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오산시

오산시, 소규모사업장 방지시설 사전 기술진단 추진

2022.09.28 15:51 |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오산시가 소규모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 시 사업장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을 위해 선(先) 기술진단 후(後) 지원대상 선정 제도를 시행한다.

소규모사업장 방지시설 지원은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의 노후 방지시설 교체비를 90% 지원해 주는 사업으로 2019년부터 진행하고 있다.

사전 기술진단은 사업장의 별도 진단 비용 없이 방지시설 보조금 신청 전에 사업장 내 대기오염물질의 포집·수송·방지시설·송풍기 등 전체 시설을 진단하고 성능을 평가해 그 결과를 설계에 반영하는 제도이다.

시 관계자는 “사전 기술진단 제도 도입으로 소규모사업장 방지시설 지원사업의 문제점이었던 방지시설만 교체하여 부대설비(후드, 송풍기 등) 미흡에 따른 방지효율이 저하되는 사례를 줄이고 방지시설 효율을 개선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이어 “사전 기술진단을 신청한 사업장이 내년 소규모사업장 방지시설 지원사업에 참여하면 대상자 우선 선정 및 기존 지원 대상에 포함되지 않던 포집·수송시설까지 지원한다”고 덧붙였다.

진단을 희망하는 소규모사업장은 오산시 환경과로 이번달 30일까지 방문 신청하면 된다.

관련기사

건강

오산시

오산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오산시의사회와 업무 협약 진행

오산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오산시의사회와 업무 협약 진행

Apr 18, 2024 | Q기자

 

오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 부설 자살예방센터(센터장 홍종우)는 지난 12일 오산시의사회와 생명존중 문화 조성을 위한 업무 협약을 진행했다. 이번 협약은 병·의원에 내원하는 환자 중 자살 고위험군 및 정신건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을 오산시정신건강복지센터로 연계하고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내용이다. 자살예방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올해부터 진행되는 지역 맞춤형 자살예방사업 ‘생명존중 안심마을 조성’ 사업에 오산시의사회 소속 총 14개 병·의원이 함께 참..

오산시 중앙동, 지역주민이 주민을 돌보는  「건강 UP, 마음 UP」사업 발대식 개최

오산시 중앙동, 지역주민이 주민을 돌보는 「건강 UP, 마음 UP」사업 발대식 개최

Apr 15, 2024 | Q기자

 

오산시 중앙동행정복지센터(동장 김학모)는 지난 12일 민관협력 사례관리 특화사업인 「건강 UP, 마음 UP」사업의 시작을 알리는 발대식을 개최했다. 올해 4회째를 맞이한 이 사업은 관내 지역주민 중 심리정서 및 신체 건강 문제로 인해 건강 악화가 우려되는 20가구를 대상으로 1:1 매칭된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이 각 가정을 방문해 서비스가 제공된다. 주요 활동 서비스는 주부식품 제공, 안부 확인, 정서함양 물품 지원, 말벗서비스 등이다. 특히 이날 발대식에는 올해 자원봉..

오산시  의료급여 수급권자 무료 건강검진 지원

오산시 의료급여 수급권자 무료 건강검진 지원

Apr 15, 2024 | Q기자

 

오산시는 의료급여 수급권자의 건강증진을 위한 무료 건강검진을 연중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 의료급여 수급권자 일반 건강검진 대상자는 20세부터 64세까지 의료급여수급권자 세대주와 세대원 중 짝수년도 출생자로 검진 항목은 흉부방사선, 소변검사, 혈액검사 등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대상자에게 ‘건강검진 안내문 및 건강검진표’를 발송해 검진에 대해 안내하고 있으며 검진 대상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누리집(www.nhis.or.kr) 또는 콜센터(1577-1000)를 통..

오산시 보건소, 「건강더하기 체조교실」 운영

오산시 보건소, 「건강더하기 체조교실」 운영

Apr 12, 2024 | Q기자

 

오산시 보건소는 시민 건강증진을 위해 「건강더하기 체조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오산시민을 대상으로 이달 15일부터 6월 26일까지 대면 수업 주 2회, 비대면 수업 주 1회로 운영된다. 「건강더하기 체조교실」은 기존 신체활동 프로그램과 2024년 신규 도입된 건강증진 통합서비스를 결합한 사업이다. 신체활동 프로그램은 리듬감, 스텝, 안무 등 유행하는 댄스를 배워 움직임에 대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건강증진 통합서..

오산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오산시 학교학부모회회장단연합회와 생명사랑 등굣길 캠페인 실시

오산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오산시 학교학부모회회장단연합회와 생명사랑 등굣길 캠페인 실시

Apr 05, 2024 | Q기자

 

오산시 정신건강복지센터 부설 자살예방센터는 지난 4일 오산시 학교학부모회회장단연합회와 생명사랑 등굣길 캠페인을 운암중학교에서 실시했다. 자살고위험시기(3월~5월)를 맞아 청소년 이동이 많은 등교시간에 진행한 이번 캠페인에서는 자살 예방을 위한 생명사랑 희망메세지 알림을 통해 생명사랑 인식을 고취하였다. 센터 관계자는 “센터의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들이 정신건강서비스 이용을 통해 현재 겪고 있는 어려움을 잘 극복하면 좋겠다”며 “관내 청소년 자살 위험군을 선제적으로 발굴하..

오산시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사업(건강채움) 참여 대상자 사전검진 시행

오산시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사업(건강채움) 참여 대상자 사전검진 시행

Apr 05, 2024 | Q기자

 

오산시보건소에서는 ICT를 활용한 공공형 건강관리서비스인‘모바일 헬스케어사업’대상자 선정을 위해 5월 24일까지 사전검진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모바일 헬스케어사업 만 19세이상 오산시민(질환자 및 약물복용자 제외) 또는 오산시 소재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이중 사업 참여 대상자는 이번 사전검진을 통해 혈압, 공복혈당, 허리둘레, 중성지방, HDL-콜레스테롤의 건강위험요인 중 1개 이상 위험군으로 판명되고 현재 해당 질환 약물처방을 받지 않은 경우 선정된..

오산시 세마동, 풋풋한 세마건강교실 건강프로그램 운영

오산시 세마동, 풋풋한 세마건강교실 건강프로그램 운영

Mar 27, 2024 | Q기자

 

오산시 세마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정은자, 민간위원장 이택선) 특화사업인 ‘풋풋한 세마건강교실’이 지난 26일 지곶동 세교e편한세상 경로당에서 어르신 2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발 마사지 기본동작, 지압봉과 지압양말 사용법, 집에서 직접 할 수 있는 지압 교육으로 구성됐다. 이날 활동에는 세마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과 세마동 사례관리담당공무원, 간호직공무원이 함께 동행하였으며, 어르신들의 몸과 마음의 건강을 살피는 시간을 가질 수 ..

오산시 중앙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풋foot하게 건강하게’실시

오산시 중앙동,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풋foot하게 건강하게’실시

Mar 21, 2024 | Q기자

 

오산시 중앙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김학모)에서는 지난 20일 운암주공 1단지 경로당에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인 ‘중앙동, 풋foot하게 건강하게’를 실시했다고 전했다. 작년부터 이어진 이 프로그램은 찾아가는 보건복지팀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이자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인 자원봉사자들이 관내 경로당에 방문해 발 건강 관리에 대해 교육하고 발 지압 방법에 대해 실습하는 시간을 갖는 프로그램이다. 어르신들의 안부를 확인하면서 혈압, 혈당을 체크하고 필요시 보건소와 범정부 서비스..

오산시 세마동에 ‘건강마을’ 운영

오산시 세마동에 ‘건강마을’ 운영

Mar 05, 2024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 보건소 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는 지역사회의 심뇌혈관질환 예방 및 건강증진을 위해 세마동 아파트를 대상으로 모집 기간(24.1.24~2.21)을 거쳐, 세마 백년효성가약 아파트를 선정하여 4월부터 6월까지 3개월간 건강마을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건강마을’은 아파트라는 집중거주지역을 중심으로 어린이부터 어르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세대에 건강의 중요성과 운동의 즐거움을 알리고 스스로 지속적으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생활습관 형성지원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추진..

오산시 임산부와 영유아 건강증진을 위한 찾아가는 맘스톡톡(mom’s talk talk) 운

오산시 임산부와 영유아 건강증진을 위한 찾아가는 맘스톡톡(mom’s talk talk) 운

Feb 28, 2024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가 올해 임산부 및 영유아 건강관리를 위해서 의료전문가의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찾아가는 맘스톡톡’ 서비스를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이는 저출산, 고령화, 다문화 등 다양한 가족구성의 사회적 변화에 따른 출산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출산과 육아에 어려움이 있는 대상자에게 양육 지지 및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 발달을 지원하기 위함이다. 오산시보건소에서 시행하고 있는 찾아가는 맘스톡톡 서비스는 산전·산후 임산부와 영유아를 대상으로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

오산시, 제2회 사례결정위원회 개최.. 보호종료 아동의 건강한 미래를 꿈꾸다

오산시, 제2회 사례결정위원회 개최.. 보호종료 아동의 건강한 미래를 꿈꾸다

Feb 16, 2024 | Q기자

 

오산시(시장 이권재)가 지난 15일 제2회 오산시 사례결정위원회를 개최하고 학대피해 아동의 보호조치 연장 및 종료 등의 사안을 심의했다. 이날 심의회는 아동 분야 전문가, 경찰, 변호사 등 사례결정위원 5명이 참석한 가운데 ▲보호대상아동의 보호조치 연장 ▲보호대상아동의 보호조치 종료에 대한 심의를 진행했다. 이번 심의에서는 부모의 사망이나 연락두절 등으로 친부모로부터 보호를 받지 못한 6명의 아동의 향후 지원 방안을 모색했다. 그동안 위탁가정 또는 시설에서 보호받았..

오산종합사회복지관, 국민건강보험공단 오산지사와 함께하는 설 맞이 ‘행복꾸러미’전달식

오산종합사회복지관, 국민건강보험공단 오산지사와 함께하는 설 맞이 ‘행복꾸러미’전달식

Feb 07, 2024 | Q기자

 

오산종합사회복지관(관장 한진) 국민건강보험공단 오산지사(지사장 공성석)이 지난 2일 복지관에서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위한 따뜻한 설 나눔 행사 ‘행복꾸러미’후원 전달식을 진행했다. 떡국 재료 등이 담긴 떡국 키트로 구성된‘행복꾸러미’는 관내 저소득 10가정에 전달됐다. 국민건강보험 오산지사 공성석 지사장은 “오산지역 어려운 가정에 정과 사랑을 전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이웃을 위한 나눔문화 확산과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겠다“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