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용인시

용인시 미취학 어린이 비만 예방‘통합 건강 교육’프로그램 운영

2023.03.23 08:28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용인특례시 3개구 보건소는 미취학 어린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비만 예방 ‘통합 건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처인구보건소는 4월부터 12월까지 어린이집·유치원에 재원 중인 6~7세 아동을 대상으로 ‘건강한 유치원·어린이집 만들기’를 진행한다.

어린이들이 건강하고 올바른 건강관리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게 목표다.

영양, 신체활동, 흡연·음주 등을 주제로 체험형 통합건강교육을 운영하고, 상·하반기 ‘건강 놀이극’ 공연 관람 기회도 제공한다.

보건소가 별도로 제작한 교육교재와 교육지도안을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제공해 자체적으로도 교육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기흥구보건소는 오는 6월 16일까지 어린이집, 유치원, 병설유치원 46곳의 만 4~5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건강 생활 실천’ 교육을 진행한다.

전문 강사가 기관을 방문해 다양한 교구를 활용해 올바른 식습관, 신체활동의 중요성, 금연·절주의 필요성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준다.

찾아가는 교육에 참여하기 힘든 기관에는 보건소가 별도 제작한 교재와 체험 스티커북을 제공해 자체 교육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수지구보건소는 오는 6월 30일까지 참가를 희망하는 어린이집·유치원 10곳을 선정해 통합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3~5세 유아에게는 ‘교육 꾸러미’를 제공하고, 7세 아동을 대상으로 기관을 직접 찾아가 ‘체험형 건강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 꾸러미에는 학부모가 조기 식습관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교재와 아이들과 함께 하는 체험 활동지 등이 들어 있다.

‘체험형 건강 교육’은 어린이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클레이로 식품 구성군 모형 만들기, 도구를 활용한 신체 단련, 시 공식 캐릭터 조아용 스티커를 활용한 활동 등으로 진행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유아기에 올바른 건강 습관을 들여야 성인이 되어서도 비만으로 인한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며 “어린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다촘운 프로그램을 발굴해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건강

용인시

용인시, 어린이·학부모 건강 식생활 체험 프로그램 운영

용인시, 어린이·학부모 건강 식생활 체험 프로그램 운영

Mar 27,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오는 30일과 내달 6일 어린이와 학부모의 건강한 식생활 습관 형성을 돕기 위한 ‘가족과 함께하는 신나는 봄소풍’ 체험 프로그램을 명지대학교 내 어린이건강식생활체험관 ‘토마야 놀자’에서 진행할 예정이라고 27일 밝혔다. 행사는 손씻기 교육과 닭가슴살 오븐피자, 푸실리 샐러드, 과일꼬치 등의 점심 도시락 만들기, 엄마가 참여하는 위생·영양 교육프로그램 등으로 꾸며진다. 참여 신청은 ‘토마야 놀자’ 홈페이지(http://www.yitomaplay.o..

용인시, 친환경 해충 방제로 시민 건강과 생활 공간 환경 책임진다

용인시, 친환경 해충 방제로 시민 건강과 생활 공간 환경 책임진다

Mar 26,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시민이 생활하는 공간에 친환경 방역 작업을 통해 감염병 예방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처인‧기흥‧수지보건소는 다음달 시행할 예정이었던 물리적 방제기(포충기) 가동시기를 지난 20일로 앞당겨 운영했다. 물리적 방제기는 지역 내 총 428대가 설치돼 해충을 포집하면서 전염병 매개체 확대를 막고 있다. 보건소 측은 방역기동반을 편성해 모기 유충 구제 작업을 진행 중이다. 주요 활동지는 모기 유충의 주요 서식지..

용인시 수지구보건소, ‘건강 아파트 만들기’ 참여 공동주택 단지 모집

용인시 수지구보건소, ‘건강 아파트 만들기’ 참여 공동주택 단지 모집

Mar 25,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 수지구보건소는 다음 달 12일까지 ‘함께 만들어요, 우리동네 건강 아파트 사업’에 참여할 공동주택 단지를 모집한다고 24일 밝혔다. 올해 처음 선보이는 이 사업은 공동주택 입주민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건강관리를 위해 동아리와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보건소는 공공형 건강관리 서비스 환경 조성과 정착을 위한 프로그램과 인력을 지원한다. 보건소 측은 지역 내 300세대 이상의 공동주택 중 2개 단지를 선정해 오는 5월부터 10월까지 시범운영한 후 지원 대상을 확대할 예..

용인시 수지구보건소, ‘알레르기 ZERO 건강텃밭’ 참가자 모집

용인시 수지구보건소, ‘알레르기 ZERO 건강텃밭’ 참가자 모집

Mar 20,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 수지구보건소의 아토피·천식 예방관리센터는 다음 달 6일부터 운영하는 ‘알레르기 ZERO 건강텃밭’ 참가자를 20일부터 선착순 모집한다. 신청 대상은 아토피‧천식 예방관리센터에 등록된 6세부터 10세 사이 환아와 가족이다. 운영기간은 다음 달 6일부터 7월 6일까지이며, 토요일 오전 9시부터 10시 30분까지다. 용인시민농장(기흥구 고매동 554)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에서는 채소와 감자, 양파 등의 작물을 키울 수 있는 텃밭을 만들고 재배법을 교육한다...

용인시수지노인복지관, 용인세브란스병원과 함께 ‘찾아가는 건강특강’ 개최

용인시수지노인복지관, 용인세브란스병원과 함께 ‘찾아가는 건강특강’ 개최

Mar 19, 2024 | Q기자

 

지구촌사회복지재단(대표이사 최성은)에서 운영하고 있는 용인시수지노인복지관(관장 김전호)은 용인세브란스병원과 협력하여 지역사회 어르신들을 위한 건강특강을 개최했다. 이달에 진행된 건강특강은 3월 18일 ‘내 몸의 보일러, 갑상선과 갑상선암’을 주제로 진행되었다. 이날 특강은 용인세브란스병원 갑상선내분비외과 허준 교수가 진행하였으며, 갑상선 질환, 원인, 치료법 등에 대해 설명하며 참가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을 가졌다. 노인들은 이런 기회를 통해 평소에는 어려웠던 의료 관련..

이상일 용인시장, 조규홍 복지부장관과 강남병원 의료 현장 방문

이상일 용인시장, 조규홍 복지부장관과 강남병원 의료 현장 방문

Mar 14, 2024 | Q기자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13일 오후 조규홍 보건복지부장관과 함께 용인 기흥구의 종합병원인 강남병원을 방문해 의료 현장의 상황을 점검하고 의료관계자들의 이야기를 들었다. 이 시장과 조 장관은 비상진료체계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의료공백이 발생하고 있는지, 시민들이 의료기관 이용에 불편이 없는지 등을 살폈다. 강남병원은 총 299병상에, 응급실 22병상을 운영하는 종합병원으로, 2008년 지역응급의료센터로 지정된 곳이다. 이상일 시장은 “용인에선 걱정했던 의료공백의 심각..

용인시, 수지중앙공원에 4km 건강 숲길 조성

용인시, 수지중앙공원에 4km 건강 숲길 조성

Mar 13,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2027년 완공될 신봉동 산179번지 일대 51만 8047㎡ 규모 수지중앙공원에 56억원을 들여 건강을 주제로 한 테마공원을 조성한다고 13일 밝혔다. 시는 축구장 73개 크기인 수지중앙공원에 4㎞ 구간에 달하는 건강 테마 숲길을 조성해 자연을 느끼며 힐링할 수 있는 나무숲 길과 꽃길, 솔숲길, 반려동물 산책길 등을 만들 계획이다. 또 이 공원에 파크골프장, 모험 놀이터 등 다양한 운동 공간과 휴게공간을 조성해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도록 꾸밀 ..

용인시, 의료취약계층 건강과 심리 안정 위한 보건의료 관리 체계 강화

용인시, 의료취약계층 건강과 심리 안정 위한 보건의료 관리 체계 강화

Mar 11,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보건의료재난 위기단계가 ‘심각’으로 격상된 가운데 지역 내 의료취약계층을 위한 관리체계를 강화하고, 세심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해 의료공백으로 인한 시민의 피해를 막기 위해 노력 중인 시는 정보 접근성과 긴급상황에 취약한 시민의 옆에서 세심하게 보살피고, 건강관리를 돕기 위해 처인‧기흥‧수지보건소 인력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10일 기준 용인특례시 홀몸어르신과 거동이 어려운 건강취..

용인시 처인.기흥.수지보건소, 청소년 월경통 한방진료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용인시 처인.기흥.수지보건소, 청소년 월경통 한방진료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Feb 26,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 처인‧기흥‧수지보건소는 다음 달 4일부터 여성청소년을 대상으로 ‘청소년 월경통 한방진료 지원사업’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 신청 대상은 용인특례시에 주소지를 둔 13세부터 18세 여성 청소년으로, 200명을 모집한다. ‘청소년 월경통 한방진료 지원사업’은 협약된 한의원에 방문해 한약재, 침, 한방 물리요법 등 월경통 치료를 받고, 발생하는 치료비를 1인당 최대 50만원까지 지원한다. 신청 접수는 3회에 걸쳐 이뤄진다. 다음 달..

용인시, “산업재해 예방 ‘산업안전 대진단’에 참여하세요”

용인시, “산업재해 예방 ‘산업안전 대진단’에 참여하세요”

Feb 21,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중·소 사업장을 대상으로 ‘산업안전 대진단’ 신청을 적극 안내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지난 1월 27일부터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 5인 미만(5~49명) 사업장까지 확대 적용됨에 따라 사전에 대비하지 못한 소규모 사업장의 대비를 도우려는 취지다. 산업안전 대진단은 중·소 사업장의 안전 보건 관리체계 구축 상황과 이행 여부를 자가 진단하고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정부의 지원사업과 연계해 안전 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용인시 보라동 29일까지 건강 설문조사

용인시 보라동 29일까지 건강 설문조사

Feb 16,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 기흥구 보라동은 동민의 건강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행정복지센터 방문 주민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오는 29일까지 진행한다고 16일 밝혔다. 설문은 건강행태 실천 현황, 만성질환 이환 조사, 평소 관심 있는 건강 분야 등 총 20개 문항으로 구성됐다. 동은 설문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건강 특화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해 동은 금연 시도율, 만성질환 유병률을 건강 취약 지표로 선정해 금연 캠페인, 박람회 등 건강 특화사업을 시행했다. 동 관계자는 “지난해..

용인시 동물보호센터,‘더 건강하개’와 유기동물 입양 홍보 맞손

용인시 동물보호센터,‘더 건강하개’와 유기동물 입양 홍보 맞손

Feb 13, 2024 | Q기자

 

용인특례시 동물보호센터와 용인시지역자활센터 청년위드펫사업단이 운영하는 반려동물 수제 간식 전문점 ‘더 건강하개’가 유기 동물 입양 홍보를 위해 맞손을 잡았다. 시 동물보호센터는 12일 사업단이 운영하는 ‘더 건강하개’에서 생산한 반려동물 간식을 구매해 이들의 안정적인 운영을 돕고, ‘더 건강하개’는 매장에서 판매하는 모든 제품에 용인시 동물보호센터의 유기 동물 입양 홍보 안내 스티커를 부착키로 했다고 밝혔다. 시 동물보호센터가 더 많은 유기 동물에게 새로운 가족을 찾아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