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수원시

수원시 최우수 적극행정은 ‘전국 최초! 청소차량 배기관 수직상향 전환으로 환경미화원 호흡기질환 예방’

2022.04.27 15:09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수원시가 ‘전국 최초! 청소차량 배기관 수직상향 전환으로 환경미화원 호흡기질환 예방’을 2022년 상반기 ‘최우수 적극행정’으로 선정했다.

수원시는 시민·전문가·공무원이 참여한 1차 예선 심사, 온라인 선호도 투표, 2차 본선 심사를 거쳐 5건을 ‘2022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로 선정했다.

조청식 수원시장 권한대행은 27일 집무실에서 열린 ‘2022년 상반기 적극행정 경진대회 시상식’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된 정책·사업 담당 부서 직원에 상장을 수여했다.

선정된 적극행정 우수사례는 ‘전국 최초! 청소차량 배기관 수직상향 전환으로 환경미화원 호흡기질환 예방’(최우수)을 비롯해 ▲전국 최초! 디지털옥외광고 규제개선으로 불법 현수막 확 줄이고 소상공인 골목상권 경쟁력 확 높인다(우수) ▲이제는 보안등도 스마트하게! 한 손으로 처리하는 보안등 관리시스템 구축(장려) ▲전국 최초! 공영버스차고지에 햇빛을 모아 온실가스 확 줄인다!(노력) ▲수원특례시민의 사회복지혜택 광역시만큼 지원 대상 상향 확대!(노력) 등이다.

수원시가 2020년 전국 최초로 시작한 ‘청소차량 배기관 수직 상향 전환 시범 사업’은 청소차량의 배기관을 차량 뒤편 바닥이 아닌 조수석 뒤에 수직으로 설치해 배기가스를 차량 위로 배출하도록 하는 것이다. 트랙터 배기관과 같은 형태다.

차량 뒤쪽에서 작업하는 환경미화원들은 쓰레기를 차에 실을 때 배기가스에 노출된다. 수원시는 환경미화원 작업환경을 개선할 방법을 찾다가 배기관 방향을 바꾸는 시범사업을 시작했다. 배기가스를 흡입할 위험이 거의 없어 환경미화원들의 만족도가 무척 높다.

우수로 선정된 ‘전국 최초! 디지털옥외광고 규제개선으로 불법 현수막 확 줄이고 소상공인 골목상권 경쟁력 확 높인다’는 행궁광장에서 남문로데오거리, 수원향교로 이어지는 2㎞ 구간에 ‘방문객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디지털 옥외광고물을 설치하는 것이다.

이 구역에 옥외광고물을 설치하려몀 ‘옥외광고물 설치·표시방법 규제’의 개선이 필요했다. 수원시는 경기도와 수차례 협의한 끝에 ‘옥외광고물 특정구역 지정고시' 개정을 이뤄냈고, 구도심 지역 실정에 맞는 디지털 옥외광고물을 설치할 수 있었다.

디지털 옥외광고물은 지역 상권의 업종·시간대·나이·성(性)별 유동 인구·이동 경로, 상권, 신용카드 사용, 방문객 유형 등 빅데이터를 분석해 타깃 마케팅(표적을 확실하게 설정한 마케팅) 광고를 내보낸다.

수원시는 디지털광고물이 어두운 원도심 거리를 환하게 밝히고, 침체한 지역 상권을 활성화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원시는 ‘적극행정 우수사례’로 선정된 부서에 시상금을 수여한다.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에게는 성과급 최고등급, 실적 가점 부여, 포상휴가 등 인센티브를 준다.

수원시는 그동안 꾸준히 적극행정 성과를 대외적으로 인정받으며 ‘적극행정 선도 지자체’로 자리매김했다.

행정안전부 주관 ‘2021년 상반기 적극행정 성과 점검’에서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고, 행정안전부 주관 ‘2021년 상반기 적극행정 경진대회’에서 ‘자원순환공유시스템! 다회용 포장재 사용 시범사업’으로 국무총리상을 받았다.

지난해 6월에는 ‘포장폐기물 감축을 위한 다회용 수송 포장재 시범사업’·‘시내버스 불편사항 큐알(QR)코드로 신고하세요’ 등 2건이, 9월에는 ‘전국 최초! 거꾸로 취업지원, 역발상 창의적인 신규 일자리 창출’이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지방자치단체 적극행정 맛집’에 선정되기도 했다.

또 지난해 9월에는 경기도가 처음으로 개최한 ‘2021년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전국 지자체 최초! 코로나 함께 극복 수원e택시 성공모델로 시민편익과 택시업계 경쟁력 확 높인다’로 장려상을 받았다.

수원시의 적극행정은 수원도시공사로 확산됐다. 수원도시공사는 행정안전부 주관 ‘2021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수도권 최초 시행 친환경(ESG) 경영, 오브제(친환경근조) 전면 도입을 통한 장례문화 선도 및 일자리 창출!’로 인사혁신처장상을 받았다.

수원시는 올해 ▲수원시장이 선도하는 적극행정 문화 조성 ▲적극행정 공무원 우대 강화 ▲적극행정 공무원 보호·지원 확대 ▲소극행정 예방 및 혁파 ▲적극행정 참여·소통 강화 등 5개 분야 30개 과제, 11개 중점과제로 이뤄진 ‘2022 적극행정 실행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조청식 수원시장 권한대행은 “4차 산업혁명, 기후위기, 코로나19 등 급변하는 행정환경 변화에 맞춰 적기에 신속하고 과감한 적극행정을 실천한 공직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공직자들이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정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행정 공직자에게 수여하는 인센티브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건강

수원시

수원시  물리치료 과다 이용자 대상 ‘바른자세  바른운동  바른습관’ 특화사업 추진

수원시 물리치료 과다 이용자 대상 ‘바른자세 바른운동 바른습관’ 특화사업 추진

Mar 27,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물리치료 과다 이용자를 대상으로 특화사업 ‘바른 자세, 바른운동, 바른습관’을 추진한다. ‘바른자세, 바른운동, 바른습관’은 근골격계 질환으로 의료기관 의존성이 높은 수급자에게 탄력밴드 스트레칭 교육을 하는 것이다. 2023년 한 해 동안 근골격계 질환으로 의료기관을 방문한 내원일수가 117회 이상(주 3회/9개월)인 의료급여수급자 60명이 대상이다. 의료급여관리사 6명이 대상자 가정을 방문해 ▲개인별 질환·악화 요인 파악 ▲근골격계질환의 증상·..

수원시 장안구치매안심센터, 치매 예방과 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스마트 뇌 건강 교실’ 운영

수원시 장안구치매안심센터, 치매 예방과 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스마트 뇌 건강 교실’ 운영

Mar 25, 2024 | Q기자

 

수원시 장안구치매안심센터가 60세 이상 관내 어르신을 대상으로 ‘스마트 뇌 건강 교실’을 운영한다. 스마트 뇌 건강 교실은 스마트기기(태블릿PC 등)를 활용해 전문화된 인지 자극 교육을 하고 치매를 예방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남력, 실행력, 집중력, 시지각, 계산능력, 기억력 등 6개 인지능력 콘텐츠를 훈련한다. 디지털 소외 계층을 위한 키오스크 이용 방법 강의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콘텐츠도 있다.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60세 이상 어르신 중 정상군·인지저하자가 참..

수원시, 건강취약계층 이용시설 석면 해체·제거 지원

수원시, 건강취약계층 이용시설 석면 해체·제거 지원

Mar 25,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 ‘2024년 건강취약계층 이용시설 석면 해체·제거 지원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 어린이집, 경로당 등 건강 취약계층이 이용하는 시설의 석면 해체·제거 비용을 시설당 최대 400만 원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석면안전관리법’에 따라 건축물 석면 조사를 마친 어린이집·경로당 등이다. 다른 법령이나 조례에 따라 이미 석면 해체·제거 비용의 일부·전부를 지원받은 시설은 제외된다. 수원시 홈페이지(www.suwon.go.kr) 고시·공고 게시판에서 ‘..

수원 팔달구보건소, 지동 건강백세지원센터에서 치매 관련 프로그램 제공

수원 팔달구보건소, 지동 건강백세지원센터에서 치매 관련 프로그램 제공

Mar 21, 2024 | Q기자

 

수원시 팔달구보건소는 12월까지 지동 건강백세지원센터에서 치매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치매환자쉼터(월·수), 치매 인지선별검사(화), 고위험군 대상 치매예방교육(목), 치매 인지선별검사, 인식개선교육(금) 등으로 구성된다. 팔달구에 거주하는 60세 이상 노인이 대상이다. ▲치매예방체조, 치매교구를 활용한 사전프로그램 ▲반짝활짝 뇌운동(인지학습지) 교육 ▲외부강사를 활용한 인지프로그램(미술·원예·만들기 등) ▲인지교구(숫자퍼즐·한궁게임·구슬퍼즐)를 활용한 ..

수원시 드림스타트, 관내 의료기관 등과 협력해 취약계층 아동에 맞춤형 검진·치료 지원

수원시 드림스타트, 관내 의료기관 등과 협력해 취약계층 아동에 맞춤형 검진·치료 지원

Mar 15,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 드림스타트가 아동의 안과·치과·심리 검진과 치료를 지원하기 위해 관내 의료기관, 안경원, 아동발달센터 등 15개소와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 기관은 밝은미소안과의원, 다비치안경 북수원홈플러스건너점, 다비치안경 아주대삼거리점, 다비치안경 수원시청역점, 수원아이온소아치과의원, 수원킹콩치과의원, 꿈꾸는소아치과의원, 엔젤아이치과의원, 연세웰키즈치과의원 수원광교점, 키즈웰치과의원, 마마라정신건강의학과의원 수원본점, 버드내아동발달센터, 서수원아동발달센터, 해맑은정신..

수원시보건소, 건강한 임신·출산과 육아를 위한 임산부 건강교실 운영

수원시보건소, 건강한 임신·출산과 육아를 위한 임산부 건강교실 운영

Mar 14, 2024 | Q기자

 

수원시보건소가 임산부의 건강한 출산과 육아를 돕는 ‘2024년 상반기 임산부 건강교실’을 운영한다. ‘임산부 건강교실’은 임산부와 배우자를 대상으로 태교·순산비결법·산후조리·신생아 관리·수유 교육을 해 건강한 출산·육아를 돕는 프로그램이다. 유튜브를 활용한 비대면 영상교육이다. 프로그램은 4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운영한다. 신청자는 부부교실·출산교실 등 총 4개 강의를 3개월간 무제한 시청할 수 있다. 방문(주소지 관할 보건소)·전화 또는 새빛톡톡 홈페이지(..

수원시 장안구보건소, 취약계층에 찾아가는 한의약 건강관리 사업 진행

수원시 장안구보건소, 취약계층에 찾아가는 한의약 건강관리 사업 진행

Mar 12, 2024 | Q기자

 

장안구보건소가 거동이 불편한 노인과 장애인 등에게 찾아가는 한방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찾아가는 한의약 건강관리 사업’은 의료취약계층(독거노인, 장애인 등) 또는 복지시설에 있는 장애인을 직접 찾아가 개인별로 맞춤형 건강관리를 하는 것이다. 한의사·간호사가 ▲건강상담을 통한 한의약 서비스(침 시술, 한방제제 처방) 제공 ▲노인성 질환 예방을 위한 양생법 교육 ▲기초검사·만성질환 관리 등을 한다. 진료는 11월 28일까지이며, 매주 목요일에 한다. 대상자의 가정이나..

수원시, ‘2024년 찾아가는 건강먹거리 수업’ 참여학교 모집

수원시, ‘2024년 찾아가는 건강먹거리 수업’ 참여학교 모집

Mar 11,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2024년 찾아가는 건강먹거리 수업’에 참여할 학교를 3월 18일부터 22일까지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찾아가는 건강먹거리 수업’은 초등학생들이 탄소중립의 중요성을 깨닫고, 지속 가능한 식습관을 실천하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4월부터 6월까지 초등학교 2·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2학년은 ‘온실가스 알기’, ‘채소·과일의 종류·특징 알기’ 등 활동을, 5학년은 ‘탄소발자국을 줄이는 건강하고 안전한 식사 선택’, ‘손바닥 정원 만들기’ 활..

수원시 영통구보건소·한국승강기안전공단, 근로자 건강증진 위해 협력

수원시 영통구보건소·한국승강기안전공단, 근로자 건강증진 위해 협력

Mar 11, 2024 | Q기자

 

수원시 영통구보건소와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이 지역 주민과 사업장 근로자의 건강증진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두 기관은 8일 한국승강기안전공단 경기강원지역본부에서 ‘근로자 건강증진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근로자 건강증진사업의 협력에 대한 사항 ▲건강 환경조성을 위한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사항 ▲건강 상담, 교육 등 서비스 제공 및 고위험 대상자 연계·의뢰에 관한 사항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영통구보건소는 시간·장소 등 제약으로 건강관리가 어려운 사..

수원시 성인정신건강복지센터, 6개 기관과 복지사각지대 축소를 위한 네트워크 업무 협약 체결

수원시 성인정신건강복지센터, 6개 기관과 복지사각지대 축소를 위한 네트워크 업무 협약 체결

Mar 08, 2024 | Q기자

 

수원시성인정신건강복지센터와 경기도노동자건강증진센터, 광교종합사회복지관, 능실종합사회복지관, 수원우만지역자활센터, 수원시장애인종합복지관 등 6개 기관이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원활한 사업 수행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6개 기관은 7일 능실종합사회복지관에서 ‘복지사각지대 축소를 위한 수원시의 색다른 대응 프로젝트(수색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협력을 약속했다. ▲정기적인 네트워크 회의 ▲기관별 전문성을 바탕으로 협력 구조 마련 ▲연합 사업의 추진·협력 등이..

안성시장애인복지관,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과 함께  찾아가는 무료이동진료 서비스 지원

안성시장애인복지관,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과 함께 찾아가는 무료이동진료 서비스 지원

Feb 29, 2024 | Q기자

 

사회복지법인 한길복지재단에서 수탁하고 있는 안성시장애인복지관(관장 이병하)은 지난 2월 23일(금) 복지관 1층 주차장 및 3층 프로그램실에서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과 연계하여 찾아가는 무료이동진료 서비스를 진행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무료이동진료 서비스는 안성시 지역사회 장애인 42명을 대상으로 지원하였으며, 한의과·치과 과목을 진료하였다.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정일용 원장은 “지역사회 내 장애인 분들이 무료이동진료 서비스를 찾아주셔서 감사드린다. 앞으로도 지역 의료소외계층에..

수원시노인정신건강복지센터, ‘찾아가는 노인정신건강종합검진’ 운영

수원시노인정신건강복지센터, ‘찾아가는 노인정신건강종합검진’ 운영

Feb 28, 2024 | Q기자

 

수원시노인정신건강복지센터가 지역사회 노인의 정신건강을 위해 ‘찾아가는 노인정신건강종합검진’을 운영한다. 찾아가는 노인정신건강종합검진은 우울증, 불안장애, 화병, 치매 등을 종합적으로 검진해 노인의 정신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적절한 관리로 노년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일대일 대면 정신건강 평가를 하고, 노인의 일상생활 가능 여부를 파악한다. 매년 정기 검진으로 노인 정신건강 상태 변화 여부를 추적 관리한다. 65세 이상 시민이 대상이다. 전화·방문 신청하면 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