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안양시

안양시, ‘어르신 허리 건강’ 위한 경로당 입식 식탁 세트 지원

2023.01.10 15:07 | Q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안양시는 허리와 무릎이 불편한 어르신들이 편안하게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관내 경로당에 ‘입식 식탁 세트 지원’ 사업을 지속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시는 어르신들의 좌식 생활에 따른 불편 해소를 위해 수요조사를 거쳐 올해 사업비 1억6200만원을 들여 경로당 94곳에 입식 식탁 세트를 지원하기로 했다.

시는 지난해에도 경로당 29곳에 입식 식탁 세트를 지원한 바 있어, 올해까지 설치를 희망한 총 123곳의 경로당 전체에 입식 식탁 세트를 지원하게 된다.

안양시 관계자는 “지난해 경로당에 입식 식탁 세트를 지원받아 사용하고 계신 어르신들이 의자에 앉아 식사나 회의를 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어 만족스럽다는 평가가 많아 올해도 사업을 이어가게 됐다”고 말했다.

시는 지원을 희망하는 경로당이 더 있을 경우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입식 식탁을 희망하는 경로당에 모두 지원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경로당에서 편안하고 건강하게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안양시는 올해 초 안양 8동에 경로당을 신설하고, 응급상황에 대비해 경로당에 구급상자를 보급하는 등 노인복지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건강

안양시

안양시  걷기 프로그램으로 시민 건강 지킨다

안양시 걷기 프로그램으로 시민 건강 지킨다

Mar 11,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환절기 시민들의 건강 유지를 위한 걷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동안구보건소에서는 오는 16일부터 31일까지 ‘안양9경 스탬프투어 챌린지’를 실시한다. 안양9경을 순차적으로 돌아보며 안양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함과 동시에 신체 활동량 증가를 통한 비만 예방 등 건강 관리까지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스마트폰으로 ‘워크온’ 앱을 설치 후 ‘관심있는 커뮤니티 찾기’ 메뉴를 통해 ‘비만예방을 위한 안양9경 스탬프투어’를 신청하면 된다. 신청은 안양시..

안양시 동안구, 건강기부계단 이용으로 750만원 이웃돕기 성금 전달

안양시 동안구, 건강기부계단 이용으로 750만원 이웃돕기 성금 전달

Feb 07,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동안구보건소는 동안구청을 방문한 시민들과 직원들의 건강기부계단 이용으로 조성된 성금 750만원을 안양시 나눔운동본부에 기탁했다고 7일 밝혔다. 2017년 동안구청에 설치된 ‘건강기부계단’은 계단 이용에 따른 건강 생활 실천과 동시에 어려운 이웃을 위한 기부도 할 수 있는 1석2조의 계단이다. 동안구 소재 의료기관인 김형근예병원, 윌스기념병원, 서울안과의원의 후원을 통해 이웃돕기 성금을 적립하고, 동안구보건소와 동안구청, 안양시 나눔운동본부가 협력하여 해마다 어려운 ..

안양시, 청소년 월경통 한방진료 지원

안양시, 청소년 월경통 한방진료 지원

Feb 05,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시장 최대호)는 청소년들의 월경통 문제 해결을 위해 한방진료 사업을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사업 대상은 안양시 거주 13세부터 18세 이하의 여성 청소년이며, 안양시보건소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안양시 한의사회 메일(anyanghani@naver.com) 또는 팩스(031-445-1248)로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총 100명을 지원하고, 장애인, 의료수급권자, 한부모가족, 기준중위소득 150% 이하인 경우 우선적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형평성을 고려해 한 ..

안양시 안양3동, 샘병원 및 인근 학교 5개소와 의료복지 협약 체결

안양시 안양3동, 샘병원 및 인근 학교 5개소와 의료복지 협약 체결

Jan 27, 2024 | Q기자

 

안양시 안양3동 행정복지센터에서는 지난 25일 복지사각지대 주민 및 인근 학교 재학생들을 위한 의료복지 협약식이 진행됐다. 협약에는 샘병원(효산의료재단)과 안양서중, 신안중, 안양공고, 안양문화고, 안양외고 등 인근 5개 학교가 참여했으며, 이번 협약에 따라 안양3동에서 발굴한 복지사각지대 주민과 5개 학교의 재학생들은 안양샘병원 및 군포지샘병원에서 병원비와 종합검진비 할인을 받게 된다. 이날 협약식에는 효산의료재단 샘병원 김대열 이사와 5개 학교장을 비롯해 학부모 대표와..

안양시, 건강정보채널 ‘건강ON안양’ 확대 운영

안양시, 건강정보채널 ‘건강ON안양’ 확대 운영

Jan 22,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시장 최대호)는 새해를 맞아 시민들이 가정에서 쉽게 건강정보를 접하고 꾸준히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건강ON안양’ 채널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안양시 건강정보 채널 건강ON안양은 ‘온 안양에, 건강이 온다!’라는 슬로건과 함께 카카오톡 메시지로 최신 건강정보 콘텐츠 꾸러미를 매월 시민들에게 제공한다. 건강정보는 신체활동 실천, 건강 식생활, 금연·절주, 심뇌혈관질환 관리, 치매 예방 등 다양한 교육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으며, 예방접종 안내, ..

안양시 호계1동, 안양윌스기념병원과 의료협력 체계 구축

안양시 호계1동, 안양윌스기념병원과 의료협력 체계 구축

Jan 20,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 호계1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18일 관내 소재 안양윌스기념병원과 ‘찾아가는 의료복지 서비스 체계 구축을 위한 의료 후원 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행정복지센터에서 주민자치위원회와 함께 저소득 취약계층 및 거동 불편 노인 등 대상자를 선정해 안양윌스기념병원에 검진을 의뢰하면, 병원에서는 찾아가는 건강검진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상자가 추가로 병원에서 진료를 받거나 입원할 경우 진료비 우대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이 외에도 병원 측은 관내 경로..

안양시 정신건강복지센터, 만안구보건소에 ‘온기우편함’ 설치

안양시 정신건강복지센터, 만안구보건소에 ‘온기우편함’ 설치

Jan 19,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만안구보건소 1층 로비에 ‘온기우편함’을 설치했다고 19일 밝혔다. 가벼운 일상 고민부터 주변에 털어놓기 어려운 비밀까지 마음속으로만 간직했던 이야기를 주소와 함께 적어 온기우편함에 넣으면, 따스한 위로가 담긴 손편지 답장을 받아볼 수 있다. ‘온기우체부’라고 불리는 자원봉사자들이 우편함에 담긴 편지를 주 1회 수거해 정성스레 답장을 작성한다. 2017년 2월부터 시작된 온기우편함은 2023년 9월 기준 전국 10개 시도 38곳에 설치돼 있으며,..

경기도의회 의정정책추진단, 안양시 정책과제 추진 논의

경기도의회 의정정책추진단, 안양시 정책과제 추진 논의

Jan 15, 2024 | Q편집부기자

 

경기도의회 의정정책추진단이 12일 안양시에서 ‘지역 현안 정책발굴 정담회’를 열고 안양지역 정책과제와 도의회 차원의 지원 사항을 논의했다. 의정정책추진단은 정담회에서 과제별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정책 실행에 뒤따르는 애로사항과 도의회 차원의 지원책을 두고 안양시의 의견을 수렴했다. 이날 안양시청에서 열린 정담회에서는 ▲공동주택 통합물류시스템 구축 지원 ▲노인종합복지관 설립 ▲시립치매센터 건립 ▲공립 키즈카페·돌봄센터 건립 ▲교통 소음문제 해결방안 마련 ▲지역 소상공인 지원을 통한..

안양시, 아이들 건강한 성장 지원…2024. 드림스타트 사업설명회 개최

안양시, 아이들 건강한 성장 지원…2024. 드림스타트 사업설명회 개최

Jan 11, 2024 | Q편집부기자

 

안양시는 드림스타트센터가 이달 16일 ‘2024년도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 아동 맞춤형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센터는 올해 아동의 건강하고 행복한 성장을 위해 ▲부모교육(상·하반기 2회) ▲보건의료(연중) ▲심리·정서 지원(연중) ▲영양제 지원(7월 예정) ▲필수교육(연중) 등의 필수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드림아카데미(연중) ▲해충방제서비스(상반기 3~5월, 하반기 7~9월) ▲날아라 드론교실(5월) ▲식재료꾸러미 배송(9~10월) 등 시기별·연령별..

안양시, 코로나 선별진료소 운영 종료

안양시, 코로나 선별진료소 운영 종료

Dec 29,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시장 최대호)는 코로나19 대응체계 개편에 따라 4년간 운영해온 선별진료소 2개소의 운영을 29일자로 종료한다고 밝혔다. 시는 2020년 1월 20일 국내 첫 확진자 발생 후 동월 29일부터 만안구와 동안구 보건소에 선별진료소를 설치해 대응에 나섰다. 확진자 수가 급속히 증가함에 따라 20년 12월부터는 안양역과 범계역, 삼덕공원 등지에도 임시선별진료소를 추가 설치해 총 6개소를 운영했으며, 지난 4년간 320,080건의 고위험군 대상 선제적 PCR 검사를 포함 총..

안양시자원봉사센터, LS오토모티브로부터 건강보조식품 기탁받아

안양시자원봉사센터, LS오토모티브로부터 건강보조식품 기탁받아

Nov 03, 2023 | Q기자

 

안양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최대호)가 지난 2일 관내 자동차부품제조 기업 LS오토모티브와 후원품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LS오토모티브는 280만원 상당의 강화쑥약 70박스를 전달했다. 후원받은 강화쑥약은 안양시 관내 경로식당 어르신들의 건강을 위해 지급될 예정이다. 임종석 LS오토모티브 근로자대표 위원장은“작은 정성으로 이웃을 위해 도움을 줄 수 있어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어르신들 가정에 큰 힘과 따뜻한 위로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안양시자원봉사센터 이사장인 최대호 안양시장..

안양시 동안구보건소, ‘우리동네 건강워킹교실 연합 걷기대회’ 개최

안양시 동안구보건소, ‘우리동네 건강워킹교실 연합 걷기대회’ 개최

Oct 26, 2023 | Q편집부기자

 

안양시 동안구보건소는 지난 25일 오전 9시부터 12시까지 학운공원 및 학의천 일대에서 ‘우리동네 건강워킹교실 연합 걷기대회’를 실시했다고 26일 밝혔다. 동안구보건소에서는 주민들이 생활권과 가까운 지역에서 신체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매주 요일별 4개 권역에서 건강워킹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월요일은 관악산 산림욕장, 화요일 학운공원, 목요일 자유공원, 금요일엔 중앙공원에서 오전 10시부터 90분가량 자세 교정을 통한 걷기 지도 등 건강교실이 운영된다. 이날은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