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고양시

고양시, 2022년 제1회 건강생활실천협의회 정기회의 개최

2022.11.25 09:27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가 지난 23일 시청 회의실에서 고양시 건강생활실천협의회를 개최해 2022년 건강생활실천사업 주요사업과 향후 운영방안에 대한 논의했다.

건강생활실천협의회는 학계, 의료계, 교육계, 영양·체육 관련인 및 시민 대표로 이루어져있다. 협의회는 고양시민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시민 건강증진 기본시책 수립 및 시행 ▲시민 건강생활실천 지원 및 교육 ▲시민 건강생활실천운동 추진 등에서 자문 역할을 수행한다.

이날 협의회는 건강사업 추진과 운영에 있어서 보건소와 국민건강보험공단, 고양시체육회, 학교 등이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협의회에서 제시한 의견을 적극 반영해 내년도 건상생활실천사업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건강

고양시

고양시자살예방센터, 우울증 겪는 어르신 대상   정신과 외래치료비 지원

고양시자살예방센터, 우울증 겪는 어르신 대상 정신과 외래치료비 지원

Apr 19, 2024 | Q기자

 

고양시자살예방센터는 관내 어르신들의 행복한 삶과 정신건강을 도모하기 위해 정신건강 외래치료비 지원 사업인 ‘경기도 어르신 마인드케어’를 운영 중에 있다. ‘경기도 어르신 마인드케어’는 우울증을 겪고 있는 노인을 위해 정신과 외래치료비를 지원함으로써 치료비에 대한 부담을 완화하고 꾸준한 치료를 통해 정신질환 만성화 예방 및 자살률 감소를 도모하는 사업이다. ‘경기도 어르신 마인드케어’는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질병코드 F32~39(우울증 및 기분장애)를 진단받고 외래치료를 받고 ..

고양시 덕양구보건소–중부대, 산학협력 건강도시 조성 업무협약

고양시 덕양구보건소–중부대, 산학협력 건강도시 조성 업무협약

Apr 18,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덕양구보건소는 지난 16일 중부대학교와 「지속가능한 건강도시 고양 조성」을 위한 상호 지원과 협력을 다짐하는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이날 협약식에는 고양시 덕양구보건소장 및 중부대학교 대외협력처장, 평생교육원장, 학생성장교양학부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건강증진 프로그램 등 보건 인프라 지원 △「건강도시 고양 조성」을 위한 다양한 산학 연계사업 지원 △「건강도시 고양 조성」에 필요한 자원 연계 및 건강증진을 위한 홍보활..

고양시 정신건강복지센터,  2024년 캠프 ‘봄바람 따라 꽃길 따라’운영

고양시 정신건강복지센터, 2024년 캠프 ‘봄바람 따라 꽃길 따라’운영

Apr 16, 2024 | Q기자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12일 경기도 광주에 위치한 율봄식물원으로2024년‘봄바람따라 꽃길따라’캠프를 다녀왔다. 이번 캠프에는 고양시정신건강복지센터 등록회원과 가족, 자원봉사자를 포함한 60명의 인원이 참여했다. 센터는 봄을 맞이해 반복적인 일상에서 벗어나 야외활동을 통해 활력을 찾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계절별 농촌 체험 활동인 토마토 고추장 만들기를 진행했다. 참여자들은 다양한 봄꽃과 자연경관을 관람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캠프에 참여한 회원과 가족..

고양시 주엽2동, 마을건강복지계획 수립 위한 ‘주민 복지욕구조사’ 실시

고양시 주엽2동, 마을건강복지계획 수립 위한 ‘주민 복지욕구조사’ 실시

Apr 11,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일산서구 주엽2동이 4월 11일(목)부터 5월 3일(금)까지 ‘2024년 주엽2동 마을건강복지계획 수립과 추진을 위한 복지욕구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마을건강복지계획은 우리 동네 문제 파악과 해결을 위해 주민이 참여하는 과정을 포함한 우리 동네 건강복지계획이다. 이번 욕구조사는 주엽2동 주민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큐알(QR)코드로 접속해 설문에 참여하거나, 주엽2동 행정복지센터로 방문하여 설문지를 작성할 수 있다. 박교원 주엽2장은 “이번 설문조..

고양시  도로시설물 정밀안전점검.진단 실시

고양시 도로시설물 정밀안전점검.진단 실시

Apr 11,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시민들의 불안 해소와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도로시설물 정밀안전점검‧진단 용역에 착수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도로시설물 안전점검‧진단은 7월까지 화도교, 백마교 등 42개소의 도로시설물에 대하여 실시한다. 이번 정밀안전점검‧진단은 정기점검과 달리 초음파 측정, 철근탐사, 진동측정 등 다양한 시험을 통해 도로구조물의 상태와 안전성을 점검하고 안전사고예방을 위한 시설물 보수 방안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시는..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일산차병원’으로부터 물품 지원 받아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일산차병원’으로부터 물품 지원 받아

Apr 10,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동구보건소는 5일 일산차병원으로부터 기저귀, 물티슈, 약 달력, 욕창 방석 등 300만원 상당의 물품을 지원받았다고 밝혔다. 2023년부터 양 기관이 협력하여 운영 중인 ‘기능형 재활팀’사업의 일환으로 지원된 물품은 관내 취약계층 등록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배부될 예정이다. 차병원 관계자는 “이번 물품이 취약계층 건강관리에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지원이 필요한 대상자에게 나눌 수 있어 기쁘다”라고 전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

고양시  건강한 삶의 시작! 4월부터 가좌·주엽공원에서 함께해요

고양시 건강한 삶의 시작! 4월부터 가좌·주엽공원에서 함께해요

Apr 0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서구보건소는 4월 15일부터 지역주민의 실생활 건강증진을 위해 근린공원에서 다양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가좌근린공원에서는 국학기공 및 라인댄스를 주엽공원에서는 우리동네 야외헬스장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가좌근린공원에서 운영하는 국학기공 및 라인댄스는 우리 건강을 챙기는 데 도움이 되는 유용한 운동으로 건강한 신체뿐만 아니라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주엽공원에서 진행되는‘우리동네 야외헬스장"은 ..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지역사회건강조사 자료보고회’개최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지역사회건강조사 자료보고회’개최

Apr 09,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동구보건소에서는 지난 5일 지역사회 건강조사 통계결과에 대한 자료보고회를 개최하고 주요 지표결과, 건강취약성 분석 등의 지역사회건강통계를 공유했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지역보건법」제4조(지역사회 건강실태조사)를 근거하여 지역 내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건강행태, 만성질환 유병 및 관리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질병관리청, 고양시, 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이 함께 수행하는 국가 승인통계 조사다. 2023년 5월부터 7월까지 고양시 일산동구 총 50..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영양 플러스(+) 건강 UP」 프로그램 운영

고양시 일산동구보건소, 「영양 플러스(+) 건강 UP」 프로그램 운영

Apr 08,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동구보건소는 영양플러스 대상자 중 위험요인이 높은 대상자를 중점 관리하여 건강증진을 도모하는 「2024년 영양 플러스(+) 건강 UP」 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영양플러스 사업 대상자 중 빈혈, 저체중, 성장부진 등 영양위험요인이 높은 20가구를 선정하여 1:1 가정방문을 통한 영양상담, 염도계 대여 및 건강음식키트 제공 등으로 식생활 변화를 통해 위험요인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또한, 보건소 건강매니저와 함께 금연, 구강, 만성질환 예방관리 ..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지역주민 건강실태 조사 실시

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 지역주민 건강실태 조사 실시

Apr 05,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 일산서구보건소는 5월부터 7월까지 3달간 지역주민의 주민건강실태 및 요구도에 부합하는 통합건강증진사업 운영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통합건강증진사업 주민건강실태 및 요구도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경기도 통합건강증진사업지원단에서 배포한 설문조사 툴을 활용했다.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 설문으로 설문조사를 완료하면 본인의 건강행태 수준을 알고 관리할 수 있다. 주요내용은 ▲건강위험 인식도(기저질환, 검진 유무) ▲건강행태(흡연, 음주, 영..

고양시 대화동 ‘건강 대화동행 사무소’ 참여자 모집

고양시 대화동 ‘건강 대화동행 사무소’ 참여자 모집

Apr 05,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일산서구 대화동은 주민들의 맞춤형 건강관리를 위해 추진하는 ‘건강 대화동행 사무소’참여자 20명을 4월 19일까지 선착순으로 모집한다고 밝혔다. ‘건강 대화동행 사무소’는 일산서구 가좌보건지소와 연계하여 진행하는 사업으로 4월 24일부터 5월까지 총 6주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대화동 주민 50대~70대 중 운동이 가능한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참여 가능하다. 2023년 지역사회 건강통계 결과, 대화동은 일산서구 평균에 비해 높은 흡연율, 음주율, 비만 유병률을..

고양시 주교동, 건강 취약계층 위한 ‘찾아드림 건강드림’ 사업 시행

고양시 주교동, 건강 취약계층 위한 ‘찾아드림 건강드림’ 사업 시행

Apr 05, 2024 | Q기자

 

고양특례시 덕양구 주교동은 지난 4월 1일부터 건강 취약계층 150여 가구를 대상으로 「찾아드림 건강드림」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건강 취약계층 독거노인은 경제적 부담으로 병원(의원) 이용에 제한이 있고, 신체·지지체계가 약한 경우 건강 사각지대에 놓이기 쉬워 지역사회 안전망이 필요하다. 이에 주교동 행정복지센터에서는 동에 배치된 간호직 공무원의 전문성을 활용하여 건강·돌봄을 포함한 다양한 욕구에 맞는 맞춤형 통합 서비스를 제공한다. 건강드림 사업은 주교동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