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포천시

포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2022년 학교폭력없는 안전한 학교 만들기 프로젝트 ‘희망품교실’ 운영

2022.12.19 16:33 | Q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포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이융)는 지난 10월부터 12월 1일까지 신봉초등학교 4개 학급 총 590명을 대상으로 2022년 학교폭력 없는 안전한 학교 만들기 프로젝트 포천시 ‘희망품교실’을 운영했다.

‘희망품교실’은 핀란드, 노르웨이 등에서 효과를 나타낸 학교폭력 예방 모델을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국립정신건강센터에서 재구성한 프로그램이다. 공감 능력과 대인관계기술향상으로 갈등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을 높이고, 학교폭력 상황 발생 시 방어자 역할을 증진시켜 안전한 학급 문화 조성 및 학교폭력을 예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희망품교실 프로그램은 학교폭력 상황에서 가해자, 피해자, 방관자, 방어자로 나눠 역할극을 하고 존중 나무 꾸미기 등의 활동을 체험했다.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는 또래간의 갈등, 학교생활 부적응, 그에 따른 스트레스 및 정서적 불안정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워 일상생활에 활용할 수 있도록 마련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배려하는 태도에 대해 알 수 있어 좋았다.”, “방관자가 되지 말아야 할 것 같다.”, “긍정적으로 표현하는 연습을 하겠다.”, “내 기분이 중요한 것처럼 친구의 기분도 생각하게 되었다.” 등의 소감을 전하며 만족감을 나타냈다.

센터 관계자는 “학교폭력 문제는 개인의 문제를 넘어 사회문제임을 인식해야 한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 교사, 학교, 지자체, 유관기관 등의 지속적인 관심과 연대가 필요하다.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각계의 노력이 확대되고 강화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한편,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으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경우 포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031-532-1655), 보건복지부 희망의 전화(129), 정신건강 위기 상담전화(1577-0199), 자살예방 상담전화(1393)로 문의하면 된다.

관련기사

건강

포천시

포천시  ‘걷기로 생활을 건강하게’ 달팽이 걷기운동 교실 운영

포천시 ‘걷기로 생활을 건강하게’ 달팽이 걷기운동 교실 운영

Apr 16,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오는 4월 16일부터 10월 29일까지 매주 화요일 16시 30분부터 17시 20분까지 군내면 종합운동장 보조트랙 집결지에서 달팽이 걷기운동 교실을 실시한다. 걷기 운동은 성별, 연령에 상관없이 혼자서도 쉽게 운동강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뼈, 근육에 적당한 자극을 줄 수 있는 안전한 유산소 운동이다. ‘2023 지역사회 건강통계’에 따르면 ‘포천시 걷기실천율’은 48.5%로, 지난 2022년 39.9%보다 증가했으나 경기도 51.7%에 비해 3.2% 낮은..

포천시  건강댄스 및 근력튼튼 운동교실 운영

포천시 건강댄스 및 근력튼튼 운동교실 운영

Apr 16,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오는 12월 6일까지 소흘읍 보건지소 2층 건강증진실에서 매주 월요일, 수요일, 금요일 건강댄스 및 근력튼튼 운동교실을 운영한다. 이번 건강댄스 및 근력튼튼 운동교실은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신체 활력을 증진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 유지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포천시 체육회 강사의 지도로 진행되는 이번 교육은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도구를 이용한 근육 이완 및 강화 운동과 함께 만성질환자의 건강·운동·영양 이론교육, 개인 기초검사(혈압, 혈당, 고지혈..

포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 2024년 시민정신건강증진교육 실시

포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 2024년 시민정신건강증진교육 실시

Apr 05,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임종석)는 지난 4일(목) 포천시 신읍동 소재 포천초등학교 6학년 180명을 대상으로 ‘정신건강의 이해’ 교육을 진행했다. 포천초등학교의 요청으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포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조규정 사회복지사가 직접 진행하였다. 이번 교육은 우울, 불안, 스트레스의 의미, 일상에서 경험하기 쉬운 인지오류의 종류를 알리고, 정신건강을 지키는 방법인 감정상태 알아차리기와 자기효능감 증진시키기에 대해 소개하여 신체와 정서, 인지기능이 빠르게 변화하고 성..

포천시 보건소, ‘포천 나눔의 집 돌봄센터 연계 건강프로그램’ 실시

포천시 보건소, ‘포천 나눔의 집 돌봄센터 연계 건강프로그램’ 실시

Apr 02,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 보건소는 지난 1일 지역주민의 건강한 삶을 위해 포천 소재 나눔의 집 돌봄센터 이용자를 대상으로 건강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보건소에서 진행하는 혈압, 혈당, 빈혈, 콜레스테롤 등 기초건강 측정을 비롯해 구강검진, 영양교육, 체성분 검사, 금연교육 및 상담 등 다촘운 프로그램을 마련해 지역주민들이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했다. 정연오 보건소장은 “지역주민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이번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포천시 보건소는 ..

포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 경기북부권역 난임·우울증 상담센터와 업무협약 체결

포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 경기북부권역 난임·우울증 상담센터와 업무협약 체결

Mar 22,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임종석)는 지난 21일 경기북부권역 난임·우울증상담센터(센터장 김희선)와 업무협약을 맺고 난임부부 등 포천시민을 위한 심리⸱정서 서비스와 연계망을 강화하는데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난임 부부, 임산부, 양육모 및 배우자 등 정신건강 고위험군을 조기에 발견하고 가족 환경의 변화와 다양한 가족의 특성을 고려해 난임부부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양 기관은 업무협약을 통해 산⸱전후 정신건강 고위험군 연계..

포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 2024년 재난심리지원 협조체계 구축 위한 기관 간담회 개최

포천시 정신건강복지센터, 2024년 재난심리지원 협조체계 구축 위한 기관 간담회 개최

Mar 22,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임종석)는 지난 21일 포천시보건소 1층 교육실에서 재난심리지원 협조체계 구축을 위한 기관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경기도 재난심리지원 추진체계에 따라 재난 상황 발생시 포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가 유관기관과 원활하게 협력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간담회에는 포천시보건소 감염병관리팀, 치매안심팀, 포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통합지원팀, 포천시청 시민안전과, 포천소방서 재난대응과, 포천시농업기술센터 축산과 등 재난 대응 담당 ..

포천시  주말 및 공휴일 외래진료 가능한 달빛어린이병원 운영

포천시 주말 및 공휴일 외래진료 가능한 달빛어린이병원 운영

Mar 19,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포천 우리병원’을 달빛어린이병원으로 지정했다. 이에 따라 오는 4월 1일부터 포천 우리병원에서는 주말 및 공휴일에도 소아, 청소년을 대상으로 외래진료부터 입원까지 가능하게 된다. 달빛어린이병원으로 지정된 일심의료재단 우리병원은 평일 9시부터 18시, 매주 토요일 9시부터 18시, 매주 일요일 및 공휴일 10시부터 18시까지 외래진료를 운영한다. 또한, 솔모루약국, 늘행복한약국, 송우태평양약국 등 인근 3개 약국과 협약해 시민들이 진료를 받는데 불편함이..

포천시  건강도시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포천시 건강도시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Mar 14,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지난 13일 포천시의 중장기적 건강정책을 수립하고 개발하기 위한 포천시 건강도시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착수보고회에서는 백영현 포천시장을 비롯해 포천시건강도시위원회 위원 등 15명이 참석했으며, 용역 수행기관인 경복대학교 산학협력단 이정애 간호학과 교수가 착수 보고를 진행했다. 건강도시는 단순히 건강한 생활을 위한 환경이 조성된 도시가 아닌, 도시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적 여건을 고려해 시민의 건강과 삶의 질을 함께 고려한 친..

포천시 일심의료재단 우리병원, 이웃돕기 성금 500만 원 기탁

포천시 일심의료재단 우리병원, 이웃돕기 성금 500만 원 기탁

Mar 09, 2024 | Q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는 8일 일심의료재단 우리병원(병원장 장진)이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이웃돕기 성금 500만 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성금은 지난 4일 올해 간호대학을 졸업한 간호사 24명이 입사함에 따라 지역사회에 대한 봉사정신을 높이고 어려운 이웃을 위해 소중히 사용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기탁했다. 이날 기탁식에는 이하윤, 심선경, 정지웅, 김가람, 이현아 등 우리병원 신입 간호사 5명이 대표로 참석했다. 신입 간호사는 “포천의 시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

포천시보건소, 건강한 생활 환경 조성 위한 캠페인 펼쳐

포천시보건소, 건강한 생활 환경 조성 위한 캠페인 펼쳐

Mar 06, 2024 | Q편집부기자

 

“비만 예방의 날 맞이 캠페인과 금연거리 홍보” 포천시(시장 백영현) 보건소는 3월 4일 비만 예방의 날을 맞이해 4일부터 5일까지 이틀간 포천시민을 대상으로 비만 예방의 중요성을 알리고 금연거리를 홍보하는 캠페인을 펼쳤다. 포천시 소흘읍과 신읍동 일대에서 진행한 이번 캠페인은 시민들의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을 돕고 공공장소 금연 분위기 조성을 목표로 개최했다. 이날 시는 비만예방의 날 슬로건인 ‘가볍게, 걷고, 마시고, 줄이자’를 주제로, 캠페인 메시지를 알렸으며, 건강생활실..

포천시  지역응급의료협의체 비상진료대책 긴급회의 개최

포천시 지역응급의료협의체 비상진료대책 긴급회의 개최

Feb 28,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 보건소는 지난 27일 의대정원 증원에 따른 의료계 집단행동에 대응하고 응급의료서비스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지역응급의료협의체 비상진료대책 긴급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긴급회의에는 포천소방서, 포천경찰서, 응급의료기관, 국군병원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각 기관별 현황 및 애로사항, 응급환자 병원이송 대응체계 및 환자수용률 향상, 한시적 응급환자 재이송에 관한 내용 전파 등에 관해 의견을 공유하고 논의하며, 상호 유기적 협조체계 유지를 강조하..

포천시 포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2024년 1차 정신건강 위기사례 솔루션 회의 진행

포천시 포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 2024년 1차 정신건강 위기사례 솔루션 회의 진행

Feb 21, 2024 | Q편집부기자

 

포천시(시장 백영현)와 포천시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임종석)는 지난 20일 포천시민의 정신건강을 지키기 위한 ‘2024년 1차 정신건강 위기사례 솔루션 회의’를 진행했다. ‘2024년 1차 정신건강 위기사례 솔루션 회의’는 정신건강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높이고 정신질환자들이 사회에 나아가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마련했다. 이번 회의에는 포천시청 시민복지과, 포천동 행정복지센터, 포천지역자활센터 등 총 3개 기관이 함께했다. 관계자들은 시민들의 정신건강을 지키고 정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