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화성시

화성시 규제혁신추진단 발대식...강력한 규제혁신 킥오프

2022.09.24 08:19 |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민선 8기 화성시가 3대 시정 가치로 ‘균형’, ‘혁신’, ‘기회’를 꼽은 가운데 강력한 규제혁신 의지를 담은 ‘규제혁신 추진단’발대식을 23일 시청 상황실에서 개최했다.

정명근 화성시장의 공약사항이기도 한 규제혁신추진단은 임종철 부시장이 단장을 맡고 기획조정실, 일자리경제국, 도시주택국 등 기업 및 인허가 관련 15개 부서가 협업하는 체계로 구성됐다.

또한 화성산업진흥원, 화성상공회의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외부 협력단으로 현장에서의 규제 개선을 지원할 예정이다.

추진단은 이날 발대식에서 5대 역점과제로 ▲시민·기업 불편해소 인허가 절차 규제혁신 ▲지역경제 활성화 중소기업·소상공인 규제 혁신 ▲기업 투자활력 제고 기업규제 혁신 ▲지역 일자리 창출 노동시장 규제 혁신 ▲시민불편사항 해소 민생규제 혁신을 꼽았다.

또한 즉시 추진과제로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RFID) 기기 수수료 후불제 허용’과 개인 감정평가사 활동을 허용하는 ‘공유재산 감정평가 진입규제 개선’안을 선정하고 올 연말까지 해당 자치법규를 개정하기로 했다.

이 외에도 그동안 공직사회 내 관행처럼 여겨져 왔거나 법령에 규정돼있지 않음에도 내부 지침으로 제한됐던 그림자 규제를 적극 발굴해 개선하기로 손을 모았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시민과 기업, 소상공인까지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규제혁신이 필요한 때”라며, “불필요한 행정절차는 모두 버리고 시민들의 삶을 희망으로 바꿀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발대식에는 정 시장을 비롯해 임종철 부시장, 최도환 화성산업진흥원 산업전략본부장, 하재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화성센터장, 이택호 수원대학교 교수, 박수훈 前 극동대학교 교수, 일자리 및 인허가 담당 부서장 등 24명이 참석했다.

관련기사

건강

화성시

화성시  2024년‘규제혁신 추진단’추진계획 보고회 개최

화성시 2024년‘규제혁신 추진단’추진계획 보고회 개최

Apr 03,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불합리한 규제는 과감히 혁신하고 시민이 행복한 희망화성을 만들기 위한 2024년 ‘규제혁신 추진단’ 추진계획 보고회를 2일 시청 상황실에서 개최했다. 규제혁신 추진단은 지난 2022년 7월부터 운영 중인 민선8기 주요공약 사업으로, 기획조정실, 민생경제산업국, 도시주택국 등 기업 및 인허가 관련 화성시 15개 부서와 소상공인진흥공단, 화성상공회의소, 화성산업진흥원 등의 협업체계로 구성돼 있다. 이병열 기획조정실장 주재로 열린 이날 보고회에서 추진단은..

화성시체육회-메디피움 동탄의원,체육인 건강증진 및 보건향상 위한 업무협약

화성시체육회-메디피움 동탄의원,체육인 건강증진 및 보건향상 위한 업무협약

Apr 02, 2024 | Q기자

 

화성시체육회는 지난 29일 화성종합경기타운 인터뷰실에서 박종선 화성시체육회장과 박영상 메디피움 동탄의원 부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화성시 체육인의 건강증진 및 보건향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제반 진료 서비스 제공, 관련 정보교류, 교육·연구 등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화성시 체육인들에게 다양한 의료 서비스와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하고 화성시 체육과 건강증진 등 의료체계의 공동발전 추진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박종선 화성시체육회장은 “이번..

“화성시청소년의 건강한 스마트폰 사용을 위한 집단상담 운영”

“화성시청소년의 건강한 스마트폰 사용을 위한 집단상담 운영”

Mar 27, 2024 | Q기자

 

화성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센터장 백중하)는 「아름다운 지역아동센터」에서 건강한 스마트폰 사용을 위한 집단상담을 시작으로, 2024년 디지털미디어피해청소년회복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이번 집단상담은 디지털미디어 피해 청소년의 회복지원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지속해서 증가하는 화성시 관내 청소년의 미디어 과의존에 대응하기 위함이다. 내달 4월 부터는 화성시 관내 177개교 대상으로 학교 진단 조사가 실시될 예정으로 주의군 이상 상담 동의자를 대상으로 개인상담과 집단..

화성시,장애인 대사증후군 관리 건강프로그램 운영

화성시,장애인 대사증후군 관리 건강프로그램 운영

Mar 11,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화성시동탄보건소에서 장애인의 대사증후군 관리를 위한 비대면 건강관리사업을 운영한다. 이번 사업은 올해 신규 운영사업으로 만19세 이상 등록 장애인을 대상으로 상반기는 3월 11일부터 5월 31일까지 12주간 운영된다. 참가자는 모바일 밴드를 통해 매주 건강 미션 부여, 운동 영상 제공, 식단 관리, 건강 정보 등을 제공 받으며, 프로그램 전후 시행하는 대사증후군 검사를 통해 12주 동안의 건강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앞서 시는 지난 2월 상반기 ..

화성시  의료급여수급권자 무료 건강검진 지원

화성시 의료급여수급권자 무료 건강검진 지원

Mar 08,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의료급여수급권자의 건강증진을 위한 일반건강검진 수검 독려에 나섰다. 올해 일반건강검진 대상자는 20세부터 64세까지 의료급여수급권자 세대주와 세대원 중 짝수년도에 출생한 2,131명이다. 당해 검진 대상자는 무료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다. 검진 대상자 여부는 화성시서부보건소 보건정책과 방문보건팀 또는 건강보험공단으로 문의하면 확인할 수 있다. 검진 항목은 신체계측, 혈압측정, 흉부방사선, 소변검사, 혈액검사, 구강검진 등으로, 검진기관(병·..

화성시,찾아가는 정신건강 서비스‘마음안심버스’운영

화성시,찾아가는 정신건강 서비스‘마음안심버스’운영

Mar 08,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지역사회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2024년 찾아가는 마음안심버스’를 운영한다. 마음안심버스는 정신건강에 어려움을 겪는 취약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이동상담 서비스를 제공해 주민들의 정신건강 서비스 이용에 대한 거부감을 낮추고 정신건강 고위험군의 조기 발굴 및 정신건강 서비스 연계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마음안심버스에서는 △정신건강 자가검진 △스트레스 검사 △마음 건강 트레이닝 등 심리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며 발굴된 정신건강 고위험군에 대해서는 심..

화성시  치매안심마을 어르신 대상 찾아가는 한방진료 추진

화성시 치매안심마을 어르신 대상 찾아가는 한방진료 추진

Mar 06,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오는 8월까지 화성시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된 팔탄면 노하1·2·3리 어르신을 대상으로 이동 한방진료를 실시한다. 이번 사업은 농촌지역 주민의 고령화에 따른 의료취약계층의 의료접근성을 강화하고 노인기 만성통증 완화와 신체능력 향상을 통한 건강증진에 도움을 주고자 추진됐다. 치매안심마을 사업과 연계해 화성시서부보건소 소속 한의사가 매달 치매안심마을 경로당을 방문해 어르신들에 일대일 맞춤형 상담과 침술 진료를 제공하며 어르신들의 퇴행성․만성근골격..

화성도시공사 김근영 사장, 임직원 우울증 예방 교육으로 마음건강 챙겨

화성도시공사 김근영 사장, 임직원 우울증 예방 교육으로 마음건강 챙겨

Mar 06, 2024 | Q기자

 

화성도시공사(사장 김근영, 이하 HU공사)는 5일 임직원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위기관리’ 주제로 특별 교육을 진행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강연은 올해 초 임직원이 근무하기 좋은 직장을 만들기 위해 ‘따뜻한 화성도시공사’라는 슬로건을 강조한 김근영 사장이 직접 교육했으며, 임직원과 우울증을 극복하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기획됐다. 이날 교육 자료는 미국의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유명 유튜버인 마크 맨슨의 ‘세계에서 가장 우울한 국가를 여행했다.’ 영상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한국 ..

화성시,공공형 반려동물병원 운영

화성시,공공형 반려동물병원 운영

Feb 27,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취약계층이 기르는 반려동물에 동물의료서비스를 지원하는 공공형 반려동물병원을 운영한다. 26일 열린 공공형 반려동물병원 지정 현판식에는 박태경 민생경제산업국장, 오희경 화성시반려동물가족복지위원회 부위원장, 김성기 화성시수의사회장, 시의원 등이 참석해 사업 개시를 축하하고 성공적인 추진을 응원했다. 공공형 반려동물병원 사업은 올해 처음 시작된 사업으로, 반려동물 건강관리와 양육 부담을 경감하고자 취약계층에 반려동물 건강검진, 필수 예방접종, 질병치료와 ..

화성시,의료계 집단행동 대비 비상진료대책상황실 운영

화성시,의료계 집단행동 대비 비상진료대책상황실 운영

Feb 22,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가 지난 8일부터 의료계 집단행동에 대비한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6일 보건복지부는 정부의 의대정원 증원 발표에 따른 의료계 집단행동을 우려해 보건의료재난위기 ‘경계’경보를 발령했다. 화성시는 서부·동탄·동부 각 보건소 별로 비상진료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고 있다. 의료계 상황 및 관내 의료기관 집단행동 모니터링, 비상진료기관 현황 파악 등 병원 관계자와 핫라인을 구축해 비상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조치하고..

화성시 정명근시장, 화성시 의료나눔봉사단 무료 진료 봉사 현장 찾아 감사 표해

화성시 정명근시장, 화성시 의료나눔봉사단 무료 진료 봉사 현장 찾아 감사 표해

Feb 19, 2024 | Q기자

 

정명근 화성시장이 지난 18일 화성시서부보건소에서 열린 ‘화성시 의료나눔 봉사단(이하 봉사단)’의 무료 진료봉사 현장을 찾아 감사를 표하고 의견을 청취했다. 지난해 12월 발대식과 함께 화성시와 업무 협약을 체결한 화성시 의료나눔 봉사단은 화성시 관내 병원급 의료기관 중심으로 구성돼 있으며, 발대식 이후 처음으로 이날 무료 진료 봉사를 진행하며 봉사단 활동을 개시했다. 시에서 지난 2018년부터 추진해왔으나 2020년 코로나19 거리두기로 중단됐던 ‘외국인 근로자 및 다문..

화성시,장애인 건강보건관리망 구축을 위한  의료기관 업무협약 체결

화성시,장애인 건강보건관리망 구축을 위한 의료기관 업무협약 체결

Feb 06, 2024 | Q기자

 

화성시(시장 정명근)와 동탄시티병원이 지난 5일 장애인 건강보건관리망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공준식 화성시동탄보건소장, 동탄시티병원 주요 관계자 등 12명이 참석해, 지역 내 장애인의 건강 관리율 제고를 위한 의료 지원과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에 대해 상호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협약에 따라 시는 장애인 건강행태 개선과 건강관리 역량 강화를 위해 △중증장애인 대상자 발굴 및 장애인 건강주치의 연계 △지역장애인 건강 관련 상호협력사항 협의 등을 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