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

파주시

파주시, 설 연휴 비상진료체계 가동...시민 건강권 확보

2023.01.18 16:34 | Q

  • twitter twitter facebook youtube 카카오


파주시(시장 김경일)는 설 명절 연휴 기간(1.21.~1.24.) 응급환자 발생 대비 진료공백 최소화 및 파주시민의 건강권 확보 등을 위해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한다.

지역 내 지역응급의료기관인 메디인병원, 응급의료시설인 경기도의료원 파주병원, 문산중앙병원, 무척조은병원 등 4곳은 24시간 응급실을 운영해 비상진료체계를 유지하고
지역 내 병·의원 87개소와 약국 30개소도 연휴 기간에 운영된다.

파주시 보건소는 진료의사 및 행정인력으로 구성된 비상진료 상황실을 운영, 일반환자 진료와 대량환자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경기도 및 보건복지부 등과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다.

코로나19 선별검사는 설 연휴 기간 파주시 보건소 선별진료소와 운정 임시 선별검사소가 정상 운영된다. 21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22일~24일까지는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까지만 운영되며, 정오부터 오후 1시까지는 소독 시간으로 일시 중단된다.

이한상 보건행정과장은 "시민 모두가 안전한 설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비상진료상황실을 가동시켜 시민 편의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연휴기간 동안 운영하는 병·의원과 약국 운영 현황은 파주시 홈페이지(paju.go.kr), 응급의료포털 E-Gen(https://www.e-gen.or.kr),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응급의료 정보제공)에서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고, 보건복지부 콜센터(129), 경기도 콜센터(120), 119구급상황센터, 파주시보건소(☎031-940-4886)에서도 안내 받을 수 있다.

관련기사

건강

파주시

파주시 29개 동물병원서 광견병 예방접종…접종비 1만원

파주시 29개 동물병원서 광견병 예방접종…접종비 1만원

Apr 18, 2024 | Q기자

 

파주시는 4월 24일부터 5월 4일까지 생후 3개월 이상의 임신하지 않은 개를 대상으로 광견병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광견병은 바이러스를 통해 사람을 포함한 온열 동물에 공통적으로 전염되는 인수공통전염병으로 잠복기가 상당히 길고 증세가 나타날 경우 치사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사람과 반려동물 모두를 위해 반려견은 매년 1회 반드시 접종할 것을 권장한다. 파주시는 반려견을 동반한 야외활동이 활발한 계절을 맞아 예방접종 사업을 실시하며, 이를 위해 예방백신 1만 마리분을 무상 ..

파주시 운정2동, 4월 20일 ‘제2회 새봄맞이 운정2동 건강걷기’개최

파주시 운정2동, 4월 20일 ‘제2회 새봄맞이 운정2동 건강걷기’개최

Apr 16, 2024 | Q기자

 

파주시 운정2동은 4월 20일 10시 운정건강공원(가온초교 옆)에서 "제2회 새봄맞이 운정2동 건강걷기"를 개최한다. 운정2동 체육회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운정건강공원에서 출발해 가재울공원, 도래공원을 거쳐 두레공원, 해솔공원을 경유해 출발지로 되돌아오는 총 5㎞ 코스로 진행된다. 코스는 운정2동의 명소와 아름다운 산책길을 연결해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걸을 수 있는 거리와 코스로 구성됐다. 별도의 사전 신청 없이 현장에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완주자에게는 ..

파주시 ‘스마트워치로 건강관리’…파주 운정보건소, 비대면 맞춤형 건강서비스

파주시 ‘스마트워치로 건강관리’…파주 운정보건소, 비대면 맞춤형 건강서비스

Apr 16, 2024 | Q기자

 

파주 운정보건소는 직장 근무로 대면 사업 참여가 어려운 시민의 건강관리를 돕기 위해 ‘찾아가는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를 운영한다.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은 참여 대상자가 모바일 앱과 스마트워치를 통해 스스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영역별 전문가(코디네이터, 의사, 간호사, 영양사, 운동전문가)가 비대면으로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운정보건소는 40~50대 직장인 중 만성질환 관련 건강위험군을 대상으로 참여자 20명을 선정했다. 사업은 4..

파주시-파주도시관광공사‘소통 . 상생 실무추진단’1년 맞아

파주시-파주도시관광공사‘소통 . 상생 실무추진단’1년 맞아

Apr 15, 2024 | Q기자

 

파주시가 파주도시관광공사와 함께 천만 관광도시 파주를 위한 상생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운영 중인 ‘관광분야 소통․상생 실무추진단’(이하 관광실무추진단)이 1년을 맞이했다. 4월 12일에는 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해 케이(K)-관광 우수상품개발설명회에서 테마상품을 살펴보고, 서울 연남동에서 디엠제트(DMZ)를 주제로 홍보 중인 파주관광 번개장터를 함께 견학했다. 관광실무추진단은 지난해 5월부터 매달 첫 번째 주에 파주시 관광과장과 파주도시관광공사 본부장을 중심으로 업..

파주시 기대플러스 병원, 5년간 파주 자립준비청년의 건강한 자립 돕는다

파주시 기대플러스 병원, 5년간 파주 자립준비청년의 건강한 자립 돕는다

Apr 12, 2024 | Q기자

 

파주시는 지난 11일 자립준비청년의 성공적인 자립을 돕기 위해 기대플러스병원과 후원 협약을 가졌다. 후원 협약 기간은 5년으로 기대플러스병원에서는 매해 보호 종료되는 자립준비청년에게 1인당 1백만 원씩(1회) 후원할 계획이며, 올해는 9명의 자립준비청년에게 후원금을 전달할 예정이다. 김대기 기대플러스병원 대표원장은 “이번 후원이 큰돈은 아니지만 자립준비청년들이 세상에 뿌리를 내려 누군가의 좋은 부모가 되어 잘 살아가길 바라는 응원의 목소리로 기억해 줬으면 좋겠다”라고 전했..

파주시 ‘아동 건강 증진’…파주 운정보건소, 지역아동센터에 통합건강 교육

파주시 ‘아동 건강 증진’…파주 운정보건소, 지역아동센터에 통합건강 교육

Apr 03, 2024 | Q기자

 

파주 운정보건소는 관할 구역 내 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해 통합건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통합건강 교육은 아동기에 올바른 건강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3월 26일 첫 교육에 이어 5월까지 총 7개 기관 198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교육이 진행된다. 이날 교육에서는 ▲학령기 어린이 올바른 식습관 형성(영양교육) ▲알레르기 질환 종류 및 예방관리 수칙(알레르기 교육) ▲올바른 양치질 방법(구강 교육) 등을 다뤘다. 학령기 아동의 영양 있는 식습관은 ..

파주시 건강한 아이, 맘이 행복한 파주시

파주시 건강한 아이, 맘이 행복한 파주시

Mar 25, 2024 | Q기자

 

파주시에서 운영하는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이하 센터)는 3월 19일부터 21일까지 산모 80여 명을 대상으로 산후우울증 예방교육인 ‘행복맘프로젝트’를 실시했다. 2021년 보건복지부 산후조리 실태조사에 의하면 출산 후 1주일간 높은 우울감을 겪는 산모가 42.7%이며, 산후우울증은 10~15%가 출산 후 10일~1년 이내 발생하고 방치 시, 심각한 산후우울장애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어 세심한 관찰과 관리가 필요한 질환이다. 이에, 센터는 ‘행복맘프로젝트’ 사업을 추진해 20..

‘똑똑한 치매안심배달’…파주시, 치매 어르신에게 건강·위생 꾸러미 전달

‘똑똑한 치매안심배달’…파주시, 치매 어르신에게 건강·위생 꾸러미 전달

Mar 21, 2024 | Q기자

 

파주시치매안심센터는 돌봄 사각지대에 있는 치매 어르신을 위해 ‘똑똑한 치매안심배달’ 서비스를 실시한다. ‘똑똑한 치매안심배달’은 치매로 진단받은 자 중 돌봄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건강 및 위생 꾸러미를 구성하여 전달하는 서비스다. 건강꾸러미는 약달력, 지압볼, 복대, 인지재활세트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위생꾸러미는 샴푸, 기저귀 등으로 구성되어 대상자 특성에 따라 맞춤형으로 제공된다. 현재 ‘똑똑한 치매안심배달’ 서비스 지원 대상자는 205명으로, 치매..

파주시 탄현면, 매월 경로당 방문해 어르신 웃음치료

파주시 탄현면, 매월 경로당 방문해 어르신 웃음치료

Mar 20, 2024 | Q기자

 

파주시 탄현면은 지역 어르신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도모하기 위한 웃음치료 프로그램인 ‘하하호호 클래스’를 운영한다. ‘하하호호 클래스’는 탄현면 행복마을관리소의 지역특색사업으로, 탄현면 행복마을 지킴이가 매월 경로당을 방문해 어르신들의 건강을 챙긴다. 특히, 이번 사업은 본청 건강증진과와 연계해 건강 상담도 같이 이뤄지며, 프로그램은 축현2리 경로당을 시작으로 지역 내 경로당을 순회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지난 14일 축현2리 경로당에서 진행된 첫 번째 프로그램에서..

파주시, 제2호 달빛어린이병원 지정…소아 진료체계 강화

파주시, 제2호 달빛어린이병원 지정…소아 진료체계 강화

Mar 19, 2024 | Q기자

 

파주시는 3월 20일부터 센트럴제일안과의원을 제2호 달빛어린이병원으로 지정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달빛어린이병원이란 응급상황이 아닌 경증의 만 18세 이하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신속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 심야 어린이 병원이다. 파주시는 지난해 6월 1호 달빛어린이병원이 지정된 데 이어 이번 2호 지정으로, 소아·청소년의 진료권이 더욱 확대됐다. 센트럴제일안과의원은 달빛어린이병원으로 지정됨에 따라 평일 14:00~23:00, 토요일 09:00~13:00까지 소아청..

파주시 보건소, 어르신 스마트 건강관리사업 참여자 모집

파주시 보건소, 어르신 스마트 건강관리사업 참여자 모집

Mar 13, 2024 | Q기자

 

파주보건소는 만성질환 관리 등 건강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한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 및 사물인터넷(IoT)를 기반으로 한 ‘어르신 스마트 건강관리사업’의 참여자 300명을 상시 모집한다. ‘어르신 스마트 건강관리사업’은 6개월 동안 손목 활동량계(스마트워치), 블루투스 체중계, 혈압계, 혈당계 등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측정한 건강정보를 ‘오늘건강’이라는 스마트폰 앱과 연동해 스스로 관리하고 보건소 건강상담을 받을 수 있는 비대면 건강관리 사업이다. 특히..

파주 보건진료소 특화사업, 우리마을 건강충전소

파주 보건진료소 특화사업, 우리마을 건강충전소

Mar 11, 2024 | Q기자

 

파주 보건진료소는 지역 주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우리마을 건강충전소’를 운영하고 있다. 보건진료소란 의사 배치가기 어려운 취약지역에 보건진료 전담 공무원이 경미한 의료행위를 할 수 있도록 설치된 공공 보건의료기관으로, 파주시에는 백연, 두마, 웅담, 어유지, 영장, 문지, 야당 등 7곳에 보건진료소가 설치되어 있다. 파주시는 보건진료소가 있는 지역 주민의 건강권을 보호하기 위해 ‘우리마을 건강충전소’ 사업을 통해 소생활권 맞춤형 신체활동, 인지발달 프로그램 등을 제공한다..