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하남시

하남시  “‘180일간 백만보 걷기 챌린지’로 건강 챙기세요”

하남시 “‘180일간 백만보 걷기 챌린지’로 건강 챙기세요”

Apr 11, 2024 | Q편집부기자

 

“180일간 걷기 챌린지를 통해 건강도 챙기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3월 29일부터 9월 24일까지 180일간 하남시민을 대상으로 비만예방을 위한 ‘180일간 100만보’ 걷기 챌린지를 실시한다. 11일 하남시에 따르면 시는 180일의 챌린지 기간 중 총 누계 100만보 이상 걷기에 성공한 하남시민을 대상으로 500명을 추첨해 안마 지압기를 지급한다. 챌린지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모바일 걷기 플랫폼인 ‘워크온’ 앱에서 하남시 공식 커뮤니티 ‘도약..

하남시 보건소, 감일건강생활지원센터 개소

하남시 보건소, 감일건강생활지원센터 개소

Mar 25, 2024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는 25일부터 감일동 일대 지역주민의 건강권 향상을 위해『감일건강생활지원센터』운영을 시작한다. 건강생활지원센터는 주민참여와 지역사회 협력을 통해 주민들의 건강한 생활을 관리하고 지원하는 소생활권 중심의 지역보건의료기관이다. 감일공공복합청사(감일순환로 181) 2층에 위치한 감일건강생활지원센터는 약 300평 규모로 건강상담실, 구강보건실, 운동교육실, 조리실습실, 모자교육실, 지역사회연계실 등 시설을 갖추고 지역주민에게 다양한 건강증진 서비스를 제공할 계..

하남시, 하남시정신건강복지센터, ‘우리아이 마음알기’ 양육자 교육 실시

하남시, 하남시정신건강복지센터, ‘우리아이 마음알기’ 양육자 교육 실시

Mar 12, 2024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는 이번 달 22일부터‘우리아이 마음알기’부모 교육을 신장・미사・감일・위례 4개 권역에서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하남시 아동・청소년의 양육자를 대상으로 격월로 진행 하며,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권역별 찾아가는 교육 형태로 운영된다. 시는 부모들의 관심이 많은 △미디어 중독 △ADHD △훈육방법 △청소년 자녀와의 소통 △예비 1학년 자녀의 기질파악을 주제로 전문 강사를 초청한다. 미사보건센터는 오는 3..

하남시사회복지사협회, 햇살병원과 사회복지사 건강증진을 위한 업무협약 실시

하남시사회복지사협회, 햇살병원과 사회복지사 건강증진을 위한 업무협약 실시

Feb 22, 2024 | Q편집부기자

 

하남시사회복지사협회는 지난 19일 하남시 내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건강증진을 위해 햇살병원과 업무협약을 진행했다. 2023년에 365플러스내과의원, 감일성모내과의원, 미사위대항의원, 세실의원, 하남웰니스센터과의 협약을 시작으로 하남시의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를 위한 병원들의 지원이 잇따르고 있다. 이번 협약 병원 역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를 위한 건강검진 구성 마련 및 독감 예방접종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하기로 하였다. 햇살병원 국승현 원장은 “지역의 복지 현장에서 애쓰는 ..

미사강변요양병원 하남시장애인복지관에  라면 200박스 후원품 전달

미사강변요양병원 하남시장애인복지관에 라면 200박스 후원품 전달

Dec 29, 2023 | Q기자

 

미사강변요양병원은 지난 12월 22일 하남시장애인복지관에 라면 200박스(500만원 상당의) 후원품을 전달하였다. 곽병민 병원장은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인 가정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후원하게 되었으며 이번 후원품 전달을 통해 장애인 가정이 따뜻하고 행복한 연말을 보낼 수 있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이에 민복기 관장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지역 내 장애인 가정을 위해 정성을 모아 나눔을 실천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지역..

하남시 꿈드림,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한 미래를 위한  ‘정신건강’ 지원

하남시 꿈드림,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한 미래를 위한 ‘정신건강’ 지원

Dec 20, 2023 | Q기자

 

하남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이하‘꿈드림’) 위기 청소년 조기발굴 및 지원 시스템 구축을 통해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고자 2020년부터 학교 밖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하남시 꿈드림은 월 2회 정기적인‘사례회의’를 통해 위기 사례 조기 발굴, 관리뿐만 아니라 필요에 맞는 One-stop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2명의 위기 학교 밖 청소년을 지역협의체(청소년복지실무위원회)에 연계하여 지역사회 다양한 자원을 확대 지원하였..

하남시, 치매안심마을 우수선도사업 완료… “인지건강단지 조성”

하남시, 치매안심마을 우수선도사업 완료… “인지건강단지 조성”

Dec 13,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인지능력이 저하된 어르신이나 어린이가 길을 잃지 않도록 인지건강 디자인이 적용된 인지건강단지를 조성했다. 이번 사업은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이 제안하고 하남시보건소가 이를 채택했으며 보건복지부 치매안심마을 우수선도사업 공모에 선정돼 사업비 3,000만원을 확보하면서 본격적으로 진행됐다. 인지건강 디자인이란 인지능력 저하자 거주 비율이 높은 공간을 안전하고 오감을 촉진하는 환경으로 개선하는 것으로, 생활 속 안전사고 예방과 어르신 인지능력 향상을 ..

하남시, 취약계층 한파피해 예방 위해 ‘한파대응 방문건강관리사업’ 에 총

하남시, 취약계층 한파피해 예방 위해 ‘한파대응 방문건강관리사업’ 에 총

Dec 07,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지난해보다 일찍 찾아온 겨울철 한파를 대비해 독거노인 등 건강 취약계층의 한파 피해 예방을 위해 방문건강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사업은 한파 대응 기간인 지난달 15일부터 내년 3월 15일까지 지역 내 건강 취약계층 4,073명을 대상으로 각 동별로 방문간호사가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문자 등을 통해 집중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시 방문보건팀은 대상자들에게 주기적으로 건강 상태를 확인하며 한파 대비 행동 요령 및 한랭질환 대처법에 대..

하남시종합사회복지관과 조이 앤 풀 하남시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협약

하남시종합사회복지관과 조이 앤 풀 하남시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협약

Nov 07, 2023 | Q기자

 

사회복지법인 홀트아동복지회에서 위탁운영 중인 하남시종합사회복지관과 조이 앤 풀(어린이 수영장)은 지난 10월 31일 하남시에 거주하고 있는 초등학생의 건강한 성장과 재능 발굴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겨울방학과 여름방학 특강을 통해 30명의 초등학생에게 무료 수영강습과 수영 물품(수영모, 물안경) 지원 등 약 3,000만원 상당의 지원을 계획하고 있으며 최대 60명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조이 앤 풀은 어린이 전용 수영장을 2023년 12월에 개관할 계획으로 ..

하남시, 위례보건센터 특화사업 ‘건강 스마일 챌린지’ 운영

하남시, 위례보건센터 특화사업 ‘건강 스마일 챌린지’ 운영

Oct 27,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시민의 대사증후군 발견과 건강 상태 체크를 위해 ‘건강 스마일 챌린지’를 운영한다. 대사증후군은 복부비만, 고혈당,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위험인자가 3개 이상 해당하는 상태를 말하며 각종 암 발생과 사망률과도 관계가 있어 혈압·혈당·간이콜레스테롤 검사, 복부둘레 측정으로 이상 소견을 발견하는 등 세심한 관리를 통해 위험도를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시는 “하남시 위례보건센터에서 30일부터 11월 30일까지 1개월간 ‘건강 스마일 챌린지’를 진행..

하남시, 건강의 날 기념 찾아가는 릴레이 강연…“우울·불안 혼자 참지 마

하남시, 건강의 날 기념 찾아가는 릴레이 강연…“우울·불안 혼자 참지 마

Oct 10, 2023 | Q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는 오는 10일 정신건강의 날을 맞아 10월을 정신건강의 달로 지정하고. 한 달 동안 원도심·미사·감일·위례 등 4개 권역에서 ‘정신건강의 날 기념 찾아가는 릴레이 강연’을 총 4차례 진행한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릴레이 강연은 우울증으로 진료받은 국내 인원이 역대 최초로 100만명을 넘어서는 등 국민 마음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 데 따른 조치로, 하남시는 ‘더 사랑하지 못한 아픔에게, 따뜻한 시선을 보내다’를 메인 주제로 삼고 정신건강 관리의 중요성과 자신과..

하남시, “콘서트 무대 구조물 붕괴사고 부상자에 대한 관리 및 치료 지원

하남시, “콘서트 무대 구조물 붕괴사고 부상자에 대한 관리 및 치료 지원

Sep 22,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가 지난 20일 미사경정공원에서 발생한 무대 구조물 붕괴사고와 관련해 부상자에 대한 관리 및 생활안정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22일 하남시에 따르면 하남시는 지난 21일 이현재 시장 주재로 긴급회의를 열고 무대 구조물 붕괴사고 부상자에 대한 지원책을 논의했다. 이날 긴급회의에선 부상자에 대한 지원 방안으로 △부상자 관리 △피해 외국인 가족 체류 지원 △상해보험 지원 안내 △생활안정 및 심리치료 지원 △피해현장 수습복구 지원 등을 논의했다. 하남시 관계자는 “이번 ..

하남시 미사튼튼병원, 미사1동행정복지센터 생애주기별 건강릴레이 협업

하남시 미사튼튼병원, 미사1동행정복지센터 생애주기별 건강릴레이 협업

Sep 05, 2023 | Q기자

 

미사1동 행정복지센터 의료협력기관인 ‘미사튼튼병원’은 미사1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추천된 2009년~2013년도 출생 청소년 13명을 대상으로 9월1일~9월16일까지 척추측만증, 인바디, 혈액 검사 등 성장과 관련된 검사를 실시하기로 하였다. 지난 9월1일 검사를 받은 4명의 청소년은 일주일 후 우편으로 검사결과를 수취하게 되며, 정밀검사 또는 상급병원 진료가 필요한 경우 미사1동행정복지센터에서 의료비 지원 가능 여부를 검토하여 치료를 도울 예정이다. 요람에서 무덤까지 생애주..

하남시, 찾아가는 감염병예방 체험교육 ‘호평’…놀이로 건강 습관 형성

하남시, 찾아가는 감염병예방 체험교육 ‘호평’…놀이로 건강 습관 형성

Aug 31,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이현재)가 지역 내 어린이집과 유치원, 초등학교에 다니는 유아 및 어린이 4천200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감염병예방 체험교육’을 실시하고 있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찾아가는 감염병 예방교육은 올해 5월부터 10월까지 지역 내 56개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총 200여차례에 걸쳐 진행되는 교육이다. 전문강사가 직접 교육기관을 방문해 연령별 눈높이 교육을 진행한다는 점에서 기존에 진행하던 단순 손씻기 및 기기 무료 대여 사업에서 한걸음 더 나아갔다고 평가받는다. 세부..

하남시 신장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한 여름나기’ 갈비탕 나눔 행사

하남시 신장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한 여름나기’ 갈비탕 나눔 행사

Aug 11,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 신장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김병찬, 박선경)는 8월 10일 말복에 관내 저소득층을 위한‘건강한 여름나기’행사를 진행했다. ‘건강한 여름나기’행사는 신장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여름철 특화사업으로 건강 취약계층에 복달임 음식 지원을 통해 더위로 지친 몸과 마음에 활기를 주기 위한 사업이다. 올해는 갈비탕과 식혜, 떡 세트를 준비하여 관내 저소득층 가정에 직접 전달하며 불볕더위와 태풍에 대비해 안부를 묻고 건강을 살폈다. 신장2동 독거 어르신 한 분은 비오는 ..

하남시 미사2동, 「건강한 여름나기」 현관문 롤 방충망 지원 사업

하남시 미사2동, 「건강한 여름나기」 현관문 롤 방충망 지원 사업

Aug 08, 2023 | Q기자

 

하남시 미사2동은 「미사2동 나눔」을 통한 모금액으로 시행하는 미사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 사업으로 현관문 롤 방충망을 미사 13, 14단지 임대 아파트 20가구에게 지원했다. 7월~8월 더위에 취약한 저소득 독거노인 및 장애인 세대 등 20가구를 대상으로 진행한 이 사업은 현관문 롤 방충망을 설치해 통풍 및 환기를 원활하게 하여 폭염에 대비하고 에너지 절약에 기여하고자 추진하였다. 미사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강성학 위원장은 “현관문 롤 방충망 대상 세대에 가보니 많..

하남시 미사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한 여름나기 위한  “모기야, 미

하남시 미사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한 여름나기 위한 “모기야, 미

Jun 30, 2023 | Q기자

 

지난 6월 22일, 하남시 미사3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민간위원장 이철용)는 취약계층의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한“모기야, 미세먼지야 물렀거라!”사업을 추진하였다. 본 사업은 미사3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관내 취약가구의 노후된 창문방충망을 직접 교체하고 현관문 방충망을 새로 시공하여 주거환경개선을 지원하는 특화사업이다. 그동안 미사3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자체적으로 마련한 기금을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하는데 앞장서 왔으며 특히 이번“모기야, 미세먼지야 물렀거라!” 사업을 통해 취약가..

하남시, 어르신 폭염 피해 예방 총력…간호사 방문건강관리로 밀착 케어

하남시, 어르신 폭염 피해 예방 총력…간호사 방문건강관리로 밀착 케어

Jun 20,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홀로 사는 어르신 등 건강취약계층 4천443명을 대상으로 방문건강관리에 나서며 폭염 피해 예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방문건강관리 사업은 봄철과 초여름 ‘이른 더위’로 인해 전국적으로 온열질환자 발생이 잇따르는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하남시보건소는 폭염대응기간(5월 20일~9월 30일) 동별 간호사들이 취약계층의 가정을 방문해 건강 상태를 확인하며 피해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14일 질병관리청 온열질환 감시체계 운영결과에 따르면 집계가..

하남시, 미사강변도시에 심야어린이병원 지정 운영

하남시, 미사강변도시에 심야어린이병원 지정 운영

Jun 09,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 미사강변도시에 야간에도 어린이 환자를 진료할 수 있는 심야어린이병원이 지정 운영된다. 이번 심야어린이병원 지정은 민선 8기 공약 이행에 따라 진행된 것으로, 하남시는 이번 조치를 통해 어린이 환자의 응급실 진료 불편을 해소하고, 야간 의료공백 최소화를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9일 하남시에 따르면 하남시는 지난 8일 이현재 하남시장, 김희연 365굿닥터의원 대표원장, 한주현 플러스맘소아청소년과의원 대표원장을 비롯한 유관단체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미사 의료기관 2..

“맨발 걷기로 건강과 힐링을 함께”...하남시, 시민 의견 반영해 1호

“맨발 걷기로 건강과 힐링을 함께”...하남시, 시민 의견 반영해 1호

Apr 24, 2023 | Q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는 일상에 지친 시민들이 촉촉하고 부드러운 황토 산책길을 걸으며 몸과 마음을 치유하도록 돕고자 지난 21일 풍산근린3호공원(하남시 덕풍동 739번지)에 ‘하남시 1호’ 황토 산책길을 조성했다. 지구로부터 파생된 단어인 ‘어싱(Earth+ing)’은 맨발로 지면을 걷는 행위를 뜻하는데, 국내에서는 ‘맨발걷기’라고도 불리며 전국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황토산책길 걷기는 체내 원적외선 흡수와 황토 고유의 촉감을 발끝으로 느낄 수 있어 몸과 마음을 치유..

하남시, ‘369 건강상담실’ 운영·아동 비만 걱정 ‘뚝’

하남시, ‘369 건강상담실’ 운영·아동 비만 걱정 ‘뚝’

Mar 18, 2023 | Q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는 오는 27일부터 ‘369 건강상담실’을 운영하며 아동·청소년기 소아비만으로부터 올바른 성장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적극 나선다. 아동·청소년 바른 성장 관리 프로그램인 ‘369 건강상담실’은 유아기부터 체성분 측정이 가능하며, 참여 아동의 생활 습관 분석 및 근육량, 소아비만도, 성장점수 등 체성분 검사를 주기적으로 확인해 성인기까지 지속적으로 성장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하남시보건소는 지난 2일 ㈜바운스와 업무 협약을 체결한 바..

하남시자살예방센터, 봄철 시민들의 건강한 마음 북돋는다

하남시자살예방센터, 봄철 시민들의 건강한 마음 북돋는다

Mar 09, 2023 | Q기자

 

하남시자살예방센터는 봄철인 3∼5월을 자살예방 집중관리 기간으로 정해 자살률이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로고젝터 설치를 확대하고 아파트와 유관기관 등에 자살예방 홍보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8일 밝혔다. 봄은 만물이 생동하는 찬란한 계절임과 동시에 ‘스프링 피크(Spring Peak)’라는 또 다른 모습의 계절이기도 하다. ‘스프링 피크’는 봄철 우울증 환자와 극단적 선택을 하는 사람이 급증하는 현상을 일컫는 것으로, 날씨와 일조량의 변화와 이로 인한 호로몬의 불균형, 불면..

청우한방병원과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  관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사

청우한방병원과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 관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사

Feb 04, 2023 | Q기자

 

청우한방병원(병원장 임병욱)과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관장 조혜연)은 지난 2일 관내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사회공헌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업무협약은 관내 취약계층인 독거노인, 저소득 가구 등 의료사각지대에 놓인 대상을 지원하기 위해 상호 유기적인 업무협력체계 구축을 목적으로 ‘건강한 삶을 위해 몸과 마음을 치료한다’를 미션으로 하는 청우한방병원과의 연계를 통해 한의학과 의학의 장점을 살린 통합적인 의료지원 등 실질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임병욱 병원장은 “우리 청..

하남시, 심야어린이병원 업무협약 체결

하남시, 심야어린이병원 업무협약 체결

Dec 08, 2022 | Q편집부기자

 

야간에도 경증 어린이 환자를 대상으로 안정적인 진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기관이 하남시에 지정된다. 이는 아동이 행복한 도시를 조성하기 위한 민선 8기 공약 이행 조치로, 하남시는 심야어린이병원 지정 운영을 통해 어린이 환자의 응급실 진료불편 및 야간 의료공백 최소화를 실현한다는 방침이다. 8일 하남시에 따르면 하남시는 지난 7일 하남이엠(EM)365의원에서 이현재 하남시장, 황호진 하남이엠(EM)365의원 대표원장을 비롯해 정현희 국공립어린이집 연합회 회장, 최지순 녹색어..

제 8회 건강한 하남시 만들기 공모전 시상식

제 8회 건강한 하남시 만들기 공모전 시상식

Nov 23, 2022 | Q편집부기자

 

하남시약사회(회장 이현수)와 하남시지역아동센터연합회(회장 조여원)는 공동 주관으로 제8회 건강한 하남시 만들기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하였다. 이는 지난 9월에 하남시지역아동센터 아동들에게 금연 및 의약품 오남용을 예방하고 건강한 하남시를 만들기 위해 공모한 것에 대한 시상식이다.  이날 약사회 및 지역아동센터 관계자와 함께 이현재 하남시장을 비롯하여 강성삼 하남시의장, 박진희 하남시부의장 및 시의원과 유희선 하남시회복지협의회장 및 사회복지기관의 기관장, 하남시지역..

하남시, 민.관 합동 조직진단반 위촉 … 조직운영 효율성 강화

하남시, 민.관 합동 조직진단반 위촉 … 조직운영 효율성 강화

Oct 19, 2022 | 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업무효율성 향상을 위한 조직 점검 및 진단을 추진, 본격적인 조직역량 강화에 나섰다. 시는 18일 시청 상황실에서 ‘하남시 민·관 합동 조직진단반’위촉식을 가진 데 이어 첫 실무 회의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직진단은 ▲기존 인력 전환·재배치 ▲유사·중복 분야 기구·인력 효율화 등을 위해 추진하는 것으로, 지방자치단체와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민·관 합동으로 실시한다. 위원장은 민·관 공동체제로 운영되는데, 민간 위원장은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장인 정광호 ..

하남시 “예방접종 부탁드려요”…코로나19 확산 예방 캠페인 실시

하남시 “예방접종 부탁드려요”…코로나19 확산 예방 캠페인 실시

Aug 11, 2022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는 11일 여름 휴가철에 대비한 코로나19 확산 예방 및 생활 방역수칙 홍보를 위해 민·관 합동으로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현재 하남시장과 유관단체 회원들은 이날 오전 7시 30분부터 1시간 동안 미사역 인근에서 캠페인을 진행했다.이 시장은 ‘몸은 언택트! 마음은 온택트!’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스스로 참여하는 자율방역 실천을 통해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을 함께 만들어나가자고 당부했다. 이어 시민들에게 마스크와 리플렛을 배부하며 ▲예방접종 끝까지 맞기 ▲..

하남시, 치매환자 가족교실 ‘헤아림’ 운영

하남시, 치매환자 가족교실 ‘헤아림’ 운영

Jul 04, 2022 | 편집부기자

 

하남시 치매안심센터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으로 운영했던 치매환자 가족교실 ‘헤아림’을 8일부터 대면으로 재개한다고 밝혔다. ‘헤아림’은 치매환자를 돌보는 가족에게 치매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돌봄정보를 제공해 치매 가족의 돌봄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마련된 치매가족 프로그램이다. 7월 8일부터 8월 5일까지 매주 금요일 진행할 예정이다.치매가족교실은 치매이해교육으로 ‘치매알기’와 돌보며 소통하는 방법을 배우는 ‘돌보는 지혜’로 구성해 전문 강사진이 직접 지도해 가족들에..

하남시, 신증후군출혈열 무료 예방접종 실시

하남시, 신증후군출혈열 무료 예방접종 실시

Jul 04, 2022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는 11일부터 농업 종사자, 산림 및 공원 야외종사자 등을 대상으로 ‘신증후군출혈열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한다.신증후군출혈열은 한타바이러스에 의해 전파되며, 주로 가을철에 야외에 서식하는 들쥐의 배설물이 건조되면서 사람의 호흡기나 상처 접촉을 통해 감염되는 질환이다.감염 시 고열·두통·구토·복통·출혈 등 전신 증상을 일으키는 급성 열성 질환이 나타나며 심하면 사망에 이르게 된다. 이에 따라 예방접종이 매우 중요하고 증상이 의심될 경우 조기에 진단 및 치료를 받..

하남시치매안심센터, 찾아가는 무료 치매 조기검진 시작

하남시치매안심센터, 찾아가는 무료 치매 조기검진 시작

Jun 24, 2022 | 편집부기자

 

하남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코로나19로 그동안 중단했던 ‘찾아가는 치매 조기검진 사업’을 최근 재개했다고 24일 밝혔다.치매 조기검진 사업은 관내 경로당 및 노인복지관 등에 치매안심센터 전문 인력이 직접 방문해 치매조기검사를 무료로 진행하는 것이다.치매조기검사는 15~20분의 시간이 소요되며, 검사 결과 인지저하로 분류되면 신경 인지검사 및 전문의 진료를 통해 최종 치매 여부를 알려준다.또 치매조기검진을 통해 치매로 진단 받은 대상자는 치매치료관리비, 치매환자 조호물품 등을 지원..

하남시치매안심센터, 지역사회협의체 정기회의 개최

하남시치매안심센터, 지역사회협의체 정기회의 개최

Jun 21, 2022 | 편집부기자

 

하남시치매안심센터는 지역사회 치매관리 사업의 성공적 수행과 치매관리의 공동협력을 위해 20일 미사보건센터에서 하남시 지역사회협의체 상반기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하남시 지역사회협의체는 하남시보건소장을 위원장으로 미사보건센터, 노인장애인복지과, 국민건강보험공단 하남지사, 하남경찰서, 하남시정신건강복지센터를 비롯해 하남지역 노인전문 요양원과 사회복지관, 노인회, 새마을회 등 지역 유관기관 및 단체로 구성돼 있다.이날 회의에서는 치매안심센터 사업의 2022년 상반기 운영 성과와 향..

하남시, 아동 비만 예방 프로젝트 ‘스스로해결단’ 출범

하남시, 아동 비만 예방 프로젝트 ‘스스로해결단’ 출범

Jun 21, 2022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2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아이 건강에 뭐 하남? 튼튼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스스로해결단’ 발대식을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스스로해결단은 아동 비만에 관심이 많은 하남시민, 교사, 지역아동센터 관계자 등 11명이 참여했다. 참여자는 지난 5월말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했다. 스스로해결단은 10월까지 활동하면서 과제 추진을 위해 주민의견 수렴 및 발전방안 제시, 주요사항 결정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발대식에서는 위촉식과 사업 소개, 앞으로의 활동 ..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 및 자살 예방 인식개선 캠페인 진행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 및 자살 예방 인식개선 캠페인 진행

Jun 16, 2022 | 편집부기자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14일 경기 광주역에서 정신건강 및 자살 예방 인식개선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캠페인은 정신건강의 중요성을 알리고 인식개선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시민들의 마음건강평가(우울, 스트레스 검사)와 정신건강 OX 퀴즈, 룰렛 이벤트, 손글엽서 나눔 이벤트 등을 통해 정신건강 인식개선과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의 우울증과 스트레스를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진행됐다. 이날 캠페인에는 250여명의 시민이 참여했으며 고위험군으로 평가된 시민들에게는 정신건..

하남시, 폭염대응 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 강화

하남시, 폭염대응 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 강화

Jun 16, 2022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올 여름이 평년보다 무더울 것으로 전망되면서 독거노인 등 건강 취약계층을 위한 방문건강관리를 강화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시는 폭염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지역 내 건강 취약계층 4095가구를 대상으로 각 동별 방문간호사가 주기적으로 건강상태를 체크하고 주거환경을 살피고 있다.또 남·여 여름철 모자와 냉방바지 등 물품을 전달하며 폭염 피해 예방을 위한 건강관리 요령 등을 안내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지역 내 가까운 무더위 쉼터를 안내하고, 긴급상황 발생 시 신..

하남시 신장2동, “코로나로 지친 심신, 체조로 푸세요”

하남시 신장2동, “코로나로 지친 심신, 체조로 푸세요”

Jun 15, 2022 | 편집부기자

 

하남시 신장2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유순준)는 지난 13일부터 유니온타워 맞은편 덕풍교 아래에서 ‘건강백세 체조교실’을 운영중이라고 15일 밝혔다.건강백세 체조교실은 주민들의 건강한 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으로, 전문 강사의 지도로 30명의 주민이 참여하고 있다.이 프로그램은 팔당수력발전소에서 발전소 주변지역 주민을 위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2021년 신장2동 주민총회에서 선정됐으며, 이달부터 11월까지 운영할 계획이다. 체조교실은 하절기의 경우 오전 7시부터 8시,..

하남시, 시민건강 위해 공중위생 서비스 점검

하남시, 시민건강 위해 공중위생 서비스 점검

Jun 09, 2022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공중위생업소의 위생관리 수준과 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해 이달 13일부터 7월말까지 ‘2022년 공중위생서비스 평가’를 실시한다고 9일 밝혔다.이번 평가는 공중위생관리법에 따라 업종별로 2년마다 실시하는 것으로, 평가 대상 업종은 숙박업·목욕업·세탁업 분야 총 132개소이다.평가는 공무원과 명예공중위생 감시원 8명이 2인 1조로 업소를 방문해 영업신고증·요금표 게시, 영업장 소독 여부, 청결상태 등 업종별 23~26개 항목을 세부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다.평가 ..

하남시, 치매어르신 쉼터 ‘두뇌건강학교’ 운영 재개

하남시, 치매어르신 쉼터 ‘두뇌건강학교’ 운영 재개

Jun 08, 2022 | 편집부기자

 

하남시 치매안심센터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으로 운영했던 치매환자 쉼터인 ‘두뇌건강학교’를 8일부터 대면 운영으로 재개한다고 밝혔다.두뇌건강학교는 장기요양서비스를 받고 있지 않는 경증치매환자를 대상으로 주 3일(월·수·금), 하루 3시간씩 인지재활 프로그램을 실시한다.인지재활교육은 작업치료·운동치료·미술치료·음악치료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 분야 전문 강사진이 직접 운영해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한다.박강용 하남시보건소장은 “두뇌건강학교를 대면 운영으로 전환함으로써 가..

하남시, ‘구강보건의 날’ 기념 치아 건강 캠페인

하남시, ‘구강보건의 날’ 기념 치아 건강 캠페인

Jun 08, 2022 | 편집부기자

 

하남시는 ‘제77회 구강보건의 날’을 맞아 치아 건강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기 위해 구강보건 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한다고 8일 밝혔다.구강보건의 날 6월 9일은 첫 영구치인 어금니가 나오는 시기인 6세의 ‘6’과 어금니(臼齒, 구치)의 구(臼)를 숫자화한 ‘9’를 상징하며, 평생 사용해야 할 영구치를 소중하게 관리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시는 7일부터 22일까지를 구강보건 기념주간으로 정하고 ▲미사보건센터 1층 민원실과 건강버스를 연계한 찾아가는 구강보건 캠페..

하남시, “금연·절주 참여하고 음식 할인 받으세요”

하남시, “금연·절주 참여하고 음식 할인 받으세요”

May 30, 2022 | 편집부기자

 

하남시 보건소는 ‘관내 음식점과 라이더가 함께하는 금연·절주 캠페인’을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금연·절주 캠페인에 참여할 음식점은 6월 1일부터 24일까지 모집한다.이번 캠페인은 자전거를 타는 라이더, 일반시민들이 금연·절주 표어를 부착하고, 캠페인 참여 음식점을 방문하면 할인된 가격으로 음식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금연·절주 표어는 각 동 행정복지센터 및 미사보건센터(평일), 미사대교 아래 자전거길(주말)에서 배부한다.하남시 보건소는 캠페인 참..

하남시 보건소, 구강보건 걷기 챌린지 진행

하남시 보건소, 구강보건 걷기 챌린지 진행

May 25, 2022 | 편집부기자

 

하남시는 ‘제77회 구강보건의 날(6월 9일)’을 기념해 이달 30일부터 6월 9일까지 누적 6만9000걸음을 달성하는 워크온 챌린지를 진행한다고 밝혔다.이번 워크온 챌린지는 하남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5월 30일부터 6월 9일까지 6만9000걸음 달성 시 기념품 응모권이 생기고, 추첨을 통해 300명에게 기념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양치하는 사진 등 구강건강 실천 인증사진을 모바일 플랫폼 ‘워크온’앱에 올려 참여한 선착순 100명에게는 추가 기념품도 지급한다.참여방..

하남시 미사보건센터, 건강진단결과서(구 보건증) 발급 개시

하남시 미사보건센터, 건강진단결과서(구 보건증) 발급 개시

May 20, 2022 | 편집부기자

 

하남시는 코로나19로 잠정 중단했던 ‘건강진단결과서(구 보건증)’ 발급 업무를 오는 24일부터 미사보건센터 민원실에서 다시 시작한다 밝혔다. 건강진단결과서 발급은 식품위생 분야 종사자 등이면 지역제한 없이 가능하다. 미사보건센터 방문 시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한다. 접수 가능 시간은 오전 9시부터 11시 40분, 오후 1시부터 5시 40분이다. 검사 후 건강진단결과서 발급은 약 5일 정도 소요되며(휴일 및 공휴일 제외), 현장 방문 또는 인터넷 공공보건포털(www.g-heal..

하남시보건소, 지역의료기관 인슐린 처방·교육 실태조사

하남시보건소, 지역의료기관 인슐린 처방·교육 실태조사

May 16, 2022 | 편집부기자

 

하남시 보건소는 당뇨환자의 효과적인 인슐린 교육을 위해 관내 1차 의료기관 40곳과 진료의사 53명을 대상으로 ‘인슐린 주사 처방 및 교육 실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실태조사 결과 당뇨환자에게 인슐린 처방 중인 1차 의료기관의 70%만 의사가 직접 인슐린 교육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슐린 처방의 장애요소로 ▲환자의 인슐린 치료거부(31%) ▲환자의 인슐린 자가주사 어려움(25%) ▲교육환경 부족(22%) 순으로 조사됐다.하남시 고혈압·당뇨병등록교육센터의 인슐린 ..

하남시미사도서관, 치매예방 프로그램 ‘미사 동행시’ 운영

하남시미사도서관, 치매예방 프로그램 ‘미사 동행시’ 운영

May 13, 2022 | 편집부기자

 

하남시는 하남미사도서관과 치매안심센터에서 치매 치료·예방 프로그램인 ‘미사 동행시’를 지난 11일부터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미사 동행시’는 ‘아름다운 사람들이 예술 활동을 함께하며 행복을 이뤄가는 시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관한 ‘2022 찾아가는 예술처방전’ 공모에 선정돼 추진하는 것이다.‘미사 동행시’는 다양한 문화예술 경험과 체험을 통해 우울감과 무력감을 스스로 극복할 수 있는 능력증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치..

하남시, 노인 건강관리 ‘제2기 노쇠노새 프로젝트’ 진행

하남시, 노인 건강관리 ‘제2기 노쇠노새 프로젝트’ 진행

May 12, 2022 | 편집부기자

 

하남시 보건소는 이달부터 방문건강관리사업 프로그램인 ‘제2기 노쇠노새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노쇠노새 프로젝트’는 방문건강관리사업 대상인 건강취약계층과 노인 우울 및 인지저하 위험요인이 높은 노인 46명을 대상으로 6개월간 진행한다. 보행 및 활동 패턴의 변화를 관찰해 노년기 생활습관을 교정해 노쇠를 예방하고 건강수준 및 삶의 질을 개선하고자 계획했다.이번 프로그램은 서울아산병원 노년내과, 매일유업(주), (주)LS네트웍스(프로스펙스)의 협력으로 하남시보건소에서 ..

하남시, 시민 정신건강 수호 “참 잘했어요”

하남시, 시민 정신건강 수호 “참 잘했어요”

Apr 21, 2022 | 편집부기자

 

코로나19 장기화로 우울감과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하남시의 시민 정신건강 보호 수준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남시(시장 김상호)에 따르면 2020년 기준 하남시의 자살률(인구 10만명 당 자살사망자 수)은 21.4명으로, 전국 평균인 25.7명은 물론, 경기도 평균 23.7명보다도 낮다.특히 2021년 하남시 자살률은 전년보다 더욱 낮아져 15.6명으로 잠정 집계됐다. 이는 비율면에서 전년 대비 27% 이상 감소한 것이다.시 관계자는 “아직 지난해 전국 평균은 집..

송탄보건소, 자살 고위험 시기 집중관리

송탄보건소, 자살 고위험 시기 집중관리

Apr 19, 2022 | 평택시청기자

 

평택시 송탄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자살 고위험 시기(3월~5월)에 관내 자살 고위험군 집중관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자살 통계를 기반으로 한 것이며, 봄철 자살률 증가는 세계적 공통된 현상이다. 봄철 일조량 증가, 꽃가루, 미세먼지 등 계절적 요인과 불면증, 상대적 박탈감, 우울증 재발 등을 비롯해 졸업, 구직 시기 등 다양한 요인으로 추정되고 있다.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관리 중인 자살 고위험군에 대한 안부전화,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자살빈발지역, 취약계층 방문..

“봄철 우울감, 혼자 고민하지 마세요”

“봄철 우울감, 혼자 고민하지 마세요”

Apr 05, 2022 | 편집부기자

 

하남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연중 자살이 집중되는 봄철을 맞아 자살 고위험군을 집중관리하고, 홍보활동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통계청에 따르면 봄철(3~5월)은 일조량 증가, 꽃가루와 미세먼지, 졸업 및 구직 등의 이유로 상대적 박탈감, 우울증이 나타나면서 겨울철보다 높은 자살률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하남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오는 5월까지 자살예방 집중관리 기간으로 정하고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전화 및 방문상담, 우울증 치료연계, 지역사회 복지서비스 등을 연계하고 ..

하남시, 코로나 임산부 전용 진료실 큰 호응 속 ‘순조’

하남시, 코로나 임산부 전용 진료실 큰 호응 속 ‘순조’

Mar 17, 2022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가 지난 4일부터 운영에 들어간 ‘코로나 임산부 전용 진료실’이 하남시민은 물론, 타 지역에서도 이용 문의가 이어지는 등 큰 호응을 받고 있다.‘코로나 임산부 전용 진료실’은 코로나19 확진 임산부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하남시의사회(회장 김영철)와의 협업으로 하남시보건소 선별진료소에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시 보건소에 따르면 지난 16일에도 위례에 거주하는 출혈이 있는 임신 32주 임산부가 응급 진료를 받으러 와 태아의 초음파 사진과 심장소리를 듣고 안심하고..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 국민체육진흥공단 경주사업총괄본부와 함께하는K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 국민체육진흥공단 경주사업총괄본부와 함께하는K

Mar 11, 2022 | 편집부기자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관장 조혜연)은 국민체육진흥공단 경주사업총괄본부(본부장 김성택)의 협업을 통해 작년에 이어 2022년에도 코로나19 대유행 속에서 지역주민들의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 KBOAT 국민체력100 온라인 체력증진교실 사업을 운영한다. KBOAT 국민체력100 온라인 체력증진교실은 지난 3월 2일부터 6월 24일까지 총 16주간 진행되며, 코로나19로 여가 및 운동 활동이 제한되는 지역 내 20~60대 여성 100명(1기 50명, 2기 50명)을 대상으로 ..

하남시, 코로나 확진 임산부 위한 전용 진료실 운영

하남시, 코로나 확진 임산부 위한 전용 진료실 운영

Mar 04, 2022 | 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코로나19 확진 임산부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4일 보건소에 ‘코로나 임산부 전용 진료실’을 설치해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최근 코로나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확진 임산부에 대한 의료 수요도 늘고 있지만 이송 및 입원연계 등에 대한 기준이 불명확해 의료 공백이 우려되고 있다.이에 하남시는 코로나 확진 임산부의 진료 공백 해소를 위해 하남시의사회(회장 김영철)와의 협업으로 임산부 전용 진료실을 하남시보건소 선별진료소에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임산부 전용 진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