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양평군

양평군, 치매노인 치료관리비 및 조호물품 지원 확대 사업 실시

2023.01.26 14:45 | Q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2023년 1월1일부터 소득기준에 제한없이 치매 치료관리비와 성인용 기저귀, 요실금팬티 등 조호물품의 지원을 확대한다.

이번 지원 확대는 치매 질환의 지속적인 치료·관리를 도와 증상 악화를 방지하고, 환자 가족들의 치료비 등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추진됐다.

치매 치료관리비 지원 대상은 양평군에 주소를 둔 만60세 이상 노인으로 치매 진단을 받고 치료제를 복용하고 있거나 초기 치매환자 중 의료기관에서 치매로 진단 후 양평군치매안심센터 등록된 치매노인이다.

특히, 당초 지원을 위한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라는 소득 조건에서 양평군 지원 통해 소득초과자까지 지원 범위가 확대된 점이 크게 달라진 부분이다. 보훈대상자의료비 지원 및 의료급여, 긴급복지의료지원, 장애인 의료비 지원 대상자 등 중복 지원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금액은 월3만원·연36만원 한도 내에서 치매치료관리비 보험급여분 중 치매약제비와 진료비의 본임부담금을 실비로 지급하며, 비급여 항목은 제외된다. 접수는 지원 신청서, 진단서 또는 소견서, 치매 상병코드가 명시된 처방전, 약국 영수증, 본인 명의 통장사본, 신분증 등을 지참하여 양평군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하면 된다.

조호물품 지원은 양평군치매안심센터 등록된 재가 치매노인 대상으로 신청일 기준 최대 1년까지 제공되었으나, 양평군 추가 지원을 통해 지원 기간을 늘릴 계획이다. 지원 신청은 양평군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경우 지원신청서, 장기요양인정서, 신분증 등을 지참하여 양평군치매안심센터에 제출 후 지원받을 수 있다.

한편, 치매노인 치료관리비 및 조호물품 지원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양평군치매안심센터(☎031-771-5773)으로 문의하면 된다.

관련기사

건강

양평군

양평군 보건소, 은빛대학 ‘건강백세 신체활동’ 교육 호평

양평군 보건소, 은빛대학 ‘건강백세 신체활동’ 교육 호평

Apr 12, 2024 | Q편집부기자

 

양평군 보건소는 11일 용문교회 부설 은빛대학에서 참여 어르신 200명을 대상으로 노년기‘건강백세를 위한 생활 속 운동법’ 신체활동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교육은 보건소 신체활동 담당 운동사가 진행했으며 용문 은빛대학 참여 어르신을 대상으로 노년기 비만예방을 위한 건강체중 관리법과 함께 중등도 유산소, 근력운동, 평형성 운동 등 어르신 맞춤 신체활동 권장 내용을 알기 쉽게 교육해 큰 호응을 얻었다. 용문교회 관계자는 “어르신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교육이었다”..

양평군  취업지원 프로그램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교육생 모집

양평군 취업지원 프로그램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교육생 모집

Apr 12, 2024 | Q편집부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2024년 취업지원 프로그램인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교육생을 오는 29일부터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취업지원 프로그램은 관내 미취업 군민을 대상으로 하며 직업교육 훈련사업을 통해 취업률을 높이고 근로소득을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된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는 출산가정에 파견되어 산모의 산후 회복 및 신생아의 양육을 지원하는 전문가를 의미한다.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사 양성과정은 보건복지부장관이 고시한 프로그램으로, 교육과정 종료 후 수..

양평군 서종면, 정배2리 경로당서 찾아가는 진지상·건강복지 서비스 진행

양평군 서종면, 정배2리 경로당서 찾아가는 진지상·건강복지 서비스 진행

Apr 04, 2024 | Q기자

 

양평군 서종면(면장 강금덕)은 지난 3일 정배2리 경로당에서 찾아가는 진지상과 건강복지 서비스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서종면 새마을회(협의회장 우광필, 부녀회장 박순자)와 대한노인회 서종분회(분회장 김정희)는 점심식사와 반찬조리 등을 지원해 어르신들의 든든한 한끼 식사를 도왔다. 서종면 복지팀에서도 어르신들의 혈압과 혈당을 측정하고 건강상담을 진행하며 어르신들의 건강을 꼼꼼히 살폈다. 한 어르신은 “혈당 측정기를 선물로 받았는데 어떻게 사용하는지 몰라 가지고만..

양평군, 아동비만 예방을 위한 ‘건강한 돌봄놀이터’ 운영

양평군, 아동비만 예방을 위한 ‘건강한 돌봄놀이터’ 운영

Apr 02, 2024 | Q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관내 7개 초등학교 돌봄교실 참여 아동 198명을 대상으로 아동비만 예방사업’건강한 돌봄놀이터‘를 오는 6월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군은 아동 비만율 증가와 패스트푸드 섭취율 증가, 신체활동 실천율 저하 등 건강생활습관 지표가 악화됨에 따라 아동들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과 체계적인 신체활동 경험 제공을 위해 이와같은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건강한 돌봄놀이터는 방과 후 돌봄교실 아동에게 미각체험 등 흥미를 유발하는 영양·식생활 체험교육(주1회 40분)..

양평문화재단-국립교통재활병원, 지역문화 발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양평문화재단-국립교통재활병원, 지역문화 발전 위한 업무협약 체결

Mar 27, 2024 | Q기자

 

양평문화재단(이사장 박신선)이 지역의 생활문화 활성화와 상생하는 지역문화 발전을 위해 국립교통재활병원(병원장 방문석)과 두 손을 맞잡았다. 양 기관은 25일 국립교통재활병원에서 양평문화재단 박신선 이사장과 재단 임직원, 국립교통재활병원 방문석 병원장과 병원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재단은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국립교통재활병원과 지역문화 발전 및 문화 나눔 활동을 위해 ‘2024 생활문화 햇빛 음악회’를 공동 추진하고, 지역 동호..

양평문화재단, 국립교통재활병원 업무협약 체결

양평문화재단, 국립교통재활병원 업무협약 체결

Mar 27, 2024 | Q기자

 

양평문화재단(이사장 박신선)은 지역의 생활문화 활성화 및 상생하는 지역 문화 발전을 위해 국립교통재활병원(병원장 방문석)과 두 손을 맞잡았다. 양 기관은 3월 25일(월) 국립교통재활병원에서 양평문화재단 박신선 이사장과 재단 임직원, 국립교통재활병원 방문석 병원장과 병원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재단은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국립교통재활병원과 지역 문화 발전 및 문화 나눔 활동을 위해 ‘2024 생활문화 햇빛 음악회’를 공동 추진하고, 지역 ..

양평군, 건강증진사업 보건복지사업 연계 활성화 방안 모색

양평군, 건강증진사업 보건복지사업 연계 활성화 방안 모색

Mar 21, 2024 | Q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체계적이고 다양한 보건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해 건강증진사업과 보건복지 사업의 연계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공유회의를 20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보건소장을 비롯해 보건소 공무원과 복지정책과, 노인장애인과, 12개 읍·면 복지팀의 사회복지직·간호직 공무원 등 총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회의에서는 보건소 주요 건강증진사업과 복지사업 공유, 신규사업 홍보가 이뤄졌으며 보건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사업 연계 활성화 방안을 모색..

양평군, ‘건강 씽씽’ 경로당 프로그램 성황리에 마무리

양평군, ‘건강 씽씽’ 경로당 프로그램 성황리에 마무리

Mar 19, 2024 | Q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농한기 경로당에서 진행하는 건강 씽씽 비만 예방관리사업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10주에 걸쳐 실시된 사업은 11개 면 268명의 어르신들이 참여했다. 특히 보건소 전문 인력이 매주 경로당을 방문해 노년기 통합건강관리와 비만 예방을 위한 신체 활동을 진행했다. 통합건강증진 교육은 전문 운동 강사의 어르신 맞춤형 근력운동 및 영양, 고혈압·당뇨 관리, 중풍 예방, 원예, 한지 등 힐링 여가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대상..

양평군 단월면, 단절 없는 보건·복지 위한“경로당으로 찾아가는 건강채움서비스”

양평군 단월면, 단절 없는 보건·복지 위한“경로당으로 찾아가는 건강채움서비스”

Mar 15, 2024 | Q기자

 

단월면(면장 권호일)에서는 지난 12일 덕수 1리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식전 혈당과 혈압 측정 및 복지 상담을 진행하였다. 단월면 복지팀 소속 간호직 공무원이 경로당을 방문하여 주민들을 혈압과 혈당을 체크하고 개인별 건강 상담 및 건강 교육을 진행하여 어르신들의 만성 질환 관리 등에 도움을 드리고 건강 관리와 검진의 중요성 재고하는 시간을 가졌다. 건강채움서비스를 통하여 건강 이상 증상을 발견하여 조기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안내 하여 조기 치료를 통한 질병 치료에 기..

양평군  단월면, 명성1리 경로당서 ‘찾아가는 건강채움서비스’ 시행

양평군 단월면, 명성1리 경로당서 ‘찾아가는 건강채움서비스’ 시행

Mar 14, 2024 | Q기자

 

양평군 단월면 복지팀은 지난 11일 명성 1리 경로당을 방문해 어르신들에게 건강 상담과 복지 서비스를 안내하는 ‘찾아가는 건강채움서비스’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명성1리 경로당에는 20여 명의 어르신들이 모인 가운데 협압, 혈당 측정과 개인별 건강상담, 교육이 진행됐다. 또한, 1:1 복지 상담을 실시하고 어르신들에게 누구나 돌봄, 1인 병원 안심 동행 등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안내했다. 권호일 단월면장은 “어르신들이 많이 참여해주시고 좋아해 주셔서 기쁘다. 앞으로..

양평군 강상면, 행복 UP! 건강상담실 운영

양평군 강상면, 행복 UP! 건강상담실 운영

Mar 12, 2024 | Q기자

 

양평군 강상면(면장 정영석)은 매월 첫째 주 수요일, 오전 9시부터 12시까지 면사무소에서 ‘행복 UP! 건강상담실’을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행복 UP! 건강상담실’(이하 건강상담실)은 강상면의 특수시책 사업으로, 복지팀 간호직 공무원이 강상면사무소를 방문하는 모든 주민을 대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및 치매조기선별 검진과 1:1 맞춤형 건강상담을 제공한다. 강상면은 면사무소에 건강상담실을 운영해 주민들의 접근성을 높이고 기초건강검사와 상담을 통한 보건소 ..

양평군  1인가구 대상 ‘병원 안심 동행 서비스’ 선보여

양평군 1인가구 대상 ‘병원 안심 동행 서비스’ 선보여

Mar 12, 2024 | Q기자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1인가구나 1인가구에 준하는 돌봄 공백가구를 대상으로 ‘병원 안심동행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2일 밝혔다. 1인가구 병원 안심 동행 사업은 국가자격증을 소지한 동행매니저가 집에서 출발할 때부터 병원접수와 수납, 진료, 입·퇴원, 귀가까지 보호자처럼 동행하는 사업이다. 3월 한달 간 시범 운영 후 4월부터 본격 시작한다. 홀로 병원에 가기 어려운 1인가구라면 연령, 소득과 관계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1인가구가 아니라도 거동이 어려운 노인부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