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수원시

'바른 척추 튼튼 관절 100세까지'

2020.01.21 09:50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수원시 근골격 건강센터가 수원 윌스기념병원과 손잡고 시민을 위한 근골격계 건강증진 사업을 추진한다.

 

수원시 팔달구보건소가 운영하는 수원시 근골격 건강센터와 윌스기념병원은 최근 수원시 근골격 건강센터 관리 및 운영·수탁 협약을 체결하고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윌스기념병원은 올해부터 3년 동안(20221231) 근골격계 건강증진 사업 기획, 조사·연구, 질환예방·관리 등 다양한 사업을 수행한다.

 

특히 청소년부터 성인, 어르신 등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근골격계 질환 생애주기별 예방·관리 사업을 집중적으로 추진한다.

 

먼저 만11~14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척추측만증 조기 검진을 시행할 예정이다. ·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전문가가 직접 신청 학교로 방문해 12000여 명을 검진한다.

 

4월부터 청소년 척추건강 실태조사도 진행한다. 청소년의 생활습관, 척추건강 관련 생활특성 등을 조사·연구해 향후 청소년 척추 건강증진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청소년·성인·노인을 대상으로 한 생애주기별 근골격계 질환 맞춤형 운동 사업도 추진한다. 청소년을 위한 척추측만증 예방 운동 프로그램’, 성인을 위한 내 몸 애() 비타민, 스마트 척추 운동’, 어르신을 위한 위기탈출! 낙상예방 운동교실등이 계획됐다.

 

전문가를 활용해 전문성을 한층 더 높인 근골격계 질환 예방 교육 사업도 전개한다. 시 관내 보육시설·노인복지시설 등에서 미취학아동·청소년·어르신을 대상으로 내 몸 바로잡기 교육’, ‘청소년 척추측만증 예방 교육’, ‘노인 근골격계 질환 및 낙상예방교육을 진행한다.

 

이밖에 근골격계 질환자 소그룹 집중 관리 청소년 척추측만증 유소견자 관리 바른 자세 확산 캠페인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수원시 팔달구보건소 관계자는 “‘바른 척추 튼튼 관절 100세까지라는 슬로건 하에 시민을 위한 실효성 있는 건강증진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건강

수원시

수원시 영통구보건소, ‘한의사가 찾아가는 한방 진료실’ 운영

수원시 영통구보건소, ‘한의사가 찾아가는 한방 진료실’ 운영

Apr 18, 2024 | Q기자

 

수원시 영통구보건소가 수원시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찾아가는 한방진료실’을 연다. 종합복지관을 이용하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보건소 한의사와 간호사가 4월 17일부터 9월 25일까지 매주 첫째·셋째 수요일 오후 1시 30분부터 5시까지 프로그램실에서 맞춤형 한방진료를 제공한다. ▲한방진료와 침 시술, 한방과립제 처방 ▲혈압·혈당 기초검사와 만성질환 관리법 안내 ▲고혈압, 중풍 예방 건강 상담 등을 한다. 영통구보건소 관계자는 “의료기관을 방문하기 어려운 장애인들을 위해 ..

수원시  2024년 임신 사전건강관리 검사비 지원

수원시 2024년 임신 사전건강관리 검사비 지원

Apr 17,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임신을 준비 중인 부부에게 임신 사전건강관리 검진비를 지원한다. ‘임신 사전건강관리 지원사업’은 임신을 준비 중인 부부(사실혼, 예비부부 포함) 중 가임력(생식건강) 검사를 원하는 부부에게 검진비를 지원하는 것이다. 부부 중 여성이 가임기(15~49세)인 경우 신청할 수 있으며, 여성 최대 13만 원, 남성 최대 5만 원을 지원한다. 검사 항목은 여성은 난소기능검사(AMH), 부인과 초음파(난소, 자궁 등), 남성은 정액검사(정자정밀형태검사)이다. ..

수원시 박춘근 윌스기념병원 이사장, (재)수원시장학재단 제2대 이사장 취임

수원시 박춘근 윌스기념병원 이사장, (재)수원시장학재단 제2대 이사장 취임

Apr 12, 2024 | Q기자

 

박춘근 윌스기념병원 이사장이 (재)수원시장학재단 제2대 이사장으로 취임했다. 11일 수원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취임식에는 이재준 수원시장, 수원시장학재단 임원, 수원시 공공기관장, 수원시 유관 단체장 등이 참석했다. 가톨릭대학교에서 의학박사 학위를 받은 박춘근 신임이사장은 윌스기념병원 이사장 겸 의료원장,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외래교수 등으로 재임 중이다. 대한최소침습척추학회(KOMISS) 6대 회장, 대한신경외과학회 서울경인지회장, 국제척추학회(ISASS) Cad..

수원시 장안구보건소, 혼자사는 노인에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수원시 장안구보건소, 혼자사는 노인에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Apr 08, 2024 | Q기자

 

수원시 장안구보건소가 만성질환이 있는 홀몸 노인들에게 건강프로그램과 의료서비스를 지원하는 ‘홀몸 어르신 특화프로그램, 동의보감!’을 4월부터 운영한다. ‘홀몸 어르신 특화프로그램, 동의보감’(동네 보건의료와 보건소가 함께하는 감동 프로젝트)은 파장동 파장경로당에서 진행한다. 대상은 홀몸 노인, 만성질환이 있는 노인 등 30명이다. 노인들의 기초건강 관리부터 사회활동을 돕는 프로그램으로 이뤄진다. ▲건강힐링 텃밭 ▲관절팔팔! 청춘열차 프로젝트 ▲찾아가는 치매예방프로그램 ..

수원시 영통구보건소, 취약계층에 찾아가는 한방 가정방문 진료

수원시 영통구보건소, 취약계층에 찾아가는 한방 가정방문 진료

Apr 04, 2024 | Q기자

 

수원시 영통구보건소가 독거노인과 장애인 등 의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한방 가정방문 진료’를 한다. 찾아가는 맞춤형 한방 가정방문 진료는 의료취약계층(홀몸어르신, 장애인 등) 가정을 방문해 맞춤형 한방진료를 하는 것이다. 한의사·한방 간호사가 ▲한방진료와 침 시술, 한방 제제 처방 ▲혈압·혈당 기초검사와 만성질환 관리법 ▲한방 뇌졸중 예방 교육 등을 한다. 진료는 6월 25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후 1시~5시에 진행한다. 대상자 가정에 총 12회 방문한다. ..

수원시 장안구보건소, 어린이·청소년의 구강건강을 위한 치아건강지킴이 사업 운영

수원시 장안구보건소, 어린이·청소년의 구강건강을 위한 치아건강지킴이 사업 운영

Apr 03, 2024 | Q기자

 

수원시 장안구보건소가 초등학교 9개교를 대상으로 치아건강지킴이 사업을 운영해 어린이·청소년의 구강건강을 관리한다. ‘어린이·청소년 치아건강지킴이’는 치아우식증(충치) 발생에 취약한 어린이·청소년을 대상으로 구강 보건교육, 불소양치·불소도포를 해 치아우식증을 예방하는 사업이다. 정자초등학교 등 9개 학교가 11월까지 참여한다. 총 162학급 3600여 명이 대상이다. 불소 용액 양치는 0.2% 불소(NaF, 불화나트륨) 용액으로 주 1회 양치(가글)하는 것이다. 치아우식..

수원시 2024년 수원 시민안전보험, ‘어린이 보행 중 교통사고 부상치료비’ 보장항목 추가

수원시 2024년 수원 시민안전보험, ‘어린이 보행 중 교통사고 부상치료비’ 보장항목 추가

Apr 01, 2024 | Q기자

 

‘어린이 보행 중 교통사고 부상치료비’가 4월 1일부터 ‘2024년 수원 시민안전보험’ 보장 항목으로 추가된다. 수원시에 주민등록 된 13세 미만 어린이(0~12세)가 보행 중에 교통사고를 당하면 상해의료비와 부상 등급별 부상치료비를 최대 50만 원 지급한다. 수원시는 올해부터 수원 시민안전보험 상해 의료비 보장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했다. 수원시민은 보험에 자동 가입되고, 보장 기간은 올해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다. 올해는 상해 의료비 지원(100만 원 ..

수원시  물리치료 과다 이용자 대상 ‘바른자세  바른운동  바른습관’ 특화사업 추진

수원시 물리치료 과다 이용자 대상 ‘바른자세 바른운동 바른습관’ 특화사업 추진

Mar 27,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가 물리치료 과다 이용자를 대상으로 특화사업 ‘바른 자세, 바른운동, 바른습관’을 추진한다. ‘바른자세, 바른운동, 바른습관’은 근골격계 질환으로 의료기관 의존성이 높은 수급자에게 탄력밴드 스트레칭 교육을 하는 것이다. 2023년 한 해 동안 근골격계 질환으로 의료기관을 방문한 내원일수가 117회 이상(주 3회/9개월)인 의료급여수급자 60명이 대상이다. 의료급여관리사 6명이 대상자 가정을 방문해 ▲개인별 질환·악화 요인 파악 ▲근골격계질환의 증상·..

수원시 장안구치매안심센터, 치매 예방과 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스마트 뇌 건강 교실’ 운영

수원시 장안구치매안심센터, 치매 예방과 인지능력 향상을 위한 ‘스마트 뇌 건강 교실’ 운영

Mar 25, 2024 | Q기자

 

수원시 장안구치매안심센터가 60세 이상 관내 어르신을 대상으로 ‘스마트 뇌 건강 교실’을 운영한다. 스마트 뇌 건강 교실은 스마트기기(태블릿PC 등)를 활용해 전문화된 인지 자극 교육을 하고 치매를 예방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남력, 실행력, 집중력, 시지각, 계산능력, 기억력 등 6개 인지능력 콘텐츠를 훈련한다. 디지털 소외 계층을 위한 키오스크 이용 방법 강의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콘텐츠도 있다.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60세 이상 어르신 중 정상군·인지저하자가 참..

수원시, 건강취약계층 이용시설 석면 해체·제거 지원

수원시, 건강취약계층 이용시설 석면 해체·제거 지원

Mar 25,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 ‘2024년 건강취약계층 이용시설 석면 해체·제거 지원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 어린이집, 경로당 등 건강 취약계층이 이용하는 시설의 석면 해체·제거 비용을 시설당 최대 400만 원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석면안전관리법’에 따라 건축물 석면 조사를 마친 어린이집·경로당 등이다. 다른 법령이나 조례에 따라 이미 석면 해체·제거 비용의 일부·전부를 지원받은 시설은 제외된다. 수원시 홈페이지(www.suwon.go.kr) 고시·공고 게시판에서 ‘..

수원 팔달구보건소, 지동 건강백세지원센터에서 치매 관련 프로그램 제공

수원 팔달구보건소, 지동 건강백세지원센터에서 치매 관련 프로그램 제공

Mar 21, 2024 | Q기자

 

수원시 팔달구보건소는 12월까지 지동 건강백세지원센터에서 치매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치매환자쉼터(월·수), 치매 인지선별검사(화), 고위험군 대상 치매예방교육(목), 치매 인지선별검사, 인식개선교육(금) 등으로 구성된다. 팔달구에 거주하는 60세 이상 노인이 대상이다. ▲치매예방체조, 치매교구를 활용한 사전프로그램 ▲반짝활짝 뇌운동(인지학습지) 교육 ▲외부강사를 활용한 인지프로그램(미술·원예·만들기 등) ▲인지교구(숫자퍼즐·한궁게임·구슬퍼즐)를 활용한 ..

수원시 드림스타트, 관내 의료기관 등과 협력해 취약계층 아동에 맞춤형 검진·치료 지원

수원시 드림스타트, 관내 의료기관 등과 협력해 취약계층 아동에 맞춤형 검진·치료 지원

Mar 15, 2024 | Q기자

 

수원시(시장 이재준) 드림스타트가 아동의 안과·치과·심리 검진과 치료를 지원하기 위해 관내 의료기관, 안경원, 아동발달센터 등 15개소와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 기관은 밝은미소안과의원, 다비치안경 북수원홈플러스건너점, 다비치안경 아주대삼거리점, 다비치안경 수원시청역점, 수원아이온소아치과의원, 수원킹콩치과의원, 꿈꾸는소아치과의원, 엔젤아이치과의원, 연세웰키즈치과의원 수원광교점, 키즈웰치과의원, 마마라정신건강의학과의원 수원본점, 버드내아동발달센터, 서수원아동발달센터, 해맑은정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