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연천군

연천군, 건강취약계층 대상 ‘집중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2023.04.28 16:43 | Q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연천군보건의료원은 오는 5월부터 만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집중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집중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은 방문건강 전담인력이 병원에 내원하기 어려운 취약계층 노인 등 지역 주민을 직접 방문,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방문건강 전담인력은 질환의 합병증 예방과 낙상사고 등 건강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고 영양교육, 운동교육, 만성질환 교육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보건의료원 관계자는 “생활습관, 만성질환 이환조사, 노인 우울검사 등을 통해 어르신의 건강위험요인 및 건강문제를 파악해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필요시 보건의료원 타 사업과 연계하거나 복지 통합서비스를 연계해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연천군보건의료원 방문보건팀(031-839-4065)으로 문의하면 된다.

관련기사

건강

연천군

연천군 정신건강복지센터 연천군자살예방센터, 소상공인봉사회 업무협약

연천군 정신건강복지센터 연천군자살예방센터, 소상공인봉사회 업무협약

Mar 18, 2024 | Q기자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부설)연천군자살예방센터는 18일 센터에서 연천군 소상공인 봉사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연천군 소상공인 봉사회는 연천군 내 40개의 소상공업체의 대표들이 모여 구성된 단체로 지역 내 소외계층을 위한 활동과 지역행사 등에서 다양한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단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연천군 내 정신건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의 정신건강증진 서비스 접근성 강화 및 활성화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을 목적으로 진행됐으며, 이후 봉사회를 통한 다양한 정신건강증진 사..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고위험군 발굴·연계사업 ‘마음약국’ 업무 협약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고위험군 발굴·연계사업 ‘마음약국’ 업무 협약

Mar 14, 2024 | Q기자

 

연천군자살예방센터는 전곡읍 호야약국, 휴베이스 여름약국 2곳과 마음약국 신규협약을 맺었다고 14일 밝혔다. 마음약국은 약국을 방문하는 우울 및 자살고위험군 대상자에게 복약지도와 함께 적절할 시기에 정신건강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관할 센터에 연계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호야약국 손귀충 약사는 “연천군민들을 위한 이 사업에 동참하는 것에 감사함을 느낀다. 정신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분들이 있다면 적극 연계하고 사업 적극 동참하겠다”고 강조했다.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지구덕 ..

연천군 정신건강복지센터, 경기북부권역 난임·우울증상담센터 업무협약

연천군 정신건강복지센터, 경기북부권역 난임·우울증상담센터 업무협약

Mar 11, 2024 | Q기자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부설 자살예방센터는 경기북부권역 난임·우울증 상담센터와 산전·산후 우울예방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도내 지역사회 자원 네트워크를 형성해 해당 지역 도민의 심리 건강 서비스 강화 및 심리지원 연계망 구축을 목적으로 진행됐다. 지난해 10월 개소한 경기북부권역 난임·우울증 센터는 임신을 준비하는 대상군에게 심리지원을 위한 자조모임 및 집단프로그램과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지구덕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장은 “서비스 접근성이 낮..

연천군보건의료원, ‘슬기로운 건강교실’ 운영

연천군보건의료원, ‘슬기로운 건강교실’ 운영

Mar 04, 2024 | Q기자

 

연천군보건의료원은 오는 3월 18일부터 7월 3일까지 지역 내 어린이집·유치원 등 미취학(13개소 460명) 아동을 대상으로 ‘슬기로운 건강교실’을 운영한다. 교육 내용으로는 ▲올바른 식생활 교육 ▲영양교육프로그램 ▲금연교육·음주예방교육 및 체험활동 ▲칫솔질 교육 등 아동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보건교육을 실시하며, 약 1시간 동안 진행된다. 연천군보건의료원 관계자는 “지난해 ‘꿈나무 건강지킴이 교실’에 참여한 20개소 475명의 지역 내 아동들이 자가 건강관리 능력 향상 및 건..

연천군장애인체육회, 정기이사회 개최…“건강한 체육복지도시 노력”

연천군장애인체육회, 정기이사회 개최…“건강한 체육복지도시 노력”

Feb 23, 2024 | Q기자

 

연천군장애인체육회는 22일 연천종합운동장 내 회의실에서 ‘2024 정기이사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이사회에서는 김덕현 연천군수(연천군장애인체육회장)와 임재화 수석부회장을 비롯해 20여명의 임원이 참석해 제17회 경기도장애인생활체육대회에서 메달 순위 8위를 달성한 성과 등 ‘2023년도 사업결과 및 결산보고’와 ‘2024년 사업계획 및 세입‧세출 예산’ 등 3건의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특히, 이날 이사회에서는 각종 대회 출전과 성적도 중요하지만 체육활..

연천군보건의료원,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운영 종료

연천군보건의료원,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운영 종료

Dec 21, 2023 | Q기자

 

연천군은 코로나19가 발생한 2020년 1월부터 운영했던 연천군보건의료원 선별진료소가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체계 개편에 따라 오는 31일 운영을 종료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15일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를 열어 코로나19 위기 단계를 현행 ‘경계’로 유지하면서 일부 대응체계 개편 방안을 발표했으며, 검사 건수 감소와 보건소 기능 정상화 필요를 고려해 전국 보건소와 의료기관의 506개 선별진료소 운영을 이달 말 모두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고위험군 보호를 위해 진단..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연천군자살예방센터, 소복소복 송년회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연천군자살예방센터, 소복소복 송년회

Dec 08, 2023 | Q기자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부설) 연천군자살예방센터는 8일 연천군종합복지관 대강당에서 ‘소복보속(소소한 행복이 모여 복을 나누자) 송년회’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관내 정신건강복지센터 등록 회원 및 가족, 관계자 130명이 한자리에 모여 2023년 사업 활동을 교류하고 소통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송년회의 이름은 작년과 동일한 ’소복소복 송년회‘로 ’소소한 행복이 모여 복을 나누자.‘ 라는 뜻으로 모든 분들의 작은 복들이 모여 큰 행복을 나눌 수 있는 따뜻한 시간이 되기를 바라는..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의 날 기념 심(心)쉼(,)풀이 행사 개최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건강의 날 기념 심(心)쉼(,)풀이 행사 개최

Oct 19, 2023 | Q기자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자살예방센터는 세계 정신건강의 날을 기념해 16일 연천수레울아트홀 대공연장에서 심(心)쉼(,)풀이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연천군이 주최하고 연천군정신건강복지센터가 주관하는 행사로 세계 정신건강의 날(10월 10일)을 기념해 연천군민들에게 정신건강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희망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마련했다. 행사는 총 3부로 진행되었으며 1부에서는 클래식 연주 2부에서는 기념식과 당사자의 회복수기 발표가 있었으며 3부에서는 ‘김미경 쇼’, ‘어쩌..

연천군, 제6회 연천군민 건강걷기 행사 개최

연천군, 제6회 연천군민 건강걷기 행사 개최

Oct 17,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보건의료원은 21일 전곡리유적에서 ‘2023년 제6회 연천군민 건강걷기 행사’를 개최한다. ‘Do walk, Be healthy’를 목표로 개최하는 이번 행사는 올해로 6회째를 맞이했으며 지역주민의 큰 호응에 힘입어 1000여 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1부 행사는 오프닝 공연으로 관내 학교 관현악단 및 댄스 공연이 예정돼 있다. 이후 걷기 코스로 가을 정취가 물씬 풍기는 전곡리유적 입구 잔디밭 광장을 출발해 한탄강 유원지, 전곡 선사박물관과 구석기 산책로를 지난 뒤에 ..

연천군 행복뜰상담소, ‘성폭력 치료회복프로그램 집단상담’

연천군 행복뜰상담소, ‘성폭력 치료회복프로그램 집단상담’

Sep 27,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행복뜰상담소는 지난달 9일부터 9월 25일까지 성폭력 피해자를 대상으로 마음의 소리작업, 나의 삶의 의미 찾기, 내 마음의 균형잡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한 집단상담을 실시했다. 이번 집단상담은 비슷한 경험을 한 구성원들이 함께 어려움에 대처하고 상호지원하는 환경을 조성하여 외로움과 고립감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들과의 연대감과 소속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피해자들은 내면의 갈등이나 고통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고 다양한 경험으로 긍정적인 자존감을 회복하는 기회..

연천소방서, ‘찾아가는 119건강 상담실’ 성황리에 마무리

연천소방서, ‘찾아가는 119건강 상담실’ 성황리에 마무리

Sep 22, 2023 | Q기자

 

연천소방서(서장 이치복)는 7월 23일부터 9월 12일까지 관내 경로당 12개소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119건강 상담실’을 운영했다고 전했다. 폭염 대비의 일환으로 시작된 ‘찾아가는 119건강 상담실’은 소방서에서 관내 경로당에 직접 방문해 취약 노인들의 애로사항 등을 청취하며 도민 피해를 최소화하고 양질의 안전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됐다. 주용 내용은 ▲119안심콜 서비스 안내 및 홍보 ▲혈압, 체온 등 건강상태 확인 ▲폭염대비 주의사항 및 생활안전 등 재난유형별(5..

연천군보건의료원, 집중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종료

연천군보건의료원, 집중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종료

Aug 11, 2023 | Q편집부기자

 

연천군보건의료원은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집중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11일 밝혔다. 집중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은 보건의료원에 직접 내소하여 건강관리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지역 주민 36명을 방문건강 전담인력이 어르신 집에 방문하여 건강관리 교육과 폭염 예방 관리교육을 진행했다. 집중 방문건강관리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은 “혼자 있다는 외로움이 컸는데 잠시나마 말벗 상대가 있어 좋았다”며 “다양한 교육을 받을 수 있어 연천군에 감사하다”고 소감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