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평택시

평택시 송탄보건소, 신나는 음악을 배경으로 ‘야간건강 체조교실’ 운영

평택시 송탄보건소, 신나는 음악을 배경으로 ‘야간건강 체조교실’ 운영

Mar 29, 2024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평택시민을 대상으로 오는 4월 1일부터 6월 26일까지 상반기 야간건강 체조교실을 운영한다. 야간건강 체조교실은 신나는 음악을 배경으로 전문 강사가 스트레칭과 체조를 지도하며, 저녁 7시부터 8시까지 시민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될 예정이다. 지난해 큰 호응을 얻었던 야간건강 체조교실은 기존 이충레포츠공원 1개소에서 올해는 함박산 중앙공원과 장당공원으로 확대 운영돼 총 3개소에서 매주 2회씩 운영된다. 이충레포츠공원은 매주 월·수, 함박..

평택시 진위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똑똑! 건강음료로 일촌 맺어요.’ 사

평택시 진위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똑똑! 건강음료로 일촌 맺어요.’ 사

Mar 27, 2024 | Q기자

 

평택시 진위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6일 취약계층 및 홀몸 어르신 38명에게 건강음료를 전달했다. 본 사업은 진위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관내 저소득 홀몸노인 가구 38명과 1:1 결연을 맺어 오는 8월까지 6개월 동안 주 2회 고단백 건강음료를 지원하게 된다. 위원들이 직접 어르신 가정을 찾아 건강음료를 전달하면서 안부와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위급상황 및 건강음료 적체 등 특이사항 발생 시 진위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또는 행정복지센터에 신속히 연락해 위급상황에 대..

평택시-도솔한방병원, 평택 장애인체육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

평택시-도솔한방병원, 평택 장애인체육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

Mar 27, 2024 | Q기자

 

평택시 장애인체육회(회장 정장선)는 지난 26일(화) 도솔한방병원 평택지제점에서 도솔한방병원(대표원장 김성호)과 장애인체육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평택시 장애인체육회장인 정장선 평택시장을 비롯해 김형겸 수석부회장, 용승천 부회장, 도솔한방병원 김성호 대표원장, 김진용 병원장 등이 참석했다. 작년 10월 장애인체육 발전(1천만 원 후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평택시 장애인체육회와 도솔한방병원은 이번 간담회에서 장애인체육 발전을 위한 후속 ..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뱃살제로 다이어트 댄스 교실’ 상반기 운영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뱃살제로 다이어트 댄스 교실’ 상반기 운영

Mar 27, 2024 | Q기자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가 성인 비만 예방·관리 사업의 하나로 ‘뱃살제로 다이어트 댄스 교실’ 프로그램을 오는 4월 12일부터 6월 10일까지 매주 월, 금요일에 운영한다고 밝혔다. ‘뱃살제로! 다이어트 댄스교실’은 지역주민이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신체활동을 통해 건강한 생활을 즐겁게 영위할 수 있도록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다이어트 댄스와 같이 칼로리 소모량이 높은 신체활동뿐만 아니라 올바른 식생활을 위한 영양교육 및 실습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현재 다이어트..

평택시 평택보건소 2024년 상반기 ‘신생아 튼튼 건강 교실’ 운영

평택시 평택보건소 2024년 상반기 ‘신생아 튼튼 건강 교실’ 운영

Mar 26,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임신 10주 이상 35주 이하의 등록 임산부를 대상으로 ‘신생아 튼튼 건강 교실’을 평택보건소 A동 2층 교육실에서 지난 22일 오후 2시에 진행했다고 전했다. 이번 신생아 튼튼 건강 교실은 아동 간호학 전문 교수의 강의와 실습이 함께 병행됐으며, 주제는 ‘아기 모형을 활용한 신생아 건강 상태 확인 및 관리 방법’으로 △제대 및 황달 관리법 △신생아 이상 증상 △신생아 검사 및 예방접종의 종류 △신생아 목욕 방법 △질의응답 시간 등으로 운영했다. 신생아..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기체조 교실’ 운영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기체조 교실’ 운영

Mar 20, 2024 | Q기자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 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기체조 교실을 운영한다. 기체조는 누구나 배우기 쉽고 체내 에너지를 활성화하는 동작을 통해 질환을 예방하고 활력을 찾는데 도움을 준다. 이번 프로그램은 심뇌혈관, 소화장애, 불면증 등에 도움이 되며 명상과 호흡법으로 마음 다스리기를 할 계획이다. 프로그램 접수는 21일부터 27일까지로 선착순 20명을 받는다. 건강한 생활 습관을 만들고 지친 일상 회복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평택시 어린이 건강 생활 습관 정착을 위해 안중보건지소가 함께합니다

평택시 어린이 건강 생활 습관 정착을 위해 안중보건지소가 함께합니다

Mar 19,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 안중보건지소는 미취학 어린이의 조기 건강 생활 습관 정착을 위해 평택 서부지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 대상으로 새싹배움터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새싹배움터 프로그램은 건강지도자 양성교육, 새싹건강다지기로 구분돼 운영된다. 먼저 건강지도자 양성교육은 보육교사가 어린이의 주된 생활터인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어린이 건강증진을 지도할 수 있도록 통합건강증진정보 및 교육자료를 보육교사에게 제공한다. 그리고 새싹건강다지기는 안중보건지소에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눈..

평택시 새 학기 유행성 감염병 예방으로 건강한 학교생활 보내자!

평택시 새 학기 유행성 감염병 예방으로 건강한 학교생활 보내자!

Mar 18,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3월 새 학기를 맞아 학교생활 중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유행성 감염병인 수두, 유행성이하선염, 홍역, 인플루엔자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새 학기 유행성 감염병은 영·유아나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많이 발생하며, 매년 4~6월과 10월~이듬해 1월 사이 발생이 증가한다. 발열, 기침, 발진 등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면역이 없는 타인과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며 가까운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검사와 진료를 받아야 한다. 홍역, 유행성이하선염, 수두의 ..

평택시 송탄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  봄철 자살 고위험 시기 집중 홍보

평택시 송탄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 봄철 자살 고위험 시기 집중 홍보

Mar 14,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 송탄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자살 예방을 위해 자살 고위험 시기인 3~5월을 맞아 집중 안내 및 홍보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통계청에 따르면 최근 3년간 평택시에서 발생한 봄철(3~5월) 자살사망자 수가 2020년 33명, 2021년 48명, 2022년 49명으로 같은 기간 계절별로 보았을 때 자살사망자 수가 유독 봄철에 많이 나타났다. 이는 겨울철의 상대적으로 낮은 자살률이 3~5월에 증가하는 ‘스프링피크’ 현상으로 이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자살 고위험군에 ..

평택시 보건소, ‘장애인 치아사랑 구강건강교실’ 운영

평택시 보건소, ‘장애인 치아사랑 구강건강교실’ 운영

Mar 14,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올바르게 칫솔질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고 구강질환의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대상자군으로 알려진 장애인들을 위해 지난 12일 팽성읍 소재 에바다 장애인 종합복지관과 연계하여 장애인 복지시설 입소자와 종사자를 대상으로 ‘장애인 치아사랑 구강건강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평택보건소에서는 이번 교육을 통해 ▲치아가 하는일 ▲양대 구강질환인 충치와 잇몸병의 원인 ▲구강질환 예방법 ▲올바른 칫솔질 방법 실습 등을 진행했고, 교육 후 치아우식증 예방과 시린이 증..

평택시 동삭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3년째 ‘건강한 밥상’ 진행

평택시 동삭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3년째 ‘건강한 밥상’ 진행

Mar 09, 2024 | Q기자

 

평택시 동삭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이하 협의체)는 8일 ‘2024년 건강한 밥상’ 특화사업을 진행했다. 먹거리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3년째 진행 중인, 협의체의 ‘건강한 밥상’ 특화사업은 관내 음식점(다원한식당 대표 정식현)의 밑반찬을 후원받아 월 2회 협의체 위원들이 취약계층에 밑반찬 꾸러미를 전달하며 지속적인 안부 확인을 하는 나눔 사업이다. 공재경 민간위원장은 “매년 양질의 밑반찬을 지원하신 다원한식당에 감사드리며, 복지 사각지대 발굴에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이..

평택시 ‘외국인 무료 진료소’ 운영

평택시 ‘외국인 무료 진료소’ 운영

Mar 09,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에서는 외국인 근로자와 다문화가정을 위한 무료 진료를 운영함으로써 의료혜택에 소외되는 계층이 없도록 다 함께 행복한 건강 나눔을 진행하고 있다. 평택시 의사회·약사회·봉사회 등의 협동 참여로 진료 및 투약·혈액검사 등을 받을 수 있으며, 매월 일요일 둘째 주(평택보건소), 넷째 주(송탄보건소), 셋째 주(안중보건지소)에 운영하여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평택시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의 의료 이용 만족도가 올라가고 있다. 아울러, 보건소 관계자는 “외국인 무료 ..

평택시 송탄보건소 치매안심센터, PMC 박병원과 치매조기검진 업무협약 체

평택시 송탄보건소 치매안심센터, PMC 박병원과 치매조기검진 업무협약 체

Mar 05, 2024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송탄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PMC박병원과 치매조기검진에 관한 업무협약을 지난 2월 28일 체결해 송탄지역 주민들의 치매 검진 서비스 접근성이 강화됐다고 밝혔다. PMC박병원은 상대적으로 거리가 가까운 장당동에 위치해 치매 검진 서비스를 이용하는 주민들의 이동 거리가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치매조기검진은 송탄지역의 모든 지역 주민이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으며, 2년에 한 번씩 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해 치매 선별검사를 받을 수 있다. 선별검사를 통해 인지저하의심군으로 판단..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가 지역 주민과 함께합니다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가 지역 주민과 함께합니다

Feb 29,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 안중보건지소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는 포승국가산업단지 내 생활중심지역에 위치하여 지역 주민들에게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연중 운영하고 있다. 아동, 청소년, 청·장년층, 노년층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며, 지역 주민의 의견수렴, 우수 운영기관 벤치마킹을 통해 지역 주민의 건강 수준을 제고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올해에는 방학 기간 아동 대상 건강 놀이터 교실, 임신부를 위한 원예 교실, 비만 예방을 위한..

평택보건소, 다문화가정 건강한 치아 교육 운영

평택보건소, 다문화가정 건강한 치아 교육 운영

Feb 21,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오는 26일 평택시 가족센터와 연계하여 비전동 소재 다문화가족 교류 소통공간인 ‘다가온ON’에서 다문화가정 「다함께 환한치아 스마일」 건강한 치아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다함께 환한치아 스마일」은 경기도 다문화가족 서포터즈를 포함하여 평택시 가족센터에 등록된 다문화가정 내 아동과 결혼이주자 여성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구강건강 교육 프로그램으로, 보건소와 충치 예방 연구회가 함께 운영할 예정이다. 교육 내용은 ▲구강의 중요성과 역할 ▲구강건강..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2024 굿모닝! 건강 체조교실’ 참여자 모집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2024 굿모닝! 건강 체조교실’ 참여자 모집

Feb 14, 2024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 안중보건지소에서는 오는 15일부터 ‘굿모닝 건강 체조교실’ 참여자 모집을 진행한다. ‘굿모닝 건강 체조교실’은 오는 3월 12일(화)부터 5월 30일(목)까지 12주간 (매주 화, 목) 오전 10시에 안중읍 현화근린공원에서 운영하며, 서부지역 시민의 건강생활 실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스트레칭부터 에어로빅, 줌바댄스 등 다양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에 프로그램 사전·사후에 체성분 측정을 통해 개인별 목표설정으로 건강관리..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 2024년 정신재활프로그램 운영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 2024년 정신재활프로그램 운영

Feb 13, 2024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정신의료기관이나 요양시설에 입소하지 않고 집에서 가족과 함께 생활하는 정신질환자의 사회복귀를 촉진하기 위한 정신재활프로그램을 연중 주 2회(월요일, 수요일)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당 정신재활프로그램은 지난해 1년 동안 60여 명의 등록회원들이 참여하여 총 147회 진행되었다. 참여 대상은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이용자로 재활에 대한 의지가 있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주요 프로그램은 정서적 안정 및 자신감 향상을 위한 합창프로그램 ▶[브랜뉴합창단..

평택시 송탄보건소, 메타버스 활용 ‘어린이 건강 체험관’ 운영

평택시 송탄보건소, 메타버스 활용 ‘어린이 건강 체험관’ 운영

Feb 08,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아동을 대상으로 송탄보건소 4층 헬스케어교육센터에서 ‘어린이 건강 체험관’을 연중 운영하고 있다. 어린이 건강 체험관은 지난해 75개 기관이 참여하여 2804명의 아동에게 다양한 체험형 교육을 제공했으며, 올해도 사전 신청으로 3000명이 예약 완료되었으며 어린이의 건강관리 기틀 마련을 위한 눈높이 교육을 연중 진행할 계획이다. 헬스케어교육센터(어린이 건강 체험관)는 증강현실(AR)과 터치스크린을 이용하여 미취학 아동이 쉽게 체험할 수..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정기적인 체성분 측정으로 건강관리하세요!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정기적인 체성분 측정으로 건강관리하세요!

Feb 05,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 안중보건지소는 지역 주민의 건강관리를 위해 체성분 측정과 건강상담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안중보건지소: 매주 월요일 09:00~17:00 (예약필수)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월요일~금요일 09:00~18:00 / 상시운영(예약필수) 체성분 측정은 체지방량, 근육량, 내장지방 수치, 신체 균형 등을 알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비만, 고혈압, 고혈당, 이상지질혈증 등 만성질환을 미리 예방하고 자가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측정 시기는 3개월 주..

평택시, 한파대비 건강 취약계층  ‘안전한 겨울나기’ 건강관리 강화

평택시, 한파대비 건강 취약계층 ‘안전한 겨울나기’ 건강관리 강화

Jan 23, 2024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안전한 겨울철을 보내기 위해 “건강 취약계층 홀로 어르신과 보건소 직원을 1:5 결연해 매주 안부전화를 진행하며 어르신들의 안전한 겨울나기를 위해 건강관리를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결연 현황으로 직원 74명이 홀로 어르신 총 737명을 관리하고 있으며, 방문건강관리사업에 등록된 홀로 어르신에게 주 1회 안부 전화 및 방문을 하고 있다. 업무시간 틈틈이 결연된 어르신의 건강 상태와 안부를 묻고 필요시 보건소 내·외 자원을 연계한다. 특히 한파경보가 발..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상담실 연중 운영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상담실 연중 운영

Jan 15, 2024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 정신건강복지센터는 불안, 우울 등의 정신과적 문제로 정신건강 상담을 원하는 시민을 위해 정신건강상담실을 연중 운영하고 있다. 국립정신건강센터 ‘정신건강실태조사’ 보고서(2021.12.)에 따르면, 평생 한 번 이상 정신장애(우울장애, 불안장애)를 앓은 적 있는 사람의 비율은 27.8%이며, 이는 일반 인구 중 1/4 이상이 평생동안 한 번 이상은 정신장애를 경험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따라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내 ‘정신건강상담실’을 갖추고 시민..

평택시 4년간의 코로나19 선별진료소 긴 여정을 마치며..

평택시 4년간의 코로나19 선별진료소 긴 여정을 마치며..

Jan 03, 2024 | Q기자

 

평택시 코로나19 선별진료소가 4번의 폭염과 5번의 한파를 겪으며 2023년 12월 31일을 끝으로 4년(1441일)간의 긴 여정에 마침표를 찍고 종료됐다. 그동안 평택․송탄보건소, 안중보건지소 선별진료소를 이용한 시민은 123만 2321명(중복)으로 시민 1명당 2.1회 검사를 받았으며, 그중에서 가장 나이가 적은 사람은 송탄동 생후 7일 영아였고 가장 나이가 많은 사람은 안중읍에 거주하는 109세 여자 어르신이었다. 투입된 인력만도 보건소, 군인, 자원봉사자, ..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뱃살제로! 다이어트 댄스교실’ 성료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뱃살제로! 다이어트 댄스교실’ 성료

Dec 19, 2023 | Q기자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는 성인비만예방 관리사업의 하나로 「뱃살제로! 다이어트 댄스교실」 프로그램을 지난 10월부터 12월까지 주 2회씩 11주간 운영해 참여자들의 호응 속에 성공적으로 마쳤다. 「다이어트 댄스교실」은 지역주민이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신체활동을 통해 건강한 생활을 즐겁게 영위할 수 있도록 마련된 프로그램으로, 다이어트 댄스와 같이 칼로리 소모량이 높은 신체활동뿐만 아니라 올바른 식생활을 위한 영양교육 및 체중조절을 위한 다이어트식단 만들기 실습 등으로 진행됐다...

평택시,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이달 30일 운영 종료

평택시,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이달 30일 운영 종료

Dec 19, 2023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평택․송탄보건소, 안중보건지소 등 3개소에 운영 중이던 선별진료소를 이달 30일을 끝으로 운영을 종료한다. 2020년 1월 21일 운영을 시작한지 1441일 만이다. 다만, 당분간 한시적으로 먹는치료제 대상군(60세 이상인자, 12세 이상의 기저질환자․면역저하자)은 먹는치료제 처방 의료기관에서 무료로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이는 ▲응급실․중환자실 입원환자 ▲고위험 입원환자(중환자실, 혈액압 병동, 장기이식 병동 입..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운영위원회 개최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운영위원회 개최

Dec 14, 2023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13일 평택시 정신건강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제4차 정신건강복지센터 운영위원회’를 평택보건소에서 개최했다. 정신건강복지센터 운영위원회는 정신건강의학과 임상자문의, 교수 등 외부 위촉 전문위원, 센터 이용자와 보건소 관계 공무원 등 11명이 참석했으며, 2023년 평택시 정신건강사업 추진 현황 점검 및 향후 사업 추진 활성화 방안 등의 논의를 위해 마련됐다. 이날 회의는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현황 ▲2023년 추진 사업 실적 보고 ▲2024년..

평택시 송탄보건소, 자살예방 및 정신건강 협력체계 구축위한 협약 체결

평택시 송탄보건소, 자살예방 및 정신건강 협력체계 구축위한 협약 체결

Dec 07,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송탄보건소는 지난 5일 평택고덕지역 LH(한국주택관리공사) 2개소 관리사무소와 ‘자살예방 및 정신건강 협력체계 구축 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송탄보건소와 LH 관리사무소는 입주민 관련 정신건강 위기 사례를 공유하며 문제 발생 시 공동 대응함으로 정신건강 고위험군을 적극 발굴하기 위해 상호 노력하고, 정신건강 증진 사업을 홍보하고 대상자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단지 내 생명존중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황장성 송탄보..

평택시 고덕동 자원봉사나눔센터, 건강한 즉석 고추장 나눔 봉사

평택시 고덕동 자원봉사나눔센터, 건강한 즉석 고추장 나눔 봉사

Nov 30, 2023 | Q기자

 

평택시 고덕동 자원봉사나눔센터(회장 한금주)는 지난 29일 건강한 즉석 고추장 나눔 봉사를 진행했다. 위원들은 직접 담근 매실청과 국산 재료만을 사용하여 고추장을 정성스럽게 담가 지역 내 취약계층 35가구에 전달했다. 한금주 회장은 “한껏 추워진 날씨에 지역주민분들께 작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라며, “올해 활동은 종료되었지만 내년에도 이런 뜻깊은 봉사활동이 더욱 많이 진행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양혜욱 고덕동장은 고덕동 자원봉사나눔센터의 활동에 감사를 표하며 “바쁜..

에쿠스종합동물병원, 평택행복나눔본부 착한가게 가입

에쿠스종합동물병원, 평택행복나눔본부 착한가게 가입

Nov 29, 2023 | Q기자

 

평택행복나눔본부에서는 지난 24일 에쿠스종합동물병원(대표 서지윤)에 착한가게 현판을 전달했다. 평택시 월곡동에 소재한 에쿠스종합동물병원은 2021년 6월에 개원한 대동물 출장 전문 동물병원으로, 평택시를 비롯하여 경기 및 충청도 지역 일대에 말, 소 등의 대동물 진료 및 가축 질병 예방을 위한 방역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평택시 공수의 업무와 안성팜랜드의 촉탁 수의사 업무를 함께하고 있다. 에쿠스종합동물병원 서지윤 대표는 “착한가게 기부를 통해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메타버스 프로그램 ‘2023 긍정엔진’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메타버스 프로그램 ‘2023 긍정엔진’

Nov 29, 2023 | Q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시민을 대상으로 건강한 관계 형성의 의미를 탐색하는 ‘2023 긍정엔진’ 확장 가상 세계(메타버스) 프로그램을 오는 12월 6일(수), 7일(목) 총 2회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건강한 관계를 위한 마인드 메이킹’-마음의 근육을 위한 나만의 회복탄력성 만들기와 나만의 희․노․애․락 발견하기, ‘DISC로 알아보는 나와 우리’-주도형, 신중형, 안전형, 사교형에 따른 소통 스타일 탐색과 유형별 강점을 활용한 ..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산후조리원과 마음건강 지원사업 협약 체결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산후조리원과 마음건강 지원사업 협약 체결

Nov 25, 2023 | Q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21~22일 산모들의 심리적 어려움을 돕고 회복과 마음건강을 지원하기 위해 관내 산후조리원 4개소(라헨느, 예일퀸스, 지엔, 럭셔리포레)와 마음건강 지원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산후조리원 입소 산모를 대상으로 △산후우울 예방과 관리 교육 △산후우울증 선별검사 △비대면 정신건강상담 △도움받을 수 있는 기관 포스터 및 리플렛 배부 등의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평택보건소에서는 방문하는 임산부를 대..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 유족 위한 ‘기억나무’ 자조 모임 운영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 유족 위한 ‘기억나무’ 자조 모임 운영

Nov 14, 2023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자살고위험군 지지체계 강화를 위해 2023년 자살유족자조 모임을 운영했다. (1회기) 메타버스를 이용한 첫 만남, (2회기) 마음챙김 예술요법으로 유족이 경험하는 감정을 표현하고, (3회기) 얘기함으로 주제를 선정하여 공감대를 형성하는 프로그램으로 운영했다. 자살 유족은 충격, 망연자실, 그리움, 갈망, 혼란과 절망, 재조명 등의 애도 단계를 거치지만 개인에 따라, 상황에 따라 다르게 표현되기 때문에 자조모임을 통해 안전한 환경에서 자신의 슬픔을 표현하고..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농업인의 날 ‘혈관 튼튼 건강 UP 체험’ 부스 운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농업인의 날 ‘혈관 튼튼 건강 UP 체험’ 부스 운

Nov 14, 2023 | Q기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는 지난 11일(토) 평택 농업생태원에서 농업인의 날 행사를 맞아 심뇌혈관질환·치매 예방 및 장애 인식개선을 위한 『혈관 튼튼 건강 UP 체험』 부스를 운영하여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행사는 참여 시민을 대상으로 체험형 건강 부스를 운영하였으며 세부 내용으로는 혈압·혈당 측정 및 개별 건강 상담 치매 인식개선 홍보 및 치매 극복 캠페인 장애 예방 캠페인 등으로 구성하여 만성질환 예방 관리의 중요성을 확립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지속적인 건강 습관을 ..

맨발로 바람길숲 걸으며 몸과 마음의 건강 챙겨요! 평택시, 맨발로 바람길

맨발로 바람길숲 걸으며 몸과 마음의 건강 챙겨요! 평택시, 맨발로 바람길

Nov 13, 2023 | Q기자

 

전국적으로 맨발 걷기가 건강운동으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11일 바람길숲 통복천 구간에서 맨발로 바람길숲 느끼기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평택시 부시장, 국회의원, 시의원, 일반시민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는 대한민국 맨발학교 연수원장인 최순나 원장의 효과적인 맨발 걷기 방법을 주제로 한 강의가 펼쳐졌으며, 행사 참석자들은 바람길숲 통복천 구간을 맨발로 걸으며 맨발 걷기의 즐거움과 필요성을 직접 경험했다. 또한, 소원나무..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생명존중 치료심리극’ 운영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생명존중 치료심리극’ 운영

Nov 13, 2023 | Q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10월부터 북부지역 초등학교 6개교의 고학년을 대상으로 연극적인 방법을 활용한 「생명존중 치료심리극」을 실시했다. 「생명존중 치료심리극」은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타인에게 적절히 표현하여 사회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 해결을 돕는다. 더불어 학생 참여형으로 폭넓은 역할연습이 가능하며 생명 존중 이해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대인관계 기술을 발달시켜 의사 소통을 촉진한다. 심리극 전문 강사의 진행으로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메타버스 프로그램 ‘컬러드로잉북’ 진행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메타버스 프로그램 ‘컬러드로잉북’ 진행

Nov 07, 2023 | Q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복잡한 인간관계와 사회생활에 지친 평택시민을 대상으로 ‘컬러드로잉북’ 프로그램을 오는 21일(화), 11월 24일(금) 총 2회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비움’-세상을 보는 눈, 같은 공간 다른 시선 등의 활동으로 마음에 쌓인 스트레스를 풀고, ‘채움’-당신의 오늘은 무슨 색인가요, 컬러링으로 알아가는 내 마음에 비친 내 모습 등의 활동으로 긍정적인 감정을 쌓는 시간을 가진다. 또한 내 마음을 색칠한다는 간단하고 단순하게 보이는 과정을 통..

브랜뉴 합창단, 가슴 벅찬 감동의 공연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등록회원으로

브랜뉴 합창단, 가슴 벅찬 감동의 공연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등록회원으로

Nov 06,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 등록회원으로 구성된 ‘브랜뉴 합창단’이 지난 1일 평택보건소에서 등록회원의 가족들을 초청해 합창 공연을 선보였다. 브랜뉴 합창단은 정신질환자의 재활 및 사회성을 증진하고, 자기 효능감 및 성취감을 위해 지난 3월 창단한 바 있다. 이날 합창단은 ‘10월의 어느 멋진 날에’, ‘아직도 내겐 음악 있네’ 등 2곡과 앵콜곡으로 ‘연가’를 불러 관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브랜뉴 합창단의 공연을 본 한 가족은 “저희 자녀가 정신질환으로 인해 할 수 있는데 ..

평택시 송탄보건소, 2023년 ‘마음나눔 치료 심리극’ 운영

평택시 송탄보건소, 2023년 ‘마음나눔 치료 심리극’ 운영

Nov 01, 2023 | Q기자

 

평택시 송탄보건소는 31일 정신건강복지센터 회원 15명 대상으로 「마음나눔 치료 심리극」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치료 심리극이란 집단 심리치료의 한 방식으로 연극적 요소를 통해 자신의 억눌러있던 감정을 자각하고 표현하게 함으로써 잠재되어 있던 우울감, 분노 등을 표출하여 감정적 문제를 해소하고, 사회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번 ‘마음나눔 치료 심리극’은 가정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 상황에서 역할을 바꿔가며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타인..

평택시 신장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백세 온정 꾸러미’ 사업 추진

평택시 신장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건강백세 온정 꾸러미’ 사업 추진

Oct 30, 2023 | Q기자

 

평택시 신장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이종구)는 지난 26일, 2023년 하반기 특화사업인 ‘건강백세 온정 꾸러미’ 사업으로 취약계층 홀몸 어르신 40명에게 꾸러미 물품을 전달했다. 이번 꾸러미에는 취약계층 홀몸 어르신들이 건강한 백세시대를 살아가시길 기원하며 유산균과 종합비타민제를 비롯하여 감기약, 해열제, 연고 등의 상비약을 함께 담았다. 신장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이종구 위원장은 “이번 꾸러미 물품이 취약계층 홀몸 어르신들의 건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

평택도솔한방병원, 장애인 체육 위해 매년 1000만 원 지원

평택도솔한방병원, 장애인 체육 위해 매년 1000만 원 지원

Oct 20,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평택도솔한방병원이 장애인체육 활성화를 위해 매년 1000만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평택시장애인체육회와 평택도솔한방병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업무협약을 19일 체결했다. 평택시장 집무실에서 열린 이날 협약식에는 평택시장애인체육회의 회장인 정장선 평택시장, 평택도솔한방병원 대표 김성호 원장 등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평택도솔한방병원은 매년 후원금 500만 원, 후원물품 500만 원 등 총 1000만 원 상당의 지원을 평택시장애인체육회에 할 예정이다. 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지역아동센터 정신건강프로그램’ 운영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지역아동센터 정신건강프로그램’ 운영

Oct 17, 2023 | Q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관내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관내 남서부지역 지역아동센터 중 사전 신청한 6개소 116명을 대상으로 10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되며, 아동용 우울 척도 검사지(CDI)를 활용한 자가 진단 후 고위험군 아동을 선별하고 맞춤형 치료 개입을 지원한다. 또한 천연이끼를 활용한 힐링 액자를 만들며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정신 건강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예정이다. 프로그램을 신청한 지역아동센터 관계자는 ..

평택시 송탄보건소,  2023년 ‘정신건강의 날’ 기념 정신건강 캠페인

평택시 송탄보건소, 2023년 ‘정신건강의 날’ 기념 정신건강 캠페인

Oct 12,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세계 정신건강의 날(10월 10일)을 기념하여 지난 6일부터 13일까지 라온고등학교, 평택북부복지타운 앞, 한경국립대 평택캠퍼스, 지산초록도서관, 송탄전통시장 등에서 정신건강 인식개선 캠페인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정신건강복지센터 등록 회원 10여 명이 직접 동참하여, 정신건강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해소할 수 있는 인식개선 OX퀴즈와 퍼즐맞추기 등의 체험 존을 운영하고, 스트레스 측정을 통한 마인드-체크 확인 및 정신건강복지센터 상담과 이용..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도담도담 부모교육’ 운영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도담도담 부모교육’ 운영

Sep 19, 2023 | Q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정신 건강 문제를 호소하는 아동·청소년의 증가로 가정 내 부모들의 양육 부담이 가중되고 부모 마음 돌봄의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학생 정서행동특성검사 고위험군 및 센터 등록 회원 부모를 대상으로 ‘도담도담 부모 교육’을 운영했다. 이번 교육은 내 자녀의 정신 건강을 돕는 똑똑한 부모, 건강한 부모 되기 프로젝트의 하나로 마련되었으며, 아동청소년상담센터 원장을 강사로 초빙하여 △아동·청소년기 정신 건강의 이해 △건강한 대화 방법 및 놀이 방법 △부모마..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 브랜뉴 합창단 평택시청에 울려퍼진 아름다운 하모니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 브랜뉴 합창단 평택시청에 울려퍼진 아름다운 하모니

Sep 08, 2023 | Q기자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 브랜뉴 합창단은 지난 4일 평택시청 직원이 참여하는 9월 월례회의에서 합창 공연을 했다. ‘평택시민의노래’, ‘9월의 어느 멋진 날에’, ‘아직도 내겐 음악있네’ 등 3곡과 재청곡으로 연가를 부르며 감동적인 무대를 선사했다. 브랜뉴 합창단은 정신질환자의 재활 및 사회성 증진 도모를 위해 그리고 단원들이 타인의 앞에 나섬으로써 자기 효능감 및 성취감을 갖게 하고자 지난 3월 9일에 창단하였으며, 브랜뉴(Brand-New)는 ‘새 것’이라는 뜻으로 새로운 것..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오성중학교 통합건강증진 캠페인 펼쳐 ‘건강한 학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오성중학교 통합건강증진 캠페인 펼쳐 ‘건강한 학교

Sep 07, 2023 | Q기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는 지난 5일, 오성중학교 전교생을 대상으로 통합건강증진사업의 하나인 「건강한 학교 만들기」 캠페인을 펼쳐 참여 학생과 교직원의 큰 호응을 얻었다. 건강한 학교 만들기 캠페인은 관내 중․고등학교와 연계하여 성장기 청소년들 대상 건강 캠페인을 통해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과 교내 건강생활실천 분위기 확산을 위한 목적이다. 학생들의 점심시간 및 하교시간을 활용하여 금연서약하기, 바른자세의 중요성 및 올바른 구강관리와 아침밥 챙겨먹기 등 성장기에 주요한..

평택시 안중보건지소와 함께하는  『건강한 기업체, 건강한 근로자 만들기』

평택시 안중보건지소와 함께하는 『건강한 기업체, 건강한 근로자 만들기』

Sep 04,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에서는 신체활동이 필요한 기업체를 대상으로 『건강한 기업체, 건강한 근로자 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지난 1일(금) HL만도(주) 근로자를 대상으로 KSPO아산 체력인증센터와 연계하여 체력 측정을 하고 그 결과에 따른 운동처방을 받아 8주간 개별 관리 후 사후평가를 진행한다. 체력 측정과 함께 평택시 대표 앱(워크온)에 기업체 그룹명을 생성하여 근로자들의 소속감 및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보건소와 기업체가 지속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지..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 초.중.고 대상 생명 존중 뮤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 초.중.고 대상 생명 존중 뮤

Sep 04,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9월 10일 세계 자살 예방의 날을 맞아 계획됐던 생명 존중 뮤지컬 ‘나는 나비’ 공연이 지난 8월 30일(수) 큰 호응을 얻으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공연은 관내 중·고등학교 중 선착순으로 신청 접수된 청담중학교, 비전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뮤지컬 ‘나는 나비’는 현시대 청소년들의 학교폭력 현실과 생명 존중 인식에 대한 주제로, 학생들에게 극단적 선택 예방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고 생명 존중 메시지를 전달했다. 공연을 관람했던 학..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비대면(메타버스) 『캘리그라피』 프로그램 운영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비대면(메타버스) 『캘리그라피』 프로그램 운영

Aug 31,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평택시민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매월 2회 다양한 프로그램을 비대면(메타버스)으로 운영하고 있다. 9월에는 『캘리그라피』 프로그램을 9월 18일(월), 20일(수) 총 2회 진행할 예정이다. ‘캘리그라피’란 그리스어 아름다움(kallos)+쓰기(graphy)의 합성어로 ‘글이 가지고 있는 뜻에 맞게 아름답게 쓰다’라는 의미가 있으며, 모든 감정이 붓끝에서 고스란히 드러나게 할 수 있는 활동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캘리그라피의 매력을 느끼고,..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학생 마음 건강지원 ‘마음챙김교실’ 운영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 학생 마음 건강지원 ‘마음챙김교실’ 운영

Aug 30, 2023 | Q편집부기자

 

평택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는 스스로 정신건강을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자는 ‘정신건강리터러시’가 중시되면서 학생들의 마음 건강지원을 위한 교육 및 인식개선 사업인 『마음챙김교실』을 운영했다. 『마음챙김교실』은 정신건강 교육, 스마트폰 중독예방 교육, 생명사랑 교육으로 구성됐으며, 2023년도에 관내 학교에서 사전 신청한 16개 초·중·고등학교에서 4802명이 참여했고, 교육 참여 만족도 조사에서 5점 만점에 4.04점의 높은 점수로 큰 호응을 받았다. 정신건강 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통합건강증진 프로그램 「건강놀이교실」 하반기 운영

평택시 안중보건지소, 통합건강증진 프로그램 「건강놀이교실」 하반기 운영

Aug 26, 2023 | Q기자

 

평택시 안중보건지소에서는 성장기 아동의 건강증진을 위해 구강·영양 이론 및 체험형 프로그램을 오는 9월 6일부터 매주 수요일에 진행된다. 건강놀이교실은 치과위생사·영양사와 함께 3월부터 진행하여 건강한 치아 관리 및 올바른 식생활 개선을 위한 이론교육 등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체험형 교육으로 큰 호응을 얻었으며, 지난 교육의 운영 결과 및 환류를 통해 더 나은 프로그램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어린이집·유치원 관계자는 “서부지역에 체험프로그램이 부족했는데, 접근성이 좋은 안중보..

평택시, 청소년의 건강한 성문화 조성 위한 ‘한 걸음’

평택시, 청소년의 건강한 성문화 조성 위한 ‘한 걸음’

Aug 26, 2023 | Q기자

 

평택시청소년재단(이사장 최원용)은 평택시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성(性) 가치관 정립과 합리적인 성 인지 감수성 향상을 위하여 경기도청소년성문화센터와 지난 23일 업무 협약을 추진했다. 양 기관은 아동·청소년과 양육자를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운영하고 올바른 성 의식 함양을 위한 연계 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평택시청소년재단 유명규 사무처장은 “평택시 아동‧청소년과 양육자의 건강한 성장 지원에 함께 할 수 있는 협력체계가 구축돼 기쁘다”며 “미디어에 무분별하게 노출된 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