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하남시

하남시, 치매환자 가족교실 ‘헤아림’ 운영

2022.07.04 16:03 | 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undefined

하남시 치매안심센터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으로 운영했던 치매환자 가족교실 ‘헤아림’을 8일부터 대면으로 재개한다고 밝혔다.

‘헤아림’은 치매환자를 돌보는 가족에게 치매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돌봄정보를 제공해 치매 가족의 돌봄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마련된 치매가족 프로그램이다. 7월 8일부터 8월 5일까지 매주 금요일 진행할 예정이다.

치매가족교실은 치매이해교육으로 ‘치매알기’와 돌보며 소통하는 방법을 배우는 ‘돌보는 지혜’로 구성해 전문 강사진이 직접 지도해 가족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알려주는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건강

하남시

하남시  “‘180일간 백만보 걷기 챌린지’로 건강 챙기세요”

하남시 “‘180일간 백만보 걷기 챌린지’로 건강 챙기세요”

Apr 11, 2024 | Q편집부기자

 

“180일간 걷기 챌린지를 통해 건강도 챙기고 선물도 받아가세요!”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3월 29일부터 9월 24일까지 180일간 하남시민을 대상으로 비만예방을 위한 ‘180일간 100만보’ 걷기 챌린지를 실시한다. 11일 하남시에 따르면 시는 180일의 챌린지 기간 중 총 누계 100만보 이상 걷기에 성공한 하남시민을 대상으로 500명을 추첨해 안마 지압기를 지급한다. 챌린지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모바일 걷기 플랫폼인 ‘워크온’ 앱에서 하남시 공식 커뮤니티 ‘도약..

하남시 보건소, 감일건강생활지원센터 개소

하남시 보건소, 감일건강생활지원센터 개소

Mar 25, 2024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는 25일부터 감일동 일대 지역주민의 건강권 향상을 위해『감일건강생활지원센터』운영을 시작한다. 건강생활지원센터는 주민참여와 지역사회 협력을 통해 주민들의 건강한 생활을 관리하고 지원하는 소생활권 중심의 지역보건의료기관이다. 감일공공복합청사(감일순환로 181) 2층에 위치한 감일건강생활지원센터는 약 300평 규모로 건강상담실, 구강보건실, 운동교육실, 조리실습실, 모자교육실, 지역사회연계실 등 시설을 갖추고 지역주민에게 다양한 건강증진 서비스를 제공할 계..

하남시, 하남시정신건강복지센터, ‘우리아이 마음알기’ 양육자 교육 실시 실시

하남시, 하남시정신건강복지센터, ‘우리아이 마음알기’ 양육자 교육 실시 실시

Mar 12, 2024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는 이번 달 22일부터‘우리아이 마음알기’부모 교육을 신장・미사・감일・위례 4개 권역에서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하남시 아동・청소년의 양육자를 대상으로 격월로 진행 하며,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권역별 찾아가는 교육 형태로 운영된다. 시는 부모들의 관심이 많은 △미디어 중독 △ADHD △훈육방법 △청소년 자녀와의 소통 △예비 1학년 자녀의 기질파악을 주제로 전문 강사를 초청한다. 미사보건센터는 오는 3..

하남시사회복지사협회, 햇살병원과 사회복지사 건강증진을 위한 업무협약 실시

하남시사회복지사협회, 햇살병원과 사회복지사 건강증진을 위한 업무협약 실시

Feb 22, 2024 | Q편집부기자

 

하남시사회복지사협회는 지난 19일 하남시 내 사회복지시설 종사자의 건강증진을 위해 햇살병원과 업무협약을 진행했다. 2023년에 365플러스내과의원, 감일성모내과의원, 미사위대항의원, 세실의원, 하남웰니스센터과의 협약을 시작으로 하남시의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를 위한 병원들의 지원이 잇따르고 있다. 이번 협약 병원 역시,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를 위한 건강검진 구성 마련 및 독감 예방접종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하기로 하였다. 햇살병원 국승현 원장은 “지역의 복지 현장에서 애쓰는 ..

미사강변요양병원 하남시장애인복지관에  라면 200박스 후원품 전달

미사강변요양병원 하남시장애인복지관에 라면 200박스 후원품 전달

Dec 29, 2023 | Q기자

 

미사강변요양병원은 지난 12월 22일 하남시장애인복지관에 라면 200박스(500만원 상당의) 후원품을 전달하였다. 곽병민 병원장은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장애인 가정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후원하게 되었으며 이번 후원품 전달을 통해 장애인 가정이 따뜻하고 행복한 연말을 보낼 수 있기를 바란다.” 고 말했다. 이에 민복기 관장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지역 내 장애인 가정을 위해 정성을 모아 나눔을 실천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지역..

하남시 꿈드림,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한 미래를 위한  ‘정신건강’ 지원

하남시 꿈드림,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한 미래를 위한 ‘정신건강’ 지원

Dec 20, 2023 | Q기자

 

하남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이하‘꿈드림’) 위기 청소년 조기발굴 및 지원 시스템 구축을 통해 학교 밖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고자 2020년부터 학교 밖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지원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하남시 꿈드림은 월 2회 정기적인‘사례회의’를 통해 위기 사례 조기 발굴, 관리뿐만 아니라 필요에 맞는 One-stop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2명의 위기 학교 밖 청소년을 지역협의체(청소년복지실무위원회)에 연계하여 지역사회 다양한 자원을 확대 지원하였..

하남시, 치매안심마을 우수선도사업 완료… “인지건강단지 조성”

하남시, 치매안심마을 우수선도사업 완료… “인지건강단지 조성”

Dec 13,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인지능력이 저하된 어르신이나 어린이가 길을 잃지 않도록 인지건강 디자인이 적용된 인지건강단지를 조성했다. 이번 사업은 하남시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이 제안하고 하남시보건소가 이를 채택했으며 보건복지부 치매안심마을 우수선도사업 공모에 선정돼 사업비 3,000만원을 확보하면서 본격적으로 진행됐다. 인지건강 디자인이란 인지능력 저하자 거주 비율이 높은 공간을 안전하고 오감을 촉진하는 환경으로 개선하는 것으로, 생활 속 안전사고 예방과 어르신 인지능력 향상을 ..

하남시, 취약계층 한파피해 예방 위해 ‘한파대응 방문건강관리사업’ 에 총력

하남시, 취약계층 한파피해 예방 위해 ‘한파대응 방문건강관리사업’ 에 총력

Dec 07,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지난해보다 일찍 찾아온 겨울철 한파를 대비해 독거노인 등 건강 취약계층의 한파 피해 예방을 위해 방문건강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사업은 한파 대응 기간인 지난달 15일부터 내년 3월 15일까지 지역 내 건강 취약계층 4,073명을 대상으로 각 동별로 방문간호사가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문자 등을 통해 집중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시 방문보건팀은 대상자들에게 주기적으로 건강 상태를 확인하며 한파 대비 행동 요령 및 한랭질환 대처법에 대..

하남시종합사회복지관과 조이 앤 풀 하남시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협약 체결

하남시종합사회복지관과 조이 앤 풀 하남시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협약 체결

Nov 07, 2023 | Q기자

 

사회복지법인 홀트아동복지회에서 위탁운영 중인 하남시종합사회복지관과 조이 앤 풀(어린이 수영장)은 지난 10월 31일 하남시에 거주하고 있는 초등학생의 건강한 성장과 재능 발굴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겨울방학과 여름방학 특강을 통해 30명의 초등학생에게 무료 수영강습과 수영 물품(수영모, 물안경) 지원 등 약 3,000만원 상당의 지원을 계획하고 있으며 최대 60명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조이 앤 풀은 어린이 전용 수영장을 2023년 12월에 개관할 계획으로 ..

하남시, 위례보건센터 특화사업 ‘건강 스마일 챌린지’ 운영

하남시, 위례보건센터 특화사업 ‘건강 스마일 챌린지’ 운영

Oct 27,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가 시민의 대사증후군 발견과 건강 상태 체크를 위해 ‘건강 스마일 챌린지’를 운영한다. 대사증후군은 복부비만, 고혈당,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위험인자가 3개 이상 해당하는 상태를 말하며 각종 암 발생과 사망률과도 관계가 있어 혈압·혈당·간이콜레스테롤 검사, 복부둘레 측정으로 이상 소견을 발견하는 등 세심한 관리를 통해 위험도를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시는 “하남시 위례보건센터에서 30일부터 11월 30일까지 1개월간 ‘건강 스마일 챌린지’를 진행..

하남시, 건강의 날 기념 찾아가는 릴레이 강연…“우울·불안 혼자 참지 마세요”

하남시, 건강의 날 기념 찾아가는 릴레이 강연…“우울·불안 혼자 참지 마세요”

Oct 10, 2023 | Q기자

 

하남시(시장 이현재)는 오는 10일 정신건강의 날을 맞아 10월을 정신건강의 달로 지정하고. 한 달 동안 원도심·미사·감일·위례 등 4개 권역에서 ‘정신건강의 날 기념 찾아가는 릴레이 강연’을 총 4차례 진행한다고 밝혔다. 찾아가는 릴레이 강연은 우울증으로 진료받은 국내 인원이 역대 최초로 100만명을 넘어서는 등 국민 마음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 데 따른 조치로, 하남시는 ‘더 사랑하지 못한 아픔에게, 따뜻한 시선을 보내다’를 메인 주제로 삼고 정신건강 관리의 중요성과 자신과..

하남시, “콘서트 무대 구조물 붕괴사고 부상자에 대한 관리 및 치료 지원”

하남시, “콘서트 무대 구조물 붕괴사고 부상자에 대한 관리 및 치료 지원”

Sep 22, 2023 | Q편집부기자

 

하남시가 지난 20일 미사경정공원에서 발생한 무대 구조물 붕괴사고와 관련해 부상자에 대한 관리 및 생활안정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22일 하남시에 따르면 하남시는 지난 21일 이현재 시장 주재로 긴급회의를 열고 무대 구조물 붕괴사고 부상자에 대한 지원책을 논의했다. 이날 긴급회의에선 부상자에 대한 지원 방안으로 △부상자 관리 △피해 외국인 가족 체류 지원 △상해보험 지원 안내 △생활안정 및 심리치료 지원 △피해현장 수습복구 지원 등을 논의했다. 하남시 관계자는 “이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