회당 최대 25명을 대상으로 2시간동안 진행한다. ‘유아 건강 체험교실’은 금연·구강보건·신체활동·영양관리 통합프로그램으로, ▲흡연의 유해성 알기 ▲튼튼한 치아 만들기 ▲놀이형 신체활동 ▲채소·과일 알아보기 등의 학습주제로 4개 영역별 담당자가 아동의 눈높이에 맞춰 직접 교육..

가평군 보건소 건강증진센터, 「신바람 건강교실」 참여자 모집

가평군 보건소 건강증진센터, 「신바람 건강교실」 참여자 모집

Mar 17,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군 보건소에서는 지역주민들의 건강생활 실천유도 및 비만예방을 위해 3월 27일부터 5월 12일까지 보건소 건강증진센터에서 건강교실을 운영한다. 이번 상반기에 진행되는 건강교실은 비만관리를 위한 「신바람건강교실」과 어르신 건강관리를 위한 「어르신건강교실」 로 신체활동뿐 아니라 영양관리 교육도 함께 받을 수 있는 통합건강증진프로그램이다. 「신바람건강교실」은 과체중 또는 복부비만 50세 이상 20명을 대상으로 3월27일부터 5월11일까지 매주 월, 목요일 10:30-11:3..

가평군 인구소멸 막는, 가평병원 유치 절실하다

가평군 인구소멸 막는, 가평병원 유치 절실하다

Mar 07,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이 사각지대에 놓인 지역 의료 환경 개선을 위해 경기도의료원 가평병원(이하 가평병원) 유치를 내걸고 그 필요성 등을 적극 알리며 행좌을 집중하고 있다. 가평은 수도권이지만 상수원보호구역 등 각종 개발제한으로 묶여 희생만 강요당하며 수도권 혜택을 전혀 누리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인구감소로 이어지며 출생자 수보다 사망자 수가 높은 데드크로스 현상이 나타나고 있어 경기도지사 공약인 경기북동부 공공의료원 우선 설립과 관련, 반드시 가평군에 유치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가평군 산림병해충 방제로 건강한 숲 조성

가평군 산림병해충 방제로 건강한 숲 조성

Feb 09,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이 올해 사업비 30억여 원을 들여 산림병해충 방제사업을 통해 건강한 숲 조성에 나선다고 9일 밝혔다. 이에 군은 매개충 우화시기 이전인 3월말 전까지 소나뮤류 1만본 제거, 나무주사 1.5ha 등 소나무재선충병 긴급방제를 실시하고 이후 추가 고사목에 대해서는 하반기에 실시할 예정이다. 군은 향후, 단목베기로 진행하던 사업을 재선충병 발생지역 산주동의에 대해서는 모두베기 및 나무조사 실시 확대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 산림병해충예찰방제단 등 인력을 활용해 소나무재선..

가평군 보건소, 농업인 대상 건강증진 홍보.캠페인 실시

가평군 보건소, 농업인 대상 건강증진 홍보.캠페인 실시

Jan 11,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군보건소는 1월 10일부터 오는 27일까지 ‘2023년 새해농업인 실용교육’ 참석자를 대상으로 농업기술센터에서 건강증진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캠페인은 농업인 실용교육 일정에 맞춰 10일, 11일, 13일, 18일, 27일 5일간 농업기술센터 3층 대강당 앞에서 진행된다. 건강생활실천을 위한 캠페인으로 금연·영양·구강·심뇌혈관질환예방·치매예방 등 분야별 보건전문가가 상담 및 홍보를 실시하며, 농업인들에게 필요한 진드기 매개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방법에 대해서도 교육..

2025~2026년 경기도종합체육대회 가평군 유치추진단 출범식 개최

2025~2026년 경기도종합체육대회 가평군 유치추진단 출범식 개최

Jan 11, 2023 | Q편집부기자

 

가평군은 1월 10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2025~2026년 경기도종합체육대회 유치추진단(단장 최병길부군수) 출범식을 개최하였다. 출범식에 앞서 서태원 가평군수는 추진단에 대하여 대회유치가 확정되는 4월말까지 준비를 철저히 하여 가평군이 유치할 수 있도록 당부와 격려를 하였다. 유치 추진단은 5개 분야로 구성하여 좽적으로 추진상황 공유 및 소통을 통해 일정별로 진행상황 대책회의를 갖기로 하였으며, 특히 대회유치를 위한 범 군민 서명운동을 펼쳐 나가기로 하였다. 또한, 가..

2025년~2026년 경기도종합체육대회 유치 나선 가평군, 유치추진단 출

2025년~2026년 경기도종합체육대회 유치 나선 가평군, 유치추진단 출

Jan 05, 2023 | Q편집부기자

 

경기도에서는 지난 4일 경기도 내 각 시·군을 대상으로 2025년 ~ 2026년 경기도종합체육대회 유치신청 공고를 한 가운데 가평군에서는 발빠르게 “경기도종합체육대회 유치 추진단”을 출범하고 본격적인 유치전에 돌입한다. 부군수를 추진단장으로 경제산업국장이 부단장을 맡은 가운데 문화체육과장이 총괄운영반을 맡고, 기획감사담당관, 자치행정과, 관광과, 허가민원과 등 지원부서와 가평군 체육회 및 가평군장애인체육회 등으로 구성하여 대회유치에 만전을 기한다는 전략이다. 유치추진단은 ..

가평군 보건소, 학교 건강증진사업 보건교사 간담회 개최

가평군 보건소, 학교 건강증진사업 보건교사 간담회 개최

Dec 20, 2022 | Q편집부기자

 

가평군 보건소는 2023년도 학교 건강증진사업 추진을 위한 보건교사 간담회를 19일 개최하였다. 간담회에는 보건소 통합건강증진사업 관련 분야별 사업 담당자와 함께 관내 초등학교 보건교사 8명이 참석했으며, 회의 내용으로는 2022년 학교 건강증진사업 추진 내용을 공유하고, 각 분야별 사업 안내 및 2023년 학교 건강증진사업 운영 발전 방안 등을 논의하였다. 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2023년도에도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을 위한 연계체계를 구축하고 아동기..

경기도의료원 가평병원 유치를 위한 [민·관추진단] 위촉식 개최

경기도의료원 가평병원 유치를 위한 [민·관추진단] 위촉식 개최

Nov 16, 2022 | Q편집부기자

 

공공 의료원 설립을 추진 중인 가평군에서는 경기도 의료원 가평병원 유치를 위한 민·관추진단 위촉식을 2022년 11월 15일(화) 군청 2청사에서 개최하였다. 민·관 추진단은 서태원 가평군수, 배영식 전)가평군의회 8대 하반기 의장을 공동위원장으로 부위원장은 이진옥 가평군의회 의원으로 15명의 위원으로 구성하여 가평군의 민간 의료 서비스의 의료자원 공급의 불균형 해소를 위해 필수의료 보장을 위한 군민들의 의견을 수렴 활동을 통해 경기도에 경기도의료원 가평병원 설립(유치) 필..

국민건강보험공단 남양주가평지사,  사랑의 김장 후원금 전달

국민건강보험공단 남양주가평지사, 사랑의 김장 후원금 전달

Nov 15, 2022 | Q편집부기자

 

남양주시 다산2동(동장 노정훈)은 지난 14일 국민건강보험공단 남양주가평지사(지사장 황덕영)로부터 받은 김장 후원금 100만 원을 남양주시새마을회를 통해 다산2동 새마을부녀회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남양주가평지사는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김장담그기를 위한 후원금을 지원했으며, 이 외에도 추석 명절 소외계층을 위해 한과세트와 백미를 전달하는 등 지속적인 나눔 활동을 펼쳐 지역사회의 귀감이 되고 있다. 황덕영 지사장은 “경기가 어렵지만 어려운 이웃에게 조금이나마 ..

가평군 새마을회 경기도 의료원 가평병원 유치기원  범군민 서명운동 독려

가평군 새마을회 경기도 의료원 가평병원 유치기원 범군민 서명운동 독려

Nov 10, 2022 | Q편집부기자

 

11월 9일 가평군 새마을회(회장 염철교)에서는 경기도 의료원 가평병원 유치를 기원하는 범군민 서명운동 독려 캠페인을 진행하였다. 가평군 새마을회 염철교 회장은 “현재 가평군에는 노인인구가 상당히 많은데 응급상황에 적절한 조치를 취해줄 병원이 부족해 그들이 골든타임을 놓치는 안타까운 현실이 지속되고 있다”라고 말하며 하루빨리 가평군에 대형병원이 유치되길 기원한다고 전했다. 현재 가평군에서는 의료시설 부족으로 많은 군민들이 고충을 겪고 있다. 이에 가평군에서는 숙원사업이자..

경기도의료원 가평병원 유치를 위한 범 군민 서명운동

경기도의료원 가평병원 유치를 위한 범 군민 서명운동

Nov 04, 2022 | Q편집부기자

 

공공 의료원 설립을 추진 중인 가평군에서 경기도의료원 가평병원 유치를 위한 온·오프라인 군민 서명을 2022년 11월 7일부터 12월 16일까지 전개한다고 밝혔다. 온라인에서는 가평군청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할 수 있고, 오프라인 서명은 가평군청 민원실, 읍·면사무소, 보건소, 보건지소, 보건진료소에 비치된 서명부에 서명하는 방식이며, 가평군 새마을회 및 지역 유관단체에서도 오프라인 서명부를 비치하고 서명운동에 동참한다. 가평군에서는 민간부문의 의료서비스 제공의 한계..

가평군 보건소, 건강증진 캠페인 실시

가평군 보건소, 건강증진 캠페인 실시

Oct 26, 2022 | Q편집부기자

 

가평군보건소는 지난 25일 제13회 ‘비만예방의 날’을 맞아 건강증진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비만예방의 필요성을 주민들에게 널리 알리고자 실시되었으며, 비만예방 뿐만 아니라 건강생활실천(금연·영양·구강·심뇌혈관질환예방·암검진·치매예방) 홍보 및 혈압 혈당 측정 등 다양한 건강서비스를 제공하였다. ‘가볍게, 걷고 마시고 줄이자’라는 슬로건의 일환으로 실시된 걷기 챌린지는 보건소에서 출발 인증 도장을 찍은 후 음악역까지 걷기를 완료하는 것으로, 캠페인 진행 약 5시..

가평군 보건소, [2023년 어린이 건강달력] 배부

가평군 보건소, [2023년 어린이 건강달력] 배부

Oct 12, 2022 | 기자

 

가평군보건소는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관내 어린이의 건강생활실천을 위해 건강 달력 1,600부를 제작·배부한다고 밝혔다. 건강달력에는 1월부터 12월까지의 날짜와 함께 어린이 관련 주요 보건사업 및 프로그램, 건강관리 방법 등에 대해 게재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숨은그림 찾기, 미로찾기, 저금통 만들기 등 재미있는 놀이 콘텐츠를 더해 어린이들의 흥미를 유도하고자 하였다. 어린이 건강달력은 관내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 전달하여 모든 아동에게 배부할 계획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가평군 보건소, 군부대 장병 대상 건강증진 캠페인 실시

가평군 보건소, 군부대 장병 대상 건강증진 캠페인 실시

Sep 30, 2022 | 기자

 

가평군보건소는 지난 28일 제66보병사단 군 장병 250명을 대상으로 건강증진을 위한 캠페인을 펼쳤다. 군대라는 특수 환경속에 집단생활을 하면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군인들의 건강을 지켜주기 위해 실시하였다. 통합건강증진사업(금연, 절주, 구강보건, 영양관리, 신체활동) 캠페인이라는 주제로 실시된 이번 캠페인은 분야별 전문가가 상담 및 교육을 진행하였으며 군 장병들이 분야별로 설치된 부스를 돌아 다니며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였다. 폐활량 측정, 음주고글 체험, 체성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