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광주시

광주시, 초월읍 지월5리 치매안심마을 지정

2019.11.15 16:13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광주시는 15일 초월읍 지월5리를 치매안심 2호 마을로 지정하고 경로당에서 주민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현판식을 가졌다.

초월읍 지월5리의 노인 인구는 21.9%로 광주시 평균(12.1%)보다 높으며 마을 주민들이 치매에 대한 관심이 커 이장, 부녀회장 등 마을리더의 적극적인 참여의지로 지정하게 됐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환자와 가족들이 지금껏 살아온 지역사회에서 이웃의 관심과 돌봄으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치매 친화적 지역공동체를 조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지역사회와 연계한 ‘치매 돌봄 거버넌스’를 구축한다. 공공기관, 의료기관, 치매극복선도학교, 종교단체 등이 모여 ‘치매안심마을 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운영방향과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한다. 또한 치매인식 개선사업에 기업, 단체, 상점 등의 적극동참 유도로 치매 환자가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게 된다.

주민들에게는 치매환자의 행동 특징과 응대법 등을 교육하고 치매에 대한 관심 제고와 인식 개선을 위한 홍보활동을 펼친다. 치매검진으로 조기 발견을 돕고 치매예방 인지기능강화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서근익 보건소장은 “고령사회를 맞아 치매는 더 이상 개인이나 가정이 아닌 지역사회 모두가 참여하는 치매친화적 환경조성이 시급하다”며 “지역소상공인, 치매선도학교 등이 참여하는 마을단위 치매안심마을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지난해 10월 퇴촌면 관음1리를 1호 치매안심마을로 지정한 바 있다.




관련기사

건강

광주시

광주시  세외수입 체납액 책임징수 추진단 운영

광주시 세외수입 체납액 책임징수 추진단 운영

Feb 16,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체납액 일소를 위해 ‘세외수입 체납액 책임징수 추진단’을 구성해 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현년도 세외수입 체납액은 83억원이며 올해 부과된 세외수입에 대한 체납액을 최소화하기 위해 부시장을 단장으로 책임징수 추진단을 구성했다. 책임징수 추진단 운영을 통해 부과부서는 정확한 독촉고지서 송달과 전화, 문자 등 적극적인 납부 독려 및 고액 체납자 특별관리를 하고 체납부서는 재산압류 등 체납처분 및 맞춤형 체납액 징수 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시할 ..

광주시 탄벌동 행정복지센터, 경로당 보조금 회계관리 및 건강 교육 실시

광주시 탄벌동 행정복지센터, 경로당 보조금 회계관리 및 건강 교육 실시

Feb 14,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탄벌동은 14일 행정복지센터에서 탄벌동 관할 경로당 회장 및 총무를 대상으로 ‘경로당 보조금 회계관리 및 건강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경로당 운영의 재정 건전성 및 투명성 있는 여가 복지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경로당 지원사업 안내 ▲경로당 보조금 집행 기준 및 유의 사항 등 회계 관리 전반에 관한 교육이 이뤄졌다. 또한, 보건소의 지원으로 ▲만성질환 관리 교육 ▲건강관리 운동도 실시해 경로당 회장 및 총무들이 활동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

광주시 능평2통, 어르신 대상 웃음 치료 강연 개최

광주시 능평2통, 어르신 대상 웃음 치료 강연 개최

Jan 23,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능평2통은 지난 19일 관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웃음치료 강연을 개최했다. 능평2통 경로당에서 열린 이번 강연은 이백석 능평2통장이 강연자로 나서 ‘어르신들이 건강하게 장수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이 통장은 건강하게 장수할 수 있는 방법으로 “나 자신을 위한 삶을 살도록 노력하라”, “박수치고 노래할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을 가져라”, “긍정적인 마음과 적극적인 활동으로 건강을 유지하라” 등을 소개했다. 또한, 각자 마음 속의 이야기를 풀어놓는 시간..

광주시, 경기도종합체육대회 유치추진단 추진상황 보고회 개최

광주시, 경기도종합체육대회 유치추진단 추진상황 보고회 개최

Jan 23,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경기도종합체육대회 유치추진단은 지난 22일 시청에서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시 유관 부서 담당자와 광주시체육회, 광주시 장애인체육회 실무진 등 20여명이 참석해 유치추진단 업무와 운영 계획 등을 논의했다. 또한, 광주시의 대회 유치 의지를 피력하고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숙박, 외식, 교통, ESG 실천 계획 등 분야별 담당업무를 배분하고 협업을 도모했다. 아울러, 유치추진단은 유치 분위기 및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결의대회 등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

광주시 초월읍 주민자치센터, 어르신들을 위한 찾아가는 미술치료 운영

광주시 초월읍 주민자치센터, 어르신들을 위한 찾아가는 미술치료 운영

Jan 19,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초월읍 주민자치센터는 지난 18일 도평3리 경로당을 시작으로 ‘찾아가는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개시했다. ‘찾아가는 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어르신들이 다양한 미술 활동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으로 치매, 우울증, 뇌졸중 등의 질병을 예방하고 심리치료를 통한 정서 안정과 여가 활동을 증진하고자 2017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그동안 찾아가는 미술치료로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마을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하여 왔으며 지역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박중신 읍장은 “이번 프로그램에..

광주시, 코로나19 진단검사 의료기관에서만 가능

광주시, 코로나19 진단검사 의료기관에서만 가능

Jan 08, 2024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에 따라 지난 12월 31일 자로 선별진료소 운영을 종료, 코로나19 진단검사는 병‧의원급 의료기관에서만 가능하다고 8일 밝혔다. 코로나19 무료 PCR 검사 대상자는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는 먹는 치료제 대상군(60세 이상, 12세 이상의 기저질환자·면역저하자) ▲감염 시 위험도가 높은 고위험 입원환자(응급실, 중환자실, 혈액암 병동, 장기이식 병동, 인공 신장실 이용 환자), 요양병원·정신의료기관·재활의료기관 입원환자, 노인의료복지..

광주시 상처치료제·성금 등 이웃돕기 온정 이어져

광주시 상처치료제·성금 등 이웃돕기 온정 이어져

Dec 04, 2023 | Q편집부기자

 

연말을 맞아 광주시에 이웃돕기 온정의 손길이 이어지고 있다. 시에 따르면 지난 1일 사단법인 한국해상재난환경구조단(대표 전승권)이 상처치료제 마데카솔 연고·분말 300개(250만원 상당)를, 호원대학교 광주학습관(책임교수 김영미)에서 성금 327만원을 기탁했다. 전승권 (사)한국해상재난환경구조단 대표는 “어려운 환경의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마데카솔을 기부하게 됐으며, 도움이 필요한 분들에게 잘 전달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마데카솔은 시 드림스타트 대상자 250명과..

광주시, 장애인 건강보건관리사업 유공 전국 ‘최우수 기관상’ 수상

광주시, 장애인 건강보건관리사업 유공 전국 ‘최우수 기관상’ 수상

Nov 06,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는 지난 2일 건국대학교 새천년관 대공연장에서 열린 ‘2023년 장애인 건강보건 통합성과대회’에서 장애인 건강증진 유공으로 전국 최우수 기관상을 수상했다. 장애인 건강보건 통합성과대회는 보건복지부에서 전국 시‧군‧구 256개 보건소, 장애인보건의료센터, 권역재활병원 등 사업수행기관의 우수사례 공모전을 통해 장애인 건강증진의 중요성을 알리고 장애인에 대한 편견 해소에 기여한 개인 및 기관을 시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는 관내 장애인의 자가건강관리능력 향상..

광주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꼭꼭 숨어라, 건강 간식 보인다!’ 이벤트 추진

광주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꼭꼭 숨어라, 건강 간식 보인다!’ 이벤트 추진

Aug 14,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지난 1일부터 15일까지 등록급식소 영·유아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꼭꼭 숨어라, 건강 간식 보인다!’ 이벤트를 진행했다. 이번 이벤트는 일상생활 속 ▲HACCP 마크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마크 ▲영양 성분표시가 있는 건강한 간식 찾기 활동 미션을 통해 아이들이 스스로 건강한 간식을 선택함으로써 올바른 식습관이 형성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건강한 간식 찾기 활동사진을 해시태그와 함께 SNS(인스타그램 & 카카오 채널)에 올려 미션을 우수하..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청심환(靑心煥): 청년, 마음이 빛나다.’  저자 윤홍균 교수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 ‘청심환(靑心煥): 청년, 마음이 빛나다.’ 저자 윤홍균 교수

Aug 08,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오는 9월 5일 오후 7시부터 9시까지 남한산성 아트홀에서 2023년 청년정신건강교육, ‘청심환(靑心煥): 청년, 마음이 빛나다’라는 주제로 교육을 개최한다. 이번 교육은 취업, 학업, 결혼 등 다양한 스트레스 환경에 놓여 있는 청년들에게 마음 건강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광주시에서 기획한 사업으로, 베스트셀러 ‘자존감 수업’ 저자이자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윤홍균 교수가 스트레스와 우울로 어두워진 청년의 마음 밝히기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광주시민 누구나..

광주시 광남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말복 맞이 ‘건강한 여름을 위하여!’ 행사 추진

광주시 광남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말복 맞이 ‘건강한 여름을 위하여!’ 행사 추진

Aug 08,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광남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7일 말복을 맞아 저소득 홀몸 어르신 30가구에 삼계탕과 제철 과일 1세트를 전달하는 ‘건강한 여름을 위하여!’ 행사를 추진했다. 이번 행사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말복을 맞이해 광남1동 저소득 홀몸 어르신에게 삼계탕 및 과일 꾸러미를 전달해 건강을 살피고 말복 더위로부터 건강하게 여름을 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추진됐다. 또한, 이날 행사에서 최광환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은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써 달라며 백미 5포(10㎏)를 ..

광주시 경안동, 어려운 이웃들에게 ‘여름맞이 건강챙김 꾸러미’ 전달

광주시 경안동, 어려운 이웃들에게 ‘여름맞이 건강챙김 꾸러미’ 전달

Aug 07, 2023 | Q편집부기자

 

광주시 경안동은 7일 생활이 어려운 이웃 100가구에 즉석 삼계탕과 마스크 등을 넣은 ‘여름맞이 건강챙김 꾸러미’를 전달했다. 즉석 삼계탕 200팩(160만원 상당)은 경안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김경일)에서 주민자치 프로그램 운영 수익금으로 마련했으며 마스크 등은 경안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윤해정‧이선열)에서 준비했다. 김경일 주민자치위원장은 “역대급 폭염으로 힘들어하는 이웃들에게 ‘건강챙김 꾸러미’가 조금이나마 힘이 됐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주변의 소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