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중구

인천 중구 영종1동 “건강상담 등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한 발짝 더”

2023.03.31 16:35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인천 중구 영종1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선수경)는 지난 27일 동 행정복지센터에 코로나19 파견근무 종료에 따른 간호직 공무원을 재배치, 지역 주민들의 건강과 복지를 위해‘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강화에 나섰다고 밝혔다.

배치된 간호직 공무원은 사회복지 공무원과 함께 홀몸 어르신 등 취약계층 가정을 방문, 복지상담, 혈압·혈당 측정, 만성질환 관리법 안내 및 각종 자원 연계 등 통합적인 보건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건강 체크, 만성질환 관리수칙 안내를 통해 취약계층의 주체적 건강관리 생활화를 지원함으로써, 삶의 질 향상과 함께 건강한 지역사회 환경 조성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선수경 영종1동장은 “취약계층을 위한 경제적 지원과 관련된 상담을 넘어 보건과 복지가 연계된 찾아가는 원스톱 서비스를 통해 사각지대 최소화는 물론, 지역 주민의 건강 증진과 복지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동 관계자는 “향후 방문대상을 생애전환기 가구, 돌봄 필요 가구, 지역 주민 등으로 확대해 보건·복지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찾아가는 상담실 운영 등 특화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건강

중구

인천 중구, 영종2동 행정복지센터에서도 ‘찾아가는 건강상담소’ 운영

인천 중구, 영종2동 행정복지센터에서도 ‘찾아가는 건강상담소’ 운영

Apr 05, 2024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올해 4월부터 영종2동 행정복지센터에서도 ‘찾아가는 건강상담소’를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찾아가는 건강상담소’는 보건소 방문이 어려운 영종국제도시 지역주민들을 위해 간호사가 직접 관내 사업장이나 생활터 등을 방문해 건강 상담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영종소방서를 시작으로 중부지방해양경찰청 인천 회전익 항공대, 이번 영종2동 행정복지센터에 이르기까지 대상지를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다. 찾아가는 건강상담소를 찾은 주민들은 대사증..

인천 중구, 맨발 걷기로 구민 건강 챙기는 ‘맨발의 청춘’ 프로그램 운영

인천 중구, 맨발 걷기로 구민 건강 챙기는 ‘맨발의 청춘’ 프로그램 운영

Apr 04, 2024 | Q기자

 

인천시 중구보건소(소장 정한숙)는 올해 4월부터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의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제1기 맨발의 청춘’ 걷기 프로그램을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인천광역시 시설관리공단, 중구체육회와 협업해 운영될 이번 프로그램은 올해 4월 2일 개강식을 시작으로 오는 6월까지,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오전 10시에 영종 씨사이드파크의 맨발길에서 열린다. 참가자들은 사전 스트레칭으로 몸을 푼 후, 맨발길을 걸으며 자연과 하나가 되는 시간을 갖는다. 걷기 후에는 사후..

인천 중구, 용유·무의 의료취약지역 대상 ‘찾아가는 이동 진료’ 운영

인천 중구, 용유·무의 의료취약지역 대상 ‘찾아가는 이동 진료’ 운영

Mar 08, 2024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의료서비스 이용이 취약한 용유·무의지역 주민들을 위해 ‘2024년도 건강충전 행복드림(Dream) 이동 진료’사업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건강충전 행복드림(Dream) 이동 진료’는 의료접근성이 낮고 고령 인구가 많은 ‘용유·무의’ 지역의 여건을 고려, 중구 보건소 소속 전문인력이 경로당을 직접 찾아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지난해는 총 23회의 이동 진료가 이뤄졌고, 693명의 어르신이 이용했다. 올해 사업은 3월부터 11..

인천 중구, 비만예방의 날 기념 ‘건강 걷기 챌린지’ 운영

인천 중구, 비만예방의 날 기념 ‘건강 걷기 챌린지’ 운영

Mar 05, 2024 | Q기자

 

인천 중구보건소(소장 정한숙)는 비만 예방의 날(3월 4일)을 맞이해 ‘건강 걷기 챌린지’를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참여 희망자는 ‘워크온 어플리케이션’을 설치 후, ‘인천중구 걷기커뮤니티’에 가입하면 된다. 이후 챌린지 화면에서 ‘비만예방의 날 기념 건강 걷기 챌린지’ 참여하기를 누른 다음, 필수 과제(미션)를 수행하면 된다. 필수 과제는 3월 4일부터 오는 24일까지 21일간 총 14만 보 걷기(하루 최대 1만보 인정)와 중구보건소를 방문해 인바디(체성분) 측정 ..

인천 중구, 조직분석·진단 연구 돌입

인천 중구, 조직분석·진단 연구 돌입

Feb 21, 2024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가 현재 이원화된 행정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행정 여건 변화에 유기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조직체계 마련을 위해 ‘2024년 조직분석·진단 연구용역’ 추진에 돌입했다. 이는 전문기관을 통한 체계적인 조직진단을 통해 ‘인천 중구의 내일을 여는 새로운 조직모델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연구용역은 2월부터 6월까지 (재)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방행정혁신실 조직진단분석센터가 맡아 이뤄진다. 특히 ▲민선 8기 공약(주요 정책·사업)의 추진 동력..

인천 중구시설관리공단, 한국건강관리협회와 업무협약

인천 중구시설관리공단, 한국건강관리협회와 업무협약

Feb 03, 2024 | Q기자

 

인천중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손영식)은 지난 1일 한국건강관리협회(인천광역시지부 본부장 현재식)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공단 임직원·가족들에게 포괄적이고 지속적인 건강 관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의료비 부담 경감과 건강한 생활 문화 조성에 이바지하고자 추진됐다. 협약을 통해 공단의 임직원과 가족은 양질의 의료서비스(종합건강검진 등)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누릴 수 있게 됐다. 공단은 앞으로도 한국건강관리협회와의 적극적인 교류를 통해 보건의료서..

인천 중구, ‘4년간 코로나19 최전선 분투’ 선별진료소 운영 종료

인천 중구, ‘4년간 코로나19 최전선 분투’ 선별진료소 운영 종료

Jan 06, 2024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지난 4년간 코로나19 방역 최전선에서 구민 건강 보호를 위해 총력을 다해온 ‘코로나19 선별진료소’ 2개소의 운영을 올해 1월 1일부로 종료했다고 밝혔다. 이는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체계 개편에 의거, 전국적으로 선별진료소 운영이 공식 종료된 데 따른 조치다. 앞서 구는 지난 2020년 1월 26일부터 중구보건소에 첫 번째 선별진료소를, 이어 같은 해 2월 9일 영종 2청사에 두 번째 선별진료소를 설치·운영하며, 감염병 확산 방지에 힘..

인천 중구 잼버리 대원 건강 위해 인천 중.동구약사회·㈜예스킨&유엔피스코 의약품 기

인천 중구 잼버리 대원 건강 위해 인천 중.동구약사회·㈜예스킨&유엔피스코 의약품 기

Aug 09, 2023 | Q기자

 

인천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인천 중·동구약사회(회장 천명서), ㈜예스킨&유엔피스코(대표 류형준)로부터 ‘제25회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참가 대원들의 건강을 위한 의약품을 기부받았다고 9일 밝혔다. 이번 기부는 최근 태풍 북상 등으로 새만금 잼버리 야영장에서 철수해 인천 지역으로 이동한 잼버리 대원들의 건강회복을 위한 것이다. 기부받은 물품은 버물리·닥터예스키놀 등 벌레 물림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총 3,141개의 의약품으로, 중구 등 인천시 내 숙소에 체류하는 잼버..

인천기독병원, 인천 중구에 병원장 취임 기념 쌀 기탁

인천기독병원, 인천 중구에 병원장 취임 기념 쌀 기탁

Jul 13, 2023 | Q기자

 

인천 중구(구청장 김정헌)는 지난 12일 인천기독병원(이사장 오성계)에서 570만 원 상당의 쌀 2,270kg(10kg 191포, 20kg 18포)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인천기독병원 이혜민 병원장은 “지난 3일 제9대 병원장 취임 축하 선물로 많은 분이 보내준 쌀 나눔을 통해 어려운 이웃에게 작은 힘이 됐으면 한다”라며 “앞으로도 지역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봉사하겠다”라고 후원 취지를 밝혔다. 김정헌 구청장은 “인천기독병원 제9대 병원장 취임을 축하하고, 지역사회의 어려..

인천 중구시설관리공단-청라국제병원 지역복지 향상 맞손‥상호협력 협약 체결

인천 중구시설관리공단-청라국제병원 지역복지 향상 맞손‥상호협력 협약 체결

May 15, 2023 | Q기자

 

인천중구시설관리공단(이사장 원문희)은 임직원의 의료 복지 혜택 확대 및 지역 내 사회적 가치실현을 위해 지난 12일 공단 강당에서 청라국제병원(대표원장 정세진, 이사 최은정)과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주요 협약내용은 △공단 임직원 지정병원 체결 △영종 지역복지 증진을 위한 공동목표 설정 △건강증진 사업 관련 정보공유 및 공헌 활동 발굴을 통한 사회적 가치실현 △기타 양 기관 홍보 등 지원요청 시 적극 협력 등이다. 앞으로 두 기관은 정기적 간담회 개최 ..

인천 중구 영종1동 “건강상담 등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한 발짝 더”

인천 중구 영종1동 “건강상담 등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한 발짝 더”

Mar 31, 2023 | Q기자

 

인천 중구 영종1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선수경)는 지난 27일 동 행정복지센터에 코로나19 파견근무 종료에 따른 간호직 공무원을 재배치, 지역 주민들의 건강과 복지를 위해‘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강화에 나섰다고 밝혔다. 배치된 간호직 공무원은 사회복지 공무원과 함께 홀몸 어르신 등 취약계층 가정을 방문, 복지상담, 혈압·혈당 측정, 만성질환 관리법 안내 및 각종 자원 연계 등 통합적인 보건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건강 체크, 만성질환 관리수칙 안내를 통해 취약계층의 주체..

인천 중구 연안동 마을복지계획추진단,  ‘어르신 목욕이용권 지원 사업’업무협약 실시

인천 중구 연안동 마을복지계획추진단, ‘어르신 목욕이용권 지원 사업’업무협약 실시

Feb 09, 2023 | Q기자

 

연안동 마을복지계획추진단은 지난 8일‘어르신 목욕이용권 지원 사업’ 추진을 위해 관내 해수탕 3개소와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류인철 연안동장, 고근진 마을복지계획추진단 대표, 김영성 고려스포렉스 대표, 김두분 명진해수탕 대표, 박성재 서해해수탕 대표가 참석했으며, 업무협약을 통해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지역사회 복지 향상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연안동 마을복지계획추진단은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층 어르신 100명에게 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