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안양시

안양시자원봉사센터, ‘1인 가구 병원 동행 서비스’추진

2023.01.20 14:47 | Q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사)안양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최대호)는 지난 18일 석수2동 행정복지센터 및 석수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복지공동체 조성을 위한 ‘1인 가구 병원 동행 서비스’ 협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양숙 안양시자원봉사센터장과 김정민 석수2동장, 구본윤 석수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공동위원장, 안양시 관계부서 직원 등 10여 명이 참석했다.

‘1인 가구 병원 동행 서비스’는 혼자서 병원 이동이 어려운 취약계층 1인 가구에 자원봉사자를 연계 및 지원하는 사업으로, 석수2동 주민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시작한다.

또 (사)안양시자원봉사센터는 20일 율목종합사회복지관에서 설 맞이 기업연합 사회공헌 활동 ‘행복한 설, 설레는 나눔’을 펼쳤다.

기업연합 사회공헌 활동은 자원봉사센터와 연계된 관내 22개 기업, 공공기관이 지역에 나눔을 실천하는 활동이다.

이날은 국교통과학기술진흥원, 안양시인재육성재단, 한림대성심병원, LS오토모티브의 임직원 20여 명이 참여해 복지관을 이용하는 어르신 180여 명의 식사뿐 아니라 설거지 등 명절을 앞둔 급식소의 분주한 일손을 도왔다.

관내 문식품이 후원한 초코파이와 LS오토모티브가 후원한 건강식품도 어르신에게 제공했다.

박양숙 안양시자원봉사센터장은 “1인 가구, 어르신 계층 등 다양한 구성원들이 소외받지 않도록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함께하는 복지공동체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건강

안양시

안양시  즐기는 건강달리기 ‘런위드안양’ 시즌9 참가자 모집

안양시 즐기는 건강달리기 ‘런위드안양’ 시즌9 참가자 모집

Apr 16,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즐기는 건강달리기 프로젝트 런위드안양 시즌9 ‘올봄, 기부런[GIVE-U-RUN]’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런위드안양은 만안구보건소와 시민 운영진이 공동으로 기획한 달리기 프로젝트로, 이번 시즌에는 오는 22일부터 6주간 달리기 미션을 수행하게 된다. 목표 거리를 달성하면 지역아동센터 아동·청소년에게 기부를 할 수 있다. 참가자들이 협동 미션을 통해 61,500km 이상 목표 거리를 달성하면 ㈜신라명과에서 건강음료 999박스(800만원 상당)를 기부한다. ..

안양시 동안구보건소, 허약 노인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안양시 동안구보건소, 허약 노인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Apr 16,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동안구보건소는 건강취약계층 방문건강관리 대상자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활동 증가를 위한 ‘허약 노인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4월부터 8주간 진행한다. 프로그램은 방문건강관리 사업에 등록된 취약계층 65세 이상 대상자 중 허약 노인 판정 기준 해당자를 대상으로 사전평가를 진행하고, 걷기지도자의 1:1 맞춤형 바르게 걷기 교육 및 건강 체조 교육을 17개 동 100여명의 대상자에게 제공한다. 또 매일 햇볕을 쬐면서 걷는 미션을 실천하고, 동시에 인지 강화 활동 및 두..

안양시  임신 희망 부부 임신 전 건강관리 지원

안양시 임신 희망 부부 임신 전 건강관리 지원

Apr 02,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건강한 임신·출산 지원을 위해 임신 사전건강관리 지원사업과 냉동 난자 보조생식술 지원사업을 시행한다고 2일 밝혔다. 시는 먼저 임신을 희망하는 부부(사실혼, 예비부부 포함)에게 가임력 검사 의료비를 지원한다. 검사 항목은 가임기 여성(15~49세, WHO기준)에게 난소기능검사(AMH), 부인과(난소, 자궁 등) 초음파를, 남성은 정액검사(정자정밀형태검사)를 지원한다.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검사 전 보건소를 방문해 대상자 확인 및 검진 의뢰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발..

안양시  걷기 프로그램으로 시민 건강 지킨다

안양시 걷기 프로그램으로 시민 건강 지킨다

Mar 11,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환절기 시민들의 건강 유지를 위한 걷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동안구보건소에서는 오는 16일부터 31일까지 ‘안양9경 스탬프투어 챌린지’를 실시한다. 안양9경을 순차적으로 돌아보며 안양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함과 동시에 신체 활동량 증가를 통한 비만 예방 등 건강 관리까지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스마트폰으로 ‘워크온’ 앱을 설치 후 ‘관심있는 커뮤니티 찾기’ 메뉴를 통해 ‘비만예방을 위한 안양9경 스탬프투어’를 신청하면 된다. 신청은 안양시..

안양시 동안구, 건강기부계단 이용으로 750만원 이웃돕기 성금 전달

안양시 동안구, 건강기부계단 이용으로 750만원 이웃돕기 성금 전달

Feb 07,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동안구보건소는 동안구청을 방문한 시민들과 직원들의 건강기부계단 이용으로 조성된 성금 750만원을 안양시 나눔운동본부에 기탁했다고 7일 밝혔다. 2017년 동안구청에 설치된 ‘건강기부계단’은 계단 이용에 따른 건강 생활 실천과 동시에 어려운 이웃을 위한 기부도 할 수 있는 1석2조의 계단이다. 동안구 소재 의료기관인 김형근예병원, 윌스기념병원, 서울안과의원의 후원을 통해 이웃돕기 성금을 적립하고, 동안구보건소와 동안구청, 안양시 나눔운동본부가 협력하여 해마다 어려운 ..

안양시, 청소년 월경통 한방진료 지원

안양시, 청소년 월경통 한방진료 지원

Feb 05,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시장 최대호)는 청소년들의 월경통 문제 해결을 위해 한방진료 사업을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사업 대상은 안양시 거주 13세부터 18세 이하의 여성 청소년이며, 안양시보건소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안양시 한의사회 메일(anyanghani@naver.com) 또는 팩스(031-445-1248)로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총 100명을 지원하고, 장애인, 의료수급권자, 한부모가족, 기준중위소득 150% 이하인 경우 우선적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형평성을 고려해 한 ..

안양시 안양3동, 샘병원 및 인근 학교 5개소와 의료복지 협약 체결

안양시 안양3동, 샘병원 및 인근 학교 5개소와 의료복지 협약 체결

Jan 27, 2024 | Q기자

 

안양시 안양3동 행정복지센터에서는 지난 25일 복지사각지대 주민 및 인근 학교 재학생들을 위한 의료복지 협약식이 진행됐다. 협약에는 샘병원(효산의료재단)과 안양서중, 신안중, 안양공고, 안양문화고, 안양외고 등 인근 5개 학교가 참여했으며, 이번 협약에 따라 안양3동에서 발굴한 복지사각지대 주민과 5개 학교의 재학생들은 안양샘병원 및 군포지샘병원에서 병원비와 종합검진비 할인을 받게 된다. 이날 협약식에는 효산의료재단 샘병원 김대열 이사와 5개 학교장을 비롯해 학부모 대표와..

안양시, 건강정보채널 ‘건강ON안양’ 확대 운영

안양시, 건강정보채널 ‘건강ON안양’ 확대 운영

Jan 22,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시장 최대호)는 새해를 맞아 시민들이 가정에서 쉽게 건강정보를 접하고 꾸준히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건강ON안양’ 채널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안양시 건강정보 채널 건강ON안양은 ‘온 안양에, 건강이 온다!’라는 슬로건과 함께 카카오톡 메시지로 최신 건강정보 콘텐츠 꾸러미를 매월 시민들에게 제공한다. 건강정보는 신체활동 실천, 건강 식생활, 금연·절주, 심뇌혈관질환 관리, 치매 예방 등 다양한 교육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으며, 예방접종 안내, ..

안양시 호계1동, 안양윌스기념병원과 의료협력 체계 구축

안양시 호계1동, 안양윌스기념병원과 의료협력 체계 구축

Jan 20,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 호계1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18일 관내 소재 안양윌스기념병원과 ‘찾아가는 의료복지 서비스 체계 구축을 위한 의료 후원 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행정복지센터에서 주민자치위원회와 함께 저소득 취약계층 및 거동 불편 노인 등 대상자를 선정해 안양윌스기념병원에 검진을 의뢰하면, 병원에서는 찾아가는 건강검진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상자가 추가로 병원에서 진료를 받거나 입원할 경우 진료비 우대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이 외에도 병원 측은 관내 경로..

안양시 정신건강복지센터, 만안구보건소에 ‘온기우편함’ 설치

안양시 정신건강복지센터, 만안구보건소에 ‘온기우편함’ 설치

Jan 19,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만안구보건소 1층 로비에 ‘온기우편함’을 설치했다고 19일 밝혔다. 가벼운 일상 고민부터 주변에 털어놓기 어려운 비밀까지 마음속으로만 간직했던 이야기를 주소와 함께 적어 온기우편함에 넣으면, 따스한 위로가 담긴 손편지 답장을 받아볼 수 있다. ‘온기우체부’라고 불리는 자원봉사자들이 우편함에 담긴 편지를 주 1회 수거해 정성스레 답장을 작성한다. 2017년 2월부터 시작된 온기우편함은 2023년 9월 기준 전국 10개 시도 38곳에 설치돼 있으며,..

경기도의회 의정정책추진단, 안양시 정책과제 추진 논의

경기도의회 의정정책추진단, 안양시 정책과제 추진 논의

Jan 15, 2024 | Q편집부기자

 

경기도의회 의정정책추진단이 12일 안양시에서 ‘지역 현안 정책발굴 정담회’를 열고 안양지역 정책과제와 도의회 차원의 지원 사항을 논의했다. 의정정책추진단은 정담회에서 과제별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정책 실행에 뒤따르는 애로사항과 도의회 차원의 지원책을 두고 안양시의 의견을 수렴했다. 이날 안양시청에서 열린 정담회에서는 ▲공동주택 통합물류시스템 구축 지원 ▲노인종합복지관 설립 ▲시립치매센터 건립 ▲공립 키즈카페·돌봄센터 건립 ▲교통 소음문제 해결방안 마련 ▲지역 소상공인 지원을 통한..

안양시, 아이들 건강한 성장 지원…2024. 드림스타트 사업설명회 개최

안양시, 아이들 건강한 성장 지원…2024. 드림스타트 사업설명회 개최

Jan 11,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드림스타트센터가 이달 16일 ‘2024년도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 아동 맞춤형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센터는 올해 아동의 건강하고 행복한 성장을 위해 ▲부모교육(상·하반기 2회) ▲보건의료(연중) ▲심리·정서 지원(연중) ▲영양제 지원(7월 예정) ▲필수교육(연중) 등의 필수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드림아카데미(연중) ▲해충방제서비스(상반기 3~5월, 하반기 7~9월) ▲날아라 드론교실(5월) ▲식재료꾸러미 배송(9~10월) 등 시기별·연령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