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평택시

평택시 송탄보건소, 정신건강상담실 운영

2023.01.17 16:10 | Q편집부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평택시 송탄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는 불안, 우울 등의 정신과적 문제로 정신건강 상담을 원하는 평택시민을 위해 정신건강상담실(송탄보건소 1층)을 연중 운영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 관심 질병 통계에 따르면, 2021년 우울증 환자 수는 91만 785명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인 2019년(79만 6,364명)과 비교해 14.3% 증가했다. 지난해 환자 수는 1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흔히, 우울증이라 불리는 ‘주요우울장애’는 우울감, 흥미의 상실 등을 주 증상으로 하고, 치료받지 않는다면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문제를 일으켜 사회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기에 2주 이상 우울감이 지속된다면, 정신건강 상담 및 치료가 필요하다.

정신건강상담실은 주중 09:00~18:00까지 사전 예약제로 운영하며, 우울 및 스트레스 척도 무료 검사와 정신건강 1:1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여 정신건강 위험군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가 필요한 대상자에게는 정신의료기관 연계 및 치료비 지원을 하고 있다.

송탄보건소 관계자는 “정신건강상담실을 통해 평택시민의 정신과적 문제 해결과 치유에 도움을 주고자 하며, 도움이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송탄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031-8024-7226)로 문의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건강

평택시

평택시 진위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똑똑! 건강음료로 일촌 맺어요.’ 사업 추진

평택시 진위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똑똑! 건강음료로 일촌 맺어요.’ 사업 추진

Mar 27, 2024 | Q기자

 

평택시 진위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6일 취약계층 및 홀몸 어르신 38명에게 건강음료를 전달했다. 본 사업은 진위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관내 저소득 홀몸노인 가구 38명과 1:1 결연을 맺어 오는 8월까지 6개월 동안 주 2회 고단백 건강음료를 지원하게 된다. 위원들이 직접 어르신 가정을 찾아 건강음료를 전달하면서 안부와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위급상황 및 건강음료 적체 등 특이사항 발생 시 진위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또는 행정복지센터에 신속히 연락해 위급상황에 대..

평택시-도솔한방병원, 평택 장애인체육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

평택시-도솔한방병원, 평택 장애인체육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

Mar 27, 2024 | Q기자

 

평택시 장애인체육회(회장 정장선)는 지난 26일(화) 도솔한방병원 평택지제점에서 도솔한방병원(대표원장 김성호)과 장애인체육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평택시 장애인체육회장인 정장선 평택시장을 비롯해 김형겸 수석부회장, 용승천 부회장, 도솔한방병원 김성호 대표원장, 김진용 병원장 등이 참석했다. 작년 10월 장애인체육 발전(1천만 원 후원)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평택시 장애인체육회와 도솔한방병원은 이번 간담회에서 장애인체육 발전을 위한 후속 ..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뱃살제로 다이어트 댄스 교실’ 상반기 운영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뱃살제로 다이어트 댄스 교실’ 상반기 운영

Mar 27, 2024 | Q기자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가 성인 비만 예방·관리 사업의 하나로 ‘뱃살제로 다이어트 댄스 교실’ 프로그램을 오는 4월 12일부터 6월 10일까지 매주 월, 금요일에 운영한다고 밝혔다. ‘뱃살제로! 다이어트 댄스교실’은 지역주민이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신체활동을 통해 건강한 생활을 즐겁게 영위할 수 있도록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다이어트 댄스와 같이 칼로리 소모량이 높은 신체활동뿐만 아니라 올바른 식생활을 위한 영양교육 및 실습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현재 다이어트..

평택시 평택보건소 2024년 상반기 ‘신생아 튼튼 건강 교실’ 운영

평택시 평택보건소 2024년 상반기 ‘신생아 튼튼 건강 교실’ 운영

Mar 26,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임신 10주 이상 35주 이하의 등록 임산부를 대상으로 ‘신생아 튼튼 건강 교실’을 평택보건소 A동 2층 교육실에서 지난 22일 오후 2시에 진행했다고 전했다. 이번 신생아 튼튼 건강 교실은 아동 간호학 전문 교수의 강의와 실습이 함께 병행됐으며, 주제는 ‘아기 모형을 활용한 신생아 건강 상태 확인 및 관리 방법’으로 △제대 및 황달 관리법 △신생아 이상 증상 △신생아 검사 및 예방접종의 종류 △신생아 목욕 방법 △질의응답 시간 등으로 운영했다. 신생아..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기체조 교실’ 운영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 ‘기체조 교실’ 운영

Mar 20, 2024 | Q기자

 

평택시 포승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 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기체조 교실을 운영한다. 기체조는 누구나 배우기 쉽고 체내 에너지를 활성화하는 동작을 통해 질환을 예방하고 활력을 찾는데 도움을 준다. 이번 프로그램은 심뇌혈관, 소화장애, 불면증 등에 도움이 되며 명상과 호흡법으로 마음 다스리기를 할 계획이다. 프로그램 접수는 21일부터 27일까지로 선착순 20명을 받는다. 건강한 생활 습관을 만들고 지친 일상 회복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평택시 어린이 건강 생활 습관 정착을 위해 안중보건지소가 함께합니다

평택시 어린이 건강 생활 습관 정착을 위해 안중보건지소가 함께합니다

Mar 19,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 안중보건지소는 미취학 어린이의 조기 건강 생활 습관 정착을 위해 평택 서부지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 대상으로 새싹배움터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새싹배움터 프로그램은 건강지도자 양성교육, 새싹건강다지기로 구분돼 운영된다. 먼저 건강지도자 양성교육은 보육교사가 어린이의 주된 생활터인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어린이 건강증진을 지도할 수 있도록 통합건강증진정보 및 교육자료를 보육교사에게 제공한다. 그리고 새싹건강다지기는 안중보건지소에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눈..

평택시 새 학기 유행성 감염병 예방으로 건강한 학교생활 보내자!

평택시 새 학기 유행성 감염병 예방으로 건강한 학교생활 보내자!

Mar 18,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3월 새 학기를 맞아 학교생활 중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유행성 감염병인 수두, 유행성이하선염, 홍역, 인플루엔자에 대한 주의를 당부했다. 새 학기 유행성 감염병은 영·유아나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많이 발생하며, 매년 4~6월과 10월~이듬해 1월 사이 발생이 증가한다. 발열, 기침, 발진 등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면역이 없는 타인과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며 가까운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검사와 진료를 받아야 한다. 홍역, 유행성이하선염, 수두의 ..

평택시 송탄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  봄철 자살 고위험 시기 집중 홍보

평택시 송탄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 봄철 자살 고위험 시기 집중 홍보

Mar 14,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 송탄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자살 예방을 위해 자살 고위험 시기인 3~5월을 맞아 집중 안내 및 홍보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통계청에 따르면 최근 3년간 평택시에서 발생한 봄철(3~5월) 자살사망자 수가 2020년 33명, 2021년 48명, 2022년 49명으로 같은 기간 계절별로 보았을 때 자살사망자 수가 유독 봄철에 많이 나타났다. 이는 겨울철의 상대적으로 낮은 자살률이 3~5월에 증가하는 ‘스프링피크’ 현상으로 이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자살 고위험군에 ..

평택시 보건소, ‘장애인 치아사랑 구강건강교실’ 운영

평택시 보건소, ‘장애인 치아사랑 구강건강교실’ 운영

Mar 14,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올바르게 칫솔질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고 구강질환의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대상자군으로 알려진 장애인들을 위해 지난 12일 팽성읍 소재 에바다 장애인 종합복지관과 연계하여 장애인 복지시설 입소자와 종사자를 대상으로 ‘장애인 치아사랑 구강건강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평택보건소에서는 이번 교육을 통해 ▲치아가 하는일 ▲양대 구강질환인 충치와 잇몸병의 원인 ▲구강질환 예방법 ▲올바른 칫솔질 방법 실습 등을 진행했고, 교육 후 치아우식증 예방과 시린이 증..

평택시 동삭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3년째 ‘건강한 밥상’ 진행

평택시 동삭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3년째 ‘건강한 밥상’ 진행

Mar 09, 2024 | Q기자

 

평택시 동삭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이하 협의체)는 8일 ‘2024년 건강한 밥상’ 특화사업을 진행했다. 먹거리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3년째 진행 중인, 협의체의 ‘건강한 밥상’ 특화사업은 관내 음식점(다원한식당 대표 정식현)의 밑반찬을 후원받아 월 2회 협의체 위원들이 취약계층에 밑반찬 꾸러미를 전달하며 지속적인 안부 확인을 하는 나눔 사업이다. 공재경 민간위원장은 “매년 양질의 밑반찬을 지원하신 다원한식당에 감사드리며, 복지 사각지대 발굴에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이..

평택시 ‘외국인 무료 진료소’ 운영

평택시 ‘외국인 무료 진료소’ 운영

Mar 09, 2024 | Q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에서는 외국인 근로자와 다문화가정을 위한 무료 진료를 운영함으로써 의료혜택에 소외되는 계층이 없도록 다 함께 행복한 건강 나눔을 진행하고 있다. 평택시 의사회·약사회·봉사회 등의 협동 참여로 진료 및 투약·혈액검사 등을 받을 수 있으며, 매월 일요일 둘째 주(평택보건소), 넷째 주(송탄보건소), 셋째 주(안중보건지소)에 운영하여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평택시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의 의료 이용 만족도가 올라가고 있다. 아울러, 보건소 관계자는 “외국인 무료 ..

평택시 송탄보건소 치매안심센터, PMC 박병원과 치매조기검진 업무협약 체결

평택시 송탄보건소 치매안심센터, PMC 박병원과 치매조기검진 업무협약 체결

Mar 05, 2024 | Q편집부기자

 

평택시 송탄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PMC박병원과 치매조기검진에 관한 업무협약을 지난 2월 28일 체결해 송탄지역 주민들의 치매 검진 서비스 접근성이 강화됐다고 밝혔다. PMC박병원은 상대적으로 거리가 가까운 장당동에 위치해 치매 검진 서비스를 이용하는 주민들의 이동 거리가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치매조기검진은 송탄지역의 모든 지역 주민이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으며, 2년에 한 번씩 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해 치매 선별검사를 받을 수 있다. 선별검사를 통해 인지저하의심군으로 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