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연수구

인천 연수구, 설 연휴기간 비상 진료대책 마련 의료 불편 최소화

2023.01.17 16:23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응급의료기관 중심 비상체계를 가동하고 비상진료기관 및 휴일지킴이 약국을 지정 운영하는 등 설 연휴기간 중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해 철저한 대책을 마련했다.

연수구 보건소는 설 연휴기간 비상진료 대책 상황실을 설치 운영해 비상진료기관 및 휴일지킴이약국을 안내하고 근무여부를 확인하는 등 비상상황에 대처해 의료 불편을 최소화 한다는 계획이다.

세부적으로 ▲종합병원 2개소 ▲병원 3개소 ▲한방병원 6개소 ▲의원 53개소 ▲약국 69개소를 비상진료기관 및 휴일 지킴이 약국으로 지정해 주민 진료 및 의약품 구입에 불편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구민들의 원활한 이용을 위해 당직의료기관과 당번약국 현황을 연수구청 및 보건소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스마트폰 앱, 포털사이트 등을 활용해 적극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한편 119구급상황관리센터(☎ 국번없이 119) 및 응급의료정보제공앱을 통해 24시간 전국 당직 병·의원, 약국안내 및 응급처치요령 등 세부적인 사항을 안내받을 수 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연수구 보건소 보건행정과 의약무관리팀(☎032-749-8042)로 문의하면 된다.

관련기사

건강

연수구

인천 연수구 옥련2동, 2024년 ‘건강 경로당’ 운영 시작

인천 연수구 옥련2동, 2024년 ‘건강 경로당’ 운영 시작

Feb 21, 2024 | Q기자

 

인천 연수구 옥련2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윤치상)는 지역 내 경로당은 방문해 어르신들에 건강을 챙기는 ‘2024년 건강 경로당’ 운영을 시작한다. ‘건강 경로당’은 지난해 7월 간호직공무원이 동에 배치되며 시작한 사업으로 경로당 어르신들에게 ▲기초검사(혈압·혈당 등) ▲보건·복지 상담 ▲계절별 보건교육 ▲건강위험요인 예방 및 관리교육 등 포괄적인 보건복지서비스를 방문 제공하는 건강관리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총 16회에 걸쳐 운영해 누적 162명의 어르신 건강관리를 책임졌으며..

인천 연수구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재활보조기구 무료 대여 서비스

인천 연수구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재활보조기구 무료 대여 서비스

Feb 15, 2024 | Q기자

 

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 보건소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재활 보조기구(휠체어, 실버카, 워커)를 무료 대여 서비스를 연중 운영하고 있다. 재활보조기구 무료 대여 서비스는 일시적인 사고나 장애로 몸이 불편한 지역주민에게 도움을 주어 일상생활을 돕고, 경제적 부담과 보행 불편 등을 해소하고자 운영되는 사업이다. 올해는 주민들의 대기기간을 줄이고자 휠체어 5대를 추가 구입해 휠체어(18대), 실버카(2대), 워커(2대) 총 3종 22대에 보조기구를 보유하고..

인천 연수구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지역주민 면역력 강화 비타민D 검사 지원

인천 연수구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지역주민 면역력 강화 비타민D 검사 지원

Feb 03, 2024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는 50세 이후 노령층에서 발생하기 쉬운 골다공증, 관절염 등의 질환을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질환에 대한 면역력을 높여 지역주민의 자가 건강관리를 지원하고자 비타민D 검사 등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지원한다. 비타민D가 결핍될 경우에는 골다공증, 골절 증가, 근력 약화를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골연화증, 구루병, 자가면역질환, 우울증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는 ▲비타민D 검사 및 기초 건강검사(혈당..

인천 연수구 송도4동, 고독사 예방 위한 ‘건강 더하기 사업’

인천 연수구 송도4동, 고독사 예방 위한 ‘건강 더하기 사업’

Jan 19, 2024 | Q기자

 

연수구 송도4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박일희, 박진경)는 올해 말까지 지역 내 홀몸 어르신 등 취약계층에 고독사 예방을 위한 ‘건강 더하기 사업’을 실시한다. 이번 사업은 2024년 송도4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 연계 연간기획사업으로 정서적·경제적으로 더욱 외로운 홀몸 어르신과 장애인 세대에 건강음료(야쿠르트·우유 등)를 주 5회 배달하며 건강과 안부를 확인하는 사업이다. 고독사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매년 실시됐으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추운 날씨에 더욱 안부..

인천 연수구, 건강·안전·통합 등 민선8기 2년 차 조직개편

인천 연수구, 건강·안전·통합 등 민선8기 2년 차 조직개편

Jan 09, 2024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가 8일 자로 건강도시·도시재창조·환경안전도시·사회통합을 목표로 조직의 효율적 재편과 보건소 조직 강화 등 민선8기 2년 차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1년 차 구정운영 성과를 토대로 원도심의 가치를 끌어올리고 외국인 이주민의 지속 유입 등에 따른 다양한 갈등 해소를 위한 사회통합 기능 강화 등 효율성을 강조한 개편이다. 전체적으로 본청 조직은 기존 4국1단3실30과137담당에서 4국1단3실30과134담당으로 효율화하고 보건소를 3과1센터18담당에서 4과1..

인천 연수구, 경방신약(주)서 건강기능식품 200상자 기증

인천 연수구, 경방신약(주)서 건강기능식품 200상자 기증

Jan 06, 2024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가 한방 감기약 전문제조 기업인 경방신약(대표 김충환)으로부터 지역 내 건강에 취약한 저소득층에게 지원될 건강기능식품 200상자를 기부받았다. 인천에 소재한 중소기업인 경방신약(주)은 그동안 경제적으로 어려운 저소득층이 추운 겨울을 건강하게 지낼 수 있도록 매년 연수구를 통해 건강기능식품 등을 전달해 왔다. 지난 2014년부터 지난해 2022년까지 9년간 쌍화탕 등 건강기능식품 4천500상자를 기부했고 올해도 도라지배즙 등 건강기능식품 200상자를 연..

인천 연수구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성인 복싱 다이어트 교실’ 성료

인천 연수구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성인 복싱 다이어트 교실’ 성료

Dec 02, 2023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이하 센터)는 지난 10월부터 11월까지 ‘성인 복싱 다이어트 교실’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종료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즐거운 직장생활 및 일상생활 속 스트레스를 날려버리고, 체지방 감소, 복부 비만 예방, 근력 증대 등을 통해 건강증진에 도움을 주고자 마련됐다. 체중증가로 체지방 감량 또는 체중감량을 원하는 20세~59세 성인 연수구민 30명을 대상으로 10월 5일부터 11월 28일까지 매주 2회(화, 목요일) 오전(10:00~11..

인천 연수구,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만성질환 건강영양 식이교실

인천 연수구,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만성질환 건강영양 식이교실

Nov 08, 2023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이하 센터)에서는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에 필요한 건강정보와 지식을 제공하기 위해 11월 ‘만성질환 건강영양 식이교실’ 참여자를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프로그램은 오는 16일(목)과 23일(목) 2회 진행되며 참여를 희망하는 연수구민들은 10일까지 연수구문화포털(https://www.yeonsu.go.kr/culture/) 온라인 접수로 모집한다. 만성질환자 및 위험군 대상으로 만성질환의 이해와 관리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

인천 연수구 옥련2동, 청사 내 ‘지역사회 건강 부스’ 운영

인천 연수구 옥련2동, 청사 내 ‘지역사회 건강 부스’ 운영

Oct 26, 2023 | Q기자

 

인천 연수구 옥련2동 행정복지센터(동장 윤치상)는 지역주민의 건강한 일상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동 청사 내 ‘지역사회 건강 부스’를 운영한다. ‘지역사회 건강 부스’는 매월 넷째 주 화요일(09:00~11:30)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동에 배치된 간호직공무원이 ▲기초 건강검사(혈압·혈당 등) ▲보건·복지 상담 ▲체지방 측정 및 분석 ▲건강 위험 요인 예방 및 관리 교육 등 다양한 보건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검사 결과 추가적인 관리가 필요한 대상자..

인천 연수구 보건소, ‘영양 업(UP)! 건강시식회’ 개최

인천 연수구 보건소, ‘영양 업(UP)! 건강시식회’ 개최

Oct 20, 2023 | Q기자

 

인천 연수구(구청장 이재호) 보건소는 지난 18일(수) 건강시식회를 개최하고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영양 교육과 시식 체험 기회를 제공했다. 심뇌혈관질환의 주요선행질환인 고혈압, 당뇨병의 유병률은 국민건강통계에 따르면 각각 21.4%, 10.3%로 지속해서 증가 추세지만, 관리 교육 이수율은 고혈압 26.9%, 당뇨병 36.1%로 현저히 부족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건강시식회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해 잘못된 식습관을 개선하고 스스로 식생활을 관리할 수..

인천 연수구, 진드기·설치류 매개 감염병 주의해 가족 건강 지키세요!

인천 연수구, 진드기·설치류 매개 감염병 주의해 가족 건강 지키세요!

Oct 13, 2023 | Q기자

 

연수구(구청장 이재호) 보건소는 진드기·설치류(쥐) 매개 감염병의 집중 발생 시기(10~11월)가 도래함에 따라 가을철 야외활동 시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진드기·설치류(쥐) 매개 감염병은 법정 제3급 감염병으로, 진드기에게 물려 감염되는 츠츠가무시증,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등이 있으며 설치류(쥐) 매개 감염병으로는 신증후군출혈열, 렙토스피라증, 발진열 등이 있다. 이러한 감염병의 주요 감염 위험요인으로는 밤·도토리 줍기, 성묘·벌초·제초 작업, 밭농사·과수..

인천 연수구 동춘1동, 취약계층 어르신 건강식품 지원 “건강하시고 장수하세요”

인천 연수구 동춘1동, 취약계층 어르신 건강식품 지원 “건강하시고 장수하세요”

Aug 31, 2023 | Q기자

 

연수구 동춘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공동위원장 이원행, 전원경)는 지난 28일 취약계층 어르신 건강식품 지원을 위한 “건강하시고 장수하세요” 사업을 추진했다. 이번 사업은 동춘1동 지역에 거주하는 취약계층 어르신의 가구를 직접 방문해 건강식품을 전달하고 건강과 안부를 확인하는 사업이다. 이날, 견과류 세트로 구성된 건강식품은 취약계층 어르신 20가구에 전달되어, 피로회복과 에너지 공급, 각종 무기질 섭취를 통한 건강한 노후에 도움을 보탰다. 이원행 동춘1동 지역사회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