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강원

강원특별자치도, 농촌의료서비스 제공으로 농업인 건강증진 도모

강원특별자치도, 농촌의료서비스 제공으로 농업인 건강증진 도모

Mar 13,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는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2024년 농촌 왕진버스 공모사업에 6개 시군(원주, 강릉, 삼척, 횡성, 영월, 양양) 10개소가 선정되어 의료가 취약한 농촌지역 주민에게 질병관리 및 예방교육 등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농촌 왕진버스 사업’은 의료가 취약한 농촌 지역에 60세 이상 주민, 농업인, 취약계층 등을 대상으로 보건기관의 의사-의료인 간 원격협진 서비스를 제공해 응급상황을 막고 의료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의료서비스(양한방 진료, 안과·치과검진, 물리..

강원특별자치도, 제2기 도정혁신 추진단 1차 회의 개최

강원특별자치도, 제2기 도정혁신 추진단 1차 회의 개최

Mar 09,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는 3월 8일 제2기 도정혁신 추진단(이하 ‘추진단’)의 첫 회의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제2기 추진단 활동을 시작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민선 8기 도정 4대 혁신* 및 강원특별자치도와 도 공무원노동조합이 공동 지향하는 4대 핵심가치**를 중심으로, 앞으로 추진단에서 개선해 나갈 혁신과제를 선정하기 위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 조직·인사혁신, 재정혁신, 규제혁신, 소통혁신 **신바람 나는 건강한 일터, 생산적 조직문화, 공공서비스 개선, 사회적 책임 추..

강원특별자치도, 도내 대형병원에 재난관리기금 선제적 지원

강원특별자치도, 도내 대형병원에 재난관리기금 선제적 지원

Mar 08,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도지사 김진태)는 3월 7일(목), 의대 증원 갈등으로 빚어진 전공의 이탈로 의료 공백 사태가 길어지는 ‘재난’상황임을 감안하여, 진료차질을 막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는 의료진과 병원이 안정화되도록 재난관리기금을 선제적 지원하기로 했다. 지원대상은 전공의 의존도가 높아 진료공백이 큰 도내 4개 대형병원*이고, 이는 강원자치도의 의료체계가 이 4개 병원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은 지역적 특성을 감안한 것으로, 재난관리기금으로 대형병원을 긴급지원하는 것은 전국 지..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비상진료 대책 회의 개최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비상진료 대책 회의 개최

Feb 28, 2024 | Q기자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가 2월 27일(화) 08시 강원특별자치도청 영상회의실에서 도내 주요 대형병원장, 5개 의료원장과 비상진료대책 회의를 열고 도민 의료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책을 논의하였다. 이 날 영상회의에는 도내 주요 대형병원인 남우동 강원대학교 병원장, 이재준 춘천성심병원장, 어영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 부원장, 유창식 강릉아산 병원장과 도내 5개 의료원인 권태형 원주의료원장, 김종욱 강릉의료원장, 용왕식 속초의료원장, 권오선 삼척의료원장, 서영준 영월 의료원장이 ..

강원특별자치도, 비상 진료 대응

강원특별자치도, 비상 진료 대응

Feb 27, 2024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는 의료계 집단행동에 대응하여 지난 2.23(금) 16:30 도-시군 부단체장 비상진료대책회의를 개최하여 시군의 대응상황을 점검하였고, 같은 날 11시 민간이송업체(4개소)와 응급환자 이송대책회의를 통해 민간구급차 이용환자 및 보호자에게 경증의 경우 지역응급실로 안내하도록 협조를 요청하였다. 또한 17시 응급의료기관장(23개소) 회의를 통해, 도내 대형병원이 중증응급환자 중심으로 진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경증 및 비응급환자에 대한 지역 내 책임진료를 당부하..

강원특별자치도, 의료공백 최소화를 위한 비상진료대책 추진

강원특별자치도, 의료공백 최소화를 위한 비상진료대책 추진

Feb 23, 2024 | Q기자

 

도내 수련병원 전공의들의 의료현장 이탈이 2.20일부터 시작된 가운데, 도내 대형병원의 수술 및 일부 진료에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 2.21(수) 11시 기준으로 도내 수련병원(9개)의 전공의 385명 중 87.2%에 해당하는 336명이 사직서를 제출하였으며 이들 중 상당수가 출근하지 않고 있으나, 전공의 비중이 큰 진료과의 경우 내부 인력으로 대체하고 있어 현재로서는 정상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현 상황이 2주 이상 지속될 경우 외래진료에 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

강원특별자치도, 의료공백 방지를 위한 비상진료대책 추진

강원특별자치도, 의료공백 방지를 위한 비상진료대책 추진

Feb 21, 2024 | Q기자

 

지난 2.6일 정부의 의대정원 증원 발표와 관련하여 도내 수련병원전공의들의 의료현장 이탈이 발생하고 있다. 2.20 09시 기준으로 도내 수련병원의 전공의 중 80% 이상이 사직서를 제출한 가운데 미근무자 또한 발생하고 있는 상황으로, 병원별로 수술과 응급실 운영에 차질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강원특별자치도는 지난 2.8일부터 비상대책상황실을 운영하면서, 의료원을 비롯한 공공의료기관 14개소*와 시군 보건소․지소에서 비상진료대책을 수립하고, 개원의 ..

강원특별자치도, 세외수입 운영실적 분석진단 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강원특별자치도, 세외수입 운영실적 분석진단 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

Dec 27, 2023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가 행정안전부 주관의 “2023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지방세외수입 운영실적 분석·진단 평가”에서 최우수 단체로 선정되어, - 지난연도 최우수에 이어서 2년 연속 기관 표창과 함께 6,000만 원의 재정인센티브(교부세)를 받게 되었다. 행정안전부는 전국 광역 및 기초 자치단체의 지방세외수입 관리 및 운영 실태를 진단하고, 이를 토대로 지방세외수입 체계의 효율화를 추진하기 위해 「지방세외수입 운영실적 분석·진단」을 매년 실시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강원자치도(세..

강원특별자치도 재활병원, 보행훈련장비 이용 치료 300건 달성

강원특별자치도 재활병원, 보행훈련장비 이용 치료 300건 달성

Dec 05, 2023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재활병원은 올해 7월 도입한 착용형 보행훈련장비(웨어러블 로봇보행치료기)가 성공적으로 정착하여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밝혔다 병원 관계자에 따르면 해당 장비는 올해 800건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8월부터 10월까지 300건을 달성하였고, 11월 이후부터는 수요가 더욱 증가되어 당초 목표를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해당 장비는 한국로봇진흥원과 재활병원, 의료장비업체가 협력체계(컨소시엄)을 구성하여 도입되었는데, 주로 뇌손상 및 척수손상 등 마비(편마비..

강원특별자치도, 추석 연휴 응급진료체계 운영

강원특별자치도, 추석 연휴 응급진료체계 운영

Sep 27, 2023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는 추석 연휴 기간(‘23.9.28.~10.3.) 중 도민의 의료기관 및 약국 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고 응급환자 진료 및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해 「추석 연휴 응급진료체계」를 가동한다. 연휴 기간 중 응급진료에는 보건기관 및 병·의원 405개소, 약국 341개소 등 총 746개소가 참여하며, 도내 26개 응급의료기관 등은 24시간 응급실을 운영한다. 또한, 인명피해 발생에 즉각 대처하고 주민 진료 불편 등 민원 상담을 위해 19개반 170명으로 구성된 응급진료..

강원특별자치도, 체외진단 지원 센터 구축

강원특별자치도, 체외진단 지원 센터 구축

Jul 24, 2023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는 (재)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 내에 「체외진단 지원 센터」를 구축하고, 지난 21일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체외진단 지원 센터」는 기술장벽이 높아 상용화 성공 시 높은 수익이 보장되는 저비용-고효율 산업분야인 체외진단 의료기기의 상용화 지원을 위해 2020년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되며 구축이 추진되었다. 그동안 체외진단 의료기기의 개발과 생산·공정 과정에 의료기기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GMP) 인증이 의무화 되며, 높아진 제조 및 품질관리 수준을 ..

강원특별자치도, 건강한 여름을 위해 식중독 예방 관리 및 홍보 강화

강원특별자치도, 건강한 여름을 위해 식중독 예방 관리 및 홍보 강화

Jul 05, 2023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는 장마와 여름 휴가철에 대비하여 7~8월 두 달 동안 식중독 예방 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7월에는 각 시군별 2명씩 위촉된 소통전담관리원을 통해 달걀을 많이 사용하는 음식점과 휴가지 내의 음식점 및 배달 음식점 등을 집중적으로 방문하여 식품 취급 시 주의사항과 안전한 조리 요령에 대해 홍보하고 교육할 예정이다. 아울러, 8월까지는 회, 김밥, 밀면 등을 취급하는 음식점 및 병영식당 235곳에 대해서 ‘식중독 예방진단 컨설팅’을 실시한다. ..

강원특별자치도 인구소멸 대응 추진단 실무회의 개최

강원특별자치도 인구소멸 대응 추진단 실무회의 개최

Jun 20, 2023 | Q기자

 

강원특별자치도는 6. 19.(월) 14:00, 도청 별관 4층 회의실에서 인구소멸 대응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강원특별자치도 인구소멸 대응 추진단 실무회의”를 개최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인구소멸대응 대책회의의 연장선으로 인구감소에 대응할 대책 마련을 위해 강원특별자치도 교육청, 춘천 출입국・외국인사무소, 시․군, 대학, 인구보건복지협회 등 유관기관과 함께 한다. 이 자리에서 인구정책을 논의하기 위한 첫 기관 및 단체 실무회의로 인구..

강원도, 23년 상반기 도내 동물병원 운영실태 합동점검 완료

강원도, 23년 상반기 도내 동물병원 운영실태 합동점검 완료

Jun 02, 2023 | Q기자

 

강원도는 전국적으로 유효기간 지난 약품 사용, 진료부 진료기록 미기재 등 수의사법 위반 사례가 지속 발생됨에 따라 도내 위반 사례 발생 사전 예방을 위해 지난 4월 3일부터 5월 12일까지(6주간) 시군과 합동으로 전체 동물병원 149개소 중 97개소에 대하여 상반기 운영실태를 점검하였다. 점검내용으로는 진료부 비치·기록상태, 유효기간이 지난 약제 보관 및 사용여부, 진찰 등의 진료비용 게시 및 수술 등의 중대 진료 설명‧동의 이행*, 관리수의사 지정 등 동물병원의 ..

강원도, 소아중환자 진료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식 개최

강원도, 소아중환자 진료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식 개최

May 09, 2023 | Q기자

 

강원도는 소아청소년 중증환자의 24시간 공백없는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강원대학교병원과 5월 9일 13시 병원 암노인센터 회의실에서 업무 협약식을 갖는다. 이번 협약은 춘천시, 홍천군, 화천군, 양구군, 인제군은 5개 시군이 함께할 예정이다. 강원대학교 어린이병원(이하 “병원”)은 도내 유일의 어린이 공공전문진료센터로 소아 중환자의 응급의료 및 입원환자 관리에 큰 역할을 하고 있지만,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및 전공의 부족, 낮은 의료수가로 병원 운영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강원도, [강원형 건강증진모델 아이디어 공모] 추진

강원도, [강원형 건강증진모델 아이디어 공모] 추진

Feb 21, 2023 | Q기자

 

강원도는 일상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고, 실천할 수 있는 생활 속 과제를「강원형 건강증진모델」로 개발, 정착시켜 나가기 위한 아이디어를 국민제안으로 공모한다고 20일 밝혔다. 최근 강원도는 높은 흡연율과 음주율 등 건강지표가 나쁘고, 만성질환 유병율도 높아 전국에서 하위권의 건강 수준을 나타내고 있어 도민들의 건강지표를 대폭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판단, 「강원형 건강증진모델」개발에 나섰다. 이번 공모는 금연, 절주, 걷기, 심뇌혈관질환 예방 등 모든 건강증..

강원도 설 연휴 응급진료체계 유지 및 선별진료소 운영

강원도 설 연휴 응급진료체계 유지 및 선별진료소 운영

Jan 19, 2023 | Q기자

 

강원도는 설 연휴 기간(‘23.1.21.~1.24.) 중 도민의 의료기관 및 약국 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고 응급환자 진료 및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해 「설 연휴 응급진료체계」를 가동한다. 아울러, 코로나19 진단검사 공백 방지를 위해 설 연휴 선별진료소를 운영한다. 연휴 기간 중 응급진료에는 보건기관 및 병·의원 232개소, 약국 280개소 등 총 512개소가 참여하며, 도내 26개 응급의료기관 및 응급의료시설은 24시간 응급실을 운영한다. 또한, 인명피해 발생에 ..

강원도, ’23년 재해예방사업 조기 추진단 구성.운영

강원도, ’23년 재해예방사업 조기 추진단 구성.운영

Jan 06, 2023 | Q기자

 

강원도는 `23년 재해예방사업의 조기 추진을 통해 위험요인을 해소하고 건설분야 일자리 창출 등 도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재해예방사업 조기추진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재해예방사업 조기추진단은 재난안전실장을 단장으로 총 5개반 18명으로 구성 운영하며, 2월말까지 재해예방사업을 90%이상 발주하고, 우기전인 6월말까지 주요 공종 완료를 목표로 상시 가동할 계획이다. 특히, 시군과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설계 및 행정절차 이행, 시공관리실태 등에 대하여 합동 점검하고..

동해시 보건소, 묵호건강증진센터 주요사업 홍보 전개

동해시 보건소, 묵호건강증진센터 주요사업 홍보 전개

Dec 20, 2022 | Q기자

 

동해시(시장 심규언) 묵호건강증진센터에서는 오는 30일까지 치매관리사업 및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 사업 홍보활동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묵호건강증진센터 1층에는 치매안심센터가 있으며, 치매 조기검진,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등 치매의 예방 및 치매 환자에 대한 보호와 지원에 관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2층 고혈압당뇨병 등록교육센터는 고혈압 당뇨병 질환을 가진 환자들이 등록돼 있으며, 질환을 관리하여 합병증 발생을 예방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한 건강증진 서비스를 제공하..

강릉시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 위한 ‘드림스타트 운영위원회’ 개최

강릉시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 위한 ‘드림스타트 운영위원회’ 개최

Dec 06, 2022 | Q기자

 

강릉시는 6일(화) 시청 2층 회의실에서 “2022년 드림스타트 운영위원회”를 개최하고 드림스타트 사업의 실적 보고 및 2023년 사업 방향을 논의한다. 취약계층 아동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강릉시 드림스타트 사업은 현재 취약계층 아동 255명을 사례관리하고 있으며, 올해 아동이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신체/건강, 인지/언어, 정서/행동 분야 등 4개 영역별 40여 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특히, 2022년에는 위드 코로나 시대에 맞..

동해시, 청년농업인 경영진단·분석 컨설팅 운영

동해시, 청년농업인 경영진단·분석 컨설팅 운영

Nov 21, 2022 | Q기자

 

동해시(시장 심규언)가 미래 농업을 선도해 나갈 청년 농업인들의 경영 능력을 키워주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올해‘청년농업인 경영 진단·분석 컨설팅’을 통해 관내 농업경영체등록 청년 농업인(만 18세 이상 ~ 만 40세 이하)을 대상으로 기술·경영 상태 등을 진단·분석하고, 농가별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해 안정적인 영농 정착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에따라, 전문 강사가 농가장터 카페 및 청년 농업인이 운영하는 농장을 직접 찾아가는 맞춤형 컨설팅을 1농가씩 2회(12..

강원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의사환축 발생, 농장간 전파 차단에 총력

강원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의사환축 발생, 농장간 전파 차단에 총력

Nov 15, 2022 | Q기자

 

강원도는 ‘22.11.14일(월) 원주시 소재 산란계 농가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의사환축이 발생되어 농장간 확산차단 위한 긴급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 발생 1호, 약 70,000수 사육 / 방역대(3~10km내) 417호 187,807수(전업농가 6호 18만수) 이번 발생은 농장주가 13일과 14일 이틀사이 600여수가 폐사되자 16시경 원주시청에 신고하였고, 동물위생시험소에 상황 전파되어 현장 출동한 가축방역관이 임상 검사 및 폐사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