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부천시

어린이 건강과 감수성이 쑥쑥…예체능 교육으로 행복 꽃피는 부천시

2023.05.31 15:45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지역 특성에 맞춘 예체능특화 교육으로 어린이들의 건강과 행복을 한껏 키우고 있다. 부천의 어린이들이 삶을 더 풍요롭고 행복하게 누릴 수 있도록 건강한 몸과 마음, 문화예술 감수성을 함께 기를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발 벗고 나선 것이다.

부천시는 올해에도 ▲복사골 스포츠 교실(수영·축구·바둑) ▲우리학교 만화탐험대·우리동네 만화교실 ▲부천아트밸리 등 체육·문화예술을 망라한 예체능특화 교육을 펼치며, 어린이들의 건강 증진과 창의성 발현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 몸과 마음이 튼튼, 안전은 든든…복사골 스포츠 교실

부천시는 관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복사골 스포츠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복사골 스포츠 교실은 다양한 스포츠 활동 기회를 제공해 초등학생들이 활기차고 능동적인 학교체육을 즐길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한 프로그램이다. 초등학교 정규 수업으로 수영·축구·바둑교실을 편성해 운영하고 있다.

수영교실은 생존수영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초등학교 3학년 대상으로 지난 2015년 시작해 매년 이어오고 있다. 2021년부터 4학년 대상으로도 확대해 더욱 폭넓게 어린이 안전을 도모하고 있다. 현재 총 64개교 약 13,000여 명이 참여하고 있다.

축구교실은 지난 2016년부터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다. 전문 강사가 각 학교에 배정돼 학생들을 가르친다. 학생 개인의 적극적인 신체활동과 더불어 팀플레이를 통한 조직적 사고 기르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체력향상 및 스트레스 해소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 현재 총 60개교 5,702명이 참여하고 있다.

바둑교실은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다. 바둑을 통해 집중력 및 사고력 향상을 돕고 있다. 지난 2016년 시범사업으로 시작했으며, 올해에는 총 56개교 5,830명(상반기 27개교 2,827명, 하반기 29개교 3,003명)이 참여한다.

◆ ‘만화 도시, 부천’의 미래…우리학교 만화탐험대

부천시는 초등학교 6학년 만화교실 ‘우리학교 만화탐험대’를 운영하고 있다. 만화교육 강사 20명과 캐리커처 작가 15명(교육 강사 중 캐리커처 작가 6명)이 직접 학교를 찾아 교육을 진행한다. 학생들이 만화이론·실습을 두루두루 체험하고, 자신의 만화 세계를 자유롭게 펼칠 수 있도록 돕는다.

관내 총 58개 초등학교 6학년 5,984명이 참여하고 있다. 오는 9월 14~17일 열리는 ‘만화도시 부천, 나도 만화가 전(展)’을 통해 선정된 작품을 시민 앞에 공개할 예정이며, 오는 10월에는 심화반을 구성·운영해 가능성을 지닌 어린이의 꿈을 더 힘차게 지원할 계획이다. 지난 2016년 시범사업으로 시작해 그 이듬해부터 사업을 확대했다.

아울러 관내 지역아동센터 14개소와 부천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대상으로 시민공감 만화교실 ‘우리동네 만화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각 센터에 전문 강사가 배정돼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만화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문화 감수성과 창의성이 쑥쑥…부천아트밸리

부천시는 글로컬 예술교육 ‘부천아트밸리’을 통해 지역 기반 문화예술 프로그램도 펼치고 있다. 부천시가 폭넓게 갖추고 있는 문화예술 교육자원을 활용해 어린이의 문화 감수성과 창의성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글로컬은 국제(global)와 현지(local)의 영문 합성어로 지역 특성을 살린 세계화를 의미한다.

올해는 거점형 부천아트밸리 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부천교육지원청, 거점형 8개교(경기예고·부천중·창영초·부천송일초·부천대명초·심곡초·부천중원초·원미초) 담당자와 협의체를 구성하고, 관악·국악 등을 통한 예술 창의 교육을 확대한다. 올해 11월에는 시 승격 50주년을 기념하는 합동 발표회도 진행한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지역 특성에 맞춘 예체능특화 교육으로 부천의 어린이들이 건강한 몸과 마음, 문화예술 감수성을 품고 살아가길 바란다”며 “어린이가 건강하고 행복한 도시를 만들어 곳곳에 웃음과 생기가 가득한 부천시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건강

부천시

부천시  건강한 전통시장 만들기 ‘건강하고  활기차게’ 운영

부천시 건강한 전통시장 만들기 ‘건강하고 활기차게’ 운영

Apr 15, 2024 | Q기자

 

부천시는 전통시장 상인들을 대상으로 건강행태 개선 및 건강생활습관 정착을 위한 건강한 전통시장 만들기 ‘건강하고, 활기차게’ 프로그램을 소사보건소에서 운영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혈압·혈당 등 기초 건강 검사 ▲검사 결과를 통한 영양 신체활동 등 상담 및 교육 ▲이동 금연클리닉 ▲근골격계 질환 관리를 위한 한의학 건강교육 및 침 치료로 구성됐다. 또한 생애주기에 적합한 올바른 건강생활실천 정보를 제공한다. 전통시장 상인 관계자는 “생계적인 문제로 자리를 비울 수 없어 병원..

부천시  청(소)년 정신건강 외래치료비 지원사업 추진

부천시 청(소)년 정신건강 외래치료비 지원사업 추진

Apr 15,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와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김신겸)는 청년과 청소년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해 청(소)년 정신건강 외래치료비 지원사업 ‘청(소)년마인드케어’를 실시한다. 청년기는 학업, 취업, 군대, 결혼, 미래 등의 새로운 환경을 맞아 심리적으로 큰 변화와 압박을 경험하는 시기지만 청년들의 정신과 치료 및 심리상담, 정신건강 서비스 이용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부천시는 발병 초기에 집중적인 치료를 유도하고 적시에 적절하고 꾸준히 치료받을 수 있도록 청년 외래치료비 ..

부천시  알코올 교육 ‘인지·정서·행동치료(REBT)’ 운영

부천시 알코올 교육 ‘인지·정서·행동치료(REBT)’ 운영

Apr 15,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와 부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김신겸)는 알코올 중독 대상자들의 알코올에 대한 왜곡된 인지를 바로잡고, 정서조절능력 및 대인관계 기술을 향상하기 위한 알코올 교육 ‘인지·정서·행동치료(REBT)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교육은 ‘인지·정서·행동치료’를 주제로 오는 5월 13일부터 6월 17일까지(매주 월요일 오후 2~4시) 진행된다. 오는 5월 10일까지 참여자를 모집하며, 평소 음주 조절의 어려움이 있는 대상자나 가족 구성원도 교육에 함께 참여할 수 ..

부천시  건강하고 안전한 일터 만든다

부천시 건강하고 안전한 일터 만든다

Mar 29,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7일과 28일 양일에 걸쳐 청사경비, 환경미화, 청소미화 등 현업업무에 종사하는 근로자 872명을 대상으로 ‘2024년 1분기 산업안전보건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고용노동부가 지정한 전문교육기관인 대한산업안전문화원이 맡아 ▲안전의식 고취 및 유해위험 작업관리 ▲산재보험의 이해 ▲위험성 평가의 이해 ▲물질안전보건자료(MSDS)의 이해 ▲근골격계 질환예방 등 근로자 맞춤형 교육으로 진행됐다. 또한 시는 노사가 함께 참여하는 부천..

부천시-한사랑패밀리의원, ‘통합건강돌봄 의료기관 가정간호’ 협약체결

부천시-한사랑패밀리의원, ‘통합건강돌봄 의료기관 가정간호’ 협약체결

Mar 29,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가 지난 3월 28일 한사랑패밀리의원과 ‘통합건강돌봄 의료기관 가정간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부천시보건소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협약은 초고령사회에 대비해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의 요구에 맞는 가정간호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사랑패밀리의원은 현재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등록된 부천시 유일한 의원급 가정간호 실시 의료기관이다. 협약내용은 가정간호가 필요한 65세 이상 어르신 중 장기요양 재택의료 혜택을 받기 어려운 장기요양등급 미인정자..

부천시 100세건강실, ‘진하고 달콤한 내일(진달래)’ 특화프로그램 운영

부천시 100세건강실, ‘진하고 달콤한 내일(진달래)’ 특화프로그램 운영

Mar 28, 2024 | Q기자

 

부천시 100세건강실은 부천시민을 대상으로 분기별 특화프로그램 ‘진달래 (진하고 달콤한 내일)’를 이달부터 오는 11월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특화프로그램은 분기별(3기)로 나눠 12주간 진행된다. 참여자들은 사전·사후 건강검사 측정 및 건강 상담을 통해 내 몸에 맞는 건강 목표를 세운 후 매주 운동, 영양, 구강, 힐링을 주제로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해당 프로그램은 100세건강실이 있는 중동, 중4동, 심곡2동, 상2동에서 참여할 수 있다. 특히 부천시체..

부천시  어르신 정신건강 증진 힘써…‘어르신마인드케어’사업 시행

부천시 어르신 정신건강 증진 힘써…‘어르신마인드케어’사업 시행

Mar 28, 2024 | Q기자

 

부천시와 부천시자살예방센터는 관내 어르신의 정신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2024년 ‘어르신마인드케어’ 외래치료비 지원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어르신마인드케어’는 노년층 정신질환에 대한 조기발견 및 조기개입 체계를 마련하고, 이로 인한 사회경제적 질병 부담을 낮춰 정신질환의 만성화를 예방하고 자살률을 줄이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다. 지원 대상은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질병코드 F32~39(우울증 등)로 진단받은 부천시 거주 65세 이상(2024년 기준, 1959년을 포함한 이전 출생자..

부천시  청년 마음건강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부천시 청년 마음건강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Mar 28,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4월부터 부천 청년 마음건강프로그램 ‘부천 청진기(청년들의 진솔한 이야기)’ 참여자 30명을 모집한다. ‘부천 청진기 사업’은 마음 고민이 있는 부천시 청년을 대상으로 개별 상담질문지 작성 및 온라인 심리검사 실시 후 분석 결과를 토대로 개인별 비대면 심리상담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신청 대상은 부천시에 주소를 두거나 부천시 소재한 학교·직장·사업장에 다니는 19~39세 청년이다. 지난해와 달라진 점은 ▲사업기간 확대(4월~10월)에 따른 대상..

부천시-㈜금양인터내셔날, ‘직장IN 건강ON’ 업무협약 체결

부천시-㈜금양인터내셔날, ‘직장IN 건강ON’ 업무협약 체결

Mar 27,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26일 사업장에서 일하는 근로자의 건강 수준을 높이기 위해 ㈜금양인터내셔날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직장IN 건강ON’ 프로그램은 평상시 직장 생활로 보건소 방문이 어려운 사업장을 대상으로 대사증후군 및 만성질환 예방을 위한 건강증진 교육, 개인별 맞춤형 상담 등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이번 협약을 토대로 ㈜금양인터내셔날은 사업장 내에서 운영하는 건강증진 프로그램 및 캠페인, 대상자 모집, 사업 홍보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오정보건소..

순천향대학교부속부천병원, 글로벌 헬스케어 유공 국무총리 표창 수상

순천향대학교부속부천병원, 글로벌 헬스케어 유공 국무총리 표창 수상

Mar 19,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지난 14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제14회 글로벌 헬스케어 & 의료관광 콘퍼런스에서 순천향대학교부속부천병원이 ‘2024 메디컬 코리아 글로벌 헬스케어 유공’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2024 메디컬 코리아 글로벌 헬스케어 유공 포상’은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하여 의료 해외 진출·외국인 환자 유치·해외 의료인 국내 연수·한국 의료 편의성 증대 등 글로벌 헬스케어 산업 발전에 공헌한 기관 및 개인에게 주는 정부 포상이다...

부천시  ‘오정대공원 야간 건강체조교실’ 1기 모집

부천시 ‘오정대공원 야간 건강체조교실’ 1기 모집

Mar 12, 2024 | Q기자

 

부천시(시장 조용익)는 오는 4월 15일부터 6월 27일까지 오정대공원에서 야간 건강체조교실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건강생활실천 환경을 조성해 지역주민이 건강관리 능력을 스스로 기를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오정대공원 야간 건강체조교실’ 1기는 11주간 매주 월·화·목요일(주 3회) 오후 7~8시 오정대공원 자전거 문화센터 앞에서 진행되며, 부천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가 신청은 오는 4월 12일까지 부천시 공공서비스 예약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

부천시 건강가정지원센터, 한부모가족시설과 업무협약 체결

부천시 건강가정지원센터, 한부모가족시설과 업무협약 체결

Mar 07, 2024 | Q기자

 

부천시건강가정지원센터(센터장 이미선)는 지난 5일 부천시 모자가족복지시설인 은가람빌(원장 이소용)과 한부모가족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한부모가족 지원을 강화한다. 이번 협약은 한부모가족의 자립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양 기관이 협력해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자 마련됐다. 주요 협약 내용으로 ▲상호협력체계를 통한 가족프로그램 지원 ▲한부모가족 지원에 필요한 인적·물적 네트워크 구축 ▲기타 업무 연계 및 협력이 필요한 사항 등이 있다. 업무협약을 통해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