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서울

서울시,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와 협력하여 고위기 청소년의 마음 건강 챙긴다

2023.04.26 16:51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서울시와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는 청소년 상담·교육 및 복지시설 청소년의 정신건강 도모를 위해 ‘청소년 정신건강 긴급지원 협력망 구축’에 관한 업무협약을 4.25.(화) 체결하였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난 4. 3.(월) 발표한 「서울시 청소년 마음건강 회복을 위한 지원계획」 중 ‘민간 전문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긴급 협력망 구축’의 일환으로 고위기 청소년의 정신건강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는 소아·청소년의 정신의학과 관련된 학술연구 및 정신건강 증진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서울시 관내 약 170여 개의 소아청소년정신과 전문병원이 회원으로 속해 있다.

’22년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발표한 ‘아동·청소년 우울증 및 불안장애 진료현황’에 따르면 우울증은 지난 ’19년 33,536건에서 ’21년 39,868건(18.9%↑)으로, 불안장애 진료는 ’19년 16,895건에서 ’21년 23,590건(39.6%↑)으로 조사되어 심리‧정서적 위기를 겪는 청소년의 수가 매년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가정 밖 청소년을 보호하는 청소년 쉼터의 경우 우울, 불안, 자살충동 문제를 호소하는 고위험 청소년의 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는 반면, 청소년 쉼터 내 고위기 청소년을 대처할 수 있는 전문역량을 갖춘 인력은 부족한 상황이다.
◦ 청소년 쉼터 입소 및 이용 청소년들이 ‘최근 1년 간 경험한 질병’에 대해 응답자 548명 중 우울증‧불안장애 등 정신과적 질환이라고 답한 수가 162명(21.7%)으로 가장 높다.
◦ 청소년쉼터 입소 및 이용 청소년들 중 최근 1년 동안 ‘자해 시도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청소년은 총 517명 중 110명(21.3%)으로 나타났다.
※ ’20년 청소년쉼터 입소청소년 및 종사자 실태조사연구(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서울시와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 상담·교육 및 복지시설 59개소에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소속 전문 병원, 치료상담사를 연계‧지정하여 진단, 치유, 사후관리 등 단계별 맞춤형 서비스를 올해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한다.
◦ 시설 내 고위기 청소년 대상 사례별 전문 병원의 종합심리검사, 진료 및 진단, 병원 부설 심리치료센터 프로그램 등의 지속적 이용을 지원한다.


또한, 시설 내 고위기 청소년 대상의 맞춤형 지원을 위해 시설 종사자 교육 및 사례별 매뉴얼 개발을 통한 시설의 역량 강화를 추진하고, 청소년 정신건강과 관련된 자문, 연구, 조사를 통한 정책 마련 등의 제반사항도 함께 추진하기로 하였다.

이회승 서울시 평생교육국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서울시 청소년 상담․교육 및 복지시설 이용 청소년들이 그동안 접근이 어려웠던 전문 병원 전담 치료사를 통해 신속하고 지속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청소년 마음 건강을 돌보는 전문기관과의 협력을 확대하여 우리 미래세대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건강

서울

`새 학기 마음건강 챙겨` 서울시, 3.29.(금) 청소년 연합 거리상담

`새 학기 마음건강 챙겨` 서울시, 3.29.(금) 청소년 연합 거리상담

Mar 27, 2024 | Q기자

 

새 학기를 맞아 일렁이는 청소년들의 마음 건강을 살피고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에게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거리상담’이 진행된다. 30여 개 서울시 청소년시설이 참여한 가운데 열리는 연합 상담활동으로, 시는 올해 총 5차례의 거리상담을 진행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오는 29일(금) 오후 3시~9시 홍대입구, 천호동, 동대문역사문화공원 등 청소년 밀집지역 6곳에서 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아웃리치(Outreach)’란 현장에 나가 가출․거리배회 청소년을 조기에 발..

서울시, 취약계층 반려동물 진료비 지원… 114개 병원으로 확대

서울시, 취약계층 반려동물 진료비 지원… 114개 병원으로 확대

Feb 27, 2024 | Q기자

 

서울시가 반려동물을 키우는 취약계층에게 큰 부담인 ‘반려동물 진료비’ 지원을 확대한다. 지난해 총 1,864마리에게 진료비를 지원한 데 이어 올해는 2,500마리를 지원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오는 3월부터 ‘우리동네 동물병원’ "24년도 사업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개 또는 고양이를 기르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이 건강검진, 예방접종, 중성화수술 등 최대 40만 원의 의료지원을 받을 수 있다. 시는 반려동물을 양육하는 취약계층의 경우, 평상시 양육비뿐 아니..

서울시, 임신확률 높은 20대 건강한 난자동결 지원 늘린다… 지원대상도 2배 확대

서울시, 임신확률 높은 20대 건강한 난자동결 지원 늘린다… 지원대상도 2배 확대

Feb 14, 2024 | Q기자

 

난소기능수치(AMH)가 30~40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아 난소동결 지원 대상에서 번번이 제외됐던 20대 여성에 대한 수치 기준을 완화하고 암질환 등 ‘난소기능 저하유발 질환’이 있는 20대는 수치와 상관없이 원할 경우 모두 난자동결을 지원한다. 사회 초년생이 대부분인 20대가 지불하기엔 부담스러운 고액의 난자동결 시술 비용을 지원해 임신·출산 의지가 있는 가임력이 높은 20대가 시기를 놓치지 않고 건강한 임신을 준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초저출생 사회에 해법을 제시한다는 ..

서울시 `병원 안심동행` 시행 2년 만에 누적 이용 3만 건 육박

서울시 `병원 안심동행` 시행 2년 만에 누적 이용 3만 건 육박

Jan 15, 2024 | Q기자

 

병원에 가는 것 자체가 힘든 이들이 집을 나서서 병원에 갔다 집에 돌아오기까지 전 과정을 보호자처럼 동행해주는 ‘서울시 병원 안심동행서비스’가 이용자들의 높은 호응 속에 시행 2년 만에 누적 이용 건수 약 3만 건(’23.12. 기준 29,181건)을 기록했다. 월평균 1,100건이 넘는 수치다. 서울시 병원 안심동행서비스 이용추이 (’21.11월 ~ ’23.12월) ‘서울시 병원 안심동행서비스’는 1인가구의 의료고충 해소를 위한 오세훈 시장의 공약사업으로 2021년 11월 ..

의왕시의회, 의왕시 청년정책 진단 토론회 주최

의왕시의회, 의왕시 청년정책 진단 토론회 주최

Dec 28, 2023 | Q편집부기자

 

의왕시의회(의장 김학기)는 22일 오후 시의회 중회의실에서 「의왕시 청년참여 활성화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한채훈 의원(고천·부곡·오전동)의 제안에 따라 개최된 이번 정책토론회에서는 의왕시 청년들의 정책참여 경험을 공유하는 동시에 다른 지역(서울 관악동작, 경기도, 세종시, 강원 원주, 경북 구미)의 사례를 통해 의왕시 청년정책의 향후 방향을 모색했다. 구가온 청년협동조합 뒷북 이사장은 발제를 통해 “의왕시 청년협의체를 활동하면서 느낀 아쉬운 점은 의왕시가 협의..

서과석 포천시의회 의장, 국민건강보험 일일명예지사장으로 위촉

서과석 포천시의회 의장, 국민건강보험 일일명예지사장으로 위촉

Dec 19, 2023 | Q편집부기자

 

포천시의회 서과석 의장이 국민건강보험 일일명예지사장으로 위촉돼, 19일 화요일 국민건강보험공단 포천지사를 방문했다. 서과석 의장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포천지사장과 함께 직원들을 격려한 뒤, 명예지사장 위촉식과 주요사업 현안보고의 시간을 가졌다. 이후 건강보험공단 민원실에서 현장 민원 업무를 체험하며 지역주민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서 의장은 “국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항상 애써주시는 공단 직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오늘 일일명예지사장으로 위촉돼 뜻깊은 시간이었으며..

서울시 어린이병원, 무지개빛 꿈 연주하는 발달장애 뮤지션 연말공연 연다

서울시 어린이병원, 무지개빛 꿈 연주하는 발달장애 뮤지션 연말공연 연다

Dec 07, 2023 | Q기자

 

한 해를 마무리하는 12월, 어린이병원 ‘발달장애 뮤지션’이 그동안 갈고닦은 기량을 선보이는 풍성한 축제가 마련된다. 피아노, 트럼펫, 플루트 등 공연이 펼쳐지는가 하면 전문 엔터테인먼트사의 훈련 특전이 주어지는 오디션도 열린다. 서울시 어린이병원(병원장 남민)은 12.8.(금) 오후 4시 「일곱 빛깔 문화예술 페스티벌」이, 12.29.(금) 오후 6시에는 발달장애 뮤지션 10개 팀과 가수 김재중이 함께 하는 경연 행사 「기적의 오디션」이 펼쳐진다고 밝혔다. 이번에 열리는..

의정부1동, 의정부 서울척병원에서 수동휠체어 2대 기증

의정부1동, 의정부 서울척병원에서 수동휠체어 2대 기증

Nov 24, 2023 | Q기자

 

의정부시 의정부1동주민센터(동장 김영리)는 11월 23일 의정부 서울척병원(대표원장 박지권)이 수동휠체어 2대를 기탁했다고 밝혔다. 의정부1동은 장애인 및 거동이 불편한 지역주민들을 위해 ‘휠체어 무료 대여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관내 주민 누구나 신분증을 지참하고 주민센터를 방문하면 최대 1달(부득이한 경우 연장 가능)까지 휠체어를 무료로 대여할 수 있다. 의정부 서울척병원의 이번 기탁으로 의정부1동은 기존 7대에 2대를 추가 확보해, 총 9대의 휠체어를 지역주민에게..

인천시의회, 인천시 군·구별 건강지표 특성 파 및 개선 방안 고민

인천시의회, 인천시 군·구별 건강지표 특성 파 및 개선 방안 고민

Nov 08, 2023 | Q편집부기자

 

인천광역시의회에서 인천시 군·구별 건강지표의 특성 파악과 개선에 대해 정책적 방안을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인천시의회 의원 연구단체인 ‘인천시민의 건강지표 개선 연구회(대표의원 장성숙)는 최근 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세미나실에서 장성숙 대표 의원을 비롯해 신영희·나상길·임지훈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연구용역 결과보고회를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장성숙 의원이 진행을 맡은 이날 결과 보고회는 인천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장을 맡고 있는 인하대 이훈재(의과대학) 교수가 발표자로 ..

성남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 행정사무감사 대비  4차산업추진단 소관 주요 사업지 현장방문 실

성남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 행정사무감사 대비 4차산업추진단 소관 주요 사업지 현장방문 실

Oct 27, 2023 | Q편집부기자

 

성남시의회 경제환경위원회(위원장 고병용)는 10월 26일 위원회 소관 4차산업추진단 주요 사업 현장을 다녀왔다고 밝혔다. 이번 현장방문은 성남시의회 제2차 좽회를 대비한 것으로 소부장기술융합연구소, 성남산업진흥원, 성남시혁신지원센터를 방문하였으며 총 8명의 위원 중 고병용 위원장, 박종각 부위원장, 최종성 의원(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 정연화 의원, 박기범 의원이 참석했다. 시설을 둘러본 고병용 위원장은 “성남시혁신지원센터에 우수한 자원과 연구기관이 들어와있고 이들과 어깨를 ..

서울시, `스마트폰 세대` 어린이 눈건강 지킨다…매달 3천 명에 안경 할인쿠폰

서울시, `스마트폰 세대` 어린이 눈건강 지킨다…매달 3천 명에 안경 할인쿠폰

Oct 10, 2023 | Q기자

 

일명 ‘알파세대’로 불리는 요즘 어린이들은 태어나면서부터 디지털 기기를 자연스럽게 접하며 디지털 환경에서 자라는 ‘디지털 네이티브(원주민)’이다. 그런 만큼, 스마트폰 영상 시청, 게임, 비대면 학습 등으로 장시간 디지털 기기에 노출된 어린이들의 눈 건강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서울시가 디지털 기기와 함께 살아가는 어린이들의 눈 건강을 위해 눈 검진(시력검사)과 안경구입 할인을 지원하는 ‘어린이 눈건강 지킴이 사업’을 새롭게 시작한다. 앞서 5월 오세훈 시장이..

서울시, `가을 건강운동회` 서울광장으로 모이세요

서울시, `가을 건강운동회` 서울광장으로 모이세요

Oct 05, 2023 | Q기자

 

서울시는 운동하기 좋은 가을에 많은 시민이 건강활동을 즐기며 실천할 수 있도록 10월 9일 서울광장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가을 건강운동회’를 개최한다. 광장에서 박 터트리기 등 추억 돋는 운동회, 주변 일대 걷기챌린지, 이야기 콘서트 등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다촘운 행사를 진행한다. 서울광장에서 ‘박 터트리기’ 퍼포먼스, △손목닥터 9988 참여 우수 후기 시상, △신체활동 도장 참여잇기, △스마트기기 활용 건강관리 체험, △어린이 뛰움 체조 결선대회, △‘캐리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