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여주시

여주시보건소, 심뇌혈관질환예방관리주간 합동 캠페인 비대면으로 추진

2020.09.03 17:39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여주시보건소는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주간(매년 9월 첫째주)을 맞아 심뇌혈관질환의 선행질환인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및 심뇌혈관질환(심근경색, 뇌졸중 등) 예방을 위해 '자기혈관 숫자알기, 레드서클 캠페인'을 전개한다.


'자기혈관 숫자알기, 레드서클 캠페인'은 자신의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알고 관리해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자는 취지의 전국단위 합동캠페인이다.

이번 캠페인은 코로나19 전파예방관리를 위해 비대면 위주로 진행될 예정이다. 여주시, 여주시보건소 홈페이지와 SNS(네이버밴드 ‘이항진과 사람중심 행복여주’, ‘여주시민 힐링업~! 여주보건소’, ‘혈관튼튼 인생탄탄’, ‘건강여주 혈관튼튼’ 등) 게시, 레드서클존(전시홍보관) 운영, 지역 내 전광판 및 시정TV, 관내 사업장을 통해 진행될 계획이다


우리나라 주요 사망원인인 심뇌혈관질환은 선행질환으로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가 있으며, 조기발견과 치료가 중요하기 때문에 철저한 예방관리가 중요하다. 심뇌혈관질환 9대 예방수칙으로는 △금연 △절주 △매일 30분 이상 운동 △적정체중 유지 △스트레스 줄이기 △정기적으로 혈압혈당수치 측정하기 △음식은 싱겁고 골고루 섭취하기 등이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건강 관심도와 신체활동실천율이 낮아 심뇌혈관질환의 관리가 필요한 30대 이상 직장인을 대상으로 집중 홍보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심뇌혈관 예방·관리의 중요성을 알리는데 최선을 다할 것” 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건강

여주시

여주시  임신 사전건강관리와 냉동난자 보조생식술 지원

여주시 임신 사전건강관리와 냉동난자 보조생식술 지원

Apr 08,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시장 이충우)는 이달부터 임신과 출산을 준비하는 부부에게 임신 사전 건강관리와 냉동 난자 보조생식술을 지원한다. ‘임신 사전 건강관리 지원사업’은 임신을 준비 중인 부부(사실혼·예비부부 포함)에게 필수 가임력 검사 비용을 지급하는 사업이다. 검사비 지원을 원하는 부부는 거주지 보건소에서 사전 신청을 하고 검사 의뢰서를 발급받아 참여 의료기관에서 검사한 뒤, 보건소로 검사비를 청구하면 된다. 검사 항목은 여성의 경우 난소기능검사 및 부인과 초음파 검사, 남성은 정..

여주시 청렴하고 친절한  건강증진과

여주시 청렴하고 친절한 건강증진과

Mar 26,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보건소 건강증진과는 지난 3월 25일 청렴 및 친절문화 확산을 위해 보건소 치매안심센터 앞에서 결의대회를 추진했다. 올해 여주시는 경기도 내 유일하게 ‘2년 연속 청렴도 1등급’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이에 여주시보건소 건강증진과(과장 길혜란)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친절과 미소 나눔교육을 진행하고 청렴 선언문을 낭독하며 청렴 의지를 다졌다. 이번 활동을 시작으로 다가오는 4월부터는 건강증진과 전 직원이 함께 청렴체조를 실시하며, 나아가서 여주시 전 실과소에 보급할 예..

여주시건강복지센터, ‘찾아가는 이동상담’ 실시

여주시건강복지센터, ‘찾아가는 이동상담’ 실시

Mar 19,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14일 여주시 청년활동지원센터에서 청년의 마음건강증진을 위한 찾아가는 이동상담 ‘여스케(여주 청년 스트레스 케어)’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이동상담 ‘여스케(여주 청년 스트레스 케어)’는 여주시 청년을 대상으로 정신건강검진(척도 검사, 옴니핏 스트레스 검사) 및 심리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고위험군으로 선별된 청년에게 지역사회 연계, 정신건강 정보 제공, 지속 상담 등을 수행한다. 2023년 만족도 평가에서 ‘매우 만족한다(86%)’로 높..

여주시 중앙동 “찾아가는 경로당 『중앙동 건강마을』” 운영

여주시 중앙동 “찾아가는 경로당 『중앙동 건강마을』” 운영

Mar 19, 2024 | Q기자

 

중앙동(동장 심우봉)은 지난 14일(목) “찾아가는 경로당 『중앙동 건강마을』” 운영을 위해 창1통 경로당을 방문하였다. “찾아가는 경로당 『중앙동 건강마을』”은 중앙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맞춤형복지팀이 주관하는 2024년 신규 복지사업으로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사회복지 공무원, 간호 공무원이 동내 27개소 경로당을 순회하며, 기초 건강 검사 및 맞춤형 보건·복지상담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지난 14일(목) 창1통 경로당에서는 정병관 여주시의회 의장, 심우봉 중앙동장..

여주시 건강증진과, 2024년 걷기지도자 역량 강화 교육 실시

여주시 건강증진과, 2024년 걷기지도자 역량 강화 교육 실시

Mar 15,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 보건소 건강증진과(과장 길혜란)는 오는 3월 7일, 14일 이틀에 걸쳐 기양성된 걷기지도자 역량강화를 위해 ‘2024년도 건강 걷기지도자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올바른 걷기 자세 및 근력운동 방법 등의 이론 교육과 남한강 달맞이 광장에서 현장실습을 병행해 이뤄졌으며, ▲ 걷기 테크닉 ▲ 올바른 스트레칭을 통한 부상방지 ▲ 걷기지도자로서 리더의 역할 등을 습득했다. 이번 보수교육 이수자들은 향후 4월에 있을 걷기대회 지원과 걷기생활 실천 확산 건강걷기..

여주시 만성 피부질환 무료 진료에 지역주민 대만족

여주시 만성 피부질환 무료 진료에 지역주민 대만족

Mar 06,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보건소(소장 최영성)는 지난 3월 5일 한센복지협회 경기·인천지부와 연계하여 피부질환 무료 진료를 실시하여 지역주민의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검진은 한센병 신(新)환자 발견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었으며, 지역주민 115명이 참여한 가운데 무좀, 습진, 건선 등 만성 피부질환에 대한 친절한 상담과 무료 약품도 함께 제공되어 방문자들은 크게 만족했다. 한센병은 나균에 의한 만성감염성 질환으로 주로 피부 및 신경을 침범하여 피부 감각 둔화, 신경통, 손가락·발가락 등에..

여주시 멀리가지 말고 동네의원에서 치료해요

여주시 멀리가지 말고 동네의원에서 치료해요

Mar 05,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 보건소는 최근 의료계 집단행동에 대응하여 중증환자의 진료 지연 및 이송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경증·비응급환자의 경우 가까운 의원을 방문할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여주시는 현재까지 모든 의료기관이 정상 운영 중이며,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진료가 가능한 비대면 진료 의료기관도 15개소가 있어 각종 홍보 매체를 통해 안내하고 있으며, 가까운 의료기관 방문에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여주시 보건소는 시민들의 의료서비스 이용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3..

여주시, 의료급여수급권자 일반건강검진 조기 수검 독려

여주시, 의료급여수급권자 일반건강검진 조기 수검 독려

Feb 15,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보건소는 의료급여 수급권자 일반건강검진 조기 수검 독려를 위해 1:1 전화와 우편발송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2024년 일반건강검진 대상자는 의료급여수급권자 20세~64세(2004년생~1960년생) 중 짝수년도에 출생한 세대주 및 세대원이 대상이며, 검진 항목으로는 신체검사, 혈압측정, 흉부방사선, 소변검사, 혈액검사, 구강검진 등으로 검진 비용은 무료이다. 반드시 검진기관(병·의원) 예약 후 건강검진표와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해야하며 검진을 위..

여주시 보건소, 건강걷기모임 대상 올바른 걷기 교육 실시

여주시 보건소, 건강걷기모임 대상 올바른 걷기 교육 실시

Feb 08,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 보건소(소장 최영성)는 올바른 걷기운동 활성화 분위기 조성을 위해 지난 1월 31일 오학동 건강걷기모임 대상 올바른 걷기 교육을 실시하였다. ‘올바른 걷기 교육’은 걷기지도자가 알려주는 이론과 실습으로 ▲걷기운동의 필요성과 효과 ▲ 본격적인 걷기운동 전 올바른 스트레칭을 통한 부상 예방▲바른 걷기 실습 등 걷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교육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올바른 걷기 교육’을 통한 걷기 역량 강화로 읍·면·동 생활터 중심의 걷기 모임 운영을 활성화하고 지속적..

여주시 보건소, 금사면 건강걷기 모임 모범사례 소개

여주시 보건소, 금사면 건강걷기 모임 모범사례 소개

Jan 31, 2024 | Q편집부기자

 

전국적으로 걷기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요구가 증대되면서 지역별 걷기 모임을 창설하고 운영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는 지금, 대한 바른 걷기 협회장이 추천하는 가장 성공적인 걷기 모임 모범사례로, 타지역 걷기 모임 회원들이 지속적으로 벤치마킹을 다녀가는 걷기 모임이 있다. 바로 여주시 금사면 건강걷기 모임이다. 여주시보건소의 걷기지도자 양성교육으로부터 시작된 금사면 건강걷기 모임은 2017년부터 지금까지 쉬는 주 없이 매주 운영되고 있다. 걷기모임 회원들은 여주시 ..

여주시, 「비대면 진료 의료기관」 4개소 운영

여주시, 「비대면 진료 의료기관」 4개소 운영

Jan 12,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 보건소(소장 최영성)는 보건복지부에서 실시하는 시범사업인 「비대면 진료 서비스」를 여주시 관내 4개 의료기관에서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비대면 진료는 의료서비스가 필요한 환자를 대상으로 의사 또는 약사가 정보통신기술(컴퓨터⋅화상통신 등)을 활용하여 진찰 및 처방 등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진료 방법이다. 이는, 6개월 이내 대면진료 경험이 있는 경우 동일 의료기관에서 의사가 안전하다고 판단하는 경우에 실시하는 것이 원칙이나 여주시는 응..

여주시 허약 노인, 만성질환 어르신 등 맞춤형 사업 추진  찾아가는 건강지킴이 ! 방문 건

여주시 허약 노인, 만성질환 어르신 등 맞춤형 사업 추진 찾아가는 건강지킴이 ! 방문 건

Jan 10, 2024 | Q편집부기자

 

여주시보건소(소장 최영성)는 1월 10일(수)부터 19일(금)까지 방문 건강관리 등록관리자를 대상으로 사업 만족도 및 `24년 우선순위 사업 추진을 위한 수요 조사를 실시 할 예정이다. 방문 건강관리 사업은 건강관리 서비스 이용이 어렵고, 관리되지 않는 건강 문제를 가진 65세 이상 노인, 독거 어르신, 재가암 환자 등을 찾아가 기초 건강 체크, 건강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 한다. `23년도에는 2,904가구를 대상으로 만성질환 관리, 허약 어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