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동구

인천 동구, 2022년 정신건강의 날 기념행사 성료

2022.10.19 14:09 |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 18일 주민행복센터에서 ‘2022년 정신건강의 날’ 기념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동구보건소가 주최하고 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가 주관한 행사는 동구 주민과 유관기관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념식과 초청 강연으로 진행됐다.

강연은 이지선 한동대학교 상담심리사회복지학부 교수가 맡아 ‘코로나19로 지친 당신의 마음을 응원합니다.’라는 주제로 코로나에 지친 주민을 위로하고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부대행사로 진행된 사인회에서는 주민과 소통하는 시간도 가졌다.

김찬진 동구청장은 “이번 강연이 코로나19로 우울과 스트레스를 겪고 있는 주민 여러분에게 힐링을 선물하는 시간이 되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체계적이고 다각적인 정신건강 증진 및 자살예방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울, 자살예방 등 정신건강 상담 및 코로나19 심리지원을 원하는 주민은 심리상담 핫라인(1577-0199) 또는 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765-3690)를 통해 마음 돌봄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관련기사

건강

동구

인천 동구 만석동, 인천의료원과 주민건강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인천 동구 만석동, 인천의료원과 주민건강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Oct 18, 2023 | Q기자

 

인천 동구 만석동(동장 윤영원)은 지난 16일 인천광역시의료원(원장 조승연)과 주민건강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만석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인천광역시의료원이 주관했다. 협약에는 주민 건강 증진을 위한 교육과 의료원 시설 이용에 상호 적극 협력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특히 장례식장 이용시 이용료 20% 할인 적용 등의 내용도 포함됐다. 만석동은 협약으로 지역주민들의 의료 서비스 접근성이 높아지고, 전보다 편리한 생활을 누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천 동구, 2023년 정신건강의 날 기념행사 성료

인천 동구, 2023년 정신건강의 날 기념행사 성료

Oct 16,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지난 13일 동구문화체육센터에서 ‘2023 정신건강의 날’기념행사를 열었다. 행사는 동구보건소가 주최하고 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가 주관했다. 동구 주민과 유관기관 등 300여명이 참석해 성황리에 행사가 열렸다. 구는 주민들에게 정신건강의 중요함을 알리고, 정신질환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해소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 행사는 정신건강의 날 기념식, 아름다운 글씨 쓰기 행사(캘리그래피), 자살예방 뮤지컬 공연 등으로 진행되었다. 뮤지컬 공연은 ‘..

인천 동구, 2023 구민건강걷기대회 개최

인천 동구, 2023 구민건강걷기대회 개최

Oct 13,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인천일보·㈔인천마라톤조직위원회와 함께 ‘2023년 동구 구민건강걷기대회’를 오는 21일 만석·화수해안산책로에서 연다고 밝혔다. 걷기대회는 동구 주민들의 건강과 화합을 도모하고 지역 대표 관광길을 홍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걷기대회 길은 동구 보세로 103번지 삼미보세창고 광장~만석화수해안산책로 일대까지 약 2.3km다. 집결 시간은 오전 8시30분으로 참가자들은 약 40분을 걷는다. 참가를 원하는 주민은 현장에서 접수 가능하다. 참가비는 무료이고..

인천 동구, 저소득층 노인 스케일링 본인부담금 지원사업 추진- 전국 최초! 어르신들의 든든

인천 동구, 저소득층 노인 스케일링 본인부담금 지원사업 추진- 전국 최초! 어르신들의 든든

Sep 27,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10월부터 체계적 구강 의료복지 강화를 위해 저소득층 노인에게 연 1회 스케일링 본인부담금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실시되는 정책이다. 이번 사업은 동구에 거주하는 65세이상 의료급여, 차상위 본인부담경감자, 기준중위소득 100% 이하 저소득층 주민을 대상으로 하며 지역 내 스케일링 참여 치과 의료기관에서 매년 1회 무료로 시술받을 수 있다. 신청은 거주지 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보건소 구강보건실에 방문 신청하면 된다. 구는 ..

인천 동구 화수2동 ‘2023년 힐링워킹,  건강한 마을 만들기’발대식 개최

인천 동구 화수2동 ‘2023년 힐링워킹, 건강한 마을 만들기’발대식 개최

Sep 04, 2023 | Q기자

 

인천 동구 화수2동 주민자치회(회장 강상원)는 지난 1일, 화도진중학교 운동장에서 ‘2023년 힐링워킹, 건강한 마을 만들기’ 발대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발대식에는 화수2동 건강걷기회원 100여 명이 참여하였으며 김찬진 동구청장 및 동구의회 의원 등 주요 내빈이 함께하여 주민화합과 건강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자리를 만들었다. 2015년부터 시작되어 매년 추진된 ‘화수2동 힐링워킹, 건강한 마을 만들기’사업은 그동안 화수2동 주민들의 건강 향상과 올바른 지역공동..

인천 동구, 부패방지 청렴추진단 회의 개최

인천 동구, 부패방지 청렴추진단 회의 개최

Aug 22,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청렴한 동구 건설을 위한 ‘2023년 제2차 부패방지 청렴추진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김찬진 동구청장 주재로 열린 회의에서는 2023년 연초 계획한 청렴시책 추진현황을 점검했으며, 9월 명절을 앞두고 자칫 해이해질 수 있는 청렴의식을 제고하기 위한 교육 등 향후 추진계획과 부패 취약 분야에 대한 추진 상황을 논의했다. 특히 직원들의 참여를 높이기 위해 음악공연과 영화 장면들을 활용해 교육을 추진키로 했으며, 부패 위기상황 대응 모의훈련과..

인천 동구, 인공지능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추진

인천 동구, 인공지능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 추진

Jul 27,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기반 어르신 건강 관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은 허약·만성질환 관리가 필요한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이나 DP(디스플레이)형 AI스피커, 혈압·혈당·활동량계 블루투스 장비 등을 활용해 보건소 간호사가 6개월간 직접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하며, 비대면으로 건강 관리를 돕고 있다. 구는 100명의 참여자 모집을 완료했으며, 8월부터 사전 건강 스크리닝을 통해 대상자 건강 상태에 맞는 맞춤형 건..

인천 동구, 알코올 의존 극복 건강체험행사 개최

인천 동구, 알코올 의존 극복 건강체험행사 개최

Jun 14, 2023 | Q기자

 

인천 동구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센터장 선우영경)는 지난 13일 동인천역 북광장에서 주취자 음주 문제 해결을 위한 ‘알코올 의존 극복 건강체험행사’를 개최했다. 행사는 동구보건소가 주최하고 동구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가 주관했으며, 알코올중독에 대한 경각심 제고 및 회복에 대한 동기부여를 위해 마련됐다. 알코올중독 회복자 특별강연을 통해 알코올 의존 극복의 경험과 회복과정을 대중과 공유, 중독이 ‘회복 가능한’ 질환이라는 인식을 각인시켰다. 또 동구보건소·인천시의료원·인천스마트..

인천 동구, 가로수 위험성 진단 통해 재해 사전대비

인천 동구, 가로수 위험성 진단 통해 재해 사전대비

Jun 08,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가로수 내부 썩음과 쓰러짐 등 위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가로수 평가·진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동구는 최근 10개 노선 가로수 총 1,097주에 대한 기초현황조사를 완료했으며, 그중 정밀진단이 필요한 110주를 대상으로 수간 단층촬영 등 최첨단 기기를 통해 내부 썩음 등 가로수 안전성을 정밀 진단했다. 조사 결과 선별된 고위험 가로수에 대해서는 현장 조사를 거쳐 제거하거나 정비할 예정이다. 김찬진 동구청장은 “가로수의 위험 요소를 미..

인천 동구, 지역사회건강조사 질병관리청장상 수상

인천 동구, 지역사회건강조사 질병관리청장상 수상

May 15,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2022년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 및 조사관리 보고대회’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 질병관리청장상을 수상했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지난 2008년부터 매년 지역단위 건강통계 생산을 위해 실시하고 있으며, 산출된 통계자료는 지역 건강 수준 진단 및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 맞춤형 보건사업 추진에 반영하는 자료로 활용된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은 매년 전국 보건소를 대상으로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를 활용한 지역 보건사업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보고대회를 개최..

인천 동구, 병원안심동행 ‘함께 할게요’ 발대식

인천 동구, 병원안심동행 ‘함께 할게요’ 발대식

May 11,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취약계층을 위한 병원안심동행 서비스 운영을 시작했다. 병원안심동행 ‘함께 할게요’는 보호자 부재 등으로 병원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령의 어르신과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에게 동행 파트너가 편안하고 안전하게 병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지역 주도형 맞춤 통합돌봄 서비스다. 함께 할게요는 지난 3월 인천시 맞춤형 돌봄 공모 선정 사업으로, 각 동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및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11명과 창영종합사회복지관 사회복지사 4명 등 동행 ..

인천 동구, 자살예방환경 조성 위한 생명사랑병원 지정

인천 동구, 자살예방환경 조성 위한 생명사랑병원 지정

Apr 25, 2023 | Q기자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가 자살 예방을 위한 환경 조성에 주력하고 있다. 동구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양재효)는 촘촘한 자살 예방 안전망 구축과 생명존중 문화 확산을 위해 복음의원, 박영훈내과의원, 고정선정신건강의학과의원 등 지역 내 의료기관 3곳을 ‘생명사랑병원’으로 지정하고 자살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건강보험 표본 코호트 DB분석 결과에 따르면 자살사망자의 59.4%가 자살 직전 60일 이내에 신체 및 정신건강 상담을 위해 내과 등 1차 의료기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