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군포시

군포시 1인가구 병원 안심동행 서비스 시작

2023.01.18 16:34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군포시가 3월부터 ‘1인가구 병원 안심동행 서비스’를 시작한다.

시민이 병원에 갈 때부터 집에 귀가할 때까지 모든 과정에 보호자처럼 동행해 주는 ‘도어 투 도어(Door to Door)’ 서비스다.

군포시 가족센터로 신청하면 배정된 동행인이 집이나 시민이 원하는 장소로 찾아가 병원 출발·귀가 시 동행부터 병원 접수·수납·입원·퇴원 절차까지 지원한다.

시민이 원할 경우 진료 받을 때도 함께한다. 군포 전역은 물론 필요시 타 지역 병원 서비스도 가능하다.

병원 안심동행 서비스는 전 연령층의 1인가구는 물론 1인가구가 아니더라도 가족이 교육, 직장 등의 사유로 실질적 도움이 어려운 가구, 노인가구, 조손가구, 한부모가정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1인가구 병원 안심동행서비스’는 사전예약이 원칙이나, 당일 동행인 출동이 가능하면 서비스가 가능하다. 이용요금은 이용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간당 5,000원, 30분 초과 시 2,500원을 추가 납부하면 된다.

제공한도는 월4회, 평일 9시~18시에 이용할 수 있으며, 병원 예약시간에 따라 9시 이전도 가능하다.

군포시는 점점 증가하는 1인가구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이번 서비스를 시작으로 다양한 정책지원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건강

군포시

군포시, 청렴추진단 운영으로 반부패·청렴 활동 강화

군포시, 청렴추진단 운영으로 반부패·청렴 활동 강화

Mar 27, 2024 | Q기자

 

군포시는 시민과 공직자가 체감할 수 있는 청렴군포 구현을 위하여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군포시 청렴추진단을 구성하여 지난 25일‘2024년 제1차 군포시 청렴 추진단 회의’를 개최하였다. 회의에는 추진단장 하은호 시장을 비롯하여 5급 이상 간부공무원 총 62명이 참석하여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종합청렴도 평가결과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부패취약분야 개선 방안, 2024년 청렴 정책 추진 계획 및 청렴추진단 향후 활동 계획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올해 시는‘존중과 배려,..

군포산업진흥원, 2024년 소공인 작업장 위험성 진단 참여기업 모집

군포산업진흥원, 2024년 소공인 작업장 위험성 진단 참여기업 모집

Mar 26, 2024 | Q기자

 

군포산업진흥원(원장 이석진)은 관내 금속가공 및 기타 기계·장비 제조 소공인을 대상으로 「2024년 소공인 작업장 위험성 진단」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본 사업은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노동자건강증진센터와 함께 실시하는 사업으로 ▲위험성진단 ▲안전개선 컨설팅을 무상 제공하는 사업이다. 작업장 위험성 진단 참여기업에 한하여, 향후 모집예정인「생산성·품질 향상 지원사업」신청이 가능하다. * 생산성·품질 향상 지원사업 : 관내 소공인의 노후설비개선 및 공..

군포시정신건강복지센터 ‘ 새학기 증후군 극복법 ’ 시민강좌 개최

군포시정신건강복지센터 ‘ 새학기 증후군 극복법 ’ 시민강좌 개최

Mar 11, 2024 | Q기자

 

군포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새학기를 맞이하여 새학기 증후군 시민강좌를 03월 29일 오전 10시 30분 산본도서관 대강당에서 개최한다. 본 강좌는 現좋은마음정신과의원 원장인 김지연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새로운 시작 건강한 마음 새학기 증후군 극복법’이라는 주제로 진행하며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해 나타나는 다양한 육체적,정신적 증상에 대처방법 및 부모의 역할에 대한 내용을 다룰 예정이다. 강좌는 군포시민 누구나 무료로 참석할 수 있으며 접수는 03월 28일까지 전화(03..

군포시  의료급여 수급권자 어르신 대상 ‘노인 건강진단’ 운영

군포시 의료급여 수급권자 어르신 대상 ‘노인 건강진단’ 운영

Mar 05, 2024 | Q기자

 

군포시가 질병의 조기 발견 및 치료로 어르신의 활기찬 노후생활을 도모하기 위해 노인건강진단 사업을 운영한다. ‘노인건강진단’은 건강보험공단에서 시행하는 일반건강검진에서 제외된 65세 이상 의료급여 수급권자 어르신을 대상으로 군포시 보건소에서 혈액, 소변, x-ray 검사로 진행된다. 공단에서는 65세이상 의료급여 수급권자 어르신을 대상으로 생애전환기 건강검진을 실시하나 생애전환기 검진에는 건강 취약 요인을 파악할 수 있는 질환과 관련된 검진 항목이 제외되어 있어, 이를 보..

하은호 군포시장, 원광대 산본병원 방문 비상진료체계 확인

하은호 군포시장, 원광대 산본병원 방문 비상진료체계 확인

Feb 27, 2024 | Q기자

 

하은호 군포시장은 26일 오후 군포시 소재 원광대학교 산본병원을 방문해 24시간 응급실 운영 등 비상진료체계를 확인했다. 이날 시장은 의사 집단행동 관련 병원장과의 면담을 통해 현장 의료진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지역사회 보건의료 위기대응 노고에 감사인사도 전했다. 원광대학교 산본병원은 2000년 개원한 후, 군포시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300여명의 의료진이 근무하고 있으며, 24시간 응급실 기능을 수행하여 보건의료 위기사항에 대처하고 있다. 이날 하은호 군포시장은 “의사 ..

군포 한라4단지 1차아파트  “신도시 최초 정밀안전진단 조건부 재건축 판정”

군포 한라4단지 1차아파트 “신도시 최초 정밀안전진단 조건부 재건축 판정”

Jan 09, 2024 | Q기자

 

한라4단지 1차아파트가 1월 8일 재건축 정비사업 정밀안전진단 용역 결과 “조건부 재건축(D등급)” 판정을 받았다. 군포시는 재건축 안전진단 용역 결과 조건축 재건축 판정에 따라 전문가 자문을 통하여 1월 중으로 추진준비위원회에 최종 결과를 통보할 예정이다. 한라4단지 1차아파트는 1992년 4월에 준공되었으며, 10개동, 지상15층, 1,248세대로 이루어져 있다. 이에 따라 신도시에서 최초로 재건축을 추진할 수 있게 되면서 정비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군포시 시민건강위원회 2023년 활동 마무리

군포시 시민건강위원회 2023년 활동 마무리

Dec 20, 2023 | Q기자

 

군포시 2기 시민건강위원회가 12월 19일 2차 전체회의를 열고 그간의 운영결과를 점검하고 2024년 발전방향을 논의했다. 2기 시민건강위원회는 건강정책 수립 과정에 지역사회 중심의 시민참여 활성화를 목적으로 2023년 3월 출범했다. 2기 시민건강위원회는 주요 건강문제를 세부적으로 논의하기 위해 건강생활실천 분과와 정신건강 분과를 구성하고 보건소와 함께 시민 참여 프로젝트를 발굴, 기획하면서 시의 건강정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2023년 건강생활실천 분과에서는 비만과 ..

군포시, 행복 건강마을 만들기 건강숲길 플로깅 실시

군포시, 행복 건강마을 만들기 건강숲길 플로깅 실시

Nov 30, 2023 | Q기자

 

군포시 산본보건지소는 11월 29일 군포역에서 당정역 철길 옆에 조성된 ‘건강숲길’에서 산본보건지소, 군포시 치매안심센터, 군포1·2동 행정복지센터 직원들과 군포2동 주민자치위원회, 시민건강위원회 건강생활실천분과 위원들과 함께「행복 건강마을 만들기 건강숲길 플로깅」을 개최했다. 「행복 건강마을 만들기」사업은 2009년부터 해마다 지자체별로 실시하는 ‘2022년 지역사회건강조사’에서 군포시 12개 동 중 건강지표(사회 또는 집단의 건강정도를 수량적으로 표현하는 기준: 만성질환,..

군포시 산본보건지소, ‘대학생 건강 UP 캠페인’ 운영

군포시 산본보건지소, ‘대학생 건강 UP 캠페인’ 운영

Nov 09, 2023 | Q기자

 

군포시 산본보건지소는 군포시 정신건강복지센터와 함께 한세대 학생과 교직원들의 몸과 마음이 건강한 대학 문화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대학생 건강 UP 캠페인 프로그램」(이하‘캠페인’)을 운영하고 있다고 했다. 2016년부터 시작한 캠페인은 대학생들에게 다양한 건강 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건강관리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있다. 이번 캠페인에서는 학생·교직원들에게 금연 및 절주에 대한 흥미를 높이기 위해 내 몸의 일산화탄소 수치 및 알코올중독 위험도 체크 등의 체험이 이루어졌으며, ..

군포시정신건강복지센터 청년 정신건강 온라인 캠페인 진행

군포시정신건강복지센터 청년 정신건강 온라인 캠페인 진행

Oct 27, 2023 | Q기자

 

군포시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군포시 청년들을 위한 정신건강 온라인 캠페인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을 준비했다. 본 캠페인은 청년층을 극단적 선택으로 이끄는 주된 요인(2022년 보건복지부 발간2022 자살백서)이라고 밝혀진 상대적 박탈감을 줄이기 위해 다른 사람이 아닌 스스로에게 집중하고 일상생활 중 작은 성취를 반복적으로 경험해 자존감을 높일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함이다. 참여 방법은 본인의 마음을 단단하게 하는 자존감 향상 요소를 사진으로 담아 온라인 구..

군포시 송부동, 건강백세 장수효도사진 촬영으로 ‘빛나는 청춘’ 선물

군포시 송부동, 건강백세 장수효도사진 촬영으로 ‘빛나는 청춘’ 선물

Oct 26, 2023 | Q기자

 

군포시 송부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김국환)에서는 지난 10월 24일 송부동 행정복지센터 2층 회의실내에 포토스튜디오를 설치하여 어르신들의 장수효도사진을 촬영해 드려 ‘빛나는 청춘’을 선물해드렸다. 안응식 목사(마을나눔사진관)의 재능기부로 건강백세를 기원하는 뜻으로 열린 이 행사는 사진관을 직접 방문하기 어려우신 고령의 취약계층 어르신 20명을 대상으로 가장 예쁘고 멋있는 모습을 촬영하고 액자에 담아 전달해드렸다. 이날 송부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은 메이크업· 다과..

군포시정신건강복지센터 세계 정신건강의 날 시민강좌 성료

군포시정신건강복지센터 세계 정신건강의 날 시민강좌 성료

Oct 23, 2023 | Q기자

 

군포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군포시민의 정신건강을 위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를 초청하여 ‘세계 정신건강의날 기념 명사 초청 강좌’를 지난 10월 19일 군포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본 강좌는 前국립정신건강센터장인 이영문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마음이라는 숲에서 만나는 뇌 건강법’이라는 주제로 스트레스, 재난에 대처하는 마음 키우기에 대한 내용에 대해 교육했다. 이날 강좌에는 정신건강에 관심 있는 시민 300여명이 참석하여 올바른 정보를 얻는 기회가 되었다. 시민들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